《수호》에 대한 태도는 대체로 모순적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수호수' 를 즐겨 읽었는데,' 천하의 문장' 에는' 수호수' 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수호수' 에서' 범법' 을 조장하는 내용을 분명히 부정했다. 그가' 수호수' 의 최초 동기를 평가하는 것은' 수호수' 의 문정이 엄격하기 때문에 그것을 읽으면 모든 책을 읽어야 하는 법도 있기 때문이다. " ("다섯 번째 수재서 슈나이암 수호서 3") 하지만 개인 경력이 깊어지면서 생활처지가 형편없어' 수호' 예술적 성취에 대한 감상에서 현실을 비판하고 인민을 동정하는 내용으로 발전했다. 그의 기본 입장은 인민봉기를 반대하고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것이지만, 그는 암흑정치가 필연적으로' 관강제 민반',' 파국망가' 를 야기한다는 것을 깨닫고' 수호' 에 대한 구체적인 논평에서 어떤 진보적인 관점을 나타냈다.
우선 김성탄은' 수호수' 가 어둠을 드러내고 현실을 비판하는 창작정신을 긍정했다. 그는' 쐐기' 총배치에서
라고 말했다이 책을 쓴 자를 위해, 나는 그 가슴에 무슨 억울한 고생이 있는지 알지 못하고 이렇게 말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현자 로, 여전히 큰 알코올 작은 결함 조롱, barnyardgrass 에 대한 책임은 무엇입니까? 신사 후, 또한 자신의 마음을 애도 하는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둘째, 김성탄은 송강 등의' 범법' 이 무도한 세상에서 고배의 탐관오리에게 핍박당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그는 일부러 고역을 첫 회로 옮기고, 이번 총배치에서
라고 지적했다.큰 책 한 권 70 회, 180 명을 쓸 것이다. 이 책은 백 팔명 을 쓰지 않은 채 먼저 고타 를 쓴 사람, 고타 를 쓰지 않는 사람, 백 팔명 을 쓴 것, 난잡한 자생이다. 백 여덟 명을 쓰지 않고, 먼저 고구를 쓰면, 난잡한 자기 위에서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시 한 번 김성탄은' 수호' 에 대한 구체적인 논평에서 박해받는 인민과 일부 반항투쟁에 대해 어느 정도 동정과 찬사를 표했다. 제 10 회 임충이 자신이 고추에게 모함을 당한 것이 집안이 달려가기 어렵다고 탄식한다면, 국난투는 양산에 올라가 풀을 떨어뜨려야 했다. 김성탄은 "한 글자로 울고, 한 방울의 피를 울고, 지금까지도 그 소리를 듣고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제 14 회 중 응우옌샤오오는 이렇게 말했다. "지금 그 소송은 곳곳에서 털면 백성들을 해치지만, 시골에 내려와서 먼저 좋은 백성들이 기르는 돼지와 양 닭과 거위를 다 먹었고, 또 그를 귀찮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김성탄은 "천고에 애도의 말,' 수호' 가 이뤄진 이유다" 고 비준했다. 김성탄은' 양산에 핍박' 된 영웅 호걸에게 동정과 호감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쐐기" 는 "본산에 뱀호랑이가 있지만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는 문구로 "수호전" 180 명의 총 짱 한 편 "이라고 말했다. 그는 근본적 입장에서 인민 봉기에 반대하는 태도를 취했지만, 구체적인 비판에서 수호영웅의 반항 언행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만약 그가 매우 싫어하는 송강이 용양루에서 시를 반대하는 일에 대해, 그는 비판어에서 여러 차례 "갑작스러운 극치!" 라고 칭찬했다. " "갑작스러운 펜!" 나중에 송강이 체포되어 투옥되자 이규는 말했다. "반시를 읊고, 매우 조바심을 부리고, 수많은 역모를 저질렀는데, 오히려 대관이 되었다!" 김성탄은 "끔찍한 말! 빨리, 빨리! " 이런 대담한 발언은 봉건 문인에게 매우 귀중하다.
김성탄은' 수호' 를' 모든 책의 법' 으로 보는 인식을 바탕으로' 수호' 의 예술적 성취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았고, 평론할 때도 힘이 가장 많았다. 우선, 그는' 수호' 의 인물 이미지 형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다. "다섯 번째 재자 서예를 읽다" 는 말했다. "책을 한 권 읽지 말고, 한 번 보면 쉬지만, 유일한' 수호전' 은 단지 싫증이 나지 않을 뿐, 단지 그를 위해 180 명의 성격을 모두 써낸 것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수호전" 은 백 팔인의 성격을 썼는데, 정말 백팔종이다. " 그는' 수호수' 인물의 개성화 특징을 분석해
라고 말했다.\ "습지의 무법자 \" 는 단지 거친 할로겐 장소 를 쓰고, 많은 문구가 있습니다: 루다 거친 할로겐 은 참을성이, 역사 진 거친 할로겐 은 청소년 renqi, 리 퀘 거친 할로겐 은 꽤, 우 송조 거친 할로겐 은 영웅 억제 약, 응우 엔 작은 7 조 할로겐 은 슬픈 분노, 코크스 매우 거친 할로겐 은 기질 이 좋지 않다.
김성탄은' 수호수' 인물의 개성화 특징을 분석하는 동시에 개별 인물의 이미지가 나타내는 * * * 성적인 특징을 주목했다.
그가' 백룡묘 영웅 소집합의' 에서 장순의 이미지에 대해 논평하면서 "호걸 친구 신리를 직접 써라" 고 말했다. "수호수" 의 많은 인물들이 뚜렷한 개성과 생활 속 어떤 부류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 말은 근대 러시아 벨린스키의 전형적인' 잘 아는 낯선 사람' 과 매우 유사하며, 김성탄은 이미 예술 창작의 전형적 문제를 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김성탄은' 수호전' 이 인물의 성격을' 독특하고 다르다' 고 쓸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도 좀 더 세밀한 분석을 했다. 제 25 회 총평은 무송과 루다, 임충, 양지 세 장교 출신 영웅을 비교해서 "그 가슴은 노여림처럼 양처럼 마음도 없고, 그 마음도 노여림처럼 양처럼 마음도 아니다. 그 모양, 끝은 노여림처럼 양처럼 생긴 모양과 노여림처럼 끝나는 것이 아니다." 라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즉,' 수호' 작가는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할 때 내면에서 외모까지 인물의 차이를 전면적으로 써냈는데, 이 차이는 인물의 다른 사회적 지위와 생활경험으로 인한 것이다. 그가 말했듯이: "양지를 쓰면 낡은 집안의 자식들이 있고, 관체가 있다." "동곽무예" 절에 대해 논평하다. "각 등마다 일류의 신분이 있다. 양중서와 같이 멍하니 있는 것은 문관 신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모든 임원 은 공공 공식 정체성 이다, 박수; 군인들은 많은 말을 하고, 많은 사람들의 신분이다. 클릭합니다 이 분석들은 모두 매우 계발적이다.
김성탄은' 수호수' 평론에서 개인화된 캐릭터 언어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뛰어난 기교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다섯 번째 수재서 슈나이암 수호전 순서": "수호" 서술은 백 여덟 명을 서술하고, 사람은 성품이 있고, 사람은 기질이 있고, 사람은 그 모양이 있고, 사람은 그 목소리가 있다. " 10 회 임충이 왕륜에게 동업을 허락해 달라고 요청하면 김성탄은 "임충어" 라고 비준했다. 이 ...... 비 세계 더러운 언어 있지만, 다음 비 루다, 리 퀘 소리 입 을 설정합니다; 그러므로 임충을 쓰는 것은 또 다른 필묵이다. " 제 55 회 쓸 때 도적 갑이 서녕 부부, 사녀 간의 대화를 엿듣고, 김평은 말했다. "글을 쓸 때 하룻밤 사이에 들은 말, 가정어, 은애어, 주인어, 사녀어, 위층어, 한야어, 살림어, 잠잠어, 문장 중간에 눈, 말, 말, 말, 말, 말, 말, 말, 말, 말 김성탄은' 수호수' 인물 언어 연구에 대한 세심함과 깊이를 알 수 있다.
둘째, 김성탄은' 수호' 평론을 통해 중국 소설 이론사에서 처음으로 소설 창작의 구체적인 방법과 기교를 체계적으로 요약했다. 만약' 수호수' 의 구조 배치에 대해 세심한 연구를 한다면, 그가 이른바' 문법' 이라고 부르는 10 여 가지를 요약하여' 역보간법',' 집서법',' 잔디뱀회선법',' 면침도법',' 유인법',' 인용법' 을 요약한다. 그가 총결한 이' 문법' 은 비록 엄격하게 꾸민 성분이 있지만, 많은 것은 작가의 예술장인심을 깊이 얻은 것이며, 그가 중국 소설 미학에 탁월한 공헌을 한 것이다.
김성탄은' 수호전' 의 예술적 업적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동시에 창작 과정의 신비를 연구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현실 생활의 제 1 성을 긍정하는 기초 위에서' 정품격물' 론을 제기했다. \ "다섯 번째 천재 책 슈나이더 워터 마진 순서 \" 는 말했다:
천하의 격물군자는 슈나이암 선생의 우측을 내놓지 않았다. 학자는 성심으로 품격과 문장 () 를 분명히 할 수 있는데, 어찌 한 세대의 문화재의 숲이 아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시 나이암은 한마음 한뜻으로 운수하고, 180 명은 각각 묘미한 사람, 그 없이, 10 년 격물, 그리고 일일일일물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여기서 이른바' 격물' 이란 외부 사물과 접촉하는 것이다. 이런' 격물' 의 전제는' 맑은' 이다. 즉 선입견도 없고 잡념도 없어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격물' 을 할 수 있다. 김성탄은 슈나이암이 예술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은 그가' 10 년 격물과 일일조물격' 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현실 생활 속의 인정물리학에 대해 오랜 관찰을 거쳐 결국 가슴에 도달해야 비로소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고, 통쾌하게 서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정품격물" 은 창작의 기초이지만, "정품격물" 을 강조하는 것은 생활을 그대로 옮길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김성탄은' 제 5 재자 서예 읽기' 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어떤 맛 도로 \ "워터 마진 \" 은 \ "사기 \" 보다 낫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것은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 "역사 기록 \" 은 문운사로 되어 있다. 《수호전》은 문생 일로 인한 것이다. 문운사로, 먼저 일이 생겨 이렇게 되었지만, 한 편의 글을 계산해야 한다. 비록 사공 고재이지만, 결국 고생이다. 문생 일 즉 그렇지 않기 때문에, 단지 필성을 따라 갈 뿐, 높은 것을 깎고 낮은 것을 보충하는 것은 모두 나에게 달려 있다.
이 말은 문학 창작 중 예술 허구의 특징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김성탄은 또' 문생일' 이 함부로 지어낸 것이 아니라 예술허구도 삶의 논리를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바로' 인연생법' 이라고 한다. 제 55 회 총평:
인연이 화목하여, 없어서는 안 된다. 예로부터 음녀는 인쇄판 없이 한법을 훔치고, 도둑질은 인쇄판 없이 도둑법을 만들고, 재자는 인쇄판 없이 문자법을 한다. 인연으로 인해 모든 것이 충분하다.
인연' 은 불교 용어, 산스크리트어 Hetupratyaya 의 의역이다. "모두 사론" 볼륨 6 은 말했다: "인연 때문에, 제법이 곧 태어난다." "원인" 은 결과 생성에 주로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조건을 나타내고, "가장자리" 는 보조 간접 역할을 하는 조건을 나타냅니다. 양자합성이라는 단어는 사물을 형성하고 인식을 불러일으키며' 업보' 등의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과 조건을 가리킨다. 김성탄은 여기서 이 용어를 빌려 작가 창작이 인물의 성격과 사건 발전의 인과관계와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인물과 사건을 묘사하고 인물의 행동과 사건 발전의 필연성을 써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은 작가에게 예술의 진실을 전제로 합리적으로 상상과 허구를 하도록 상기시키는 데 있어 지도적 의의가 있다.
김성탄은 소설 창작의 신비를 탐구할 때 작가가 인물을 형성하는 것은 반드시' 마음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즉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묘사한 인물에 융합시켜 인물의 정신적 개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글 속의 인물을 종이에 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제 55 회 총배치:
부도덕한 여자가 아니면 음녀를 알 수 없고, 도둑질을 하지 않으면 도둑질을 할 줄 모른다. (서양속담, 돈속담) 즉, 내암 비 창녀 비 도난 아동, 이것은 자연스럽게 내암 의 프로 텍스트 되지 않습니다. ...... ruofu 모두 유혹 과 창녀, 모두 유혹 과 도둑, 그것은 단지 창녀 를 훔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 인치 펜, 종이 사이, 진짜 프로 유혹 창녀, 프로 유혹 과 도둑 에 대한 내음. 이미 마음이 움직였으니, 모두 수행한다.
이 의견들은 오늘날 우리에게 여전히 깨우침과 참고가치가 있다.
(출처: 블로그 영도인)
Deng Jianguo 의 개인 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