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가 말로 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항상 "도" 라는 뜻이다. ("도" 는 말로 표현할 수 있고, 그것은 일반적인 "도" 가 아니다.) "이름" 만약 글로 이름을 사퇴할 수 있다면, 그것은 흔히 "이름" 이다. ("이름" 도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이름" 이 아니다.)
출처: "도덕경 제 1 장"
원문:
도덕경 제 1 장
작가 노자? 왕조 춘추시대
도로, 매우 말했다 수 있습니다; 이름명, 아주 이름.
무명, 만물의 시작, 유명, 만물의 어머니.
그러므로 늘 욕망이 없어, 그 묘함을 보기 위해서, 늘 욕심을 부리며, 그 신망을 보기 위해서이다. (공자, 논어, 자기관리명언)
이 두 가지, 같은 이름, 같은 현자, 현자, 현현, 모든 묘문.
번역:
"도" 가 말로 표현될 수 있다면, 그것은 항상 "도" 이다. ("도" 는 말로 표현될 수 있고, 그것은 일반적인 "도" 가 아니다.) "이름" 만약 글로 이름을 사퇴할 수 있다면, 그것은 흔히 "이름" 이다. ("이름" 도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이름" 이 아니다.)
"없음" 은 천지의 혼돈이 아직 열리지 않은 상황을 표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있다" 는 것은 우주의 만물이 생겨난 본래의 명칭이다. 그러므로' 없음' 에서' 도' 의 오묘함을 자주 관찰해야 한다. 항상 "예" 에서 "도" 를 체득하는 단서를 관찰해야 한다.
무와 이 두 가지가 있고, 출처가 같고 이름이 다르면 모두 현묘하고 심오하다고 부를 수 있다. 그것은 일반적인 현묘하고 심오한 것이 아니라 현묘하고 현묘하며, 심오하고 심오하며, 우주 천지 만물의 오묘함의 총문이다. ('유명한' 오묘함에서 보이지 않는 오묘함에 이르기까지,' 도' 는 모든 오묘함을 꿰뚫어 보는 문길이다.)
확장 데이터:
《도덕경》이해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제 1 장부터 제 37 장까지는 "도경" 이라고 불리며, 제 1 장은 "도도도, 비상도" 라고 시작한다. "덕" 은 "도경" 에서 기껏해야 두세 번 나타났을 뿐인데, 이를 전편이라고 한다. 다음 편은 "덕경" (제 38 장에서 81 장) 이라고 불리며, 제 38 장은 "상덕불덕, 덕이 있다" 고 말한다. 덕을 잃지 않고 덕을 잃지 않는 것은 덕이 없는 것이다. " 여기서부터' 덕' 에 대한 논술이 많다.
"도" 에 대해 "덕" 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도덕경" 이 된다. "도덕경" 의 "도덕" 은 일반적으로 이른바 인의도덕과는 달리, "이 사람은 수양이 좋고, 도덕적이며, 선행을 자주 한다" 고 자주 말하는데, 이는 "도덕경" 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 물론 전혀 관계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노자는' 덕' 이' 선' 과 조금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덕' 은 결국 좋은 일이지만' 도' 는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도덕' 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도덕경 \" 은 지혜로 이기고, 지혜는 문턱이고, 높낮이는 상관없으며, 과거를 넘을 수 있는지 여부만 본다. 아직 \ "도덕경 \" 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문칸의 이쪽에서 아직 넘어가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 "도덕경 \" 을 읽을 때 힘들고 오해가 생기기 쉽다. 당신이 \ "도덕적 고전 \" 을 알고 있다면, 지혜의 문턱을 넘어, 그때부터 갑자기 명랑하다
참고 자료: 도도, 비상도 바이두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