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화석' 은 간결한 언어로' 살아 있으면 투쟁해야 하는 철리' 라는 짧은 이야기를 서술했다.
시의 시작은' 발랄함',' 왕성함',' 점프',' 침몰' 이라는 단어로 물고기의 활력을 생생하게 묘사해 생기발랄한 화면을 보여준다.
두 번째 단락은 물고기 생명의 정지를 쓴다. 시인은 죽음을 사용하지 않고' 자유를 잃었다' 는 것을 사용한다. 자유를 잃는 것은 수동적이고, 죽음은 상대적 주동적인 느낌을 준다. 이로써 물고기가 화산과 지진으로 목숨을 빼앗기고 에너지가 깨끗한 후회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단락의 시작 부분에서' 몇 억년이 지났는가' 라고 썼는데, 어화석의 작은 이야기는 이렇게 많은 시간을 넘겼지만 시인이 써야 할 것은 단순한 작은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마치 영원의 기세가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발견된 물고기 화석은 살아 있는 것처럼 생생하며, 물고기가 에너지를 발휘하는 과정에서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 번째 단락에서 시인의 감정은 미묘한 전환점을 가졌고, 물고기의 생명 상실에 대한 슬픔을 머금고 있다. "완전함" 이라는 단어는 물고기가 죽었을 때 완전무결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완전한 몸은 움직일 수 없다. 죽은 사람으로 추정되는 사람은 옷차림이 아무리 화려하고 액세서리가 완벽하다고 해도 백골에 지나지 않아 더 이상 활력이 없다.
다섯 번째 단락에서' 하늘',' 물',' 물보라' 는 모두 외부의 아름다운 물건이다. 화석이 된 물고기는 듣지도 볼 수도 없고, 죽은 사람처럼 더 이상 삶을 즐길 수 없다.
여섯 번째 시인은 물고기 화석 이야기 표면의 철리를 드러낸다. 운동을 떠나면 생명이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일곱 번째 시인은 글쓰기의 취지를 지명했다. 살면 투쟁해야 한다. 운동을 떠나면 생명이 없다' 보다 한 단계 더 깊다.
전반적으로 볼 때, 시 전체의 묘미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물고기 화석을 운반체로 삼다. 시인이 쓴 것은 어화석이지 다른 동물의 화석이 아니다. 물고기가 가장 대표적이기 때문이다. 물고기의 생활 환경은 바다이고, 바다는 파란만장하며, 물고기의 일생은 작은 몸으로 바다와 싸우고 있다. 이런 투쟁정신은 시의 취지에 가장 잘 맞기 때문에 어화석을 선택하는 것이 다른 것보다 더 적합하다고 한다.
둘째, 어휘가 정교하다. 앞서 분석한' 자유를 잃었다',' 생생하다' 는 것은 물고기가 수동적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고기의' 살아 있으면 에너지를 깨끗하게 해야 한다' 는 정신을 부각시켰다.
셋째, 내러티브와 논리의 결합. 불행하게도 화산 폭발을 만나면 지진일 수도 있다. 겉으로는 물고기가 화석이 된 원인으로 보이지만, 시 전체를 보면 인생에도 화산 폭발, 지진 등 자연재해와 인화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사람의 생명을 빼앗을 가능성이 높다. 짧은 인생이 사고로 인해 더 짧아질 수도 있고, 살아있을 때 투쟁해야 한다는 이치를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좋은 이야기, 좋은 문필, 좋은 도리가 좋은 시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