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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소개

시그먼드 프로이드 (Sigmund Freud, 1856 년-1939 년) 오스트리아 정신과, 신경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비엔나 제 1 정신분석학파' 는 이후 발전한 제 2 학파와 제 3 학파와 다르다. 오스트리아 제국 모라비아 (지금의 체코) 프레이부르크 (P) 에서 태어났습니까? 0? 0íbor, Czech Republic) 유대인 가족. 그의 어머니 * * * 는 아들 세 명과 딸 다섯 명을 낳았는데, 그는 장남이었다. 하지만 또 다른 이복형이 있다. 프로이트의 초창기 생활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가 적어도 두 번은 그의 개인 기록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한 번은 1885 년, 두 번째는 1907 년이었다. 프로이트는 거의 평생 매일 시가 한 상자를 피웠다. 1939 년 9 월 23 일까지 구강암으로 사망했습니다. 저작' 꿈의 해석',' 정신분석 인용론' 등. 무의식',' 자아',' 본나',' 초자아',' 이디파스 콤플렉스',' 원욕 (Libido)' 등의 개념을 제시하며, 인간 남성이 천성적으로 부모를 시해하려는 욕망과 연모콤플렉스 (즉 이디파스 콤플렉스) 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철학, 심리학, 미학, 심지어 사회학, 문학 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주요 저작은' 꿈의 해석' (1900 년),' 성학 삼론' (1905 년),' 심리분석도론' (1910 년),' 문명과 그 결함' (1929 년) 이다. 1886 년에 마사벨레스와 결혼하여 세 남자와 세 여자를 낳았고, 딸 A 프로이드는 나중에 유명한 심리학자가 되었다.

인격 기본 구조

프로이드는 인격이나 사람의 정신은 주로 본나 (id), 자아 (ego), 초자아 (superego) 의 세 가지 기본 부분으로 나뉜다. 프로이드는 사람의 동기를 배고픔, 갈증, 수면, 성 등으로 요약했는데, 그중에서도 성욕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저는 종종 도덕, 사회법규 등 현실적인 조건에 제약을 받고, 억압을 받아 구제할 수 없는 충동을 받고, 꿈, 실어증 등을 통해 만족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플로이드는 이전에 충격적인 사건이 있어서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켰다면, 그가 그 일을 지각적으로 다시 한 번 재연하고 나, 자아, 초자아를 균형 잡힌 처리로 되돌려 놓을 수 있다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프로이드는 "꿈은 현실에서 이룰 수 없고 억눌린 소망의 만족"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러한 실현이 이루어지지 않고 억눌린 소망은 대부분' 성' 과 관련이 있다고 더욱 대담하게 생각한다. 꿈은 일종의 잠재의식의 활동이다. 인간의 자기방위메커니즘이 사람의 본분을 억누르기 때문이다. 잠재의식 활동에서 주요 내용을 억누르는 소망은 꿈에 직접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변화를 통해 상징의 형태로 나타나므로 꿈은 모두 상징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프로이드는 꿈이' 현몽 (manifest dream-content)' 과' 은몽 (latent dream-thought)' 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꿈의 표면 형태다. 왜곡되고 위장된' 암호' 처럼 은밀한 꿈을 표현한다. 프로이드는 꿈이 잠자는 사람의 마음속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하나는 잠자는 사람의 생존 메커니즘으로 꿈속에서 다시 생명의 고통을 겪으면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무의식 (the unconscious)

프로이드는 당대의 사조에 가장 공헌한 사람은 그 역동적인 잠재의식의 개념을 약속했다. 19 세기 서구의 주류 사조는 실증론으로, 사람이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한 진정한 인식을 얻고 현명한 판단으로 장악할 수 있다고 믿는다. 프씨는 자유 의지가 본래부터 환상이라고 생각했고,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완전히 의식하지 못했고, 행동의 원인은 의식 수준에서 생각하는 것과 관계가 매우 미미하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무의식의 개념이 깨지고 서 있는 것은 프씨가 의식을 제기한 계층설에' 표면 아래' 가 따로 생각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프씨는 꿈을' 잠재의식으로 통하는 왕도' 라고 부르며 잠재의식 생활에 가장 적합한 입도를 제공하고 잠재의식' 논리' 를 설명하기 위한 좋은 사례로, 이 논리는 의식 수준의 생각의 논리와는 다르다. 프씨는 꿈의 해석서를 통해 최초의 심리토폴로지를 발전시키고, 잠재의식의 존재를 논증하며, 어떻게 잠재의식을 듣는 법을 묘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독서명언) 전의식 (the preconscious) 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는 사상층으로, 탐구하기가 어렵지 않다. 프씨는 계몽이념, 실증론, 이성론이 완벽하다고 생각하는데, 부정이나 억압이 아니라 이해, 전환, 무의식 통제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심리 발달

주요 항목: 성적 심리 발달

프로이트는 승화 (sublimation) 개념에서 알 수 있듯이 개체의 원욕의 발전을 믿고 있다. 태어날 때부터' 다상변태' 로 태어났고, 어떤 객체라도 쾌감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발전 단계에 따라, 사람은 특정 욕망의 객체인 구욕기 (oral stage) (예: 유아가 모유 수유로 인한 쾌감), 항문욕기 (예: 어린이가 장을 통제하는 쾌감) 에 이어 남구기 (phallie) 에 고착한다. 아이들은 이어서 성욕이 어머니에게 고착된 시기, 즉 모성애라고 하는 시기를 거치지만, 따라서 욕망의 금기 본질은 반드시 억압해야 한다.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연부복합체 (Electra complex) 는 성욕이 아버지에게 고착되어 있다.

프씨는 이 모형이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기를 바라며 고전 신화 및 당대 민족지를 비교 소재로 돌렸다. 페르디파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라는 단어는 유명한 그리스 비극 작가 소포클레스의 명작' 이디파스 왕' 에서 유래했다. 버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제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아버지에 대한 질투를 발견했습니다. 이제 저는 이것이 아이들이 널리 존재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퍼스는 심리적 역학 차원에서 이 발전 모델을 실행하려고 시도했다. 각 단계는 성인을 향한 성성숙기의 과정이다. 이 성숙기는 탄탄한 자아를 낳고 욕구 충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동시에 전시한다. (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참조). 프씨는 이디파스 분쟁을 성심리 발전과 계몽의 형태로 보고, 근친상간을 향한 인간성의 갈망과 그 욕망을 억누를 필요성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문화 인류학의 토템 숭배에 대한 연구를 전전하며, 이 숭배가 예식적인 연역으로 부락형 이디파스 충돌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

프씨 사상에 대한 어떠한 토론도 그 영향력이 깊고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면 여성의 역할과 심리적 측면에 관한 의제는 완벽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버씨는 초기에 여성의 자유와 교육을 제창한 건장이지만 ('개화성 도덕과 당대의 신경 불균형' 참조),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버씨가 여성성 발전에 대한 견해를 주장하지만 서구 문화에서 여성의 진보는 퇴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유명언) (Civilized Sexual Morality and Modern Nervousness, Civilized Sexual Morality and Modern Nervousness 참조 프씨는 여자가 불구인 남자라고 믿었는데, 자신의 피해 (음경 부족) 를 받아들이고 상상의 생리계명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에 따라 음경의 부러움과 거세와 같은 용어를 내세워 가정 밖에서 재학을 펼치려는 여성 심리를 묘사해 여성을 차별하는 미사여구를' 풍성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1970 년대 이전에 여성 교육권의 상처를 입히고 여성이 전통 이후 남성이 주도하는 사회장에 진입하는 장애를 더했다.

주리예 미첼 (Juliet Mitchell), 낸시 차드로 (Nancy Chodorow), 제시카 반철민 (Jessica Benjamin) 과 같은 여성 평권자들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또 다른 페미니스트인 슈라미스 페르스톤 (Shulamith Firestone) 도 프씨 이론이 페미니즘 운동에 여전히 유용하다는 데 동의한다. Freudianism: the Misguided Feminism (Freudianism: the Misguided Feminism

또한, 퍼스가 이전에 히스테리 (hysteria) 가 어린 시절의 성적 과잉모멘트 (sexual abuse) 에서 유래했다고 믿었지만, 나중에 이를 유인이론 (seduction theory) 이라고 부르는 주장을 포기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성초과 모멘트 색인" 참조) 프씨는 이디파스 이론을 중시하며, 인간의 무의식이 모두 양친과 성관계를 갖기를 바란다고 단언했다.

본인, 자아, 초자아

그의 만년 작품에서 프로이드는 심리를 자아, 초자아, 벤나 (ego, superego, and id) 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제안했다. 무의식의 본저 (라틴어 글자는' it', 원덕문자는' es') 는 생각의 원시적인 절차를 대표한다. 우리는 가장 원시적이고 수요를 충족시키는 생각이다. 이 글자는 조지 과다이크 (Georg Groddeck) 의 작품에 따라 버씨가 지은 것이다. 잠재의식에 속한 초자아 (덕문은' überich') 는 사회를 대표해 생겨난 양심을 대표하고 도덕과 윤리사상으로 나를 반제한다. 의식 수준에 속하는 대부분의 자아 (ich) 는 원시적인 요구와 도덕/윤리적 신념 사이에 균형을 이룬다. 건강한 자아는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나와 초자아를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마음이 단일성과 동질성을 가진 것이 아니라는 주장은 여전히 심리학 분야 밖의 사람들에게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프씨는 정신이라는 세 부분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 특히 세 부분 사이에 어떻게 서로 충돌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방어 메커니즘

프로이트는 자아가 초자아와 본인 사이의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방어 메커니즘 (defense mechanisms) 을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이 메커니즘을 사용하려면 에로스 (EROS) 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그리스의 에로스의 이름입니다. 로마 신화 이름은 큐피드 (Cupid) 입니다. 적절히 사용하면 방어 메커니즘이 초자아와 본인 사이의 충돌을 늦출 수 있지만, 과도하게 또는 과도하게 사용하고 충돌을 직시하지 않으면 불안이나 죄책감 (guilt) 이 생길 수 있으며, 결국 우울증과 우울과 같은 정신적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프씨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는 방어 메커니즘의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뛰어나지만, 그녀는 첫 번째 방어 메커니즘 선강의 영광을 아버지에게 돌렸다.

방어 메커니즘에는 거부 (denial), 반응 구조 (projection formation), 전이 (displacement), 억압/억제 (repression/suppression) 가 있습니다 합리화 (rationalization), 보상 (compensation), 승화, 퇴화감정 (regressive emotionality).

부정은 자아에 위협이 되는 불쾌한 사실이나 현실을 의식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성적이 좋지 않은 성적표를 받고 자신에게 성적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초기 연구자들은 프씨의' 부인' 이 니체와 노예나 축군 도덕의' 분노' 와' 가치의 재가치화' 로 분류된다고 주장했다.

반응구조' 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이 원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진로를 취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어떤 인종을 강하게 미워하고 그 이유는 그 인종이 비천하다고 주장하지만,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은 자신이 비천하다고 느껴야만 그렇게 말할 수 있다.

"전이" 는 감정이 위험물에서 안전물로 바뀌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베개를 쳐서 누군가를 공격하는 것을 피한다.

"억압" 은 무의식적인 극도로 고통스러운 경험 (예: 전쟁의 트라우마) 으로 의식의 수준에서 강제로 벗어나도록 강요한다. 억제는 의식적으로 같은 일을 한다.

"투영" 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일부인 어떤 불쾌한 생각, 동기, 욕망, 혹은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A 는 B 를 좋아하지 않지만 이렇게 인정하고 싶지 않은 A 는 자신의 감정을 B 에 투사하고 B 는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성화" 는 감정적으로 자신을 스트레스 사건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다. 이성화는 보통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화 해석을 통해 자기 이탈을 한다.

합리화' 는 논리의 정당성을 구성함으로써 어떤 결정을 내리는데, 이 결정은 처음에 형성된 것은 합리화와는 전혀 다른 다른 다른 정신 상태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갑은 자기성장과정을 듣기 위해 MP3 플레이어를 구입했지만, 진짜 이유는 동의할 수 없을까 봐 친구들에게 클래식 록을 듣기 위해 플레이어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보상" 은 어떤 행동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행동으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아이는 책을 잘 읽는데, 두 번째 아이는 종종 부모를 즐겁게 하여 주의를 끌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승화' 는 충동을 사회적 정체성으로 유도하는 행위이다. 어두컴컴한 음심시로 인생을 묘사한 여시인 에밀리 디킨슨을 묘사한다면, 그 창작 활동 자체가 그 예이다.

생사의 원동력

프로이트는 인간이 갈등의 두 가지 중심 욕망, 즉 원욕, 에너지, 사랑, 죽음, 사욕에 의해 움직인다고 믿는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버씨의 소위 사랑/원욕은 모든 창조성과 생명을 낳는 원동력을 포함하고 있다. 죽음의 원동력 (Death Drive) (혹은 죽음의 본능) 은 살아 있는 모든 것의 내적 충동을 대표하며, 평온한 상태로 돌아가고, 심지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상태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죽음명언) 버씨는 만년까지 죽음의 원동력을 인식하지 못했고, 이 두 가지 원동력의 대조는 버씨의 사상 풍격의 대혁명을 대표한다.

종교 심리학

프로이트는 여러 작품에서 종교의 기원을 설명했다. 토템과 금기 (Totem and Taboo) 라는 책은 인류가' 원초부족' 방식으로 모이기 시작했으며, 이 다배우자제 (polygamy) 조합은 한 남자, 다녀, 그리고 그 자식을 포함하고 있다. 에프씨의 정신분석에서는 남자아이의 생명이 초기에 어머니에게 성욕을 품고 있는 이 연모정이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한다. 아버지는 부족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남성은 그를 사모하지만, 동시에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관계 때문에 그를 질투한다.

아들들은 독력으로 지도자의 아버지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힘을 합쳐 살해한 뒤 제사 잔치의 형식으로 맛을 보고 아버지의 끔찍한 힘을 자기 몸에 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아들들이 짊어진 죄책감은 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강화하고 제사를 지내게 했다. 초자아는 이렇게 아버지를 대신하여 내면화의 위권의 원천을 형성한다. 부족내에서도 근친상간이나 결혼에 대한 금기가 생겨나고, 상징적인 동물 희생 (희생) (sacrifice) 으로 의식성 산 사람 도살을 대신한다.

Moses and Monotheism (Moses and Monotheism) 이라는 책은 프리드리히 이론에 따라 성서 역사를 재건하지만, 성서 학자와 역사학자는 현존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료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않는다. 버씨의 사상은' 환상의 미래' 라는 책에서 따로 발양하고 있다. 종교를 일종의 환상 (illusion) 으로 언급할 때, 프씨는 그것을 환상의 구조라고 강조하는데, 사람이 성숙기로 성장하려면 반드시 이 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 프씨의 잠재 의식 처리는 무신론에 편향되어 있다.

심리요법

프로이트는 의사의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그 연구와 성과가 과학의 산물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그의 동료와 늦은 심리학자와 학원 인사들은 그의 연구와 실천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았다. 줄리예트와 같은 것들? 6? 4 미첼 (Juliet Mitchell) 등은 퓨씨의 기본론, 즉 잠재의식의 두려움과 욕망, 우리의 의식 수준의 사상과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세계 자체에 대한 보편성과 객관성에 대한 견해에 도전하는 이유다. 일부 옹호론자들은 이 말이 프씨 이론을 실효시켜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프씨 인사들을 따로 지지하는 것은 이 말이 과학을 무효로 만들고 인간의 행동을 해석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오늘의 정신분석은 여전히 버씨가 생전에 경험한 의학과 학원과 같은 애매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오늘날 정신질환 치료를 시도하는 정신치료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프식 정신분석과 연관이 있다. 일부 치료사들은 버식 취향을 수정하고 각종 정신역학 (psychodynamic) 의 패턴과 치료 과정을 발전시킨다. 어떤 사람들은 버씨의 심리모델을 거부하지만, 그 치료의 일부 부분, 특히 환자의 말에 의존하여 치료 형식자를 각색하여 다시 사용한다. 정신과 의사 (psychiatrists) 는 의학 훈련을 받았지만, 프씨 시대의 의사처럼, 프씨의 심리이론을 많이 배척하고, 치료 과정에서 말을 중시하지 않고, 심리약물 활성화에 많이 의존한다.

프씨의 심리이론은 오늘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으며, 많은 중요한 학원과 연구 분야의 정신과 의사들은 그가 단지 랑중 () 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러나 이 방면의 다른 중량급 인사들도 있고, 프씨의 이론적 핵심을 인정한다. 정신불순은 흔히 순연한 뇌질환으로 여겨지며, 기본적으로 유전성병의 원천이다. 이 관점은 정신질환의 생리적 구성을 강조한다. 프로이트는 대부분의 정신 무질서가 생리적 구성과 환경적 요인의 * * * * 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하든 사람마다 다르다.

철학

정신분석이 철학의 형태로서 그 가치가 어떻든 간에, 프로이드는 다음 세 가지 개념을 인용하여 이전의 서구 철학과 단절되었다.

그는 심리적 절차의 모형을 만들어 데카르트의 내 생각 (cogito) 을 깨뜨렸다. 프로이트에게 있어서, 생각이 생기는 절차는 주체가 아닌 직접적인 반성으로 감지할 수 있는 것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마르크스 의식형의 분석은 프로이드보다 빠르지만, 후자는 주체성의 암울함을 근본으로 본다. 그 후, 인간 실천의 목표와 그 목표를 합리화하는 아이디어는 프로이트의 성심리사, 마르크스의 사회계급 역할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꿈, 말실수, 사이코패스, 사이코패스의 문자 구성 등에서 프로이트는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고 비합리적이며 무의미해 보이는 소재들 중에서 발견된 합리성을 살펴보았다.

대조적으로, 업무 활동, 정치철학, 제식 사회행위 등' 합리성' 을 잘 아는 소재에서 그는 그 중' 불합리성' (순연독단, 괴이한 요소 등) 을 발견했다.

프로이트는 말 치료에서 혁신적인 언설 기술을 도입하여 잠재 의식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누설하는 방식을 통해 좌절을 줄였다. 정신분석 과정의 역절차는 개인이 어떻게 기호 압축과 감정 전가의 논리에 따라 잠재의식으로 그 문제를 형성하는지를 보여준다.

비판응답

프로이트의 성심리 발전 모델은 많은 비판을 받았다. 어떤 사람들은 프씨가 아동을 성생물로 생각하는 입론 (연대파 버씨가 발양하는 성개념) 을 공격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프씨의 성적 개념을 받아들이지만 이런 발전 모델은 보편성이 아니며 건강한 성인의 발전에도 꼭 필요한 것은 아니며, 사회 및 환경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프씨가 비교적 간과하는 사회 운동 에너지 요소 (예: 계급 관계) 를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버씨를 비판하는 이 사상은 허버트 마쿠색 작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버씨가 실증론을 배척하는 태도를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다. 과학 철학자 칼 포퍼 (Karl Popper) 는 과학과 비과학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냈다. 그는 모든 합리적인 과학 이론이 모두 그 위선 (falsifiable) 을 증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론이 위선을 가질 수 없다면, 과학성을 갖추었다고 부를 수 없다. 포프는 프로이드의 심리학 이론이 영원히' 확인'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어떤 행동도 그 위선을 증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과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포프가 과학과 비과학을 분별하는 방법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과학철학과 일반 철학 분야에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학원파 심리학은 보통' 이론' 과' 가설' 만 구별한다. 전자는 너무 추상적이어서 그 존재를 증명할 수 없고, 후자는 이론에서 비롯되지만, 연구를 통해 검증될 수 있다.

행동주의, 진화심리학 (evolutionary psychology), 인지심리학은 모두 정신분석을 위과학으로 보고 배척한다. 인본심리학 (humanistic psychology) 은 정신분석을 견지하고 사람을 바라보는 관점이 가혹하고 옳지 않다. 심리학의 다른 학파들은 행동치료 (behavior therapy),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상담치료 (person-centered psychotherapy) 를 포함한 심리치료의 대안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