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Zhang Linglang
'적벽시'의 세 번째 문단에서 소자는 '손님'을 계몽했을 때 다음 문장을 언급했습니다. , 그러면 하늘과 땅은 한순간에 보이지 않고 변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면 나와 사물이 끝이 없으니 어찌 부러워할 수 있겠습니까?
변화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은 같은 강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는 말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변하지 않는 관점에서 보면 세상의 모든 것이 우리와 마찬가지로 영원하다면 부러워 할 것이 무엇입니까? 해, 달, 별 등 세상의 모든 것은 영원하고 불변하는데, 영원하고 불변하는 '나'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여기에서 '나'는 인간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인간도 영원하다. 그렇다면 앞 문장의 '변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의 삶이 지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그에 따라 인간의 끝없는 세대를 의미합니다. 인간의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의 삶은 제한되어 있고, 한 가지 일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좋은 시간은 모두 한 세대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보잘 것 없고 인생이 짧다는 슬픔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두 번째, 여기서 말하는 '나'는 '삶과 죽음은 인간의 존재 방식'이라는 도교의 생사관에 걸맞는다. 이 상태에서는 세상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나'도 절대 사라지지 않는데 왜 슬프겠는가. 소식 자신도 도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많은 고난을 겪었으며 삶과 죽음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갖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 유형인 여기서 '나'는 그의 영혼의 세계를 가리킨다. 설령 수시의 육신이 언젠가 사라지더라도, 역사와 자신의 작품은 수천년 뒤에도 그를 기록하고 그의 정신을 전달할 것이다. , 그는 당신과 나와 같은 독자들을 만날 것이고, 당신과 나 사이에서 친한 친구를 찾을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정신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 겸손한 의견 중 일부입니다. 깊이 읽을수록 Su Shi는 고통을 겪은 사람만이 진정으로 초연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Su Shi를 고문하고 Su Shi도 성공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