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 P > 모두 사람이 성현이 아니라고 말하는데,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그 뒤에 어떤 이야기를 숨기고 있는가?

< P > 모두 사람이 성현이 아니라고 말하는데,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그 뒤에 어떤 이야기를 숨기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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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말이지만 공자가 말한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다른 사람이 다른 문맥에서 표현한 의미도 완전히 다른 것은 아니다. < /p>

진령공은 혼군인데 왜 혼군이라고 합니까? < /p>

진 링 공 군주: 벽을 조각하기 위해 두꺼운 수렴; 무대에서 사람을 튕기고, 그 환환을 보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재부 장곰은 익숙하지 않고 죽이고, 제하에 놓아두고,' 좌전. 선공 선공 2 년' < /p>

< P > 그는 생활이 사치스럽고, 벽은 호화롭게 장식되어 있고, 소년심은 새총으로 백성을 쏘는 것을 좋아하며, 높은 무대에서 내려오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일은 괜찮은데, 그저 소란을 피울 뿐, 인명을 구할 지경에 이르지 못했다. < /p>

한번은 요리사가 실수로 곰발을 삶아 버렸을 때, 그는 직접 요리사를 죽이고 궁녀에게 시체를 꺼내라고 했다. < /p>

이 일은 조방패가 진나라 최초의 권신이자' 조씨 고아' 중 조무의 할아버지라는 것을 알게 했다. 조방패는 진령공에게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설득하려고 한다. < /p>

이때 사철은 내가 먼저 설득한다고 말했는데, 내가 설득했어 안 돼, 다시 설득해봐. 시 지 설득 방법은 매우 특이하고, 말을 하지 않고, 다만 진령공 앞에서 세 번 걸었을 뿐, 진령공은 어떻게 된 일인지 알 수 있었다. < /p>

는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바꿀 것이다. \ "jishou 는 대답했다:" 아무도 잘못이 없다?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 "주전. 선공 선공 2 년 \" < /p>

진영공은 내가 틀렸다는 것을 알고, 사철은 사람이 잘못이 없다고,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고 말했다. < /p>

이것도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는 출처 중 하나이다. 사철이 이렇게 말하는 것은 위로와 위안이 있다는 뜻이다. < /p>

하지만 자세히 조사해 보니 이 기록이 좀 이상하고, 진령공이 소란을 피우는 것 같아 자세히 생각해 보면 이상하다. < /p>

첫째, 진영공은 진나라의 한 나라의 군으로서 왜 요리사를 죽이느냐 하면 궁녀를 밖으로 내보내야 하는 것이지, 경비병이 처리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 /p>

둘째, 사계가 몇 걸음 걷자 진령공은 사과를 했다. 이 국군도 너무 답답했다. < /p>

셋째, 사계가 진령공에 대한 연설은 위로와 같고,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하는 훈화도 있다. < /p>

이런 괴이한 상황은 진국군신 관계가 비정상임을 보여준다.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국군이 신하에게 자신이 틀렸다고 사과하다니. < /p>

당시의 배경을 이해한다면, 진영공의 이런 반응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p>

진령공은 원래 국군에 오르지 못했는데, 조방패는 당시 아들 옹을 세우고 싶었다. 이때 진령공의 어머니 무환은 조당에서 매일 울며 집에 후계자가 있다고 하는데 왜 아들 옹을 되찾아야 하는가. < /p>

여기도 극적이에요. 무희의 울음소리가 효과가 있어요. 당시 권세가 가장 큰 조방패가 입이가오, 즉 진령공이 국군이라는 데 동의했다. < /p>

이가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p>

앞에서 이옥에 대해 얘기했는데, 한 가지 취미는 새총으로 사람을 때리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어린아이의 행동이다. 그렇습니다. 이것이 바로 진영공의 장점입니다. 진영공은 기원전 624 년에 태어났고, 그가 국군으로 임명된 것은 기원전 620 년입니다. < /p>

5 세 미만의 아이가 국군이 되면 대권은 당연히 조방패의 손에 있다. 조방패에게 입이고는 자연히 입공자 옹보다 우세하다. < /p>

그래서 그가 요리사를 죽인 것은 병사가 아니라 병사가 없어 궁인만 쓸 수 있었다. < /p>

10 대 아이가 이들 권신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겁이 난다. 어린아이가 두려워하는 첫 반응은 굴복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마음속으로는 분명 불복할 것이다. 그는 단지 조방패의 마음을 달래고 비밀리에 자신의 군대를 훈련시켰을 뿐, 그는 권력을 되찾으려 했다. < /p>

이 말은 내가 틀렸다. 내가 바꿀 말은 분명 거짓이다. < /p>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두 번째 행동을 열어 힘장사에게 조방패를 죽이라고 하자 자살했다. 물론' 좌전' 에는 조방패가 이렇게 소박한 것을 보고 조방패가 좋은 관리라고 느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자기가 조방패를 죽이지 않고 국군의 명령을 어기고 현신 조방패를 죽이는 것도 옳지 않다. 두 가지 어려운 상황에서 자살로 이 난제를 해결했다. < /p>

가 실패하자 진령공은 세 번째 단계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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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방패에게 술을 마시고 조방패를 매복시켜 주세요. 한 번의 암살로, 권경 진국의 조방패는 자연히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절반을 마시자 조방패의 부하 티미명이 와서 조방패를 자리를 떴다. < /p>

매복한 병사들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모두 조방패의 이목이기 때문에 사전에 매복할 수 없다. 진령공은 시간을 늦추기 위해 먼저 개를 놓아 조방패를 물었고, 결국 이 개는 결국 조방패로 끌려갔다. < /p>

진령공의 병사들이 조방패를 에워쌌지만, 티미밍은 필사적인 호위로 조방패가 위험에서 벗어났다. < /p>

이번에 조방패는 참을 수 없다. < /p>

진영공은 자신이 세운 것이었고, 결과는 오히려 자신의 목숨을 걸었다. < /p>

얼마 지나지 않아 조방패의 형제 조복은 병사들을 데리고 궁궐에 들어와 진령공을 살해했다. 사관이 당시 조방패를 기록했던 것 외에 진국여론은 매우 평온했다. < /p>

태사서는 "조방패가 그 왕을 죽였다. \ "북한 에 표시 합니다. 좌전. 선공 선공 2 년' < /p>

그래서'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등 뒤에는 진국군신 간의 생사 다툼이 있다. 조방패는 서한의 호광과 비슷하고, 진령공은 해혼후유하와 비슷하지만, 조방패가 진령공을 죽였다는 점이 다르다. 호광은 단지 유호를 폐지했을 뿐이다. 이 가운데 곡직인지 아닌지는 당연히' 좌전' 문자 그대로 기재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조방패와 호광은 모두 능신이다. 그들의 통치 아래 나라는 강하고 안정적이다. < /p>

이훈은 당문종의 총애를 받았다. 이때 이덕유는 당문종에게 말을 건넸다. 이훈은 소인이다. 너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그 결과 당문종이 이렇게 말했다. < /p>

< P > 에서 말했다.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으니, 그 잘못을 고치기만 하면 된다. 나는 모든 길 에 위탁, 부정적인 말을 견딜 수 없다. 클릭합니다 -\ "구당서. 열전 볼륨 124 \" < /p>

이 문장은 이훈이 자신이 말한 것이 아니라 당문종이 말한 것이다. 이 문장은 시 지 진 linggong 의미 완전히 다른, 당나라 wenzong 이 분명히 리 듀, 당신은 리 훈련 을 관용 해야, 사람들이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회개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의 과거 과실을 응시 하지 마십시오 말했다. < /p>

문맥에 따라 사람마다 상황에 따라 효과가 완전히 다르다. < /p>

그렇다면'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말이 이치에 맞을까요? 손가간의 해석을 들어보겠습니다. < /p>

손가간은 강희, 옹정, 건륭 삼조를 거쳐 그의 가장 큰 특징은 직언이다. 건륭이 막 왕위에 올랐을 때, 그는 책인 건륭이 어떻게 황제가 되어야 하는지, 건륭이 그에게 말한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며, 직접 그를 형부 상서로운 책으로 발탁했다. < /p>

그는'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말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p>

는' 사람이 성인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고 말했다 이 얕은 말 도. 남편 성자는 어찌 잘못이 없겠는가? 그러나 성인은 나중에 알 수 있지만, 성인은 나중에 고칠 수 있다. 공자는 오십 번 배우기는 쉽지만, 큰 것은 없다. 문왕은 국민을 상처처럼 여기고, 미처 보지 못한 것처럼 바라본다. 그래서 현인의 잘못이고, 현인은 그것을 알고, 평범한 사람은 모른다. 성인은 잘못을 저질렀고, 성인은 그것을 알고, 현인은 모른다. -'청사원고. 열전 볼륨 90' < /p>

대의는 성인도 실수를 할 수 있지만 성인은 잘못을 알고 시정할 줄 안다. 예를 들어 공자와 주문왕처럼 이렇다. 그런 다음 그는 말랑말랑한 아첨을 했다. 그는 현인의 잘못은 현인 자신만 알고, 일반인은 모른다고 말했다. 성인의 잘못도 성인만이 알고, 현인은 모른다. 말의 뜻은 황제의 잘못이다. 우리는 모른다. 황제만이 알 수 있기 때문에 너는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겉으로는 일깨워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알랑거리고 있기 때문에 직간도 기교를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p>

이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는 말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현성의 사람의 과실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손가간의 핵심 관점이다. < /p>

위의 세 가지 경우는 아마'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라는 뜻일 것이다.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