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년이 지났는데,' 무극' 이 도대체 무슨 말을 했는지, 다들 알겠나? 2005 년 천카이거 감독은 국내에서 판타지 장르 영화' 무극' 촬영에 거액을 투자했는데, 영화에는 특수 효과가 꽉 찼고 신화 은유가 많았다. 영화' 무극' 은 장이머우 시대의 권력 영화 우주에서 특수한 국산 길을 열었다. 국산 영화 당시 현실주의 향토 중국풍그리에 빠져 있을 때' 무극' 은 훌륭한 국산 영화 장르 시도일 것이다. 특효의 가봉으로 흥행은 괜찮았고, 결국 1 억 8000 만 흥행을 받아 그해 올해의 우승을 안정적으로 차지했다. 그 시절 흥행이 억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은 매우 드문 일이었다.
무극' 개봉 후 많은 시청자들이 전혀 이해하지 못하며 차평이 늘고 있다. 이후 네티즌 후고는 이 영화를 CCTV' 사회와 법' 채널란인' 중국법치보도' 의 형식으로 코믹한 단편' 만터우로 인한 피안' 으로 만들었다. 이 단편 영화의 홈페이지에 불이 나자 천카이거 벌컥 화를 내며 프로듀서를' 파렴치' 하게 꾸짖으며 후고를 법정에 고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천카이거 열풍이 불면서 인터넷은 결국 법정에 가지 않고 냉처리를 택했다. 하지만 최근 천카이거 (WHO) 가 언론과 네티즌에게 소환장을 보내면서 마음이 크게 불복했다. 이 파도 외에도 천카이거 들은 이 영화를 10 년 안에 못 읽는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무극' 이 영화는 10 년 동안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
16 년이 지났다. 천카이거 감독의 마음매듭은 아직 풀리지 않은 것 같다. 프로그램뿐 아니라 이성유가' 무극' 에 대한 언급에 대해 욕설을 퍼붓는 이성유 선생님은 옛 시대의 골동품으로 세상을 폐쇄하는 자식으로 이 세상의 진보를 이해하지 못한다. 두 선배가 방송에서 서로 열광하는 것을 보고 1 위를 차지한 것을 보니, 이 시대에는 정말 반가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선배, 선배, 선배, 선배, 선배) 그러나 이것은 10 여 년 만이며, 누구도' 무극' 이 조금도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카이거 15 년에도' 무극' 에 대한 자신의 집착을 놓지 않았다. 하지만 천카이거 최고의 작품으로 꼽히는 이 영화는 16 년이 지난 뒤 콩잎에 대한 점수도 합격선에 오르지 못했고, 현재 콩잎에 5.4 점을 매겨 만신창이로 평가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제 이 영화를 다시 한 번 봅시다.' 무극' 에 대한 우리의 평가가 한 걸음 더 다가왔나요? 아니! 다만 오늘을 보면 중국의 영화 공업위도를 보면' 무극' 은 확실히 그 존재의 가치가 있다. 중국 영화에는 미래가 없고, 미국 영화에는 역사가 없다는 중국 영화를 비웃는 데 쓰이는 말이 있다. 중국의 영화공업이 한계가 있어 대시효과를 크게 만드는 영화가 나오기 어렵다는 뜻이다. 16 년 전만 해도 이런 영화는 없었다고 말하지 마라. 16 년이 지난 뒤에야 우리는' 유랑지구' 와 같은 유일하게 세계에서 저작권을 판매하는 공상과학영화만 찍었고, 이어 두 번째 촬영한 국산 공상과학영화' 상해보루' 가 공업공상과학을 원형으로 돌려보냈다.
"무극" 을 되돌아보면 16 년 전 영화시장에서 상상력과 경이로움이 당시 개척정신을 지녔던 소품화복, 화장머리 스타일링, 특효가 드러난 것은 규모와 상상력이 넘친다는 것이 확실하다. 하지만 영화는 시청각 언어의 표현력을 버리고 핵심 방면에서 매우 부족하다. 결국 영화는 상업적 가치와 예술적 성취로 나뉜다. 아무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커널을 분석하여 그 몇 년 동안 이 대감독들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언급해야 했다. 16 년 전, 5 세대 감독이 시장 발언권을 점령했을 때 국산 영화의 대부분이 저렴한 문학 작품 개편 영화였기 때문에 당시 국내에는 문학적 정서, 설교 의미, 책임으로 가득 찬 많은 영화들이 시장에서 상영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소도시의 봄',' 찻집',' 붉은 등롱이 높이 걸려 있다' 와 같은 영화들은 이 영화들이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이 영화들이 시각적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고, 국민들이 즐겁게 보는 오락 문화가 부족해도 큰 상업적 가치를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책의 격려로 그 세대의 감독은 큰 장면에서 돈을 부쉈고,' 야연',' 온 도시에 황금갑을 달고',' 일대종사' 등이 등장해 국민들에게 고풍스러운 조형극을 많이 가져왔다. 바로 이때, 가장코를 대표하는 영화인들이' 권력 숭배' 만 한다고 비난하기 시작했다. 가장코는 북전문학과 출신으로 문안을 잘 썼다.
그는 5 세대 감독이라고 말했다:
"사실 5 세대는 결코 밑바닥과 함께 우우를 한 적이 없다. 그들은 고생과 원한의 상처를 짊어지고 영화로 사회에 반격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그들이 상처의 주제를 버리면, 더 이상 이런 도구가 필요하지 않다. 그들은 엘리트적인 밑바닥에 대한 평가를 가지고 있다. 눈 가득한 것은 모두 무지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무극" 이라는 영화로 돌아가면, "무극" 은 사실 여기서 차이가 납니다. 맨 윗층의 인물이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왜 육식을 하지 않는 감개무량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기명언) 무극' 이 뭐랬는지,' 무극' 은 인간성을 말한다. 생존을 위해 도덕을 배신하고 이익을 위해 영혼을 팔아먹는 것이지만, 결국 모든 것을 얻었지만 자신이 진심을 잃었다는 것을 깨닫고 후회하기 때문에 자신의 이야기를 바꾸려고 노력한다. 언뜻 보면' 제 8 호 전당포' 와 좀 비슷한데, 이 영화는' 제 8 호 전당포' 만큼 잘 찍히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핵심 문제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무극' 에서 관효동, 셰팅펑 어린 시절, 찐빵은 먹을 수 없었지만, 사실 살고 싶어서 자신을 배신했다. 제 8 호 전당포에 관련된 많은 인물들은 자신의 탐욕 때문이고, 일부는 생존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심을 파는 길에는 외적 요인의 핍박 원인이 있다. 하지만' 제 8 호 전당포' 의 볼거리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맛본 뒤 손을 잡을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인성에 대한 욕심의 악이다. 이는' 제 8 호 전당포' 의 핵심 볼거리이기도 하다. 그리고' 무극' 도 천카이거 이런 상태로 처리되었다. 즉, 인생은 자신의 손에 달려 있고, 자신의 선택은 나쁜 결과를 낳는다.
하지만 문제는, 관효동 아이, 또는 먹을 수 없는 아기, 그녀는 전혀 가치와 자기 인식, 찐만 두를 먹고, 왜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장 한 관효동 들에 게 하늘에서 날아 두 개의 날개를 삽입, 고 대 그리스 신화 "이카로스의 날개" 에서 유래, 이카로스는 인공 날개를 사용 하 여 비행 하지만, 하늘로 날아가 태양에 의해 구운 되었고, 결국 바다로 떨어졌다 익사. 이카루스의 날개는 아버지 대달로스의 작품으로, 대달로스가 날개를 만든 이유는 질투로 유배되어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국 이 날개로 인해 아들을 죽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래서 배불리 먹는 여자 인형을 위해 천카이거 감독이 영화에서 극도로 지루한 도덕관념으로 비난을 비판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즉, 사실 이 영화의 서사논리에서 윗층이 밑바닥을 바라보는 시각은 궁산악수가 간사한 식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어떤 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가난, 벌, 그러나 자신의 일념의 차이로 인해 모든 것이 자기 자신의 모순으로 인한 것이며, 외부 환경과 성장 과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난명언) 이것은 자산계급이 우리를 바라보는 눈빛이 아니라, 온통 바라보는 것은 모두 우매한 것이다.
영화에서 셰팅펑 들은 속아서 극악해졌고, 당신은 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나를 속이는 사람이고, 당신은 내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망쳤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이것은 루소의 "참회록" 의 제 1 장에서 나온 것일 수 있다. "억울하게 빗을 망가뜨렸기 때문에 나는 더 이상 순진하지 않을 수 없다."
참회록' 이라는 이야기는 무고한 아이들이 자신이 하지 않은 일을 인정하도록 강요당했고, 마음속으로는 큰 타격을 받아 평생에 영향을 미쳤다. 무극' 이라는 셰팅펑, 자기가 다른 사람을 때리고, 음식을 빼앗아 먹고, 자기가 속았다고 해서 더 이상 좋은 사람이 될 수 없다. 항상 사람이 어렵다고 말하지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어렵다. 나는 관중이 어렵다고 보고, 천카이거 관객이 되는 것이 더 어렵다. 영혼을 배반한 불쌍한 사람을 대할 때, 영화는 그들이 처한 곤경을 이해하지 않고, 오히려 악과 악보를 조롱하며, 나선형으로 돌이킬 수 없는 운명으로 영화에서 악인의 악을 드러내는 것은 무산계급의 마음을 슬프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결론:
15 년 후 예능에서' 무극' 을 변호할 때 진도의 삶은 좌절을 겪지 않았겠지. 무극' 의 시각과 서사 리듬을 언급하지 않고 서사 논리에서 인물의 운명을 보여주는 것은 썩은 영화라는 꼬리표에 합당하다. 무극은 사실 불만을 채우려는 욕망이다. 이 영화에서 삽입된 것은 모두 인간의 욕망이다. 진도는 사실 인간성의 욕망을 드러내는 영화를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