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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편집 중국어 9학년 1과정 3과 '노스탤지어' 5개 수업안

# 교육 계획 # 소개 '노스탤지어'는 현대 시인 위광종이 1972년에 지은 현대시이다. 시에서는 '어렸을 때', '어렸을 때', '나중에', '지금'이라는 시간적 단어가 시 전반에 걸쳐 사용되며, 추상적인 향수는 우표, 배표, 무덤과 해협, 그리고 시인의 인생을 요약하고 있다. 장수노정과 조국에 대한 끝없는 향수는 시인의 깊은 역사의식을 드러낸다. 다음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주의 깊게 정리된 내용입니다.

1. 교육부가 정리한 9학년 판 1권의 세 번째 중국어 수업 "노스탤지어" 수업 계획 지식 보유 포인트:

1. 맛보기 시의 언어를 알고 시인의 감정을 이해한다.

2. 시의 글쓰기 순서와 감정적 단서를 이해합니다.

능력 훈련 포인트:

1. 학생들의 독립성, 협력성, 탐구 학습 능력을 배양합니다.

2. 학생들이 시 낭송의 기본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반복해서 읽으세요.

3. 학생들의 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감정적 경험 포인트:

학생들이 고향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키우고 조국에 봉사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겠다는 결심을 갖도록 돕습니다.

가르칠 때의 요점과 어려움:

1. 시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조국을 향한 시인의 진심 어린 사랑을 느껴보세요.

2. 이 시의 독창적인 이미지와 절묘한 구상을 분석해 보세요.

교육 방법:

읽기 방법, 영감, 탐구 방법

교육 보조 준비:

투명 필름, 녹음기 < /p >

교육 단계:

1. 상황을 만들고 새로운 수업을 소개합니다.

(슬라이드 보여주기: 중년 남성, 앞에 앉아 있음) 침대에서 창밖 밝은 달을 바라보며) 학생들은 이 그림을 보면 누구의 시가 떠오르나요? 이 시는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있나요? (학생 답변) 네, 이 시는 당나라 시인 이백이 지은 시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고향은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곳이고, 일단 떠나면 늘 향수병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은 대만 학자 위광중의 『노스탤지어』를 다시 공부하고, 그 속에 담긴 정서를 경험해 볼까요?

2. 칠판 글쓰기 주제, 저자 소개 :

대만 학자 Yu Guangzhong은 1928년 난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고향은 복건성 용춘(永春)이다. 그는 1949년에 대만으로 건너가 현대 대만의 시인, 수필가, 학자이다.

3. 새로운 수업을 공부하세요:

(1) 듣기, 읽기 및 전반적인 인식.

1. '노스탤지어' 시 낭송 녹음을 재생합니다.

2. 학생들은 그것을 듣고 어떤 느낌을 받았나요? 이야기하고 토론해 보세요.

3. 교사가 적절한 설명을 한 후 텍스트를 자세히 읽어 학생들이 시에 담긴 슬픔, 분노, 열정적인 감정적 어조를 다시 한 번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시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읽고 감상해 보세요.

1. 학생들은 본문을 자유롭게 읽은 후, 학급 친구들에게 함께 본문을 읽고 발음을 교정하도록 합니다.

2. 세 가지 연습을 결합하여 시 전체의 리듬을 나눕니다.

3. 학급 전체가 함께 읽습니다. 요구 사항: 문자의 발음과 감정을 읽어 보세요.

(3) 시의 이미지와 감정을 해석하고 맛본다.

(슬라이드를 보여주고 다음 질문을 그룹별로 살펴보세요.)

1. 시인의 오랜 삶의 경험을 통해 시인의 마음에는 향수가 항상 남아 있었습니다. 이런 말을 했었지? (어렸을 때, 어른이 되었을 때, 이후, 그리고 지금)

2. 향수는 추상적인 것이지만, 많은 시인들은 이를 다음과 같이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것에 비유합니다. 이백 향수는 '밝은 달'을 통해 표현되는데, 이 시는 향수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우표, 배 우표, 무덤, 해협)

3. 위 내용을 바탕으로 '우표', '배 우표', '무덤', '해협'에 대해 알려주세요. 생성된 연상은 향수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4) 교실 상호작용.

(본 수업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에 대해 질문하고, 학생들은 이에 답하며, 교사는 적절한 지도를 합니다.)

(5) 축적을 확장하고 심화시킵니다.

1. "노스탤지어"는 고대부터 여행자들을 괴롭혔으며, 따라서 우리가 연구한 다른 작품 중 이를 반영하는 작품은 무엇입니까? 암송해 주실 수 있나요?

(학생들이 낭독하며 학생들의 과외 학습과 축적을 확인합니다.)

2. 시 '노스탤지어'에서 작가는 향수병을 '우표'와 '배표'에 비유합니다. , 이 문장 패턴을 모방하고 한두 문장을 말하십시오.

(교사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학생들이 대담하게 노력하도록 격려하며 시기적절하고 적절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6) 텍스트를 소리내어 읽기 다시 한 번, 수업 내용을 요약합니다.

1. 학급 전체가 본문을 다시 읽어 본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합니다.

2. 수업 요약:

학생들, 사람들은 종종 "내 고향의 물은 달지도 않고, 내 고향 사람들도 나와 가깝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 가운데 '그리움'을 표현한 감동적인 명작이 남아 있는데, 학생들로서 고향에 대한 사랑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내 고향의 아름다움을 누가 말하지 않느냐'라는 노래를 듣고 그 답을 알아봅시다.

(7) 숙제를 내주세요

1. "그리움"을 낭송하세요

2. 스타일에 제한 없이 고향을 사랑하는 주제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하세요.

2. 교육부가 편찬한 9학년 중국어 제1권의 세 번째 단원 "향수"의 학습 목표:

암송을 바탕으로 몇 가지 감상을 소개합니다. , 학생들 자신의 인식과 이해에 중점을 둡니다.

중요하고 어려운 점:

시의 이해

교수법:

읽기 방법

교수 과정 :

1. 새 강의 소개

"Nostalgia" 낭독 녹음 재생

2. 작가 소개

위광중: 중국 대만 출신의 시인. 복건성 용춘 출신. 금릉대학교(현 난징대학교) 외국어문학과와 샤먼대학교에서 공부했다. 『푸른별』, 『현대문학』 등의 잡지에서 편집장을 역임했고, 장시 『시리우스』와 시집 『천국야시장』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에세이와 리뷰 모음집이 있습니다.

3. 전반적인 인식

1. 『노스탤지어』를 읽을 때 독자는 먼저 네 가지 뚜렷하고 구체적인 삶의 그림을 접하게 됩니다.

1부 : 어릴 때 공부하던 모자가 헤어지고, 편지를 빌려 서로를 위로하는 내용

2부 : 성인이 된 후 신혼 아내에게 이별을 고하고, 떠나는 모습

세 번째 부분: 삶과 죽음을 통해 이별하고, 네 번째 부분: 동포들이 함께 모이는 일이 드물다. 나라는 통일될 수 없다.

이와 동시에 작가의 풍부하고 강렬한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시인의 향수병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연상과 상상을 통해 삶의 예술에 대한 네 가지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제시된다. 독자의 눈. 저자는 어머니와 아내, 조국에 대한 그리움과 그리움을 결합하여 일족의 상봉과 조국통일에 대한 강한 염원을 표현하고 있다.

이 시를 읽으면 끝없는 뒷맛이 느껴집니다. 이 시는 우표, 배표, 무덤 등 대상이 가지나 가지 없이 집중되고 명확하며, 예술적 개념이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암시적입니다. , 이는 독자들의 많은 연상을 유도할 수 있다.

2. 시의 구조: 시간을 순서대로 사용(예: 어렸을 때, 성장기, 나중에, 지금), 감정을 단서로 사용, 거의 동일한 구절과 형식 사용 , 반복적으로 노래를 부르며 향수병과 친척에 대한 그리움부터 조국에 대한 그리움까지 감정의 층위가 점점 깊어집니다. 시의 구조는 각 절의 균형과 대칭 등 통일성의 변화와 절 내에서의 길이와 짧은 문장의 변화로 이루어져 있어 시의 모습은 단정하지만 울퉁불퉁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시에는 노래하고 한숨을 쉬며 왔다 갔다하는 멜로디가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 반복이 있습니다. 즉, 내가 여기 있습니다..., 겹치는 단어가 있습니다: 작고, 좁고, 짧고, 얕습니다. 변화하는 수량자: 메이, 장, 팡, 완. 작가는 이 시의 음운적 아름다움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예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요컨대 이 시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의미 있는 언어와 뛰어난 예술적 기량을 사용하여 대만해협의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대만인의 염원을 표현하고 있으며, 작가의 강한 향수를 표현하고 있다.

IV. 감상

'노스탤지어'는 조국에 대한 그리움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민요를 통해 표현한 애국시이다. 조국통일에 대한 강한 열망.

짧은 시는 민요의 부분적인 고립과 반복의 형식을 교묘하게 사용하여 서정적인 주인공의 주요 삶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향수의 에피소드를 담담하게 서술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시인은 전통 민요의 층층이와 대조 기법을 능숙하게 사용합니다. 시의 처음 세 연은 유년기, 성인기, 성인기 이후의 세 가지 삶의 경험을 묘사합니다. 모자 이별에 대한 향수, 연인에 대한 드문 향수는 모두 삶의 재정적 제약에서 비롯됩니다. 삶과 이별, 죽음에 대한 향수는 삶의 법칙에서 비롯됩니다. 향수의 세 문단은 개인에 대한 글이지만 중화민족의 향수에 대한 글쓰기의 길을 열어준다. 마지막 연에서는 민족의 슬픔이 표현되어 있으며 시 전체의 주요 주제이다. 수천만 대만 동포들의 순수한 마음을 노래합니다.

짧은 시는 언어, 리듬, 리듬의 사용 면에서도 독특합니다. 우표와 배표를 묘사할 때 각각 '작다', '좁다'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명확하고 생생하며 신선하게 사용되어 향수의 강한 의미를 더욱 강화합니다. 전체적으로 시 '노스탤지어'는 본토의 가족애에 대한 그리움과 낙엽을 뿌리로 되돌리려는 염원이 함축되어 있고 여운이 가득하다. 암송하다.

5. 난이도 분석

이 시는 주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시에는 네 가지 주요 상징 이미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작은 우표'로, 작가가 소년 시절 살과 피에 대한 향수를 상징합니다. 어머니는 아들을 걱정하고, 아들은 어머니를 그리워합니다.

두 번째는 '좁은 배표'로, 작가가 젊은 시절 연인에 대한 향수를 상징하는 작품이다. 이것이 바로 젊은 남녀의 그리움이고 동경입니다.

세 번째는 '짧은 무덤'으로 작가가 중년의 삶과 죽음에 대한 향수를 상징한다. 마음 한구석에만 묻어 둘 사이에는 전할 수 없는 잊을 수 없는 그리움이다. 무덤 안과 밖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지만 아직은 너무 멀다.

네 번째는 '얕은 해협'으로 작가가 말년에 조국에 대한 향수를 상징하는 것이다. 해협은 "얕아"지만 조국에 대한 사랑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더욱이 작가의 감정은 깊고 진보적이며 광범위하고 끝이 없습니다. 작가의 '그리움'이 내포하는 의미와 영역은 개인과 가족의 애정에서 대만해협 양측의 애국심으로 확장되며 시대의 발전과 성숙에 따라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향상되어 왔다. 이것은 "노스탤지어"에 시대의 독특한 풍미를 부여합니다.

6. 읽기 대회

7. 본문 요약

3. 제1권에 중국어로 된 세 번째 수업 "노스탤지어"에 대한 교수 아이디어 사역부가 편집한 9학년 판

>

작가의 소개를 통해 시인의 정서적 뿌리를 이해하고, 반복해서 읽으면서 시인의 깊은 향수병과 애국심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교육 목표

1. 현대 시의 기본 읽기 기술을 익히고 감정을 가지고 읽을 수 있습니다.

2. 사물을 빌리는 방법을 배웁니다. /p>

3. 작가의 깊은 향수병과 애국심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고향과 조국을 사랑하도록 격려합니다.

핵심과 어려움 가르치기

저자의 깊은 향수병과 애국심 이해하기

지도 과정

1. 소개

< p>노스탤지어(Nostalgia)는 고향을 깊이 그리워하는 감정이다. 그것은 중국 시에서 오래 지속되고 늘 새로운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것을 언급하면 ​​향수에 관한 많은 시들이 우리 마음속에 떠오를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자신이 수집한 "향수" 시를 모든 사람과 공유하도록 요청하십시오.

2. 작가와 가까워지다

현대 대만 시인 위광중은 1928년 난징 푸젠성 융춘에서 태어났다. 그는 조국에 애착을 갖고 고전세계를 떠돌았기 때문에 자신을 '강남 사람'이라 칭하고 '영소이'라고도 불렀다. 그는 대만 사범대학교, 국립정치대학교, 홍콩중문대학교에서 교수를 역임했으며, 4년 동안 미국에서 가르쳤습니다. 그의 작품은 많은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시와 산문 모두에서 깊은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Liang Shiqiu는 "Yu Guangzhong은 오른손으로 시를 쓰고 왼손으로 수필을 씁니다. 그의 업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자의 애가', '무릉소년' 등. 에세이집으로는 『왼손의 뮤즈』, 『손바닥 위의 비』, 『차가운 비를 들어라』 등이 있다.

위광중과 시모롱의 본가는 모두 본토에서 태어나 대만에 정착했다. Yu Guangzhong은 중국 본토에서 20년 넘게 살았습니다. 20년의 삶의 축적과 고향에 대한 20년의 깊은 사랑 그러므로 조국은 그의 영혼의 목적지이자 영혼의 고향이다.

그녀의 시에서 그녀의 고향인 서무용은 "만리장성 밖"과 "은산 아래"의 초원에 있는데, 그곳은 "하늘이 맑고 들판이 광활하며 바람이 풀을 불어서 만리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소와 양이 낮다." 그러나 운명처럼 그녀는 그곳에서 자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열정적인 시인으로서 산과 강이라는 인위적인 장벽에 맞서 그녀는 영혼의 안식처이기도 한 고향과 끊임없는 혈연관계를 맺고 있다. 그래서 이 두 시인의 작품은 무한한 향수로 가득 차 있다.

3. 읽기와 감상

1. 이 시를 반복적으로 낭송함으로써 우리는 시인의 오랜 삶의 경험 속에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깃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명히: 어렸을 때, 어른이 되었을 때, 그리고 지금

4개의 시간 순서 단어가 나타냅니다. 네 가지 개인 생활 단계. 시인은 시대의 변화를 바탕으로 시를 구성하는데, 이는 시인의 삶 전체를 요약하는 것으로, 깊은 향수가 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다.

2. 4개의 시간 순서 단어는 인생의 4단계를 나타냅니다.

명확: 어린 시절 - 우표 - 엄마와 아이의 분리 < /p>

성년기-표-배우자 별거

나중에...무덤...모자의 죽음

지금-협박-남녀관계 방랑자와 본토의 이별

3. 향수는 매우 추상적이고 파악하기 힘든 감정이다. 시인은 그것을 어떤 구체적이고 실체적으로 표현하는가?

명확: 우표, 배, 우표 , 그레이브스 해협

우표: 어렸을 때 집을 떠나 공부를 했는데, 향수병을 표현하는 유일한 방법은 작은 우표와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뿐이었습니다.

페리 티켓 : 나는 자라면서 삶에 휩싸여 다른 곳으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때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것 외에도 연인도 그리워했습니다. 그러므로 향수의 한 조각은 왕복 보트 티켓에만 고정될 수 있습니다.

무덤: 어릴 때나 어른이 되어서나 향수병에는 자양분이 있고 안도감이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과 공간의 장벽은 더 이상 소통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짧은 무덤이 나와 어머니, 산 자와 죽은 자를 영원히 갈라 놓았습니다. 우표도 배 우표도 이 작은 무덤을 열 수 없고 막힌 음양을 연결할 수도 없습니다. 이 대목에서는 감정이 고조되고, 비극적 분위기가 더욱 강해져 보는 이로 하여금 한숨과 한숨을 쉬게 만든다.

해협: 그리고 지금, 그 얕은 해협은 나와 조국을 갈라 놓을 뿐만 아니라 넘을 수도 없는 해협이다. '나는 이쪽 끝에 있고 본토는 저쪽에 있다'라는 문장은 마치 폭포수처럼 가슴 속으로 쏟아져 넘쳐 여기저기 넘쳐 흐르고, 비극적인 노래처럼 독자들의 가슴과 폐를 충격에 빠뜨린다. 이 시점에서 시인의 향수는 고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에서 고국에 대한 보편적인 생각으로 승화된다.

이 네 상대는 모두 방황, 고립, 이별, 그리고 돌아갈 수 없는 가능성에 대한 감정을 보여준다. < /p>

다양한 품사에서 '노스탤지어'의 아름다움을 이해해 보세요.

1. 시간의 아름다움 단어: "어렸을 때, 어른이 되었을 때, 나중에, 그리고 지금' 이 말은 흔적을 남기지 않고 표현한다. 시간의 변화와 감정의 증가를 보여준다;

2. 명사의 아름다움 : "우표, 티켓, 무덤, 해협"은 그 점에서 아름답다 그들은 추상적인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 방황, 고립, 이별을 상징하는 구체적인 것들을 선택합니다. 국가와 고향에 대한 찾기 어려운 향수

3. 수량사의 아름다움: "하나, 하나, 하나, 하나의 만"에 있습니다. 우표, 배의 다양하고 정확한 이미지 티켓, 무덤, 해협의 모양

4. 반복되는 단어의 아름다움: "작다, 좁다, 짧다, 얕다"라는 반복 단어의 사용은 문장의 음운론과 시가 가득하다.

5. 방향명사의 아름다움: "이 끝, 저 끝, 바깥쪽, 안쪽" 이 방향어들은 공간상의 거리를 보여준다. , 그리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사람들은 모든 단어가 감정적이고 운율이 눈길을 끄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2. 시를 낭송하면서 시의 반복적인 음운적 특성을 경험해 보세요.

3. 은유를 대체하여 이 시에 사용된 표현기법과 효과를 살펴보세요.

수업 전 준비

유광중의 『노스탤지어』 필적과 40대 청년의 사진을 복사하고(이 시는 작가가 43세 때 쓴 것이다), 그리고 PPT를 만들어 보세요. (손글씨와 사진은 백화문예출판사에서 출판한 『우광중기』 1권과 5권 앞의 사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의 학습 시트를 게시하세요.

교육 과정

1. 시 소개

PPT는 Yu Guangzhong의 "Nostalgia" 원고를 프로젝트하여 새로운 수업을 소개하고 Yu Guangzhong과 그의 창작물을 소개합니다. 원고.

학생들에게 원고에 따라 노트에 있는 시를 복사하도록 요청하세요.

복사 후 큰 소리로 읽어주시고, 가장 감동받은 구절을 펜으로 요약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2. 시를 읽는 모습

현대시에서 '행'과 '연'의 개념을 지적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로로 베기'하는지, '세로로 베기'하는지 관찰한다. , 현대시에서 행과 연이 중요한 표현수단임을 분명히 한다.

Clear: 이 시는 4연 16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관 레이아웃은 한 줄, 한 줄, 섹션별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상쾌한 느낌을 줍니다.

3. 시 읽기의 리듬

함께 시를 읽고, 읽으면서 느끼고, 시의 운율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운율이 좋다고 대답합니다. 운율이 무엇인지 구별하십시오. 즉 운율이 같은 단어입니다.)

분명히: 이 시는 운율이 없습니다.

질문: 이 시는 일반적인 시처럼 운율을 사용하지 않지만 왜 운율처럼 조화롭고 부드러운 운율 효과를 가지고 있나요?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시의 각 섹션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도록 안내합니다. 이 시는 동일한 문장 구조와 반복되는 구절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어렸을 때 - 어른이 되었을 때 - 나중에 - 그리고 지금)

분명히: 이 시의 음악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복. 그렇기 때문에 읽을 때 원을 그리며 솟아오르고, 한 겹 한 겹 전진하며, 조화롭고 유쾌하며, 세 번 노래하고 한숨을 쉬는 일종의 음운미가 있다.

학생들이 다시 읽었습니다.

(교사는 모양에서 소리, 소리를 마음으로 분석하는 '읽기'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작업을 심화하도록 유도합니다.)

4. 읽기 기술 시

(1) 학생들에게 자신에게 감동을 준 시를 처음 읽었을 때 스케치한 시를 공유하도록 요청하십시오.

학생들의 동그라미 포인트는 각 섹션의 두 번째 문장과 '이 끝, 저 끝', '바깥쪽, 안쪽' 등에 집중됩니다.

(2) 은유문장 4개 읽기에 집중

은유문장 4개를 보여줌(생략)

상상력을 확장하고 이 4개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문장 시를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감정을 경험해 보세요.

명확함: 네 개의 은유 문장은 각각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신부에 대한 그리움, 친척에 대한 그리움, 고향과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을 표현합니다.

2. 네 가지 은유 배열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분명히: 단계적으로 확장하고, 층별로 심화하고, 단계적으로 승화합니다.

3. 시에 나오는 '이 끝', '저 끝', '안쪽', '밖'이라는 단어를 연결하고, 이 단어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지 이해하세요.

명확하다: '이 끝', '저 끝', '바깥', '안'이라는 단어는 그런 시공간적 환경에 가로막혀 있다. 멀리, 파악하기 어렵고 고통스러운 그리워. 노스탤지어는 끊임없이 절단되고 혼란스러워지는 설명할 수 없는 감정의 산사태이지만, 작가는 이 복잡하고 다성적인 감정을 구체화하기 위해 네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추상을 구체적으로 전환시키며 노스탤지어를 표현한다. 향수병은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 아내에 대한 그리움, 죽은 친척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대만이 하루빨리 조국과 통일되길 바라는 간절한 염원이다. 시를 다 읽은 후 우리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5. 시 읽기에 있어서의 이미지

이미지란 시인의 주관적인 감정을 형상화한 시 속의 사물로서 일반적으로 명사 특정적인 사물이다. 이 네 가지 은유적 문장인 '우표', '배표', '무덤', '해협'의 은유는 이미지이다.

(1) 시에 있는 원래의 은유를 다른 것으로 대체하고 새로운 은유를 모방합니다(시의 다른 문장은 약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 시연: 어렸을 때/그리움은 집에서 온 얇은 편지/내가 여기 있었어/엄마가 거기 있었어.

그룹 활동: 각 그룹은 섹션을 담당하고 섹션에 있는 은유적 문장을 모방합니다.

(학생들은 모방합니다. 교사는 검사하고 시기적절한 판단을 하며 장단점을 지적합니다. 카메라 안내, 학급 전체의 의사소통.)

예:

언제 나는 어렸을 때/그리움은 낡은 자전거/내가 맨 뒤/어머니가 앞에 있다

어렸을 때/그리움은 짧은 전화선/나는 이쪽/친척은 at the other end

나중에/그리움은 오래된 영화/나는 밖에 있다/기억은 안에 있다

그리고 지금/그리움은 얇은 사진/나는 밖에 있다/어머니는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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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절한 예:

어렸을 때/그리움은 긴 종이 조각/나는 이쪽 끝에 있다/어머니는 반대편에 있다

팁: '길다'는 원시의 이미지 이전의 수식어의 맥락에 부합합니다.

내가 자랄 때/그리움은 얇은 봉투/나는 이쪽 끝에/어머니는 반대편에 있다

지침: "봉투"와 원작의 첫 번째 연 시 "우표" 반복은 다양한 삶의 단계에서 원본 이미지 선택의 고유성과 개인화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나중에/그리움은 흑백 유고사진/나는 밖에 있다/어머니는 안에 있다

조언: 너무 직설적이어서 독자들이 미묘하지 않고 한 눈에 모든 것을 볼 수 있게 한다 충분한. "노스탤지어는 작은 액자이다"로 대체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원본 작품과 다시 쓴 내용을 자세히 토론하고 비교하도록 구성하고 학생들이 단어와 문장의 생성, 이미지의 절묘한 선택, 비율의 독창성을 경험하도록 지도합니다. 원본 시를 쓰는 것.

요약 : 원작 속 이미지를 아름답고 성숙하며 생생하게 선택했다. 이미지 앞의 수식어의 대비는 작은 우표, 좁은 배표, 짧은 무덤, 얕은 해협 등 감정 표현의 긴장감을 형성하는데, 작가는 그 이미지를 작고 섬세하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방식으로 쓴다. 작은 이미지에서도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우표는 작지만 생각은 깊고, 배표는 좁지만, 무덤은 짧고, 고통은 끝이 없습니다. 특히 얕은 해협에서 우리는 '전천'이라는 단어를 읽을 때 순간적으로 시의 얽힘과 얽힘, 눈물을 느끼며 많은 미학적 즐거움을 읽는 것 같다.

(3) 시를 낭송하세요.

6. 방과 후 숙제 할당

1. Yu Guangzhong의 "노스탤지어 네 운율"과 "민요"를 읽고 이번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감상해 보세요. .

5. 교육부에서 발행한 9학년 1권의 세 번째 중국어 수업 "향수" 수업 계획

1. 학생들에게 시인의 깊은 향수병을 경험하게 하십시오.

2. 학생들의 감성을 담아 시를 낭송하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3. 정서적 영향을 통해 학생들의 고향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키워주세요.

교육의 요점과 어려움

교육의 초점: 학생들이 자신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인의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가르치기 어려움: 시에 나오는 우표, 배표, 무덤, 해협의 네 가지 특별한 이미지를 이해하고 파악합니다.

교육 과정

(1) 새로운 수업을 소개하는 상황 만들기

학생 여러분, 고향이나 친척을 떠나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때 기분이 어땠나요? 모두와 얘기할 수 있나요? (기숙생 2명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하게 하고, 교사가 적절한 영감을 줄 수 있다)

향수병과 이별의 아픔에 대해서는 고대부터 이를 표현한 시가 많았다. 일종의 슬픔. "향수"를 표현하는 고대 시의 이름을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두 명의 학생에게 예를 들어보라고 하세요)

선생님도 몇 문장을 모아서 학생들이 함께 읽어요.

1. 마즈위안의 노래 '순천·가을 생각': "시든 덩굴과 고목에는 까마귀가 가득하고, 작은 다리와 흐르는 물에는 사람의 집이 있고, 옛 길에는 가는 말이 가득하다" 서풍에 이르니 해는 서쪽으로 지고 마음이 상한 자는 세상 끝에 있느니라."

2. 허지장의 『귀향서』: “어린 소년이 집을 떠나고 형이 집에 돌아올 때, 그 지방의 발음은 변하지 않았고 관자놀이의 머리카락도 희미해졌다. 서로 만나도 알아보지 못하고 웃으며 손님이 어디서 왔느냐고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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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리바이의 '조용한 밤의 생각': '하늘을 바라보다 밝은 달이여, 고향을 그리워하며 절을 하네"

고대인들은 이 시를 통해 강한 향수병을 표현했습니다. 아래에서 우리는 시인 Yu Guangzhong의 향수를 따라갑니다.

(2) 작가 소개

먼저, 학생들은 P100에 있는 노트의 도움을 받아 시인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도록 요청받습니다. 메모를 그립니다. 학생에 대한 보충 소개:

대만 학자 Yu Guangzhong. 1928년 난징에서 태어났다. 그의 고향은 복건성 용춘(永春)이다. 정치적인 이유로 대만 해협은 반세기 이상 동안 대만을 본토와 분리시켜 왔습니다. Yu Guangzhong의 시 "Nostalgia"는 강한 향수병을 표현하고 대부분의 대만 사람들의 열망을 표현합니다.

(3) 첫 번째 독서 인식

1. 학생들에게 "노스탤지어"의 시 낭송을 즐기며 음악과 그림에서 시인의 감정을 느껴 보세요. 듣고 나서

책을 잘 읽었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좋다면 뭐가 그렇게 좋나요? (녹음 재생 - 중국어 버전과 함께 제공되는 오디오 테이프 사용)

2. 녹음을 듣고 소리내어 읽으면서 학생들은 시인의 감성 세계에 동화되었을 것입니다. 아래 학생들에게 질문하십시오. .

녹음을 따라하며 함께 읽어보시죠.

3. 낭독을 녹음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려주실 수 있는 학생이 있나요? (소리내어 읽기 가이드: 소리내어 읽는 리듬에 주의하고,

악센트를 정확하게 읽고, 감정을 읽어보세요)

(1) 방과후 사고훈련과 병행 3, 시의 리듬을 나눈다. (칠판에 쓰기: ①리듬) 채점을 마친 학생들은 낮은 목소리로 시를 여러 번 읽어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보기)

(2) 소리내어 읽는 리듬에 주의하는 것 외에 또 무엇에 주의해야 합니까? 누가 말할 수 있나요?

——강세 읽기 (칠판 쓰기: ②강세)

(3) 시를 잘 읽기 위해 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누가 알겠습니까?

——감정 (칠판에 적힌 : ③감정)

위의 안내에 따라 이 시를 소리내어 자유롭게 읽으시며, 시의 감정적 어조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확함: 열정적이고 활기차며 약간 슬프다.

4. 학급 전체가 시 전체를 감정적으로 읽게 합니다.

(4) 시를 공부하고 이미지를 맛보세요.

1. 시인의 오랜 삶 속에서 늘 그리움이 남아 있었습니다. 어떤 말에서 알 수 있을까요? (칠판에 어렸을 때, 어른이 되었을 때, 이후, 지금이라고 적는다.)

2. 시간의 네 단어가 나타내는 인생의 4단계는 무엇인가?

(칠판에 적음 : 유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3. 시인 이백의 '고요한 밤 생각'은 향수병을 '밝은 달'에 둔다. . 위광중(玉廣中)의 ​​이 시를 읽은 후, 시인이 인생의 이 시기에 향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했던 구체적이고 유형적인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칠판 쓰기: 우표, 티켓, 무덤, 해협)

4. 이미지 생성 효과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첫 번째 섹션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읽고 생각해보세요. 우표가 어떻게 향수를 나타낼 수 있습니까?

(1) 반 친구에게 첫 번째 연 읽는 방법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세요.

교사의 지도: 시를 큰 소리로 읽을 때 시의 리듬과 강조에 주의를 기울여 읽어야 합니다. 시의 감정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작은"이라는 단어는 풍부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강조되어야 합니다.

어렸을 때

그리움/은 //작은 우표

나는/여기에 있습니다

내 어머니는/입니다 저기

(2) 우표는 어떻게 향수를 표현할 수 있을까요? (학생들의 독서체험)

우표는 서신을 연상시킨다. 유학 중이던 젊은 시인의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이 이 작은 우표에 응축되어 있습니다. 우표는 작지만 시인의 향수를 담고 있습니다. (칠판에 적음: 어머니가 그리워요) 교사: 왜 우표를 선택하나요? 우표를 편지지로 바꿔도 괜찮나요?

선생님: 시인은 왜 우표를 묘사할 때 작은 말을 사용하나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교사는 의심을 이해하고 설명하도록 돕습니다.

작음은 우표의 크기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그 정도를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감정. 이때의 향수병은 옅은 연기, 한 가닥, 두 가닥처럼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3) 첫 번째 구절을 읽어보세요.

5. 첫 번째 섹션의 학습 방법을 토대로 '티켓', '무덤', '해협'은 향수를 어떻게 표현하나요? (구성방식 : 앞뒤 테이블에서 모둠을 이루고 5분간 그룹토론을 한 뒤 대표자를 보내 발언하게 한다.) (교사가 적절하게 지도한다.)

(1) 우표는 서신용, 우표는 서신용이다. 두 장소를 오가는 여행을 위한 것으로, 신혼 아내에 대한 시인의 끝없는 그리움을 담고 있으며, 우표보다 강한 향수를 가지고 있다. (칠판 글씨: 남편과 아내가 헤어졌다)

(2) 무덤은 삶과 죽음 속에서 어머니와 '나'를 갈라놓고, 그 슬픔은 더욱 짙어져서 해결될 수 없다. (칠판에 적힌 글: 어머니와 아들이 죽는다.) 시인의 시이다. 가족의 슬픔."

(3) 해협은 '가족의 애도'에서 '국가의 애도'로 치달으며 감정을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칠판에 적다: 고향 생각 → 고향과 나라에 대한 감정) 얕은 해협이 대만과 본토를 수년 동안 갈라놓았지만 조국을 향한 대만 사람들의 그리움은 결코 끊어지지 않았습니다. (칠판에 '방랑자는 본토에서 분리됐다'라고 적는다.)

6. 학생들에게 반주와 함께 시 전체를 읽어보라고 한다.

(5) 본문 요약

우표, 배 우표, 무덤, 해협은 무관해 보이지만 시인이 느끼는 다양한 향수의 감정들이다. 어린 시절의 우표—— 자란 티켓 - 나중에 무덤 - 지금 채널. 이 말은 객관적인 것이고 모양과 색깔이 있고 특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인이 그것을 자신의 작품에 담아 자신의 감정, 즉 향수와 결합시키면 그것은 시의 이미지가 된다. 시를 공부할 때는 이미지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시인들은 이미지 뒤에 감정을 숨기고, 이미지를 통해 암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는 것은 시의 주제를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제

1. 이 시를 감정적으로 낭송하세요.

2. 모방을 확장합니다.

그리움은 작은 우표

그리움은 연륜 없는 나무

그리움은

우정은

어머니의 사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