량주
양쯔강 유역의 신석기 문화 유적은 매우 풍부하다. 닝소평원-태호 유역의 신석기 문화는 강남에서 가장 특색 있는 문화 시리즈이다. 1973 년 저장여요하임도에서 발견된 하임도 문화는 강남 지역에서 지금까지 가장 오래되고 대표적인 신석기 유적으로 꼽힌다. 이후 발전한 마가하마 문화나 짚신산 문화 분포 범위가 더 넓다. 발굴된 전형적인 유적지로는 가흥마자마, 오현 초화산 등이 있는데, 지금으로부터 약 6000 년 동안 그들은 매우 발달한 양저문화로 발전했다.
지금으로부터 5300~4000 년 전의 량주 유적지에서 면적이 290 만 평방미터인 고성이 발견되었는데, 그 연대는 양주 문화 말기보다 늦지 않아 구체적인 건축 연대를 더 고고학적으로 확정해야 한다. 고고학자들은 장강 중하류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양추문화시대의 성터이자 현재 발견된 동시대 중국 최대 성터라고 지적했다. 당시' 양주' 세력이 중국의 절반을 차지했는데, 새로 발견된 이 고성은 양주 당시의 수도와 맞먹는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 조대의 단대가 이때부터 다시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생각하는 가장 이른 왕조가 여름, 상, 주를 대신하여 양주로 바뀐다.
성 문물국 양추관위원회 직원들의 지도 아래 기자는 병요읍에 위치한 고성 유적지에 도착했다. 동서남북의 성벽문 네 개가 지금은 조용히 농지에 누워 있고, 주위에는 소량의 집이 있다.
성벽에 원시 주민들의 생활쓰레기 흔적이 남아 있다
북성벽 역시 구덩이, 같은 황토와 석두, 유일한 차이점은 "이 성벽 구덩이가 비교적 고심하고, 바닥에서 지표면까지의 달구지는 진흙과 모래가 섞여 있고, 매우 규칙적이며, 위에서 아래로 모래층이 점점 두꺼워지고, 흙층이 얇아지고, 작업이 매우 우아하다" 는 점이다. 유빈의 추측에 따르면 흙벽의 검은 잡동사니는 원시 주민이어야 한다.
양저고성의 남쪽과 북쪽은 천목산맥의 지맥으로, 남북과 산의 거리는 대략 같고, 동계계와 양주항은 각각 도시의 남북에서 동쪽으로 흐르고, 봉산과 꿩산의 두 자연 언덕은 각각 성벽의 남서쪽과 동북각으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고대인들이 도시를 건설할 때 분명히 지리적 위치를 세심하게 조사하고 계획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양저고성 유적지의 발견은 매우 의외였다. 지난해 6 월 한 차례 보호구역 내 농민주택 외안점의 기초 사업으로 인한 것이다.
당시, 성 문화재고고학연구소가 병가마 포도밭 유적지 고지대 서쪽을 발굴할 때, 양주 시대의 남북이 하천으로 향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유빈에게 연극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했고, 그 후 그는 고고학 대원들을 이끌고 깊이 파고들었다. 낙양삽은 삽으로 내려간다. (낙양삽, 긴 손잡이, 삽머리는 반원통형이다. 땅에 들어가 다시 들어 올리면 삽머리가 흙 한 통을 꺼내 토양 구조, 색깔, 밀도, 내용물에 대한 분별을 할 수 있다.) 4 미터 이상 깊은 곳에서 삽머리가 돌덩이에 닿아, 장소를 바꿔서 다시 삽질하고, 비슷한 깊이에서 다시 한 번 흙이 겹겹이 파헤치면, 큰 돌덩이가 드러나고, 국부 해부 결과, 이 고지는 인공더미로 만들어져 폭이 60 미터 이상, 깊이가 4 미터에 가깝다.
그 결과 고고학자들은 땅 전체가 실제로 인공적으로 달구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토질은 황토로, 양주 일대의 회색 검은 진흙과는 달리, 분명히 인공적으로 외부에서 운반된 것이 분명하다. 황토 아래에는 돌층이 깔려 있는데, 돌은 비교적 매끄럽다. 주변에서 이미 골라낸 것이어야 한다. 이후 발굴은 이 많은 황토가 양저고성의 서성벽이고, 논밭 아래의 그 도랑은 호성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서성벽의 전체 길이는 약 1000 미터, 폭은 약 40 ~ 60 미터, 남연봉산, 북접동계입니다. 다음으로, 남성벽, 북성벽, 동성벽이 차례로 발견되며, 바닥에는 석두 깔기와 대량의 황토달구가 깔려 있다. 성벽은 중앙의 모각산 유적지를 둘러싸고 있다.
서쪽 성벽에 비해 다른 세 개의 성벽은 상대적으로 더 신경을 쓴다. 깔아 놓은 석두 () 는 훨씬 날카롭고, 분명히 인공으로 파낸 것이다. 벽의 바깥 쪽 석두 상대적으로 큰 점, 안쪽으로 갈수록 작아진다. 쌓인 황토층에는 때때로 검은 점토층이 섞여 성벽 방수력을 높인다.
고고학자들은 이 흔적들이 고대인들이 처음으로 서쪽 성벽을 만들었다는 것을 보여 주며, 다른 세 개의 성벽을 지을 때까지 경험이 더 풍부하다고 추측한다.
고대 도시 문명세력은 반 중국
에 영향을 미쳤다유명한 고고학자, 베이징대 교수는 양저고성의 의미를 설명하려면' 양저문화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고도에서 착수해야 한다고 분명히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발견된 양저 유적지는 위치, 배치, 구조로 볼 때 당시 궁전이 있었고 왕과 귀족이 살았으며 지금은 성벽을 찾았으며, 양주 당시의 수도와 맞먹는다.
양주 문화의 분포는 주로 태호 유역에 있는데, 여기에는 여항양주 () 와 가흥남 (), 상해동 (), 쑤저우 (), 상주 (), 난징 () 일대가 있다. 다시 밖으로, 그리고 확장 지역, 서쪽에서 안휘, 강서, 북쪽으로 장쑤 북부까지, 산둥 가까이, 일찍이 양주 사람들이 이곳을 점령하기 위해 전쟁을 벌였다. 다시 밖으로 나가면, 영향구역도 있고, 산서남부 지역까지 갑니다.
당시' 양주' 세력이 중국의 절반을 차지했고, 높은 경제문화 수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부 고고학자들은 양저고성이 사실상 "양저고국" 이라고 생각한다. 양저고성의 발견에 따르면, 어떤 사람들은 중국 조대의 단대가 이때부터 다시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생각하는 최초의 왕조가 여름, 상, 주를 대신하여 양주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성 면적은 이화원과 비슷하다
성벽은 서안 성벽보다 2 ~ 4 배 넓다
본보 정보저장성 고고학소는 최근 중대한 고고학 성과를 발표했다. 18 개월 만에 양주 유적지에서 면적이 290 만 평방미터인 고성을 발견했는데, 면적은 베이징 이화원과 비슷하다. 성벽에서 출토된 도자기 조각에 따르면, 이 고대 도시의 연대는 양주 문화 말기보다 늦지 않고, 구체적인 건축 연대는 아직 진일보한 고고학 작업이 있어야 확정할 수 있다. 현재 발견된 중국 초기 문명을 대표하는 대규모 유적지 중 양주 유적지는 규모가 가장 크고 수준이 가장 높으며, 중화 5000 년 문명사를 실증하는 가장 규모와 수준이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이 고대 도시의 동서 길이는 약 1500 ~ 1700 미터, 남북은 약 1800 ~ 1900 미터, 약간 둥근 직사각형, 정남북 방향이다. 성벽의 일부 구간은 높이가 4 미터가 넘는데, 밑바닥이 먼저 돌을 깔고 폭이 40 ~ 60 미터 (우리나라 현존하는 가장 완벽한 고대 성원-명나라 홍무년 사이에 건설된 서안 고성벽, 밑폭 18 미터, 정상폭 15 미터), 그 위에 순수한 황토를 쌓고 다졌다.
특별히 달려온 저명한 고고학자, 베이징대 교수 엄문명은 현재 중국이 발견한 동시대 고성 중 가장 큰 것으로' 중화 제 1 도시' 라고 불린다. 그것은 양주 문화가 단지 문명의 서광일 뿐이라고 생각했던 인식을 바꾸어 양주 문화가 이미 성숙한 선사 문명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는 것을 상징한다. 지난 세기 하남 안양 은허 발견에 이어 중국 고고학계의 또 다른 중대한 발견으로 중국 문명사 연구 과정과 고고학 발전을 크게 추진할 예정이다.
양주 문화는 태호 지역에 분포하는 유명한 선사 고고학 문화로, 지금으로부터 5300 ~ 4000 년 전이다. 양주 유적지는 양주 문화의 중심 유적지이자 문화 명명지로, 저장성 항주시 여항구의 양주 () 와 병가마 () 두 마을에 위치해 있다. 1986 년에 양저반산 유적지가 먼저 발견되어 도자기, 석기, 상아, 상감 옥칠기 1200 여 점이 있는 11 개의 대형 무덤이 발굴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양주 문화 유적지는 40 여 곳에서 135 곳으로 늘어났으며 마을 묘지 제단 등 각종 유물이 있었다.
양주 () 는 역사가 유구하고 인걸지령 () 은 중화문명의 서광 () 인 양주 문화의 발상지로 등재되었다.
양주 문화는 태호 유역에 분포된 흑도기와 광택옥기를 대표하는 신석기 시대 말기 문화로, 1936 년 양주에서 처음 발견되어 현재 5300 ~ 4000 년 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중국 문명의 서광은 양추에서 솟아오른 것으로, 양추는 중화민족과 동방문명의 성지이며, 국가문물국 () 는 양주 () 유적지를' 세계문화유산 명부' 목록에 정식으로 등재했다.
함도
중국 남부의 초기 신석기 시대 유적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는 닝보시에서 약 20km 떨어진 여요시 하임도진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은 약 4 만 평방미터로 1973 년부터 발굴을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발견된 최초의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 중 하나이다.
하무도 유적지는 1973 년에 발견되었는데, 유적지의 총면적은 5 만 평방미터에 달하며 네 개의 문화층을 겹겹이 쌓고 있다. 측정 결과, 최하층 연대는 7000 년 전이다. 1973 년과 1977 년 두 차례의 과학 발굴을 통해 뼈 도자기 옥기 목기 등 각종 재료로 구성된 생산도구, 생활용품, 장식공예품, 인공재배벼 유물, 간란식 건축부품, 동식물 유해 등 문화재 7000 건에 가까운 유물이 출토돼 우리나라 원시 사회모계 일족 시대의 번영을 전면적으로 반영했다. 하임도 유적지의 발굴은 당시 농업 건축 방직 예술 등 동양 문명을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실물 증거를 제공하며, 우리나라 건국 이래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 중 하나이며, 하임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은 여러 차례 해외 전시를 하며 전 세계를 깊이 뒤흔들었다.
하무두 유적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석기 시대 유적지로, 총 면적이 약 4 만 평방미터, 누적 두께가 4 미터 정도이며, 위아래로 4 개의 문화층이 쌓여 있는데, 그중 4 번째 문화층의 시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7 천 년 전에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최초의 신석기 시대 지층 중 하나이다. 셋째, 4 문화층에는 대량의 식물 유적, 동물의 유해와 목조 건축물 유적과 구성 요소, 그리고 수천 개의 도기, 골기, 석기, 목기 등이 보존되어 있다.
중국 양쯔강 하류 지역의 신석기 시대 문화. 저장 () 성 여요현 () 의 하무도 유적지에서 처음 발견되어 1976 년에 이름을 지었다. 주로 항저우만 남안에 분포하는 닝보, 사오싱 평원, 그리고 해동다주산도에 분포한다. 방사성 탄소 단대와 교정에 따르면 연대는 기원전 6000 년경이다. 함도 문화의 발견과 확립은 중국 신석기 시대 고고학 연구 분야를 확대해 창장 유역에도 찬란하고 오래된 신석기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문화는 현재 대규모 발굴을 거쳐 1973 ~ 1974 년과 1977 ~ 1978 년 저장성 문관회, 저장성 박물관이 주관하며 2 기 발굴을 진행했다. 1982 년 국무원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공포했다. 또한 저장현진교, 닝보팔자교, 저우산 백천, 거대 등지에서 하무도 문화의 말기 유적이 발견됐다.
하임도 유적지는 하임도진 김오묘촌 (원라강향랑별장교촌) 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1973 년 여름 현지 농민들이 배수역을 건설할 때 발견한 것으로, 총 면적은 약 4 만 평방미터로, 아래에서 위로 4 개의 문화층을 쌓고 있으며, 베이징대 탄소 14 연구소에 따르면 4 문화층은 지금으로부터 약 7000-6500 년, 3 문화층은 지금으로부터 약 6500-6000 년, 2 문화층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0-6000 년 전이다. 이 유적지는 1973 년과 1977 년 겨울에 두 차례 고고학적 발굴을 실시했는데, 총 면적은 2630 평방미터로 생산도구, 생활기구, 원시 예술품 등 문화재 6700 여 점을 출토했으며, 풍부한 재배 벼와 대면적의 목조건물 유적, 사냥한 야생 동물, 가축동물의 뼈, 채집된 식물 열매, 소량의 무덤 등을 발견하였다. 이 모든 것은 우리나라 원고시대의 농업 건축 도자기 방직 예술 동양 문명의 기원과 고지지 고기후 고수문학의 진화를 연구하기 위해 매우 귀중한 실물 자료를 제공하였다.
하임도 유적지 1, 2 문화층의 출토 유물은 성 내 호주구 유적지 하층 및 가흥 교외의 마자빈 유적지의 유물과 유사하며, 3, 4 문화층의 출토 유물은 우리 성에서 새로 발견됐으며, 이미 비교적 발달한 측경농업, 장붓묘 기술을 이용한 간란식 건축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동시대 유적지에서 생산, 생활수준이 선두에 있다. 하임도 유적지가 발견된 후 국내외 학술계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가능한 한 빨리 세상에 공개하기 위해 1976 년 4 월 국가문물국 저장성 문화국은 항저우에서' 하임도 유적지 제 1 기 발굴 작업 좌담회' (실제 세미나) 를 개최했다. 베이징, 상하이, 산시, 광동, 복건, 푸젠 회의 전문가 학자들은 하임도 유적지의 발견이 7000 년 전 장강 유역도 번영한 원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황하 유역과 마찬가지로 중화민족 원고문화의 발상지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생각한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하임도 문화의 명명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1980-1981 년, 저장성 문화재고고학연구소는 관련 시 현문관과 함께 닝소평에서 신석기 시대 유적지를 원작으로 한 센서스를 최근 몇 년 동안 기초 건설에서 잇달아 발견했으며, 지금까지 * * * 하임도 문화유형 유적지 47 곳이 전당강 남쪽의 연해 지역과 저우산 제도에 분포되어 있는데, 그중 야오강 평원이 가장 밀집되어 25 곳이 있다.
[이 단락 편집] 특징
도자기는 주로 카본 블랙 도자기와 모래 붉은 도자기, 붉은 회색 도자기입니다. 소면도뿐 아니라 부류 복부의 밑바닥에 줄을 엇갈리게 찍는 것이 성행하고 있으며, 도자기의 넓은 변두리 가장자리에 평행 줄무늬, 파도, 원, 잎형, 곡이삭 등 기하학적인 도안이 새겨져 있어, 때때로 흰 짙은 갈색 무늬의 채색 도자기를 볼 수 있다. 평평한 바닥과 밑바닥기를 대종으로 하다. 대표적인 기물은 주전자, 캔, 밴드 그릇, 넓은 연변 얕은 접시, 수낭식 □, 받침대 등이다. 받침대와 함께 사용되는 도부로는 시종 하무도 문화의 주요 취사였다. 골제 생산 도구가 풍부한데, 특히 초기에는 뼈기의 수가 돌, 나무, 도기의 각종 도구의 합보다 훨씬 더 많았는데, 현재 알려진 바와 같이 중국 신석기 문화에서만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목기가 비교적 정교하고 다양하다. 사다리꼴 비대칭 칼날 돌도끼, 아치형 등 굵은체석, 뼈 사이드, 경사골, 관형 골침, 골초, 목창, 목칼 등은 모두 특색이 있는 기물이다. 장붓 장부 및 목목 구성 요소 및 건란식 건축물의 유적은 하임도 문화의 주택 특징을 보여준다.
하임도 유적지의 4 층, 3 층, 2 층, 1 층은 각각 하임도 문화의 조기, 후기 두 기를 대표한다. ① 초기: 약 5,000 ~ 4,000 년 전. 도계는 간단하고, 카본 블랙 도공은 절대적인 우세를 차지한다. 평소면을 갈아주는 것 외에 끈무늬가 많고 각인된 기하학 무늬와 동식물 패턴이 두드러진다. 주요 기형에는 수렴이나 오픈 어깨 능선 주전자, 직구식 주전자, 목 쌍귀 큰 입 캔, 넓은 연변 얕은 접시, 사복대야, 링 단발발, 큰 동그라미 콩, 대야, 덩어리 받침대 등이 있습니다. 석기 종류가 적고, 일반적으로 연마가 잘 되지 않고, 도끼, 테크네튬이 비교적 두껍고, 주요 석기 도구에는 천공자가 없다. ② 후기: 약 4000 ~ 3300 년 전. 모래 붉은 도자기, 붉은 회색 도자기 수가 가장 많다. 앞의 진흙 붉은 도자기 외벽 붉은 내벽 검은 색, 종종 붉은 도자기 옷 을 적용; 뒷부분의 진흙 붉은 도자기는 색깔이 일치하여 도의를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 끈무늬를 그대로 따라 펀칭 무늬가 나타났다. 새로 나타난 삼각대, 착지식, 양발 이형 □, 수낭식 □. 다른 주요 기형으로는 열린 닭관귀 주전자, 열린 납작한 복부, 소코귀 캔, 접는 항아리, 펀칭콩, 공복경사체 받침대가 있다. 석기 다통체가 광택을 내고, 납작한 긴 돌덩어리, 천공석도끼, 직사각형 쌍공석칼, 돌바퀴가 나타났다.
하무도 유적지 발굴에서 발견된 문화재 유적은 수량이 크고 종류가 풍부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지금으로부터 7,800 년 전 씨족공사 번영 시기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 상황을 연구하는 데 비교적 포괄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두 차례 발굴된 도기 조각이 40 만 조각에 달한다면, 같은 발굴면적으로 비교하면 다른 신석기 시대 유적지보다 못하다.
또 출토된 방직 도구에는 방적 바퀴, 방적봉, 분경목, 경축, 기계칼, 방추기, 골침은 10 종에 가깝고, 이들 부품에 따라 당시의 직기를 복원할 수 있으며, 다른 유적지는 그렇게 구체적이지 않다. 그것의 문화적 특색은 주로 벼농사, 건란식 건축, 방직, 수상 교통 방면에 있다.
(1) 옆경작농업: 하임도 유적지의 두 차례의 고고학적 발굴에서 20 ~ 50cm 두께의 벼, 껍데기, 벼잎, 줄기와 나무 부스러기, 갈대가 뒤섞인 누적층이 가장 두꺼운 곳이 80cm 에 달한다. 벼가 출토될 때 빛깔이 황금색이고, 영맥이 또렷하며, 망각이 곧으며, 전문가에 의해 재배된 벼의 원시, 인디카 혼합종으로 판정되어, 주로 인디카 벼를 위주로 한다 (60 이상 차지). 벼와 함께 출토된 농기구, 주로 뼈가 있는 170 개, 그 중 2 개 뼈사이드에는 잔목자루와 묶인 등나무 줄기가 남아 있다. 뼈가 둘러싸인 기능은 후세의 삽과 비슷하며, 흙을 뒤집는 농기구로, 하임도 원시 벼농사 농업이 이미' 사이드경작 단계' 에 들어섰음을 보여준다. 당시 논은 발굴 지역의 북쪽과 동쪽에 분포되어 있었고 면적은 약 6 헥타르였으며, 최고 생산량은 18.1 톤이었다.
농업의 기원은 인류 사회가 단일식 경제에서 생산식 경제로 발전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변화는 식량원을 넓히고 인류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반을 마련하기 때문에 인류 발전사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하무도 원시 벼작농업의 발견은 중국에서 벼를 재배하는 벼가 인도에서 들어오고, 인디카 벼가 일본에서 들어왔다는 전통설을 바로잡았다. 학계에서는 중국 재배벼가 본토에서 기원한다는 견해를 확립했고, 기원은 1 개 이상의 다원적인 관점으로 농업 기원의 연구 분야를 크게 넓혔다. 하임도 유적지에서 벼를 인공재배한 발견은 농업이 어느 성자가 발명한 것이 아니라 인류 자체의 진보의 결과라는 것을 보여 변증유물주의 사관과 대중관념을 세우는 데 유리하다.
(2) 간란식 건물: 하임도 유적지 두 차례 발굴 범위 내에서 대량의 간란식 건물 유적이 발견됐다. 특히 4 문화층 바닥에서 분포 면적이 가장 크고 수가 가장 많아 멀리서 바라보니 빽빽하고 장관이다. 건축전문가들은 말뚝을 배열하고 방향으로 추산하는데, 제 4 문화층에는 최소 6 채의 건물이 있는데, 그중에는 길이가 23 미터 이상, 깊이가 6.4 미터, 처마 밑에 1.3 미터 폭의 복도가 있다. 이런 긴 집은 대가족이 숙박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작은 방으로 나눌 수 있다. 청소 된 구성 요소에는 주로 말뚝, 바닥, 기둥, 빔, 텅스텐 등이 있으며, 일부 구성 요소에는 장부 및 묘구가 있으며, 약 수백 개가 있습니다. 이는 당시 집을 지을 때 수직으로 교차하는 접점이 장부 기술을 많이 사용했음을 나타냅니다. 하무도 유적지의 건물은 큰 말뚝을 기초로 한 것으로, 그 위에 큰 보를 세우고 바닥을 깔고 지면보다 높은 받침대를 만든 다음 대들보를 세우고 헤링본 지붕을 만들어 지붕 선반 부분의 건물을 완성하고 갈대석이나 나무껍질로 보호시설을 만들었다. 그 중 기둥의 방법도 지면부터 시작해 말뚝과 묶는 방법으로 세워질 수 있다. 이런 밑 상공, 현관이 있는 긴 집 건물은 옛사람들이 간란식 건물이라고 불렀는데, 남방 지역의 습하고 비가 많이 오는 지리적 환경에 적응하여 후세에 계승되어 오늘 우리나라 서남지역과 동남아 국가의 농촌에서도 이런 건물을 볼 수 있다. 거대한 건란식 건물을 짓는 것은 동시기 황하 유역 주민의 반지혈식 건물보다 훨씬 복잡하다. 대량의 목재는 전문 기획이 필요하고, 계산 후 분류 가공을 해야 하며, 건축할 때는 현장 지휘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7, 8, 8, 구불구불한 집은 견고하지 않다. 건축 기술에 따르면 하임도인은 이미 현대인만큼 높은 IQ 를 가지고 있다.
(3) 방직, 교통수단, 페인트 기술의 출현: 하임도 유적지에서 출토된 방직 도구의 수와 종류가 풍부해 신석기시대 유적지 고고학에서 보기 드물다. 가장 많은 수는 물레로, 300 여 개, 질감은 도주, 석질과 목재로, 모양은 평평한 원형에서 가장 흔하며, 또 소량의 단면은 사다리 모양이다. 직조 방면에는 경축, 분경목, 원사봉, 치형기, 기계칼, 방추기 등이 있는데, 방직 전문가들은 이것이 원시적인 직기의 부품이라고 생각한다. 바느질은 골침으로 90 여 개, 가장 작은 골침은 길이가 9cm, 직경이 0.2cm, 핀홀이 0.1cm 로 오늘날의 큰 강철 바늘과 비슷하다.
출토된 갈대편과 기물에 정교한 도안을 보면 당시 직물은 경위선 수가 같은 헤링본 무늬와 마름모꼴이었다. 하무두 유적지에서 출토된 나무노 ***8 개는 원목으로 만들어졌으며 후대의 나무노처럼 생겼지만 형체가 약간 작다. 노를 젓는 데는 배가 있어야 하는데, 하임도인들이 카누를 타고 호수에서 채마름모꼴을 잡거나 씨족 간 교류할 때 교통수단에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배명언) 하임도 유적지에서 발견된 칠기는 20 여 건으로, 초기에는 단순히 천연페인트로 목기 표면에 페인트칠을 했고, 나중에는 천연페인트에 붉은 미네랄을 섞어서 기물의 색채를 더욱 밝게 했다. 제 3 문화층에서 출토된 나무타이어 페인트 그릇은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4) 상아 조각품으로 대표되는 원시 예술품을 발견했다. 하임도 유적지에서 발견된 원시 예술품은 독립된 순수 예술품과 기표 위에 실용과 관상이 일체인 장식예술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후 한 부류의 수가 많아 하임도인의 심미 흥미와 문명의 정도를 충분히 표현했다. 예술품 중 가장 칭찬할 만한 것은' 쌍새 조양' 무늬 상아 조각품으로, 길이는 16cm, 폭은 5.9cm, 두께는 약 1cm 로 새집처럼 생겼습니다. 기물 정중앙에 음각 5 개의 동심원이 새겨져 있고, 외원 위에는 화염무늬가 새겨져 있고, 양쪽에 각각 둥근 부리가 있는 물새가 마주 보고 있다. 화면 배치가 엄격하고, 선이 허실과 결합되어, 그림이 의미심장하고, 태양을 상징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새가 알을 품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생명과 생식에 대한 숭배를 상징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기물은 강한 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원시 선민은 이미 복잡한 정신생활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