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는 승화의 개념에서 볼 수 있듯이 개인의 리비도의 발달은 사물의 지속적인 변형이라고 믿었습니다. 인간은 다형성을 갖고 태어나며, 어떤 사물이든 즐거움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발달 단계에 따라 사람들은 특정 욕구 대상, 즉 처음에는 구강 단계(예: 아기가 모유 수유를 통해 경험하는 즐거움)와 항문 단계(예: 아이의 장 생산 조절)에 집착하게 됩니다. 남근 단계가 이어집니다. 그런 다음 아이는 소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하는 성적 욕망이 어머니에게 고착되는 기간을 겪게 되지만, 욕망의 금기성 때문에 이를 억압해야 합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성적 욕망이 어머니에게 고착되는 것입니다. 아버지.
프로이트는 이 모델이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에 고전 신화와 현대 민족지학을 비교 자료로 삼았다.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는 원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불렸는데, 이는 그리스의 유명한 비극 작가 소포클레스의 유명한 작품 "오이디푸스 렉스"에서 따온 것입니다. 프로이트는 "나는 내 안에서 어머니에 대한 사랑과 아버지에 대한 질투를 발견했습니다. 이제 나는 이것이 아이들의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이트는 이 발달 모델을 심리적 역동적 수준에서 구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각 단계는 성인의 성적 성숙을 향한 진행 과정으로, 견고한 자아를 형성하고 욕망 충족을 지연시키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성 이론에 관한 세 가지 에세이 참조).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갈등을 정신성적 발달과 계몽의 한 형태로 보았고, 근친상간에 대한 인간 본성의 욕망과 이 욕망을 억제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토템 숭배에 대한 문화인류학 연구에 눈을 돌려 이 숭배에 대한 의식적 해석은 부족 오이디푸스 갈등을 반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프로인트의 사상에 대한 논의는 여성의 역할과 심리적 측면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영향력과 지속적인 논쟁을 언급하지 않고서는 완성될 수 없습니다. 프로이트는 초기에 여성의 자유와 교육을 옹호했지만("문명화된 성적 도덕성과 현대의 신경질" 참조) 일부 페미니스트는 여성의 성 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의 견해가 다음과 같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서구 문화에서 여성의 발전을 수십 년 동안 후퇴시켰습니다. 남성 우월과 여성 열등의 이데올로기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여성은 불완전한 남성이므로 자신의 절단(남근 상실)을 받아들이고 상상의 생리학적 명령을 따르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가족 밖에서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려는 여성의 심리를 설명하기 위해 남근선망, 거세 등의 용어를 제안했는데, 이는 여성에 대한 차별이라는 수사를 '풍부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교육권을 훼손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1970년대 이전에는 전통적으로 남성이 지배해왔던 사회 분야에 여성이 진출하는 데 장애물이 가중될 뿐입니다.
Juliet Mitchell, Nancy Chodorow, Jessica Benjamin 등 여성 평등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프로이트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지만, Jane Gallop 및 Jane Flax와 같은 페미니스트 이론가들은 정신 분석 이론과 페미니즘이 별개가 아니라고 믿습니다. 자신의 용도에 맞게 조정하고 성차별적 요소를 제거하는 등 다른 이론적 전통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페미니스트인 Shulamith Firestone도 프로인트의 이론이 페미니스트 운동에 여전히 유용하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녀의 기사 "프로이트주의: 잘못된 페미니즘"에서 그녀는 수정이 필요한 한 가지 중요한 세부 사항을 제외하고는 프로이트의 주장이 기본적으로 옳다고 주장했습니다.
프로이트가 처음에는 히스테리가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에서 비롯된다고 믿었지만 나중에 이 이론을 포기하고 그의 진술에 따르면 이를 유혹 이론이라고 불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성 학대 지수' 참조). ), 그는 어린 시절 성적 학대에 대한 기억이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상상에 근거한 것으로 밝혀진 경우가 많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이론에 눈을 돌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부모와 성관계를 갖고 싶어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후기 작품에서 프로이트는 정신이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제안했다.
잠재의식(라틴어는 "it", 원래 독일어는 "Es")은 생각의 원래 프로그램을 나타냅니다. 욕구를 충족시키는 가장 원시적인 생각은 프로이트의 이론에 기초합니다. Georg Groddeck의 작품과 함께. 잠재의식에도 속하는 초자아(독일어로는 "?ber-Ich")는 사회가 생성한 양심을 나타내며 도덕적, 윤리적 사고로 자아에 대응합니다. 의식 수준에 속하는 자아(Ich)의 대부분은 원시적 욕구와 도덕적/윤리적 신념 사이의 균형으로 존재합니다. 건강한 자아는 이드와 초자아를 포괄하는 방식으로 현실에 적응하고 외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음이 단일하고 동질적인 것이 아니라는 생각은 심리학 분야 밖의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이 세 부분 사이의 역동적인 관계, 특히 이 세 부분이 서로 충돌하는 방식에 극도로 관심을 가졌습니다.
프로이트는 자아가 초자아와 이드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을 사용한다고 믿었습니다. 이 메커니즘을 사용하려면 에로스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로마 신화에서 사랑의 그리스 신의 이름이며 그의 이름은 큐피드입니다. 방어기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초자아와 이드 사이의 갈등을 완화할 수 있지만, 갈등을 정면으로 직면하지 않고 과도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불안이나 죄책감을 유발하여 결국 우울증과 우울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는 방어기제 분야의 뛰어난 연구자였지만, 방어기제를 개척한 영예를 아버지에게 돌렸다. 방어기제에는 부정, 반응형성, 치환, 억압/억제, 투사, 지성화, 합리화, 보상(보상), 승화(승화), 퇴행적 감정(퇴행적 감정) 등이 있다.
'부인'은 자신을 위협하는 불쾌한 사실이나 현실에 대한 인식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성적이 좋지 않은 성적표를 받고 성적은 중요하지 않다고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일부 초기 연구자들은 프로인트의 "부인"이 니체가 노예 또는 무리 도덕으로 분류한 "원한"과 "가치의 재평가"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와 다른 개념은 매우 유사합니다.
'반응 구조'는 잠재의식이 원하는 것과 완전히 반대되는 의식적 행동을 뜻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특정 인종에 대해 강한 증오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 이유는 그 인종이 열등하고 열등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이 열등하고 열등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전이'는 위험한 물건에서 안전한 물건으로의 감정적 전환이다. 누군가를 공격하지 않기 위해 베개를 치는 것과 같은.
'억압'은 극도로 고통스러운 경험(예: 전쟁 트라우마)을 의식 수준에서 무의식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며, '억압'은 의식적으로 동일한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사'란 기본적으로 자신의 일부인 불쾌한 생각, 동기, 욕망,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사물에 투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는 B를 좋아하지 않지만 인정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B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B에게 자신의 감정을 투사합니다.
'지적화'한다는 것은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으로부터 감정적으로 자신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지능화는 일반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화를 통해 자기 분리를 수반합니다.
'합리화'는 논리적 정당성을 구축하여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인데, 이 결정이 원래 형성된 이유는 합리화와는 전혀 다른 또 다른 정신 상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은 자기계발 강좌를 듣기 위해 MP3 플레이어를 샀지만, 진짜 이유가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봐 두려워서 친구들에게 클래식 록을 듣기 위해 MP3 플레이어를 샀다고 말합니다.
'보상'이란 특정 행동을 달성하지 못하고 이를 다른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첫째 아이는 책을 잘 읽고, 둘째 아이는 주의를 끌기 위해 부모를 즐겁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승화'는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행동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둡고 우울한 시로 삶을 묘사한 여성 시인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의 창작 활동이 그 예이다. 프로이트는 다양한 저서에서 종교의 기원을 설명했다. 『토템과 금기』라는 책에서는 인류가 '원시 부족'의 형태로 모이기 시작했다고 제안합니다. 이 일부다처제 조합에는 한 명의 남자와 여러 명의 여자, 그리고 그들의 자손이 포함되었습니다. 에버스의 정신분석에 따르면 남자아이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에 대한 성적 욕망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흔한 현상이다. 아버지는 부족을 보호하는 능력이 있어서 남자들은 아버지를 존경하지만 동시에 아버지와 어머니와의 관계를 질투한다. 아들들은 자신들의 지도자인 아버지를 혼자서는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함께 협력하여 아버지를 죽인 다음 그것을 제사 형식으로 먹어 아버지의 무서운 힘을 흡수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아들들이 짊어진 죄책감은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더욱 굳건하게 하고 아버지를 숭배하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초자아는 아버지를 대체하고 내면화된 권위의 원천을 형성합니다. 이는 또한 부족 내에서 근친상간과 결혼에 대한 금기를 불러일으켰고, 인간 도살 의식은 상징적인 동물 희생(희생)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모세와 유일신론'은 프리드리히의 이론을 바탕으로 성경의 역사를 재구성한 책이다. 프로이트의 생각은 "환상의 미래"라는 책에서 더욱 발전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종교를 환상이라고 말하면서 그것이 환상의 구조이며, 사람이 성숙해지기 위해서는 이 구조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잠재의식에 대한 프로이트의 취급은 무신론적인 경향이 있다.
장몽홍의 인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