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궐기 서사시 음악에서 나는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

궐기' 라는 단어는 20 세기와 21 세기에 각각 한 번 처한 시대의 하이라이트 키워드가 되었다. 20 세기 초 중학생이었던 주은래는 "중화의 궐기를 위해 책을 읽는다" 고 소리 내어 선언했다. 21 세기에는 세계화 다극 구도를 배경으로 중국이' 대국 궐기' 로,' 궐기' 가 세계가 주목하는 화제가 됐다. 문학사에서' 궐기' 라는 단어의 출현은 동한 왕부의' 잠부론 신중함' 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궐기" 라는 개념으로 중화민족의 부흥을 도모하는 역사적 서술에 들어가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적절하다. 얼마 전 중국 방송예술단과 중국 국립박물관이 공동 출품한 창당 100 년 과정을 쓴 대형민족교향서사시' 궐기' 가 베이징에서 상연됐다. 이 작품은 유명한 작곡가 유장기 작곡, 동방방 작사, 중국방송민족악단이 제작했다. 듣고 나서 필자는 이 작품이 다방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창당 100 년 동안 수많은 위약 신제 중 독보적이었다.

서사의 선택으로 볼 때 이 작품은 20 세기 중국 역사의 맥락을 따라 중대 사건을 시간 노드로 선정해 서술을 전개하고 있다. 작품의 처음 세 악장은 첫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제 1 악장' 만신만공' 의 배경은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점령하고 1901 년' 신추조약' 을 체결한 것도 중국 * * * 산당이 운해 나온 역사적 배경이다. 제 2 악장' 구망도예금' 은 항일전쟁 당시 중화민족이 궐기해 항전 배경 아래 울릴 수 있는 영웅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제 3 악장' 기장산강' 은' 전사 유서' 와' 영웅 안혼곡' 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열사에 대한 애도를 통해 중화의 부상 뒤의 무거운 대가와 강한 의지를 썼다. 제 4 악장은 두 번째 대부분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그 중 첫 번째 부분인' 부흥의 길' 은 신중국이 성립된 후 인민노동생활의 새로운 기상을 보여주며' 모든 사람이 나사못이고, 필요한 곳에 가는 것' 의 정신을 보여준다. 2 부' 행복의 샘' 은 사회주의 건설 중 인민의 행복한 생활을 묘사하는 데 힘쓰고 있다. 제 5 악장' 중화궐기' 는 궐기 이후 중국의' 인민의 기쁨' 을 썼다.

장르, 음악 내포, 기교 방면에서 이 작품은 어느 정도 돌파구를 얻었다. 장르에서 민족 교향서사시의 위치는 매우 정확하여' 서사시성' 의 개념을 자세히 연구하는데, 그중에는' 민족성',' 정체성',' 영웅성',' 파노라마' 가 포함되어 있다. 음악에서 작품은 단순히 민족 오케스트라의 형식이 아니라 작품의 교향성과 극적인 표현을 통해 서사시적인 효과를 표현한 것이다. 궐기' 는 긴장감 있는 어휘로, 불굴의 저항력을 담고 있으며, 그 중 긴장은 작곡가가 악사를 발전시키는 공력에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품은 전체적인 글쓰기에서 긴장과 극적인 효과를 두드러지게 한다. 많은 단락들은 심지어 영화 렌즈 언어의 몽타주 수법과도 같다. 음악사 사이에 급전하며 음악적 움직임과 변화가 풍부하다. 작품의 시작은 절구에 빠지지 않고, 그 시작은 낭송 후 곧바로 제 1 악장으로 들어간다. 불협화음의 반음화는 고밀도 배화기 아래의 음덩어리와 부딪히고, 무궁무진한 질감을 더해 청중을 비행기로 끌어들여 민중을 폭격하고 황급히 피난하는 상황에 처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빠른 음악은 종종 어지럽게 처리하기 쉬우나 갈피를 잡을 수 없고, 작곡가는 희극성과' 갑작스러운 감각' 의 분수를 알맞게 파악한다. 이는 음조 배치, 재료 관련 세부 사항 중 많은 세부 사항 속에서도 작곡가의 공력이 있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음악명언)

이런 공력은 작곡가의 학습 배경에서 나온다. 유장기 러시아, 러시아의 작곡 교육은 탄탄한 작곡 기술 이론으로 유명하다. 유장기는 탄탄한 전통 작곡 공로를 바탕으로 창조적으로 중국 민족 관현악의 형식으로 전환한다. 이 시리즈의 전환은 그 자체로 혁신의 일부이다. 제 2 악장 2' 전란 4 곳', 폭풍 같은 급판을 돌리는 것은 작품의 또 다른 멋진 점이다. 작곡가는 서구, 특히 러시아 클래식 음악에서 진보적인 동기의 발전과 중국 민족음악' 타이트하게 느린 노래' 의 방식을 결합해 작품이 질풍소나기의 효과와 민족적 정취를 동시에 갖추게 했다.

궐기' 의 합창단 집필도 특색이 있어 민족 관현악과 성악을 결합하는 것은 유장기 탐구에 힘쓰고 있다. 궐기' 의 합창단은' 독백식' 과' 노래식' 사이에서 자연을 바꿔 음악이 풍부하고 다양한 서사각을 만들 수 있다. 합창단은 음악에서 가끔 오페라식의 군중 이미지로 쓰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가사에서 계속되는' 피난' 은 전율이 짧은 리듬을 이용해 피난자들이 서로 엎드려 울부짖는 것을 표현하기도 하고, 때로는 서사를 뛰어넘기도 한다. 제 3 인칭 시각으로 중화대지의 만신창이에 대한 애통의 정을 표현하다. 작곡가는 전체 작품의 집필에서 유럽 청창극의 음악 언어를 흡수하여 독창과 합창의 호응도 알맞게 설계되었다. 제 3 악장의' 영웅안혼곡' 에서는 윌디' 안혼곡' 과 같은 애도를 들을 수 있고, 장은 순수한 음색의 아름다움을 때리기 시작하고, 영웅정신의 숭고한 광채가 악장 전체에 번쩍인다.

아속 * * * 상' 에서 민족성을 부각시키는 것은 작곡가 유장기 창작에서 줄곧 힘써 달성해 온 목표이며, 아속 * * * * * * 상 명제는 민족 관현악의 창작으로 전환되어 대부분 독창성과 민족성의 균형 방면에서 유장기는 이 문제를 처리하는 데 매우 성공했다. 궐기' 에 대해 말하자면, 오리지널성면에서 현장은 작품이 짙은 중국 스타일을 선보였다. 꼼꼼히 음미하지만 민요에 대한' 변신' 은 보이지 않는다. 중국 전통음악의 원소에 대해 작곡가들은 더욱 은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 수법을 사용했다. 예를 들어, 제 1 악장은' 매화삼환' 의 주제를 인용하고, 제 2 악장은' 창성소문' 을 인용한다. 이런 인용은 단순히' 가져오기주의' 식으로 전통음악의 소재를 사용하여 민족적 특색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음색, 화음의 은유를 통해 텍스트와 더욱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다. 예를 들어,' 매화 삼환' 에 대한 인용은 다른 많은 작품처럼 이 유명한 주제를 발전시키고 변주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를 인용하는 과정에서 음색과 하모니 변화를 부여하고 주제를 새로운 맥락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매화 삼환' 주제는 연이어 고금과' 후두관' 에서 연주되는데, 둘 중 약한 성질로 인해 음악은 원경에서 중경까지 추진되고, 그 다음에는 근경과 파노라마의 전주가 되어 전쟁의 참혹함을 서술한다. 구금이 주제를 처음 진술했을 때, 악대는 진음으로 불협화음을 연주했고, 힘의 빠른 변화를 보완해 은은하고 불안한 효과가 매우 적절하다. 후두관 자체는 울음 같은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 악기를 두 번째 진술로 사용하여' 울면 하소연' 을 표현하는 효과는 신의 펜이다. 이렇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형식으로 전통 음악 주제를' 인용' 하는 것은 매우 긴장감이 있다. 유장기사는 작곡가 전복 () 에서, 이 방면에서도 전복 () 의' 중국풍 ()' 창작 스타일에 대한 그의 계승과 발양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작품의 음악적 디테일에서 볼 수 있듯이 그 구조는 절구에 빠지지 않고, 음악언어는 다양하고, 전통은 바탕이 깊고, 음악이 표현하는 정신성은 서사시성, 민족성, 영웅성의 숭고한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앞서 작품에 대해 이야기한 서사 체인은 치밀하고 유기적인데, 그중에서도 작자 동방방공이 없어서는 안 된다. 그녀는 풍부한 오페라 대본 쓰기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아름다운 문필 외에, 말투 관계 등 음악 방면에 대한 의도적 연마도 독특하다. 유장기 창작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다른 스타일의 글을 잘 처리하고 그것을 완전하고 질서 정연한 시스템에 통합하는 데 능통하며, 단독으로 보아도 강한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제 1 악장 속' 피난' 의 연속 대열과 복란, 고함을 지르며 묻지만, 글은 희끗희끗하지만, 감정의 강도는 계속 심해지고, 마지막 문장은' 한 소리가 외치고 있다: 구원! 한 목소리가 소리 쳤다: 태양! 클릭합니다 미래의 희망을 보여 주고, 신앙감이 매우 강하다. 제 2 악장' 구원도예금' 이 낭송하기 시작한 것은 열사가 애인에게 보낸 결별서였다. "내가 이 편지를 썼을 때, 역시 인간 혼자였다. 네가 이 편지를 볼 때, 나는 저승이 되었다. 클릭합니다 열사가 결별했을 때 암담하지만 굳은 심정을 3 점으로 표현했다. 그 후 소프라노' 읽기' 의 독백은 명청어 본시와 산곡의 의경을 가지고 있다. "인연이 있다고 해서 다시 만난다고 하는데, 나는 어깨를 스쳐 지나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 사이의 근심과 어쩔 수 없이 듣는 것은 사람을 교목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원한은 여생을 넘길 수 없고, 간장은 부러질 수 없다.' 는' 장한가' 처럼 생이별을 떠나는 통절함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공연도 의심할 여지없이 작품에 광채를 더했다.

음악 지휘자는 유명한 지휘자 펑가붕이 맡고, 오케스트라 연주는 중국 방송민족악단이 주강을 맡는다. 펑가붕은 설레는 열정으로 오케스트라를 동원하는 데 능하며, 작품의 막바지 해석이 특히 흥미진진하여 작곡가가' 중국인의' 환락송' 이라고 부른다. 이 펑자붕의 지휘자는 매우 몰입했고, 그의 오른손은 또렷한 그림을 유지하며, 동시에 방위를 정확하게 가리켰으며, 뚜렷한 왼손은 중요한 구조위치에서뿐만 아니라 섬세한 율동을 휘둘렀다. "타이트하게 천천히 노래하라" 고 할 때, 그의 몸은 멜로디의 방향을 암시할 수 있고, 손은 정확한 박자를 유지할 수 있다. 음악이 격렬할 때, 박자는 자연스럽게 박자로 바뀌어 감정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지휘자의 몸짓은 풍부하고 효과적이며, 몸의 모든 동작은 음악의 율동으로 가득 차 있다. 지휘자의 처리는 긴장된 빠른 연역에서도 음악의 수준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수일 동안의 세밀한 리허설은 오케스트라로 하여금 많은 동그라미를 칠 수 있는 세부 사항을 드러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중국 방송민족악단은 역사가 유구하여 1950 년대 창단 이후 대량의 오리지널 신작을 내놓았으며, 바로 이런 역사 전승으로 악단이' 궐기' 와 같은 대편작을 대면할 때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작품에서 관악기는 난이도가 비교적 높아서 피리, 텅스텐의 독주가 모두 매우 출중하여 관악과 타악기 작문의 풍부함은 작품의 교향성을 충분히 보여 준다. 현악의 장점은 훈련을 거친 후 신속하게 연주되고, 무궁무진하고 빠른 음악에도 충분한 명료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몇 개의 급판악장에서 또렷하게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무대 앞 배후의 근로자들도 이런 대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중국방송예술단 단장 류학준, 중국방송민족악단 단장 이춘용, 한근 총감독 등이 주제 선정, 관문, 제작, 전시에 모두 작품에 광택을 더했다.

대형민족교향서사시' 궐기' 는 낭송, 독창, 합창 등의 양식을 융합해 감정을 구상적으로 표현하고 청중의 사상적 인식을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독주, 밴드 연주에서 끊임없이 혁신을 거듭하며 민족적 특색이 풍부한 음악언어로 청중의 내면을 직격하여 교향악 민족화의 표현 공간을 넓혔다. 대형민족교향서사시' 궐기' 는 중화민족 자녀의 봉급 전승의 부흥 사명을 음악으로 해석했고, 그 성공적인 초연은 창당 100 년 동안 정치적 각오, 예술적 가치, 인문적 품격이 있는 후한 선물을 바쳤으며, 음악 민족화 형식의 성공적인 시도이기도 했다. 이 작품이 무대에서 반복적으로 연마되어 더욱 찬란한 광채를 발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