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편
얼마 전 인민대 장명 교수의' 중국근대사 재설' 을 읽고 소감을 나누었다.
역사는 우리 세대를 위해, 아마도 역사 수업의 몇 마디, 그리고 교과서의 진술, 그리고 이미 그렇게 모호하게 남아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사명언) 그러나 전체든 개인이든 역사에 대한 기억은 필수적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비유가 있습니다. 어느 날 아침 갑자기 기억을 잃고,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너는 아무도 모른다, 이것은 자신의 역사를 잊어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민족의 기억이다. 자신을 기억상실증에 빠뜨리고 싶지 않다면, 역사를 다시 읽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근대사라는 것은 중국 전통사학에 따르면 만청사이다. 중국 전통사학은 조대사, 당사, 송사, 명사, 청사 등이다. 장 교수는 만청사의 본질이 서방이 중국을 그들의 세계체계로 끌어들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서방에는 세계 체계가 있는데, 우리는 천하체계, 혹은 조공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이 체계는 내향적이고 내향적이다. 천하를 치고, 식민지를 정복하고, 조공 체계를 세워 다른 사람들이 복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문화, 덕복의 방식으로 주변 국가들이 우리 문화를 흠모하게 하고, 우리에게 공물을 바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서방은 18 세기 이후 수출형 체계를 형성했다. 그것은 끊임없이 이 체계를 밖으로 수출하고, 그것이 만나는 국가를 식민지화할 수 있고, 식민지화할 수 없는 것도 자신의 체계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 두 체계의 충돌에서, 우리의 천하체계는 분명히 무너졌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시대를 상권 모욕국이라고 부르는 역사다.
오늘 우리는 이 역사를 어떻게 보고, 냉정하게 과거를 살펴보고, 미래를 기대하고, 가능한 한 빨리 똑똑하게 배우고, 항상 한 구덩이에서 반복적으로 던지지 말고, 교훈을 배우고, 과거의 비극을 피해야 한다. 아마도 심리적으로 우리의 중세를 벗어나야만 미래의 미래가 있고, 과거의 휘황찬란한 역사가 가치가 있을 것이다.
제 2 편
장명 교수' 중국근대사 재설' 을 읽고 역사를 느끼는 우리 세대에게는 역사수업에 단 몇 마디, 교과서에 적힌 진술만 남아 있을 수도 있고, 이미 그렇게 모호할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그러나 전체든 개인이든 역사에 대한 기억은 필수적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비유가 있습니다. 어느 날 아침 갑자기 기억을 잃고, 자신이 누구인지 잊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보세요. 너는 아무도 모른다, 이것은 자신의 역사를 잊어버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민족의 기억이다. 자신을 기억상실증에 빠뜨리고 싶지 않다면, 역사를 다시 읽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10 일 동안 인민대 장명 교수의' 중국근대사' 를 간간이 다 읽었는데, 이 23 만여자 사이에 이전의 애매한 근대사 틀이 200 만 픽셀에서 500 만 픽셀로 올라간 것처럼 극치도 못했지만 장족의 약진이 있었다.
책은 처음부터 중국인의 세 가지 마음가짐을 지적했다.' 원부' 심리,' 억척녀' 심리,' 정부' 심리. 이것은 나를 좀 받아들이기 어렵게 만들었지만, 내가 점점 더 깊이 읽게 되면서, 저자가 말한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뿐만 아니라, 책의 저자가 묘사한 많은 곳들 중 어느 것도 중국인에게 편향되지 않고, 오히려 중국의 많은 무지와 불합리한 곳을 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은 나로 하여금 근대사를 보자마자 열이 나는 머리를 좀 냉정하게 했다. 결국, 중국인들이 어떻게 감추든 간에, 사실은 바로 이렇다: 만청망국. 그리고 우리는? "애국주의" 의 한 종류에서 외국인이 어떻게 교활하고 무지막지하고 무지막지하며, 중국의 실수에 대해 경쾌하게 한 획을 날리는 것이 나의 사상에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애국주의) 사고 문제도 일방적으로 변해 중국인이 무고하다고 생각하는 모습, 모든 것이 외국인이 우리를 침략하는 잘못이다.
그런데 만약 중국이 약하지 않다면, 외국인들은 어떻게 중국의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만약 중국이 정확한 조치를 취한다면, 외국인의 계획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중국근대사 재설' 이 매혹적인 곳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은 상쾌한 관점 외에도 이 책에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첫째, 입장 방면에서 선인을 능가하는 것이다. 이 책은 역사를 쓰기 위해 역사를 쓰는 것으로 저자 개인의 정치적 입장이나 감정이 거의 섞여 있지 않아 완전히 중립적이다. 이것은 매우 귀중해 보인다. 과거에 많은 당대 작가의 역사책을 본 적이 있는데, 현 정권의 대변자 역할을 하거나 현 정권에 극력 반대하고 있다. 선명한 정치적 성향은 신사를 쓸 수 없다. 장 교수가 쓴 모든 것이 객관적인 역사에 부합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 일어난 일이라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르기 때문이다. 장 교수가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완전히 한 역사 연구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이고 공증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분석한 것이다.
둘째, 역사적 사건에 대한 평가에는 표준 답안을 제공하지 않고 독자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독려한다. 예를 들어 태평천국 봉기, 작가는 이 봉기의 경위를 객관적으로 분석해 이번 봉기의 어떤 필연성을 논술했지만, 지나치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았다. 혁명의 관점에서도 저자는 태평천국 운동이 혁명적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봉건 왕권 사상의 지속으로 더욱 심해졌다.
셋째는 중국 전통 사회의 관성 정당성에 대한 일종의 동정이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중국 사회는 원시 사회, 노예 사회, 봉건 사회, 자본주의 사회, 사회주의 사회 및 * * * 생산주의 사회를 따라 발전해야 한다. 나는 중국 사회가 서구 사회와 비교했을 때 자신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공식 설법에 따라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단순히 계급으로 나눌 수 없다고 생각한다. 중국 사회는 부족 사회 (하상 및 이전), 봉건 사회 (서주에서 진나라까지), 전통사회 (진나라에서 민국까지), 근현대사회 (민국까지) 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말할 만한 것은 중국의 봉건사회가' 분봉제도' 를 가리키는 사회를 가리키는 반면, 중국 전통사회는 주로 황제의 천하에 있는 군현제라는 것이다. 장 교수에게 돌아오다. 장 교수는 중국의 2000 여 년 전통사회가 이어져 합리성이 있고, 전통이 사회의 안정과 인심의 안착에 불리하다는 것을 완전히 부정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중국 사회의 변화에서 장 교수는 입헌 군주제를 동정하는 것이다. 이는 민중의 황제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시대에 순응하여 사회의 거대한 분열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물론 동정은 동정이다. 당시 중국 혁명파가 큰 발언권을 장악했기 때문에 사회 전체가 혁명의 여기가 있어서 혁명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넷째, 역사 인물을 객관적으로 평가했다. 장 교수는 근본적으로 계급의 관점을 버렸는데, 그는 항상 당시의 역사적 상황 아래 서서 인물에 대한 비난을 늘어놓았다. 예를 들어 임칙서 () 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역사적 인물로, 전통적으로 그에 대한 평가가 너무 높아서, 그가 눈을 뜨고 세상을 보는 최초의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호문이 담배를 파는 것이 매우 즐겁다. 그러나 저자는 임칙서가 여전히 중국 전통 관료라고 생각하는데, 눈을 떴지만 서구 사회에 대한 이해는 거의 없었고, 심지어 많은 우스갯소리까지 나타났다. 또 손중산 (Sun Yat-sen) 은 여러 차례 패배하겠다는 결심이 크지만 일본, 러시아, 회당과의 애매한 관계 및 개인 숭배의 주장이 이미지를 손상시켰다. 예를 들어 북양 군벌, 장 교수는 모든 북양 군벌이 나쁜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들 중 일부는 퇴진 후 방 한 칸도 없고, 무일푼으로 볼 수 있는 것은 결코 이상적이지 않은 술주머니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등등.
근대사라는 것은 중국 전통사학에 따르면 만청사이다. 중국 전통사학은 조대사, 당사, 송사, 명사, 청사 등이다. 책은 만청사의 본질이 서방이 중국을 그들의 세계체계로 끌어들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서방에는 세계 체계가 있는데, 우리는 천하체계, 혹은 조공 체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이 체계는 내향적이고, 내향적이다.
천하를 치고, 식민지를 정복하고, 조공 체계를 세워 다른 사람들이 복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문화, 덕복의 방식으로 주변 국가들이 우리 문화를 흠모하게 하고, 우리에게 공물을 바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서방은 18 세기 이후 수출형 체계를 형성했다. 그것은 끊임없이 이 체계를 밖으로 수출하고, 그것이 만나는 국가를 식민지화할 수 있고, 식민지화할 수 없는 것도 자신의 체계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 두 체계의 충돌에서, 우리의 천하체계는 분명히 무너졌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시대를 상권 모욕국이라고 부르는 역사다.
오늘 우리는 이 역사를 어떻게 보고, 냉정하게 과거를 살펴보고, 미래를 기대하고, 가능한 한 빨리 똑똑하게 배우고, 항상 한 구덩이에서 반복적으로 던지지 말고, 교훈을 배우고, 과거의 비극을 피해야 한다. 아마도 심리적으로 우리의 중세를 벗어나야만 미래의 미래가 있고, 과거의 휘황찬란한 역사가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의 사상에 경종을 울릴 수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문제를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고유의 세계에 살고 있는 것처럼, 갑자기 누군가가 수십 년 동안 당신의 사고방식을 깨고, 수십 년 동안 당신의 문화 구조를 뒤엎고, 당신이 항상 미련한 사람, 조종자, 어쩌면 당신이 좌절하고, 외롭고, 동시에, 당신은 운이 좋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이미 정신을 차리고, 자신의 선택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선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하늘은 파랗고, 대지는 맑아서 날 수 있다.
이 책이 나의 계몽을 가져다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