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학설은 선진시대에 형성되어 유가문화와 서로 격동하며 상호 보완적으로 중국 고대 문화의 사상 척추가 되고, 도가학설은 도를 최고철학 범주로 하고, 도는 세계의 최고실체이며, 도는 우주 만물의 본원이자 우주 만물의 생존의 근거이기도 하다. 도가학파는 도를 통해 자연, 사회, 인생의 집 관계를 탐구한다. 주요 대표 인물인 노자, 장자
도가는 선진노자, 장자의' 도' 에 관한 학설을 중심으로 한 학술파이다. 도가의 이름은 서한사마담의' 육가의 요지' 에서 시작되며' 도덕가' 라고 불린다.' 한서 예문지' 는 도가, 구류 중 하나로 꼽힌다. 노자는 도가의 창시자이며 펭 멩, 티안 치, 신중한 "자신을 포기하는 것" 은 도교와 가깝고 도교라고 불린다. 도교는 라오 주앙 (Laozhuang) 의 자연 천도관을 위주로 사람들이 생각, 행동에서 "타오 (Dao)" 의 "탄생" 을 본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묵설과 뚜렷한 대립을 이루었다. 그 후 도가사상은 명가 법가와 결합해 황로학이 되었다. 한초 통치자의 중시. 한무제 독존유술, 황노쇠까지. 동시에 도가사상이 민간으로 유입되어 동한 말년 농민 봉기 운동에서 도교사상의 출현에 영향을 미쳤다. 위진 간 현학이 성행하고 왕필 또 석방, 도합류 세력이 있다. 송명리학자는 유교 도통, 불, 늙은, 견책을 주창했지만 도가사상은 여전히 어느 정도 흡수되고 있다. 도가사상은 중국 정치, 사상, 과학 기술, 문화, 예술 등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 /p
도가의 주요 저작은' 노자',' 장자' 등이다. 장자는 도가학파의 대표인이고 사상의 정수는' 도덕' 을 주장하는 것이다
장자는 노자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노장은 도가 사상을 노장 사상이라고도 불렀다.
장자 사상의 귀중함은 소박한 유물자연관과 변증법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는 "천지자, 형형도 큰 자, 음양자, 기운도 큰 자, 도자가 공적인 것" ("장자, 양씨"), 가스, 즉 물질적 자연성, 그래서 주관적 정신의 도리, "라고 생각한다. 흩어지면 화가 난다. "("장자, 북유 "), 죽음도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일이고, 군신의 존비와는 달리, 이는 인간의 자연속성을 드러내고 권세 노예 인민의 합리성을 부정하는 것과 다름없다. 그는 객관적인 사물이 모두 변화한다는 것을 지적했다." 사물의 생도 갑자기 질주하면,
객관적인 사물의 변화는 모순과 쌍방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것이다. "안위가 쉽고, 화복이 상생하고, 완급이 상모하고, 모여서 이루어진다" ("장자, 양").]. 장자는 객관적인 사물의 변화와 그 모순의 쌍방의 역할을 인식하면서, 또 대립하는 쌍방이 전환될 수 있다고 한층 더 생각했다.
그러나, 노인이 객관적인 사물 갈등의 대립을 긍정하고 서로 전환하는 동시에 모순전환의 조건과 신구질의 차이를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장자는 바로 이 기초 위에 있지만 소박한 변증법을 상대주의로 이끌었다. 그는 "세상은 가을의 말보다 크고 태산은 작다" 고 생각한다. 모수는 작자에 있고, 펑조는 요거이다.], 세상에는 옳고 그름, 선악, 미추의 구분이 없다. "유묵의 옳고 그름이 있다. 그것이 아니라 그 것이 아니다." (같은 ...)] 쌍방이 모두 자초했다.
옳다고 생각하지만, 상대를 옳고 그름으로 하는 것은 사실 절대적인 시비가 없다. 장자의 이런 상대주의는 필연적으로 의심주의를 유도한다. 예를 들면' 장자몽은 나비다', 장주몽은 나비다, 아니면 나비몽은 장주로, 이런 인식론의 불가지론과 회의론을 형상적으로 반영한다. 장자는 평생 전란의 고통을 겪어 냉혹하고 무정한 현실을 벗어날 수 없다. 소국 과부민' 사상의 전형적 표현이다. 장자의 상대주의는 본질적으로 유심주의 체계이지만, 그는 인식의 상대성을 깨닫고 물질의 불확실성을 지적하며, 나중에 유물변증법의 진일보한 발전에 계몽적인 역할을 한다.
도가 학파의 황로사상은 어떤 내용을 가리킵니까?
서한 왕조의 사회정치경제 전후 큰 변화로 법제지도 사상도 그에 따라 크게 달라졌다. 전반적으로 크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한고조에서 문경 시기까지. 이 시기는 황로사상을 위주로 하며 유교와 법가 사상을 법제지도사상으로 보완한다. "황" 은 전설의 황제를 가리킨다. 노자' 는 춘추도가학파의 창시자 노자를 가리킨다. 황로학파는 황제의 명의를 구실로 법가학설을 도입하고, 노자의 도가사상을 개조하고, 자신의 일가의 말을 형성하는 것이 황로사상이다. 황로사상은' 무위 통치' 가 특징이다. 그러나 서한 초년의 황로사상은 유가의 어떤 관점과 섞여 무위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한초 진나라의 비정과 연년 전쟁으로 사회경제가 심각하게 파괴되고, 백성들이 곤궁하고, 정국이 격동하고, 통치가 불안정하고, 통치자가 완전한 착취 이익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황로의 조용하고 무위 사상을 채택하도록 강요당했다.' 민과의 휴식' 과' 경박하고 부력',' 요법성 형벌' 등을 실시하다. 서한정부는 입법과 사법에서 비교적 신중하고 법률의 안정성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한초에 제정된 법률은 줄곧 큰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곧 생산 발전과 인민 생활 개선의 번영 광경이 조성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한무제 이후이다. 이 시기는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고 법가 사상을 법제 지도 사상으로 보완한다. 그 중심은' 덕주형보조' 이다.
서한 () 이 한무제 () 로 발전하였을 때, 60 ~ 70 년의 회복과 발전을 거친 후 국가는 대량의 물질적 부를 축적하고 봉건 경제가 눈에 띄게 발전하여 봉건 정권이 공고히 되었다. 그래서' 웅재략' 의 한무제는 더 이상 황로의' 조용하고 무위' 를 만족시키지 않고, 대내에서 독재주의 중앙집권제도를 더욱 강화하여 서한 초년의 분봉제를 약화시켰다 영토를 넓히고, 특히 중원지구를 오랫동안 위협하는 북방 유목족 흉노족을 물리쳐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유학사 동중슈는 적시에' 백가, 독존유술' 이라는 주장을 내놓아 한무제가 받아들였다. 그 이후로 유가학설은 중국 봉건사회의 통치사상과 봉건정통 법률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동중슈가 독존하는' 유술' 은 그가 개조한 것이지, 선진공자 유가학설의 단순한 복제판이 아니다. 동중슈는 개조 과정에서 다른 각 학설, 특히 법가학설에서 당시 통치자에게 유리한 내용을 흡수하여 새로운 봉건사상체계를 형성하는데, 그 특징은 유주 () 와 예법 () 을 겸용하는 것이다. 한선제가 말했다. 본래는 패왕도잡했다. "한대 정통 법률사상을 예리하게 요약했다. 덕형관계에서 동중수는' 덕주형보조' 를 주장했다. 먼저 덕례로 교화하고, 교화는 무효로 보태고, 덕과 형벌을 결합한다는 뜻이다. 이런 강유상제의 치국도는 한무제 이후 한왕조법제의 지도사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