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은' 황작기' 에서 특유의 온순하고 정교한 문필로 1980 년대에 발생한 청소년 성폭행 사건을 다루고 이 이야기를 통해' 모욕과 피해를 입은' 인물 세 명을 형상화했다. 특히 보윤이라는 인물은 마치 그림자처럼 그의 일생을 동반한 것 같다. 그는 절망과 희망 사이에서 발버둥쳤지만, 책의 제목처럼 운명의 장난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 운명투쟁에서 뒤에는 언제나 신비한' 황새' 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보윤은 소동이 당대 문학 갤러리를 위해 바친 독특한 문학의 전형적 이미지이다.
신비성은 소동 소설에서 흔들리지 않는 요정이다. 소동의 신비성은 강남의 연우에 얽힌 소년의 기억에서 비롯됐다.' 황작기' 에서 그의 소년의 기억과 그의 사상이 성숙해' 죄와 벌' 이라는 주제를 그려내며 당대 사회의 정신무주 현상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하고 한 작가의 은우를 확고히 표현했다. 이것이 바로 소동소설의 신비로운 핵심이다.
황작기' 는' 보윤의 봄',' 류생의 가을',' 백양의 여름' 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각 편의 제목은 이미 세 가지 다른 서사각을 암시하고 있으며, 각 부내도 제목이 있는 소절 (예:' 사진',' 노동자 문화궁으로 가는 길') 으로 나뉜다. 각각 세 소년의 각기 다른 시기의 심리적 시각으로 의미 있는 작은 제목을 사용하여 20 여 년 동안 이어져 온 이 청춘 이야기를 담았다. 소동은 이 소설에서 온화하고, 침착하고, 내성적인 인내심으로 한 시대 생활의 황혹, 연약함, 핍박을 침착하게 서술하였다. 그는 과도기의 사회란상, 개인의 곤경, 국민정신 장애의 특징과 황당함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매끄럽게 묘사했다. 그의 독특한 소년 필의가 다른 인물의 심리적 시각에 심어져 생활세상의 핵심을 드러냈을 때, 신시기 문학 갤러리에서 보윤이라는 재수 없는 놈의 전형적인 이미지도 함께 완성했다.
"황작기" 책의 은유는 본문에 많은 은유, 상징과 상응한다. 책 훈계은인, 한 가닥의 세부 사항은 색다른 것으로, 가족 생명의 고집이나 쇠퇴, 무지한 청춘 형태와 변태, 비좁은 현실의 어색함과 얽힘, 모두 소동이 시성으로 흥을 돋우고, 떠들썩한 시대의 필멸의 중생을 생동감 있게 복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작기' 는 화면감 외에도 또렷하고 분별할 수 있는 줄거리를 겸비하고 있는데, 이 줄거리의 설정은 영화드라마의 미적 습관과 매우 유사하다. 즉 논리가 명확하고 간결하고 질서 정연하다. 책 속의 캐릭터는 개성이 널리 퍼져 있고 거리낌이 없고, 성격이 날카롭고 충돌이 끊이지 않고, 작품 전체가 연극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서사는 시원하고 솔직하며, 백묘에는 특유의 유머 감각이 드러나고, 어수룩하고 솔직한 방탕함과 추억의 색채가 어우러져 영원무궁무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이성의 울타리를 깨고 책 속 인물에게 더 넓은 인간성의 자유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매년 유사진을 찍는 할아버지,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자기 연민 사회의 변화에서 도덕, 정신체계의 전체성 장애를 전시하다. 생활의 표상과 난상을 통해 현실과 존재의 각종 허상을 벗기고, 번화한 전성기에 퇴세, 잠재의 서늘함을 드러내고, 풀이 죽어 애절할 때 조용히 비축하고, 매장을 통해 업그레이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소동의 소설은 이런 문학 전통에서 시작되었고, 서사 구조에는 새로운 시도와 돌파구가 있었다. 그의 소설에는 의서, 화면, 감정, 이미지 등의 구조적인 이야기 방식, 현란한 이미지, 아름다운 화면, 날리는 정서, 흐르는 시정이 등장해 소동 소설에서 서로 융합되어 전반적인 서정적 방식을 형성하며, 자영업의 시대작가 자신의 심령시학을 표현했다. 줄거리, 인물 등 구조소설로 세상을 설명하려는 노력이 표현된다면, 소동소설의 구조방식 뒤에는 세계의 신비, 알 수 없음, 자아가 세상 앞에서 잃어버린 것을 함축하고 있다.
모두 알다시피, 소년의 시각으로 지난 일을 회고하는 것은 소동 소설의 중요한 전략이자, 이 독특한 장쑤 소년 재정 작가의 독보적 절기이다. 이번' 황작기' 도 이 서사 궤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세 주인공 사이에 일어난 일련의 사랑과 증오는 모두 소년의 필의가 가득한 서사로 전개되었다. 소동은 미국 작가 셀린거가 그에게 미치는 영향을 숨김없이 부인하지 않았다.' 보리밭의 파수꾼' 의 우울한 소년 기질과 미망한 추구가 그를 매료시켰다. 어떤 의미에서, 셀린저의 영향으로, 소동의 소년 서사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간접적으로 소년생활에 대한 자신의 기억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이런 기억은 셀린저식의 직접 지난 세월에 대한 시적인 생각이 아니다. 황작기' 에서, 이야기의 출발점은 1970 년대와 80 년대에 시작되었는데, 그 피비린내와 폭력이 가득한 소년 시대는 작가가 직접 경험한 것이다. 이런 기억은 저자 자신의 생명체험과 직결되지만, 역추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작가는 단지' 향나무거리' 의 일상을 깔아 원생태적인 방식으로 독자에게 특별한 감정을 드러낼 뿐이다. 그러나 서사 동기의 차이는 서로 다른 서사 효과를 가져왔다. 당신을 믿으십시오, 나는 텍스트를 읽은 후에, 자연스럽게 Su Tong 이 우리를 위해 만든 청소년 생활 현장에 들어갈 것이고, 오랫동안 자신을 구출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소동의 소설에서는 종종 이야기 속 주인공을 시각으로 한 역사시대의 만태만천을 다룬다. 하지만 소동의 글쓰기 과정을 살펴보면, 초기 장편 소설' 미',' 뱀이 왜 날 수 있는가',' 벽노',' 강둑', 대량의 중단편 소설에 이르기까지. 사실, 단순히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와 관련된 혈연 관계가 있는 가족 멤버들의 생명경험, 혹은' 나' 가 사는 향유나무 거리의 이야기를 통해 역사와 현실의 비밀을 탐구하고 있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종종 구조적인 원소로, 텍스트 속 유유유할 때 입에서 나오는 일련의 이야기들로, 때로는 이야기의 진실성을 증가시키지 않고 텍스트의 형태를 더욱 허황되게 한다. 마그네슘등 밑에 노란 인물 한 장, 낡고 침향한 조각화 큰 침대, 다양한 매듭. 때로는 앙상블하기도 하고, 때로는 복잡하고 기이하기도 하다. 또는 골동품 오래된 포장, 역사 재건; 또는 현실을 만지고, 인간성을 표현하려는 욕구 충동. 그중에서도 시대의 정신적 진통과 감정적 갈등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역사와 현실의 노드에서 인간 틈새의 어두움과 밝기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