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유교의 차이: 이상적인 인격의 차이, 인성론의 차이, 인생관의 차이, 사상의 핵심이 다르다.
도교와 유교의 연계: 사상적 관점상 * * * 동성, 학설 내용의 상호 침투, 문화 전반적 * * * 건성, 문화 전반적 * * * 건성.
첫째, 도교와 유교의 차이점
1, 이상적인 성격의 차이
유가의 이상인격은 완벽한 도덕인격을 갖추어야 하며, 구세안민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이상을 풍요롭게 하고, 간곡히 가르치며, 죽은 후에 이미 있어야 한다. 즉, 유가의 출중한 자는 지사인의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도가의 이상적인 인격은 고도의 이해력과 사고력을 갖추어야 하며, 조용하고 담담한 것을 절조로 삼고, 냉랭한 세정을 동경하며, 외물에 순응하며, 자연에 순응할 뿐이다. 이렇게 보면 도가 () 의 전형적인 인물은 청수 은자 () 여야 한다.
2, 인간 본성론의 차이
유가의 인성론은 인간의 사회적 속성을 보고 정신문명 교육의 중요성을 보았다.
도가의 인성론은 인간의 생리와 심리적 속성을 보고 위선적이고 번잡한 종법윤리, 인간성에 대한 질곡과 개성에 대한 파괴를 감지한다.
3, 인생관의 차이
유가의 인생관은 입세하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을 중시하며, 도덕인격과 구세사업을 성취하는 것을 가치취향으로 삼고, 내면은 수련하고 인덕을 충실하며, 이외에는 제민, 치국평천하를 중시하며, 그 인생태도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사회 현실에 대한 강한 관심과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다.
도가의 인생관은 출세하고,'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며, 세속 인간관계망을 초월하는 얽매임으로 개인의 내면의 평온함을 가치 지향으로 삼고, 심혼을 모양 복무로 반대하며, 사회사업의 분투 성공에 관심이 없다.
각자 자연의 성에 순응하고 방해하지 않는 한, 반드시 자업자득이 되고, 조화롭고 조용한 사회를 이루고, 그 인생 태도는 소극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화전생을 최저 목표로 삼지 않도록, 각자의 생명의 정을 가장 높은 목표로 삼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4, 사상의 핵심이 다르다
유가사상의 핵심은' 중인상례' 로, 인자한 애인을 강조하며, 사람에 대한 존중과 동정심을' 인' 의 핵심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자신에 대한 구속과 구속, 도덕 수준을 높이는 것을 표준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
도가는' 도' 를 세계의 본원으로 삼고, 조용하고 무위하며, 천인의 조화를 추구하며, 그 사상의 핵심은 도법자연이며, 관점은 소박한 유물주의와 소박한 변증법 색채를 띠고 있다.
둘째, 도교와 유교의 관계
1, 이데올로기 적 관점 * * * 동성.
유도는 모두 천인이 일체라고 생각하는데, 인류는 자연에서 비롯되며, 또 자연을 생존의 의지로 삼고, 양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사람은 자연 환경과 자원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천인의 조화를 파괴해서는 안 된다,
2, 교리 내용의 상호 침투성.
유도두 집은 모두' 나' 를 위주로 하며, 동시에 상대방의 몇 가지 성분을 흡수하여 자신의 체계에 포함시켰다. 도가는 유학이 형상온체학보다 짧은 결함을 보충하고, 유학보도가는 현실 사회의 인생 문제의 편향을 무시한다.
3, 문화 글로벌 * * * 건설.
유학은 인생철학, 윤리도덕규범, 교육학 등 중요한 사회문화 분야에서 첫 번째 공헌을 하고, 도가는 우주론, 미학, 자연철학, 중요한 사회문화 분야에서 첫 번째 공헌을 하고 있다.
도교와 유교의 기원과 발전
도교: 도교조노자는' 도' 를 우주본체와 만물의 법칙으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신비로운 존재로,' 도' 를 기점으로 도교의 신학 이론 체계를 세우고 있다. 노장의 신비주의와 양생사상으로 형성된 득도성선 사상은 도교의 핵심 신앙이다.
유교: 유교는 요순우의 5 교에서 유래했다. 요순은 바로' 5 교를 삼가라' 에 치중하는 것이다. "상치 () 는 백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5 교와 합칠 수 있다." "순 () 은 팔개 () 를 들어 주후토 () 를, 시 () 를 () 로 하여 시간을 맞추지 않을 수 없다. 8 위안을 들어 사방, 아버지, 어머니, 자식, 형제, 형제, 공, 아들 효도, 내외에서 가르치게 하다. " 오교 즉 오례는 모두 가정의 의식이다.
그중' 오교' 는 인간도덕관계를 다루는 다섯 가지 기본 규범으로, 맹자가 설명하는' 부자는 친자, 군신이 의리, 부부 차이, 장유질서, 친구 편지가 있다' 고 설명했다. "중국 유학사는 선진유학, 한당유학, 송명유학, 청대유학 등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