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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인 김소월 시에 나타난 전설과 민속문화의 축소판

요약: 불행한 인생 경험은 진수월의 우울하고 외로운 성격을 형성했다. 이러한 삶의 우울함과 상실감은 그의 시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김소월의 성품이 그의 시에서 근심과 분노의 어조를 형성했다면, 일제치하의 조국과 민족에 대한 관심은 그의 시의 정서를 형성하였다. 김소월 시의 경우, 연구자들은 시 속에 담긴 민중적 운율과 애국적 정서를 더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시의 주제에는 민속 관습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는 진수월의 후기 작품을 통해 전설과 민속문화가 시에 어떻게 적용되고 함축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키워드: 진수웨, 시, 전설, 민속문화

1. 서론

2. 우크라이나의 진수웨의 민족정서 진수월은 산중중학교 시절, 유명한 시인 진의 밑에서 공부했으며, 김수월을 세계로 인도한 멘토이기도 했다. 그는 진수월의 시에 대해 “수월의 시에 표현된 원한과 외로움은 그의 시는 삶에 가끔 있는 비하도 그의 삶에 무기력한 일이었고, 심지어 음식의 결핍까지도 그를 우울하게 만들었고 결국 포기하게 만들었다.

시에서 김소월의 성격이 걱정과 분노의 어조를 형성했다면, 일제강점기의 조국과 민족에 대한 관심이 그의 시의 정서를 형성했다. 그는 우울과 외로움, 가난과 눈물의 시절을 보내면서 자신과 가족의 불행이 일제의 침략에서 비롯되었음을 점차 깨닫고, 일제 침략자들을 미워하고 저주하며 민족의 슬픔과 지역적 정서를 표현한 시를 창작하기 시작했다. 1920년대 한국 시의 모습.

시 형식에 있어서 소월의 시는 한국 고전시와 민요의 장단형식을 계승하고 있다. 소재적으로는 조국과 고향의 산과 강, 풀과 나무, 전통민속, 신화와 전설 등을 묘사하며 조국에 대한 깊은 애국심과 관심을 드러냈다. 그는 독특한 민족정신과 강한 지역적 정취를 가지고 사람들의 삶과 감정을 반영하는 많은 작품을 써왔습니다.

3. 김소월 시에 등장하는 전설과 민속문화

김소월 시에서 연구자들은 민속적인 리듬형식과 애국적 정서를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시에서. 시의 주제에는 민속 관습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습니다. 여기서는 진수월의 후기 작품을 통해 전설과 민속문화가 시에 어떻게 적용되고 함축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 학자 서정주는 김소월 시에 반영된 종교적 사상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 이유는 김소월의 시가 유교 사상의 계승을 반영하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신과 천국은 인간 존재보다 높다." . 그의 후기 작품 『영혼을 부르다』는 유교예절과 민간무속의 특징을 지닌 시이다.

소환

그 깨진 이름!

하늘에 떠 있는 이름!

불러서는 안되는 이름이군요!

숨 막히는 그 이름!

사랑해요!

사랑해요!

마음 속에 간직했던 그 말,

결국 한 마디도 하지 못했어요!

서쪽 산에 붉은 태양이 걸려 있고,

사슴도 슬프게 울고 있고,

멀지 않은 언덕 위에 나는 서 있다< /p>

당신의 이름을 부릅니다!

부르는 목소리에 슬픔이 가득!

부르는 목소리에 슬픔이 가득!

외침이 나왔지만,

하지만 세상은 너무 넓다.

사랑해요!

사랑해요!

서서 바위가 되어도

숨이 막힐 정도로 이름을 외치며 부르고 싶다!

이 시는 제목부터 내용까지 단순한 민간신앙과 관련되어 있다. 사람이 죽은 후, 친척들은 고인의 옷을 잡고 영혼을 소환합니다.

이러한 민간 풍습에서는 하늘에 신이 있고, 사람에게는 영혼이 있으며, 이생과 내생이 있다고 믿습니다. 영혼이 남아 있는 한 죽은 자도 부활할 것이다. 그러니까 내가 "바위가 되어" "죽어도" 나는 "너"를 다시 부를 것이다. 김소월의 노래 '소울콜러'는 국가와 민족문화에 대한 깊은 애착을 보여준다.

시의 마지막에는 제주도 왕푸석의 아름다운 전설도 인용된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서귀포에 노부부가 있었는데, 남편이 바다에 나가서 낚시를 하고 있었는데, 아내는 남편이 매일 바닷가에 서서 남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을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남편은 바람과 파도에 파묻혔고, 아내는 밤낮으로 기다리다 결국 돌로 변했다. '서서 바위가 되어도'는 민간신앙과 전설을 시 속에 접목시켜 흔들리지 않는 사랑의 감정과 애국심을 표현하고 있다. 시의 깊은 감성 속에는 민속의 단순함과 전설의 순수함이 담겨 있습니다.

뻐꾸기

휴!

휴!

형제들이여, 내 부름을 들어라!

내 여동생의 영혼이 돌아왔다

강가의 집을 달려가며

낮게 지저귀는 소리

옛날 옛적에 먼 시골의 강 그 옆에는 한 소녀가 살았다

그녀의 삶은 질투와 증오로 망가졌다

계모의 손에

< p> 사랑하는 언니

질투에 살해

뻐꾸기, 불쌍한 영혼으로 변신

자정

그리워하는 아홉 남동생들 아직 살아있습니다

< p> 많은 산을 넘어

돌아와서 울었습니다.

<뻐꾸기>는 우리 국민에게 잘 알려진 <뻐꾸기>와 <장미와 붉은 연꽃>이라는 두 전설을 시로 녹여낸 설화시이다. 전설에 따르면, 왕제(王帝)라는 이름의 고대 촉 황제 두유(Du Yu)가 나라가 무너진 후 사망했다. 그의 영혼은 새로 변한 후에도 여전히 고향을 그리워하며 늦은 밤 산에서 자주 울었고 그의 목소리는 너무 슬퍼서 눈물을 흘리고 말았습니다... 피. 진달래로 변했습니다. 이 설화는 한자문화계에 속한 북한에서도 널리 유포되고 있다. 시인은 이 전설을 시에 도입하여 일제강점기의 조선에 대한 애착과 조국을 향한 부르짖음을 표현하였다. 『장미와 붉은 연꽃』은 한국에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설화로, 기본적으로 옛날에 장미와 붉은 연꽃이라는 한 쌍의 자매가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두 자매는 계모 쉬씨에게 가시처럼 여겨졌다. Xu 부인은 그들을 없애기 위해 쥐의 가죽을 벗겨 두 자매의 침대에 몰래 집어넣었고, 이를 이용해 남편 Pei Zuoshou 앞에서 Qiangwei가 간음으로 임신했다고 거짓 비난을 했습니다. Qiangwei를 할머니에게 보내기 전에 Xu는 아들 Zhengshou에게 그녀를 물에 밀어 넣어 익사시키라고 명령했습니다. 홍련은 자신의 여동생이 이유 없이 살해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고통스러워했고, 청냐오의 지도를 받아 자신의 여동생이 익사한 연못을 발견하고 연못에 새빨간 연꽃이 피어 자살했습니다. 이 이야기의 인용문은 박해받는 약자들에 대한 공감과 일제의 식민 억압자들을 비난하는 데 사용되며, 조국의 탄압에 대한 불만과 침략자들에 대한 강한 비난을 표현합니다.

김소유 역시 전설과 민속문화를 활용해 더 나은 삶을 향한 염원을 표현할 예정이다. "해저 용궁"이라는 전설은 고대 중국과 한국의 문학 작품에 자주 등장하며 더 나은 삶에 대한 사람들의 염원과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합니다. 김소월의 시 '사랑'에서는 '해저 용궁'의 아름다운 의미를 빌려 행복하고 자유롭고 편안한 삶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고 있다.

멀리서 들려오는 봄철 소리

바다 밑 절묘한 구층궁의 소리

잠들지 않는 선녀들의 노래소리와 춤을 춘다

마음이 깊다 그 곳의 밝은 거울이 봄구름을 어루만진다

<감탄>에서 발췌

이 시는 서사가 온화하고 차분하다 , 낭만적이고 감정이 열정적입니다. '해저용궁'의 묘사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은 위로를 받고, 조국이 일제 강점기를 청산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4. 결론

1910년 한국은 일제의 식민지가 되었고, 일제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파괴하기 위해 노예화 교육을 실시했다. “전설과 민간전승의 세계는 문화의 세계이다” ①. 김소월 시, 특히 후기 시에 등장하는 전설, 민속풍습 등의 서사구조는 한민족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다. 이는 일제식민지에 대한 저항과 조국의 곤경을 타개할 것을 간절히 바라는 모습을 보여준다. “시인은 일제의 식민지배에서 독립하고 자주권을 회복하며 민족적 자존심을 수호하기 위해서는 민족혼, 즉 민족정신을 되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쇠퇴해가는 민족혼을 되살리려는 시도로 유산을 문학화하고 시각화해야 한다.” ② 이것이 진수월이 시를 창작하는 지칠 줄 모르는 동기이다.

참고:

① 장선채, 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원형에 관한 연구, 한국: 중국연구소, 1995년판, 9쪽.

② 조동이(Zhao Dong Yi), 북경대학 출판부, 2003년판, 239쪽.

참고문헌:

[1] 김소월. 떨어지는 꽃(M), 장향화 옮김, 중국우호출판사, 1993.

[2] 한국현대문학사(북경). : 국립출판사, 2000.

< p> [3] 장심채. 한국 현대시의 사회원형에 관한 연구 [M] 한국: 중국전통연구소, 1995.

[4] 조동이. 『한국문학개요』(북경: 북경대학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