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계획 # 소개 '그녀의 오페라'는 현대 작가 루쉰이 1922년에 쓴 단편소설입니다. 작가는 다정한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젊은 농장 친구들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의 단순함과 친절 함, 사랑, 우정, 헌신의 좋은 성격은 어린 시절의 삶, 특히 농장 친구들과의 진실한 우정에 대한 작가의 향수를 표현합니다. 다음은 교육부에서 엄선한 8학년 중국어 "사회극" 제2권의 교육 계획 및 교육 반영입니다.
1. 교육부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사회 드라마" 제2권 수업 계획 1부. 교육 목표:
1. 학습 방법 소재와 내러티브의 중심 선택에 초점을 맞춰 상세하고 전략적인 방식으로 이 글을 작성합니다.
2. 캐릭터의 성격 특성을 언어, 행동 등을 통해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3. 풍경을 묘사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4. 농촌소년의 고귀하고 소박한 뛰어난 자질과 지성을 이해하고, 본문에 표현된 노동자에 대한 깊고 진지한 생각과 감정을 이해한다.
교육 초점:
1. 서술이 자세하고 광범위하며, 중심을 중심으로 자료가 선택됩니다.
2. 캐릭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3. 장면 설명과 중심의 연결.
교육상의 어려움:
본문 마지막 단락의 의미와 전체 본문에서의 역할.
수업 과정:
이 기사는 현대 문학 작품 중 걸작으로, 수업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수업의 요점과 어려움을 파악하여 수업을 만들어 봅니다. 최대한 생생하게.
수업 전 팁:
텍스트를 읽고 '신화사전'을 참고하여 새 단어의 발음 표기를 알려주세요. 작품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
첫 번째 강의
1. 초점:
1. 텍스트를 숙지하고 구조를 명확히 합니다.
2. 내러티브에 대한 자세한 설명.
2. 과정:
1. 작품의 시대를 소개합니다. (그들은 이미 Lu Xun의 관련 지식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를 강화하고 통합하기 위해 이 수업 중에 이를 기억하고 복습할 수 있습니다.)
2. 텍스트를 큰 소리로 읽습니다. (이 글은 문학의 걸작입니다. 본문에서는 '나'가 극장을 보기 전과 후에 했던 몇 가지 일을 1인칭으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루쉰은 이러한 일들을 매우 생생하고 흥미롭게 썼고, 사람들이 읽은 후에 깊은 인상을 받고 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 본문을 접할 때에는 반드시 소리내어 읽기의 효과를 강조하거나, 선생님에게 본문을 읽어달라고 부탁하거나, 소리내어 읽기를 잘하는 학생을 찾아 읽어주어야 합니다. /p>
3. 줄거리부터 시작하여 기사의 구조를 명확히 합니다.
작가는 자신의 글에서 빛의 밀도와 밀도에 주목하고 있는데, 즉 서사적 글쓰기 방식이 상세하고 간략하다는 점은 우리가 주의 깊게 연구할 가치가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이해하고, 영리하게 질문을 설정하고, 읽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
4. 연극을 관람하는 전체 과정(극을 보기 전의 소란 포함)은 개발 과정에 따라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나요?
5. 기사에는 어떤 풍경을 좋아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되어 있습니다. (장면 묘사와 공연장 간의 관계와 장면 묘사 방법을 숙지하도록 지도합니다.)
두 번째 수업
1. 초점:
캐릭터 묘사 언어와 행동 행동의 묘사는 캐릭터의 성격 특성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문단의 이해.
2. 과정:
1. 이 기사는 어떤 캐릭터를 가장 좋아하는가? 그들은 어떤 자질을 갖고 있나요? 저자는 어떤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까?
2. 콩을 먹는 일이기도 하다. 기사 마지막 두 문단에 왜 그날의 콩이 어젯밤의 콩만큼 좋지 않다고 하였는가? 정말 그날 밤만큼 좋은 콩을 먹지 못했다” 그리고 “그날 밤에는 더 이상 읽지 마세요.”라고요?
3. 제목대로 '그녀 오페라'는 연극을 소재로 한 것 같지만, 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연극 밖의 세계에 할애된 내용은 과한 것일까요?
4. 중심 아이디어를 요약하세요.
5. 중앙을 중심으로 자료를 선택하세요.
교사는 학생들에게 "She Opera"와 "Baicao Garden에서 Sanwei Bookstore까지"의 선택을 비교하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2. 교육부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소셜 오페라" 수업 계획 제2권, 2부 1. 교육 목표
1. 지식 목표: 본문에 나오는 단어의 특별한 의미를 이해합니다.
2. 능력 목표: 서사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고 인물과 풍경을 묘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정서적 목표: 농장 소년의 단순함, 친절함, 환대 및 능력을 이해합니다.
2. 가르칠 때 중요하고 어려운 점
1. 요점 : 작가의 정서적 지향을 이해한다(아름다운 인간관계, 아름다운 풍습, 유년시절의 자유로운 삶에 대한 향수... ) 사람, 이야기, 장면에 대한 글쓰기부터
2. 난이도: 문장과 사건 표현을 통해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3. 가르치는 과정
( 1) 새로운 수업 소개
학생 여러분, 어린 시절에 재미있거나 흥미로웠던 일이 있었나요? (몇 명의 학생에게 이야기를 나눠달라고 부탁하세요. 선생님은 설명하지 않으시지만, 학생들에게 어린 시절의 좋은 추억을 되살려주기 위한 것입니다.) 좋아요, 동급생 여러분, 우리의 어린 시절은 정말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루쉰 선생님의 어린 시절 생활 속으로 함께 들어가 봅시다. 그의 어린 시절 생활은 어땠는지, 어떤 흥미로운 일들이 일어났는지, 작가가 이러한 것들을 종이에 어떻게 표현했는지 살펴보세요.
(칠판에 주제를 쓰고, 코스웨어를 재생합니다: 사교 오페라에 대한 그림을 재생하는 동시에 텍스트 녹음을 재생합니다)
(2) 전반적인 인식
빠른 탐색, 전반적인 인식, 2~3명의 학생에게 전체 텍스트의 주요 내용을 한 문장으로 간략하게 요약하도록 요청합니다
(텍스트는 '나'가 시청하는 경험을 설명합니다. 시골에서 시골 친구들과 연극)
( 3) 본문을 연구하세요
1. 조용히 읽으세요 - 문단을 나누고 줄거리를 명확하게 하세요
(1) 돌아가기 어머니와 함께 지방으로 가서 핑차오 마을에 산다
( 2) 새우 낚시와 소 방목의 시골 생활
(3) 돈을 벌기 위한 우여곡절 연극
(4) 극장을 보기 위해 야간 항해
(5 )사교 오페라를 감상하는 조좡
(6) 돌아오는 항해에서 콩을 훔치기
(7) 6월 1일 시아버지가 콩을 배달하는 모습
(학생들이 스스로 완성하게 하세요. 완성 후 학생들에게 일어서서 나누어진 문단과 요약 문단을 말하게 하세요. .마지막으로 여러 학생의 나누어진 문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칠판에 적는다. 교사는 본문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이해를 동등한 대화로 표현한다.) p>
2. 기사에 여백을 적는다. —기사의 핵심 단어, 문장, 단락을 맛보세요. 학생들은 자신이 훌륭하고 중요하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단어와 문구에 체크 표시를 하고 자신의 의견을 작성합니다. 또한 기사에 잘 쓰여졌다고 생각하는 내용과 왜 잘 쓰여졌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합니다. 마지막으로, 반 친구들에게 말하도록 요청하세요.
예(단어): "우리는 이미 배를 출발시켜 다리돌을 두드리고 몇 피트 뒤로 물러섰다가 앞으로 나아가 다리를 빠져나와서 노 두 개를 세웠는데... "
p>
노를 젓는 것과 협력하여 배를 항해하는 소년의 동작을 여러 동사가 아주 세밀하게 표현하며, 노련한 뱃 기술과 열심히 일하는 성격, 행복한 기분을 보여줍니다.
B 예(문단) "배는 파도 속에서 한 무리의 아이들을 등에 업고 온 커다란 흰살 생선 같았다. 밤낚시를 하던 늙은 어부들도 배에 멈춰 구경하고 환호했다. ..."
사용된 기술: 은유. 장점: 동화 같은 색상으로 가득 차 있으며 어린이의 판타지 특성과 즐거운 분위기를 반영하며 늙은 어부의 박수는 구경꾼의 칭찬을 통해 어린이의 보트 타기 기술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C단락의 예(11단락) 달밤의 항해에 관한 문단으로, 풍경을 색, 소리, 시각, 청각, 후각의 측면에서 묘사하며 입체적이다. 풍경의 감각이 탄생합니다. (학생들이 더 분석하게 해주세요)
마지막 단락: "사실 지금까지 나는 그날 밤 좋은 콩을 먹지 않았고 그날 밤 좋은 쇼를 더 이상 보지 못했습니다.
"콩이 정말 맛있나요? 쇼를 보기에 좋은가요?
명확성: "나"가 결코 잊지 못할 것은 독특한 시골 풍경, 핑차오 마을의 노인과 아이들의 소박하고 진지한 감정,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정직하고 평화롭고 친밀한 관계는 어린 시절 도시에서도 볼 수 없었고, 이후에도 거의 볼 수 없었던 작가의 과거에 대한 애틋한 기억과 그리움을 표현하고 있다. ..
3. 콩을 훔치는 행위의 옳고 그름에 집중하라
'훔치는 것'은 나쁜 행동인데 왜 문화 도시 거주자에게 흥미로운가? ?
훔친 콩 : 경멸적 - 칭찬 - (작가는 생각한다) 맛있다 - 왜 보이는가? 작가가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싫어? < /p>
주어진 콩 : 칭찬 - 비판 - (저자는) 맛없다 - 왜 작가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이것으로부터 이것이 어떤 글쓰기 기법인지, 작가가 어떤 감정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토론 -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허용합니다. 학생과 교사가 함께 질문에 답합니다.
(4) 확장
A: 인상 깊었던 재미있는 어린 시절 사건을 선택하고 자신만의 제목으로 기사를 작성하세요. p> B: 이 기사를 다시 읽어보세요. 학생들에게 기사 제목을 바꿔서 '소셜 오페라'라는 제목이 좋은지 분석해 보도록 하세요. 더 좋은 제목이 있나요? 제목을 바꿔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5) 숙제 요약 p>
3. 8학년 중국어 2권 『그녀 오페라』의 가르침에 대한 성찰 그녀 오페라'는 학생들이 중학교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루쉰 선생의 글이다. 루쉰의 소설 중 몇 안 되는 글 중 하나이다. 따뜻함이 가득한 글이 많지만, 그렇지 않다. 난이도 측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데, 이러한 설정은 학생들이 루쉰의 기사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기사를 공부하면서 루쉰의 심오하고 진지한 면을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황혼에 주운 아침 꽃>을 더 읽고 이러한 전생의 기억에서 살과 피를 흘리는 루쉰을 읽도록 지도하십시오. "소셜 오페라" 교육의 성공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 교재를 위해 4시간의 수업 시간을 투자하고 수업 준비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기대했던 교육 효과는 달성되었지만 그에 걸맞는 몇 가지 문제도 있었습니다. 반성.
첫째,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의 소설 장르에 대한 기본적인 문체 지식이 일반적으로 작가 자신의 것으로 믿어지고 있음을 발견했는데, 이는 이 글의 독특한 장르적 특성이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사를 바탕으로 소설의 허구적 성격을 설명했는데, 일부 학생들은 질문에 답할 때 여전히 '저자'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는 사실에서 이를 반영합니다. 소설을 연구하더라도 문체적 특징을 계속해서 강화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많은 학생들의 작문 역시 스타일이 불분명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야기가 산재해 있고, 수레를 말보다 앞세우고, 기사가 뒤섞여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스타일 간의 경계를 경시하고 자료에 따라 교재를 배열하는 현재 관행은 여전히 논의할 가치가 있습니다. 나는 교사들이 교육 과정에서 이러한 지식 포인트를 의식적으로 강화하고 학생들이 글쓰기 표준에 따라 글을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소셜 오페라'라는 글을 가르칠 때 마지막 자연스러운 문단이 매우 중요하다. 이 단락은 기사의 시작점일 뿐만 아니라 기사의 제목이기도 합니다. 교수 과정을 설계할 때 학생들이 첫 번째 수업에서 이 단락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고, 네 번째 수업에서 전체 텍스트를 학습한 후 다시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구성합니다. 비교를 통해 학생들의 본문의 핵심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였다. 실제 수업 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정말 그리워하는 것이 두화희가 아니라는 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삶의 경험 공감각이라는 뿌리 깊은 개념을 신속하게 소개하고 학생들이 어린 시절의 기억을 결합하고 과거에 경험했던 것들, 그들이 있었던 사람들과 연결되도록 지도 시간을 조정했습니다. 함께, 먹은 음식, 들었던 노래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날 밤만큼 좋은 쇼를 다시 본 적이 없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어젯밤처럼 맛있어. 이 링크를 설정하면 교실 분위기가 활발해집니다. 교실 분위기도 제가 이전 강의에서 소홀히 했던 문제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진행 상황을 따라잡거나 학생들을 가능한 한 빨리 정답으로 이끌기 위해 자기 설명과 세뇌의 비율이 너무 큽니다. 학생들은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탈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 많은 활동과 토론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학생들은 교환 과정에서 이런 느낌을 대략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변했고, 사람도 변했습니다. 기억할 때마다 그 당시의 느낌을 더 이상 찾을 수 없어서 실망스럽습니다.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음에도 시간은 흔적을 남기지 않았고, 그때의 감정과 경험은 영원히 사라졌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깨달음을 얻었을 때 쇠가 뜨거울 때 쳐서 루쉰의 작품의 광채를 지적하면 모든 사람의 삶의 경험에 대한 공감각을 불러일으켜 모든 사람의 마음에 새길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학생들은 루쉰의 따뜻한 면을 깨달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의 심오함과 강력한 통찰력을 지각적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대하는 교육효과는 자연스럽게 달성될 것입니다.
4. 교육부에서 발행한 8학년 중국어 교육 성찰 제2권 4부. 수년간 중국어 교육을 하면서 나는 항상 중국어가 읽기 교육은 기사의 특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목표 교육은 지식과 능력의 전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 효율성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재 취급에 관해서는 항상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원칙을 고수해 왔습니다.
'소셜 오페라'라는 글을 읽을 때도 똑같은 짓을 했어요.
1. 교육 목표를 수립할 때 교육 자료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세요.
이 글은 호북교육출판사에서 출판한 8학년 중국어 제1권의 제1권에 실린 글이다. 본 단원의 주제는 "행복의 맛"이고, 단원 읽기 요구사항은 "본 단원의 본문을 읽고, 등장인물의 심리 활동을 묘사하는 문장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본문의 내용을 이해한다"입니다. 그러나 이 글은 장르적으로는 소설이고, 내용적으로는 강남 수향마을의 문화활동인 '사교극'을 단서로 삼아 작가의 유년시절을 표현하고 있다. 인생 경험. 『나』와 십대 친구들의 여름밤의 뱃놀이, 배 위에서 연극 관람, 그리고 달 아래 집으로 돌아가는 묘사를 통해 텍스트는 『나』의 순진하고 어린아이 같은 삶의 경험을 보여주며, 어린 시절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삶. 고향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과 향수. 따라서 이 글은 언어와 문화생활의 긴밀한 관계를 반영하는 '문화생활'에 위치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중국어 도구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 외에도 이 기사를 가르치려면 자신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텍스트 내용을 이해하고 과외 생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키워야 합니다.
2. 교육 과정을 설계할 때 기사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세요.
이 글을 이해하는 데 '쉬오페라' 본문의 마지막 문단이 핵심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수업을 준비하면서 저자가 기사에 나오는 드라마와 콩을 왜 그렇게 잘 묘사했는지도 고민했습니다. 이 기사가 저자의 어린 시절의 추억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추억은 항상 좋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이 기사를 어떻게 이해하도록 지도할 것인가? '소셜 오페라' 기사에 따르면 그날 밤의 연극은 보기에 좋지 않았고 콩은 그냥 삶은 콩이었다. 작가에 대해서는 "그날 밤 정말 좋은 콩을 먹지 않았고 그날 밤 좋은 쇼를 더 이상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3. 에서 교육 과정을 구현하면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완전히 안내됩니다.
'새 커리큘럼 표준'에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중국어 읽기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중국어 강좌는 모든 학생에게 열려야 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모든 학생의 완전한 참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독서 교육은 학생, 교사, 텍스트 간의 대화 과정입니다. 가르칠 때 나는 텍스트의 문학적 관점을 파악합니다. 즉, 텍스트의 겉보기에 모순되는 부분은 학생들이 주의 깊게 읽고, 텍스트와 완전히 대화하고, 생각하고, 토론하고, 소통하도록 촉발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가르칠 때 질문을 하게 하고 학생들이 지식의 발견자이자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합니다.
학생들에게 의식적으로 질문을 자주 하게 되면 학생들의 질문 능력이 완전히 향상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는 교실을 창의성과 발견으로 가득한 천국으로 만들 것입니다.
물론 이 기사의 교육 과정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학생들의 수업 전 준비에 충분한 관심이 없습니다. 요구사항은 있지만 학생들이 이를 진지하게 실천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점검이 없고, 학생들의 질문을 자세히 수집하지 않아 교실에서 학생들 사이의 귀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5. 교육부에서 편찬한 8학년 중국어 제2권의 '소셜 오페라' 교육에 대한 고찰 5부에서 '소셜 오페라'를 가르친 후 방법을 찾았습니다. 즉, 교사는 참고서 가르치는 것에 집착해서는 안 되며, 제공된 자료도 독립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교과서에서 아직 탐구되지 않은 인문학적 요소는 건강한 교육에 도움이 됩니다. 학생의 성장.
저는 교수법에 있어서 교사들이 전통적인 교수법을 용감하게 깨고 돌파구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낡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 보수적이고 현학적인 사고방식에 새로운 피를 주입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중국어 교실에 활력을 불어넣다 활력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교재는 더 이상 학생들이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도구가 아니라 학생들의 중국어 읽고 쓰기 능력의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사다리나 버팀목이 됩니다.
예전에 <소셜 오페라>를 가르칠 때 본문을 단락으로 나누어 단락의 의미를 요약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에는 단락 구분을 언급하지 않고 본문을 축약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를 요약하면 학생들이 글의 본문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학생들이 바로 앞부분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루쉰을 소개하며 강의를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평교촌이 왜 나의 천국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했고, 루쉰의 소개로 본문을 마무리하면서 심오한 의미를 연결했다. 그리고 기사 마지막 문단의 중심에 생각나시면 같이 연락해서 이야기 나눠보세요.
기존에는 기사에서 일련의 어린이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하는 것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이번에는 칠판에 쓸 단어까지 골랐습니다. 우울-흥분-열심-과민-애착 ——즐거움——뒷맛"을 제시하고, "사람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감정의 동물이다"라고 생각하면서 교실에서 학생들의 감정을 올바르게 조절해야 한다고 합리적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지도합니다. 생명 현상을 이해한다.
흥미로운 점은 주변 생활의 현실과 연결되어 학생들에게 적절한 조언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의 성격은 종종 부모 교육의 결과입니다. 비록 이 글은 일반적인 어른들이 아닌 어린이와 노인들에 대해서만 글을 쓰고 있지만, 독자들은 어른들의 태도가 어린이들만큼 친절하고 성실하며 단순하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핑차오 마을이 정말 소박한 사람들이 있는 곳이라고 확신합니다. 풍습과 아름다운 풍경이 아름다운 강남(Jiangnan). 이를 통해 우리는 학교에서의 귀하의 말과 행동이 다른 측면에서 교사에게 힌트를 주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일반화하고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즉, 귀하의 부모님이 집에서 귀하를 지도하기 위해 어떻게 열심히 일하셨는지입니다.
'조금만 바꾸면 삶이 좋아진다'라는 좋은 가사가 있다. 그렇습니다. 교사의 창의적인 노동은 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더 빠른 발전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교수 아이디어를 변경하는 데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