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지식 목표: 이 기사에 사용된 은유적 추론 기법을 배우고 이중 문장과 평행 문장의 문체적 특성을 이해합니다.
능력특징 : 반복적인 깨달음과 설득을 통해 저자의 뛰어난 설득술을 익히고,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도덕 교육 목표: 삶에 대한 올바른 전망을 확립하고 낙관적이고 낙관적입니다. 열린 마음을 갖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입니다.
가르침 포인트:
1. 이 기사의 저자로부터 진지하고 재치 있는 조언의 기술을 배우십시오.
2. 이 글의 언어적 특징을 맛보세요.
교육 방법:
1. 질의 응답 방법.
2. 방법을 탐색하고 확장합니다.
교육 과정:
1. 암송을 통합합니다. (학생들은 먼저 내용 수준에 따라 암기하려고 노력한 후, 모두 암기합니다.)
2. 본문 내용에 따라 빈칸을 채워주세요: (생략)
3. 소개 디자인
황제를 조롱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용 비늘"을 비판하고 "성정"에 반대하려면 큰 용기와 큰 지혜가 필요합니다. 얼마나 많은 충성스러운 목사들과 의인들이 충성하고 충성했지만 그 결과 어떤 사람은 마음이 찢어지고 어떤 사람은 유배되었습니다. Bigan과 Qu Yuan의 비극적인 이야기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당나라의 유명한 간언자인 위정(魏政)이 당 태종에게 간청하러 왔으나 대부분 받아들여졌으며, 치명적인 재앙을 일으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당 태종의 칭찬도 자주 받았다. 당나라. 위정이 『태종을 훈계하는 십상』을 쓴 후, 당 태종은 이를 매우 높이 평가하여 위정을 칭찬하는 칙령을 직접 써서 경고의 의미로 책상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4. Wei Zheng의 탁월한 설득 기술을 연구하세요. 쇼 프로젝션:
(1) 저자는 왜 자신을 "Xiayu"라고 부르고 Tang Taizong을 "Mingzhe"라고 부르나요?
(2) '듣다'를 '생각해요'로 바꿀 수 있나요?
(3) 기사에서 "Tian Jingming 상속"이라는 문장을 삭제할 수 있습니까?
(4) '성실함은 보이고 바라게 된다'를 '성실함은 보이고 바라게 된다'로 바꿀 수 있는가?
요약: 성실하고 겸손하며 재치 있고 이해심을 갖고 계속해서 계몽하고 후속 지도를 하십시오.
5. 언어 특성을 맛보세요:
1. 재치 있고 겸손합니다.
2. 은유와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3. 학생들이 본문을 조용히 읽고, 본문 내 이중문장과 평행문을 그리고 그 표현 효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중문장:
처음에 잘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끝까지 잘하는 사람은 소수를 무색하게 만든다.
걱정된다면 온 마음을 다해 다음 일을 준비하게 될 것이고, 일단 야망을 달성하고 나면 스스로 만족하고 자랑스러워하게 될 것입니다. 성실하면 오월이 하나가 되고, 오만하면 살과 피가 당신의 길이 될 것입니다.
평행 문장:
나무의 성장을 원하는 사람은 뿌리를 튼튼하게 해야 하며, 멀리 흘러가기를 원하는 사람은 나무의 안전을 갈망하는 사람을 뽑아야 합니다. 국가는 미덕을 축적해야합니다.
현명한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용감한 사람은 최선을 다하고, 자비로운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널리 알리고, 믿는 사람은 그에게 충성을 다할 것입니다.
요약: 평행과 산문의 결합, 화려하고 매끄러움.
2. 밑줄 친 문장의 출처와 인용의 역할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처음에 좋은 사람은 성공하고, 마지막에 좋은 사람은 오래 가지 못한다. ('시가다야' 중에서 '모든 것에는 시작이 없고 끝도 없다' 중에서)
배를 운반하고 뒤집는 것 ('순자왕지장' 중에서) "왕은 배요, 사람이 곧 물이다. 배를 옮기면 물이 뒤집힐 것이다.")
성실하면 원하는 것이 보인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지 못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만든다.")
생각 위험이 크다면 겸손하고 자신을 돌보는 것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에서 "역서"에 나와 있습니다.)
아치를 걸어 다스린다면 ("상서성무"에서 "아치를 놓으면 세상이 다스릴 것이다.")
< p> 요약: "의미를 만드는 것에 따르면, 금을 증명하기 위해 고대를 언급한다" "모든 단어에는 유래가 있다" "모든 것에는 근원이 있다"(다음 관용구의 축적 강조: 국 안시 위험(國密官)은 사치함을 삼가고 검소하며, 시작이 없이 사치하고, 무관심을 억제하고, 끝이 있고, 위로부터 다스리고, 오만함을 탐하고, 배를 뒤집고, 장기적으로 안정을 유지하고, 국가에 헌신하라. 다음)
6. 확장하고 확장하세요.
다음은 송대 홍미의 『용재수』에 나오는 『위공정훈』의 내용을 본문과 비교하여 본문 마지막 질문에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나라 정공은 당 태종에게 선(禪)을 베풀라고 중간에 몇 문장을 인용해 “10년 동안 괴로움을 겪고 나은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치료를 받고 나면 피부와 뼈만 남게 될 테니 밥을 먹고 싶습니다." 돌은 하루에 수백 리를 여행해도 얻을 수 없습니다. 수씨 가문의 반역은 10년 이상 지속되었는데, 폐하. 좋은 의사였습니다. 비록 고통은 끝났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하늘과 땅을 정복했다고 확신하지만 태종은 그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중국 에스페란토 출판사, 1995년 10월판)
본문과 이 기사를 통해 웨이정의 조언에서 어떤 특징을 볼 수 있습니까? 좀 더 확장해서 자신만의 말로 표현해 보세요.
확실히: 이 두 곳에서 우리는 Wei Zheng의 조언이 용기 있을 뿐만 아니라 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설득의 기술에 매우 관심이 많으며 추론을 위해 은유를 사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태종십상』은 “나무가 자라려면 뿌리를 다져야 하고, 멀리 흐르려면 샘을 뽑아야 한다”는 비유로 시작한다. 진실: 도덕의 축적은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이다. 이 글에서는 '수이의 난'을 비유적으로 '십년의 고질병'을 사용하고, '치료와 회복', '성공을 위해 하루에 백 리를 여행하는 것'을 사용하여 '천지정복'의 불가능함을 설명한다. (풍찬). Wei Zheng의 훈계는 참으로 "암시적이고 은유적"이었습니다. 너무 감동적이고 감동적이어서 당 태종 황제를 설득했습니다.
7. 본문 요약.
이 강의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우리는 저자의 뛰어난 설득 방법과 통치와 자기 수양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점차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한문에는 전통문화의 정수가 담긴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있는데, 이를 이해하고 익히는 것은 우리의 언어 능력과 문화적 기초를 다지는 데 직접적인 이점을 가져다주며, 평생 동안 즐길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8. 숙제.
1. 전문을 능숙하게 암송하세요.
2 지난 학기에 배웠던 '주쯔우가 진대사를 퇴각하다', '조기가 제왕을 풍자한다' 장을 바탕으로 문학사에서 주즈우와 주즈우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해 주세요. 항의를 받아들이다', '용을 만지고 자오황후에 대해 이야기하다' 등 Zou Ji, Chu Long, Wei Zheng 등의 논쟁 기술에 대한 통찰력은 무엇이며 그들의 재능은 무엇입니까? 논쟁의 기술은 무엇입니까? 성공의 비결은 무엇입니까?
3 한없이 신비로운 고대인의 수사법은 현대사회의 현대인들에게,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복잡한 대인관계에 직면한 현대인들이 지속적으로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참고가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