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지식은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1장 소개
정보
1. 정보의 의미:
정보의 의미 이해: (세 가지 일반적인 관점)
Shannon의 관점: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것
Wiener Zhong Yixin의 관점 관점: 물질과 에너지와는 다른 세 번째 유형의 자원
종예신의 관점: 사물의 상태와 이동 방식
2. 정보의 기본 특성: 의존성, 즐거움, 적시성, 가치, 보편성 등.
예: 정보는 하나의 캐리어에 첨부되어야 하며, 동일한 정보가 다른 캐리어에 첨부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제의 기상 상황에 관심을 두지 않는데, 이는 정보의 시의성을 반영합니다.
2. 정보 기술
1. 정보 기술의 의미:
정보 기술의 본질은 인간의 정보 기능을 대체, 확대, 확장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정보기술의 근간은 마이크로 전자기술이고, 핵심은 컴퓨터 기술이며, 그 기둥은 통신기술이다.
예: 라디오, 텔레비전, 통신, 컴퓨터 및 기타 기술의 광범위한 적용으로 인해 통신 채널, 통신업체, 정보 방법 및 방법이 질적으로 도약했습니다.
2. 정보 기술의 역사와 발전 추세:
(1) 정보 기술 개발 과정의 여러 중요한 단계의 기본 특징:
최초의 정보 기술 혁명: 언어;
제2의 정보기술 혁명: 문자의 발명
제3의 정보기술 혁명: 제지와 인쇄의 발명
제4의 정보 기술 혁명 기술 혁명: 전신,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의 발명과 대중화;
제5차 정보 기술 혁명: 전자 컴퓨터의 대중화와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결합.
(2) 정보기술의 발전 추세
다양한 기술(마이크로전자공학 기술, 원격탐사 기술, 인공지능 기술, 컴퓨터 기술 등)이 서로 침투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사업, 신제품은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며, 마이크로 전자 부품과 광전자 기술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것입니다. 새로운 전자부품과 전자정보소재 기술은 끝없이 등장할 것이며, 현대 통신 기술은 지능화, 네트워크화, 개인화되는 경향이 있을 것이며, 네트워크 기술은 고속화, 고속화, 일체화화, 안전화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기밀; 컴퓨터 기술은 네트워크화되고 지능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전과 함께 컴퓨터 하드웨어는 더욱 소형화되고 뛰어난 성능을 갖게 되며 소프트웨어는 자동화, 구성 요소화 및 통합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제2장 정보 획득
1. 정보 획득의 일반적인 과정
1. 정보 요구 사항 결정: 정보의 내용과 유형(텍스트)을 결정합니다. , 데이터, 사진 등)을 분석하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내용과 유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정보 출처 결정: 정보 출처를 결정할 때 이용 가능한 정보 출처와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정보 획득 방법: 다양한 정보 출처에 따라 해당 정보 획득 방법을 선택합니다.
4. 정보 가치에 대한 판단은 정확성, 객관성, 권위, 적용 가능성, 적시성의 다섯 가지 측면 중 일부에서 정보 요구 사항과 정보 소스 선택을 기반으로 합니다.
예: 내일 일기예보를 아는 방법.
필요한 정보 파악: 내일 일기예보.
정보 출처 파악: CCTV 기상 상황 및 예보 프로그램.
정보 획득 방법: 시청각 방법.
정보 가치 판단: 정확하고 권위 있음.
2. 정보 요구 사항 결정
1. 정보 내용 결정: 수행하는 작업과 해결해야 할 문제를 기반으로 생각하고 분석하고 작업 완료 및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특정 정보 내용을 얻습니다. 확인하고 이해했으며 나머지는 획득해야 할 정보입니다.
2. 정보 유형 결정: 정보 전송 요구 사항에 따라 적절한 정보 전달체 형식(텍스트, 데이터, 애니메이션, 그림, 사운드, 비디오 등)을 결정합니다.
3. 정보 출처 결정
1. 사용 가능한 정보 출처: 자신의 환경과 조건에서 시작하여 정보 출처를 확장해 보세요. 그리고 누락된 정보 소스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 정보 소스의 대표성, 전형적성, 다양성에 주의를 기울여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 소스 중에서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를 선택합니다.
4. 정보 획득 방법
정보의 출처와 유형에 따라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얻는 방법 : 문헌법, 인터뷰법, 시청각법, 실험법, 조사법, 관찰법, 검색법 등
직접 얻은 정보 : 개인적 관찰, 조사, 실험, 측정 등을 통해 신뢰성과 신뢰성이 높습니다.
중고정보 : 인터뷰, 낭독, 시청각 자료, 설문조사, 검색 등. 객관성과 정확성은 추가 검증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빠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5. 네트워크 정보를 얻는 방법
(1) 네트워크 정보 검색
디렉토리 검색: 네트워크에서 보다 체계적인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특정 측면. 가장 필요한 특정 정보를 정확히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키워드 검색: 시스템 정보 검색에는 적합하지 않으나, 특정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정보 다운로드t
①분류 디렉터리 설정: 정보의 내용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고, 정보의 유형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p>
②네트워크 정보 다운로드:
직접 다운로드: 브라우저의 기능을 직접 사용하여 탐색 중인 웹 페이지나 웹 페이지에 있는 다양한 파일을 로컬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네트워크 회선이 불안정하거나 네트워크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사용: 중단점에서 다운로드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통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6. 정보가치판단
정보가치판단의 기초를 이해하고, 정보가치판단의 기본방법을 숙지한다. 다양한 정보 내용을 기반으로 정보를 식별하고 평가하려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십시오.
정확성, 객관성, 권위, 적시성, 적용성
제3장 정보처리 및 표현
정보처리기획
의미 정보 처리: 정보 응용의 필요와 정보의 내용 및 유형에 따라 원본 정보를 분류, 수정, 형식 변환 및 저장하는 프로세스
.
정보 처리를 위한 사전 계획: 정보 활용 주제를 중심으로 정보의 대상, 정보의 내용, 유형 및 표현(텍스트, 데이터의 용도 등)을 결정하고, 정보의 전달방법(단체보고서, 포스터, 인터넷 출판 등)
예: '개학기념일' 홍보사이트 만들기
과제
청중
소통 방법
업무 형태
기타 : 정보 내용
정보 유형 등
'개학 축하' 홍보 홈페이지 제작
< p>재학생학교 홈페이지
웹페이지
2. 문자정보 처리
문자정보 처리 핵심사항 ① 본문의 내용 구조를 정리하고 요점을 강조하려면 본문의 레이아웃을 결정하고 글꼴과 단락 형식을 설정하고 적절한 수정 및 편집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작업 내용) ② 흐름도를 사용합니다. 사물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③ 테이블 도구를 사용합니다. 텍스트 분류를 표현합니다. ④ 구조 다이어그램을 빌려 사물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일반적인 텍스트 처리 소프트웨어 및 파일 확장자: word,. 의사.
3. 데이터 정보 처리
데이터 정보 처리란 표를 처리하고 표 데이터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로 막대형 차트 및 파이 차트와
열 차트: 다양한 품목의 수량을 비교합니다.
동일한 항목 내에서 다양한 구성 요소의 수량을 비교합니다. : 특정 기간 동안 사물의 변화 추세.
공통 데이터 처리: 테이블 작성, 공식, 함수, 정렬, 필터링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통계 분석을 수행하고 차트를 그립니다.
일반적인 데이터 처리 소프트웨어 및 파일 확장자: excel|,. xls
4. 서클 정보 처리:
사진 정보를 얻는 기본 방법: 스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 도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그리기, 화면 캡처 등
p>
이미지 저장을 위한 파일 형식입니다. JPEG. 사소한 말다툼. BMP 등
일반적인 사진 처리: 사진을 모으고, 그림을 그리고, 이미지의 크기, 밝기, 대비, 색상 등을 조정하고, 이미지에 다양한 필터 효과를 추가합니다.
일반적인 사진 정보 처리 소프트웨어 및 파일 확장자: PHOTOSHOP, .PSD.
5. 사운드 정보 처리
오디오 수집 및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간단한 사운드 정보 수집, 오디오 클립 가로채기, 오디오 파일 형식 변환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정보 처리.
일반적인 사운드 정보 처리: 녹음, 형식 변환, 가로채기.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 샘플링 주파수, 양자화 비트.
일반적인 사운드 처리 소프트웨어: Windows 시스템과 함께 제공되는 "레코더"인 WAV.
6. 영상정보의 처리
일반적인 영상형식 : AVI, RM, RMVB, MPEG 등 -
수집방법 : 현장녹화, 비디오 수집, 화면 캡처, 비디오 차단.
공통 영상정보 처리 : 수집, 형식 변환, 가로채기, 편집, 합성,
공통 영상 정보 처리 소프트웨어 : windows movicmaker.
7. 애니메이션 정보 처리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 특정 기술적 수단을 사용하여 손으로 그린 여러 개의 정적 그림(프레임이라고 함)을 연속적으로 표시함으로써 구성됩니다.
애니메이션의 구성은 인간 눈의 시각 현상이 지속된다는 점을 활용한다.
애니메이션은 실제 사물에서 표현하기 어렵고, 카메라로 담을 수 없는 내용을 생생하고 생생하며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일반적인 애니메이션 정보 처리 소프트웨어: Adobe Imageready, Flash, 3Dstudio
8. 작품의 기획 및 디자인
1. 정보 통합의 일반적인 과정: 결정 작품의 주제, 작품의 기획과 디자인, 재료의 수집과 가공, 작품의 제작과 가공, 작품의 테스트와 공개.
2. 작품 디자인의 기본 방법: 프리젠테이션 형식(전자게시판, 프리젠테이션, 학습용 코스웨어, 웹페이지 등), 예술적 스타일(레이아웃 디자인의 조화, 레이아웃 색상, 내용 등) 창작물의 구체적인 작업 아이디어와 내용.
3. 특정 요구에 따라 작업을 계획하고 설계합니다.
예: '개학기념일' 홍보를 위한 정보통합작품 제작
주제
캠퍼스 기념일 홍보
예술적 스타일
상하형
작품발표양식
웹페이지
캐리어형
상세내용
< p>학교 소개 p>글, 그림
학교 역사
글, 그림, 비디오, 소리
4. 제작을 위한 도구 및 소프트웨어
작품 유형
일반적인 도구 및 소프트웨어
포스터
Word, Kingsoft Text
< p>프레젠테이션< p>PowerPoint, Kingsoft 데모교육용 코스웨어
Aosi 창립자, Authorware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플래시
웹페이지
FrontPage, Dreamweaver
9. 작업 제작
작업의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하는 웹페이지 제작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레이아웃(레이아웃은 표를 통해서도 가능)
레이아웃에 따라 다양한 자료를 삽입하고 해당 자료에 적절한 효과처리(텍스트 삽입 및 서식 조정, 그림 삽입 및 조정)를 수행합니다. , 사운드,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삽입)
하이퍼링크 만들기
하이퍼링크는 서로 다른 웹페이지 간, 서로 다른 웹사이트 간, 동일한 웹페이지의 서로 다른 위치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림, 텍스트 등에 하이퍼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설정하려면 링크 소스와 링크 대상을 설정해야 합니다.
10. 정보 공개 및 교환
특정 질문이 나오면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회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정보 배포 및 전달: 전자 프레젠테이션은 대면 회의 스타일의 정보 배포에 적합합니다.
2. 이메일을 통한 정보 표현은 편리하고 빠른 전송,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저장 및 전달을 통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 교환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에는 받는 사람,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주소, 보내는 사람 주소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정보 게시 및 교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에는 QQ, MSN, NETMEETING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친구와 문자, 음성, 영상 등을 통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보다 빠르고, 전화보다 저렴합니다. 동시에 멀티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파티 대화 및 지점 간 파일 전송도 가능합니다.
4.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 게시 및 교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웹사이트로는 블로그(BLOG), BBS 포럼, 테마 웹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11. 소프트웨어의 분류 및 적용
정보 처리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기성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그 유형: 시스템 소프트웨어(컴퓨터 시스템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컴퓨터 작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1.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 체제(DOS, Windows 등), 장치 드라이버, 프로그래밍 언어 등
2. 응용 소프트웨어: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데이터 관리,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재무회계 등
3.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정보 유형
문서
데이터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
웹페이지
처리 소프트웨어
Word, WPS, 등.< /p>
Excel 등
Photoshop 등
Windows 레코더 Goldwave 등
MoviemakerPreniere
< p>플래시 등< p>FrontPagre12.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래밍
1. 알고리즘 분석, 알고리즘 설계, 프로그램 작성, 디버깅 및 실행 등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합니다.
2. 간단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13. 지능정보처리
지능정보처리의 응용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이해한다.
지능형 정보 처리의 일반적인 응용 분야: 패턴 인식, 기계 번역, 일반 제품 이해.
제4장 정보자원 관리
1. 정보자원 관리의 보편성과 의의
정보자원 관리는 정보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보장하는 것이다. . 예: 정보 자원의 개인 관리는 업무와 학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학교의 교육 자원 관리는 교육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도서관과 TV 방송국의 정보 자원 관리는 대중의 요구를 충족하고 정보 자원의 공유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업단위의 정보자원 관리는 생산진행상황, 판매현황, 최신제품정보 등을 파악하고 생산효율을 향상시키는 것 등을 말한다.
2. 정보자원 관리 방법
정보자원 관리 방법: 수동 관리, 컴퓨터 관리. 컴퓨터 관리는 파일 관리 방법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삭제, 추가, 수정, 조회 등의 기능을 갖춘 다양한 관련 데이터의 집합체입니다.
관리 방법
실제 사례
구현 과정
특징
수동 관리
옷과 책
분류된 배치
간단하고 유연하며 직관적임
파일 관리
관련 정보를 같은 폴더에 넣기 중간< /p>
분류된 저장소, 리소스 관리자
직관적이고 명확한 구조, 명확한 계층 구조
데이터베이스 관리
휴대폰, 검색 엔진
기밀화된 저장, 디렉토리 관리, 검색 애플리케이션
대량 데이터, 효율적인 검색
3.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정보를 관리하는 기본 아이디어 및 방법
1 . 데이터베이스 구성:
여러 개의 2차원 테이블로 구성됩니다. 테이블의 구조는 각 행의 모든 필드의 데이터가 완전한 "레코드"로 구성되어 "테이블"을 형성합니다.
2. 데이터베이스 관리
데이터베이스는 삭제, 추가, 수정, 조회 등의 기능을 갖춘 수많은 데이터의 집합체입니다.
3.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몇 개의 2차원 테이블로 구성되며, 테이블은 연관 필드를 통해 연결됩니다.
제5장 정보 기술과 사회
1. 정보 기술의 영향,
1. 정보 기술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1) 개인에게 편리함과 혜택을 제공합니다(교육을 예로 들면: 컴퓨터 지원 코스웨어는 교육 작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학생의 열정과 참여를 높입니다. 온라인 교육은 사람들의 평생 학습과 맞춤형 학습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2) 사람들의 업무와 라이프스타일에 있어 엄청난 변화(예: 사무 자동화로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고, 이메일과 휴대전화가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 되었으며, 전자상거래가 전통적인 쇼핑을 변화시켰습니다) 방법은 기다려주세요).
(3) 개인 고용에 미치는 영향(다양한 전통 직업의 소멸과 새로운 직업의 출현).
(4) 사람들의 생각 변화를 촉진합니다.
2. 정보 기술이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
과학과 기술 진보를 촉진하고 산업 변혁을 가속화하며 새로운 인류 문명을 창조합니다.
2. 정보 보안 및 바이러스 예방
정보 윤리, 관련 법률 및 규정, 정보 활동에 따른 컴퓨터 범죄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의식적으로 준수할 수 있습니다. 정보사회의 법률, 규범 및 윤리에 따라 잘못된 정보를 식별하고 저항할 수 있으며, 정보 보안 및 정보 윤리 등의 측면에서 제공된 정보에 대해 의견을 진술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선택
1장: 멀티미디어 입문
1. 멀티미디어 및 멀티미디어 기술
1. 멀티미디어: 다양한 정보 매체(텍스트, 사운드,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의 표현 형식 및 전달 방법입니다.
2. 멀티미디어 기술: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및 기타 멀티미디어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및 통합할 수 있는 컴퓨터 기술입니다.
3. 멀티미디어 요소: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 있는 미디어 구성 요소입니다. 여기에는 주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등이 포함됩니다.
2. 멀티미디어 기술의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제시하고 경험과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것의 효과를 이해합니다. 작품의 통합 및 상호작용성과 같은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해합니다.
통합, 상호작용성, 디지털화, 다양성 및 하이퍼미디어 구조.
3.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 및 개발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 재교육, 통신, 군사, 금융, 비즈니스, 사회 등 거의 모든 사회생활 분야에 적용된다. 오락.
멀티미디어 미래 연구: 데이터 압축, 멀티미디어 정보 특성 및 모델링, 멀티미디어 정보 구성 및 관리, 멀티미디어 정보 성능 및 상호 작용, 가상 현실 기술, 멀티미디어 통신 및 분산 처리,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및 멀티미디어 개발 응용 프로그램.
제2장 컴퓨터 그래픽의 세계
1. 원 자료를 얻는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
·스캐너 스캐닝
·얻기 온라인
·디지털 장비
·화면 캡처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리기
2. 그래픽 및 이미지
명칭
개념
특징 및 용도
그래픽
그래픽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로 그린 것을 말합니다. 그림은 주로 구성됩니다. 점, 직선, 원 등의 일반적으로 수학 공식을 사용하여 표현됩니다.
그래픽은 일반적으로 그래픽 효과를 특징적인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림은 섬세한 레이어 변경이 많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통계 차트, 엔지니어링 설계 도면, 개략도, 만화 등에 사용됩니다.
이미지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이미지 입력 장치로 캡처한 실제 장면 사진 또는 디지털로 저장된 모든 사진을 나타냅니다.
다채롭고 복잡한 그림을 표현하는데 사용됩니다.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화면 캡처 등을 사용합니다.
3. 벡터 그래픽, 비트맵(bitmaps)
이름
개념
특징
단점
p>소프트웨어
저장 형식
벡터
수량
그래프
예 그래픽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일련의 지침이 있는 사진
상대적으로 작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고 편집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며 크기 조정, 회전, 왜곡과 같은 변형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벡터 그래픽의 선명도는 해상도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아무리 확대해도 선명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톤이 풍부하거나 색상 변화가 너무 많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고, 그려진 그래픽도 그다지 사실적이지 않습니다.
CorelDraw
FreeHand
AutoCAD
EMF
DXF
WMF p>
p>
EPS
점
행렬
그림
비트맵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수직 및 수평으로 배열된 픽셀 매트릭스
비트맵은 각 픽셀의 색상 값을 기록한 다음 이러한 픽셀을 결합하여 더 자세하고 풍부한 이미지에 적합합니다. 레벨과 색상, 많은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의 품질은 주로 이미지의 해상도와 색상 비트에 따라 결정됩니다.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Photoshop
불꽃놀이
p>BMP
JPEG
GIF
TIFF
PSD
WMF
EPS< /p>
참고: 비트맵 이미지의 크기는 해상도(화면 크기) 및 색상 심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미지 업데이트에 필요한 저장 공간 = (해상도 )/8
제3장 컴퓨터의 소리 세계
소리 녹음
1. 장비:
사운드 카드: 컴퓨터가 소리를 수집하고 재생하며 소리의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상호 변환을 실현하는 인터페이스 회로입니다.
사운드 카드의 기본 기능:
(1) 아날로그 사운드 신호를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합니다.
(2) 소리의 디지털 신호를 스피커가 재생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합니다.
(3)음악 합성 기능.
(4) 잔향음 기능 및 디지털 사운드 처리 기능.
2. 사운드 파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
(1) 샘플링 주파수: 컴퓨터가 초당 음파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횟수를 나타냅니다. 세 가지 표준이 있습니다: 11.025kHz(음성 효과), 22.05kHz(음악 효과), 44.1kHz(고음질 효과)
(2) 양자화 비트: 저장 및 녹음에 사용되는 자릿수를 나타냅니다. 사운드 진폭 이진수 숫자에 따라 사운드의 동적 범위가 결정됩니다(일반적으로 8비트, 16비트, 32비트).
(3) 채널 수: 하나의 레코드로 생성할 수 있는 파형을 나타냅니다. 모노 레코드는 하나의 음파 신호만 생성할 수 있으며 스테레오 레코드는 동시에 두 채널 신호를 녹음하거나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샘플링 주파수에서 양자화 비트가 높을수록 동일한 양자화 비트에서 음질이 향상됩니다. 샘플링 주파수가 높을수록 사운드 효과가 좋아집니다.
3. 사운드 파일 유형:
(1) CD(cDA) 형식의 사운드 파일: 현재 세계 최고의 음질을 제공하는 오디오 형식의 표준 CD 형식 샘플링 주파수는 44.1kHz, '' 비율입니다. 88KB/s이고, 양자화 비트수는 16비트이다. CD 오디오 파일은 실제 소리 정보가 아닌 인덱스 정보일 뿐입니다.
(2) WAV 형식의 사운드 파일.
(3) MP3 형식의 사운드 파일.
(4) MidI 형식 사운드 파일: 지침 세트, 사람의 목소리 없음, 최소 크기.
2. 소리 수집
1. 인터넷에서 배경 음악을 받으세요.
2. CD에서 배경 음악을 캡처하려면 "Super Jieba" 소프트웨어, MP3 및 디지털 CD 리핑을 사용하세요.
3. 녹음.
3. 사운드 편집
Coolleditpro는 사운드 합성, 자르기, 삭제, 소음 감소, 볼륨 조정, 형식 변환 및 기타 기능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4. 사운드 파일 데이터량 계산
데이터량 = 샘플링 주파수 × 양자화 비트 수 × 채널 수 × 시간(초) / 8
Chapter 4 애니메이션, 비디오 및 가상 현실
1. 애니메이션 처리 및 제작
Dongxi의 원리: 인간 시각의 지속 효과로 인해 특정 차이가 있는 여러 그림이 연속되는 경우 눈앞에 끊임없이 보여
애니메이션의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애니메이션 표현 방법: 애니메이션은 연속적으로 재생되는 일련의 정적 그림으로 구성됩니다. 각 그림을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는 초당 재생되는 시간입니다. 프레임 수, 단위는 fps입니다.
애니메이션 저장 형식:. swf,. gif(그림 형식이기도 함).
애니메이션 편집 소프트웨어의 일반 기능: Flash는 풍부한 그리기 기능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미디어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데모 애니메이션과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제작에 매우 적합합니다. 디스플레이 효과는 직관적이고 청중의 흥미를 자극하기 쉽습니다. 특히, 플래시로 제작된 애니메이션과 멀티미디어 파일은 짧고 간결하여 온라인 전파에 매우 적합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소통하고 자원의 완전한 공유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Cool3d는 간단한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로 avi와 gif 두 가지 형식의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가상 현실에 대한 예비 연구
가상 현실: 컴퓨터 그래픽 기술,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 인공 지능 및 기타 분야를 포괄하는 기술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각, 청각 및 기타 감각을 갖춘 사실적인 3차원 환경을 생성하여 사람들이 가상 세계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주로 다음 세 가지 의미가 포함됩니다. 첫째, 현실적인 "개체"를 생성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둘째, 참가자가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가상 현실에는 종종 감지 장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가상 현실 제작 소프트웨어: c001360, 파노라마 사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영상 수집 및 처리
1. 비디오 제작의 원리: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일련의 정적인 이미지가 비디오를 구성합니다. .
2. 비디오 파일의 형식입니다.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비디오 형식은 다음 두 가지 범주에 지나지 않습니다.
1. 비디오 형식(VideO).
(1) AvI 형식은 Microsoft에서 제안한 디지털 오디오 및 음식 파일 형식입니다.
(2) MOV 형식: Apple에서 개발한 오디오 및 비디오 파일 형식입니다.
(3)MPEG/MPG/DAT: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개발한 코딩된 비디오 형식입니다.
2. 스트리밍 미디어 형식(StreamVideo).
'' (1)RM 형식: ReaINetworks에서 개발한 새로운 스트리밍 비디오 파일 형식입니다.
(2)MOV 형식: MOV는 스트리밍 파일 형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ckTime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 디지털 정보 흐름, 작업 흐름 및 파일 재생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에 적응하기 위해 QuickTime은 해당 QuickTimeViewer 플러그인(플러그인)입니다. 멀티터치 볼륨 데이터를 브라우저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ASF 형식: Microsoft에서 개발한 스트리밍 미디어 형식으로 인터넷에서 멀티미디어를 실시간으로 전파하기 위한 기술 표준입니다
.
3. 사용된 영상 처리 콘텐츠 및 소프트웨어:
감청, 형식 변환, 합성, 더빙, 수집 등 소프트웨어: Ulead Video Editor, Windows Movie Maker 등
4. 스트리밍 미디어(Streaming media) : 스트리밍 미디어라고도 하며, 뉴미디어가 아닌 새로운 미디어 전달 방식을 말한다.
5. 온라인 비디오: 인터넷상의 비디오는 주로 스트리밍 미디어 형태로 서버에서 사용자의 컴퓨터로 전송됩니다. 영상파일을 분할하여 전송합니다.
제5장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
1. 멀티미디어 작품의 구상
1. 멀티미디어 작품의 제작 목표를 결정한다
2. 멀티미디어 작품의 흐름도 디자인 구조 프레임
3.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여 표면 프레임워크 다듬기
2.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기능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는 편집기입니다. , 멀티미디어 작품 제작을 위한 도구로,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사운드 및 기타 미디어 정보를 통합 처리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개발 플랫폼 또는 멀티미디어 통합 소프트웨어라고도 합니다.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기본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좋은 프로그래밍 환경과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 흐름을 제어하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2. 다양한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는 능력
3. p >
4. 애플리케이션 연결 기능
5. 사용자 인터페이스 처리 및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능
6. 독립적으로 미리 보고 재생할 수 있는 기능.
3.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종류j
1. 설명 언어나 설명 기호를 기반으로 한 제작 도구(작성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 요소 구성);
2. 흐름도 기반 생성 도구(Authorware 등의 주요 구성 프레임워크로 흐름도 사용)
3. 시계열 기반 생성 도구(개체를 결정하기 위해 가시적 타임라인 사용) , 플래시 등과 같은). :j
4.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선택
적용 범위, 제작 방법, 미디어 유형 등을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의 기본 기능과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독립 재생 프로그램: 제작 소프트웨어와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어야 합니다.
2. 멀티미디어 데이터 파일 관리: 사용되는 미디어 파일과 해당 미디어를 제어하는 파일을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확장성, 사용자는 이미 설계된 시스템에 기존 파일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
5. 멀티미디어 제작의 일반적인 과정
1. 작품의 제작 목표(주제, 관객, 목적, 운영 플랫폼)를 결정합니다.
2. 기획 및 디자인 작업(콘텐츠 기획, 페이지 디자인 예술적 스타일 및 레이아웃)}
3. 자료 수집 및 처리 I
4. 작품 제작 및 가공 I,
5. 테스트 릴리스가 작동합니다.
6.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 Authorware 이해
Authorware는 Maeromedia에서 제작한 대화형 멀티미디어 통합 도구입니다.
Authorware의 아이콘은
미디어 자료 카테고리, 프로그램 제어 카테고리 및 기타 보조 카테고리의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7. 멀티미디어 저작물의 공개 형식 및 방법
1. 작품을 CD 형식으로 게시합니다.
2. 게시는 원클릭 게시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3. 작품을 웹페이지 형태로 온라인에 게시합니다.
8. 멀티미디어 작품 패키징
목적은 작품이 창작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9. 멀티미디어 작품 평가
이념적, 기술적, 예술적 측면의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