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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방다의 예술생활

서방다(Xu Bangda)는 서화 수집가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환경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시와 서예, 그림을 좋아했습니다. 18세에 소주(蘇州) 화가 이쯔이시(利宇師)에게 산수화를 배웠고, 동시에 조서(趙史)학에서 고대 서예와 회화에 대한 감상을 배웠으며, 이후 서예와 그림에 능한 오호판(吳湖番) 밑에서 공부했다. 그리고 감사. 그러므로 그는 어려서부터 서예를 감상하면서 문학에 기록된 전기나 장르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서화와 작품의 문체와 형식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왔다. 그는 문체와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각적 기억과는 별개로 주로 열심히 작업하고 진지하게 베껴 썼다. 그는 "좋은 사본을 얻으려면 조금씩 보고 주의깊게 파악해야 한다. 백 번 감탄하는 것보다 한 번 복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분별력을 연습하고 수백 개의 학교를 복사하므로 학습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초기 그림의 명문을 보면 서방달의 서예에는 고대인의 매력이 있다. 그는 당나라의 태종 이세민과 이용, 송나라의 소식과 미부, 그리고 명나라의 장홍을 사사하고 40세 이후에 오종을 깊이 배웠다. 서예와 그림 감상, 서예와 그림 감상이 취미가 됐다. 그러나 서방달은 자작시와 그림 감상문의 필요성으로 인해 늘 대본의 실천과 창작에 전념해 왔으며, 마침내 예순, 일흔 살이 되었을 때 뚜렷한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하게 되었다. 우아하고, 독특해요.

명나라 서위(徐灯)는 그림에 관해 시를 썼다. “나는 매화의 스펙트럼을 본 적이 없지만 신에게서는 그것을 찾아낼 수 있다.” 서방다는 서예를 잘할 뿐만 아니라, 그가 화가이기도 하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다. 창의적인 컨셉이나 예술적 스타일, 심지어 펜, 매듭, 구도, 먹의 구체적인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화가의 서예'는 '서예가의 서예'에 많은 새로운 영감을 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가의 서예는 서예가의 서예보다 '회화'라는 층위를 더 갖고 있습니다. 이 '회화'는 회화와는 달리, 서예창작에서 드러나는 일종의 '회화' 분위기이다. 그래서 펜과 잉크가 서방다의 손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이런 아우라가 나온다.

서방다 특유의 러닝 대본을 보면 투박하고 자유로운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그의 글은 느리고 리드미컬하며, 고요함을 사용하여 글을 조절합니다. 그는 서두르지도 급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고 거만하지도 않으며 차분하고 침착합니다. 달리는 그의 서예에는 마음과 영혼이 가득하고, 구조가 자연스럽게 뻗어 있으며, 힘차게 걷는 소처럼 굵고, 선이 빽빽하고 구불구불하며, 선 안에 풀이 있다. , 몸체는 둥글고 사각형이며 붓놀림의 변화를 충분히 반영합니다. 그 구조는 주로 소동파와 미향양을 기반으로 하며 강한 의미와 광범위한 의미를 지닌 수자, 우아함과 아름다움이 가득한 미자 형태를 취합니다. 그는 정신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이북해로 돌아가고, 운율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 동계창으로 돌아가서, 자신이 보아온 수만 권의 서예 명작을 자양분으로 보충하여 마침내 그의 작품이 광활하고 원대한 것을 드러내게 했다. 추진력과 끝없는 매력에 도달합니다. 작품에는 심오한 문화유산과 인문학적 개성이 담겨 있기 때문에 서방달의 서예는 문체 면에서 다른 서예가들과 더욱 차별화된다.

Xu Bangda는 70년 이상의 탐구 끝에 수년간의 이해와 실천을 축적했으며 Mifu를 방문하고 광범위한 지식을 수집한 후 점차 자신의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주로 동작을 기반으로 하며 문자의 매듭은 Mifu를 기반으로 하며 또한 부드럽고 재치 있는 표현을 위해 Mi의 습관을 제거합니다. 그의 작품의 수묵색은 신선하고 매끄러우며 선이 탄력 있고 질감이 강하여 "1평방 인치에서 우주를 바라보며 펜과 용의 움직임으로 봄과 가을을 묘사하는" 느낌을 줍니다. 뱀."

예술 추구의 본질은 과거로부터 배우되 과거를 따르지 않고 무한히 발전하고, 넓은 미적 공간에 들어가고, 상상의 예술을 형성하고, 법과 불법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Xu Bangda는 정확히 이것을 생각하고 실행했습니다. 지금 그가 책을 쓸 때 그의 문체는 더욱 우아하면서도 미묘하고, 우아하면서도 탁한 경향이 있으며, 마음과 손이 자유롭고 쉽게 전진하고 후퇴하는 경향이 있다.

서방달의 서예를 주의 깊게 읽고 그가 창작 과정에서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면 그의 예술 활동에 대한 그의 평온함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어쩌면 그것은 성격의 필요성에서 비롯된 것인지, 전통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인지, 냉정한 미적 판단에서 비롯된 것인지… 이유가 무엇이든 그 결과는 그의 예술적 성취를 보여준다. 내 생각에는 서방달의 서예에서 드러나는 전통 문인화가들의 스타일과 취향이 가장 칭찬할 만하고, 뿜어져 나오는 정신적인 기질과 문화적 성취는 더욱 전염성이 있고 활력이 넘친다.

문화 유물 및 소장품 분야의 모든 사람들은 고궁 박물관에 '서반치'라는 별명을 가진 서방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예와 그림을 감상할 때 두루마리를 반 발 펴면 진품을 판별하는 경우가 많아 국내외에서 '중국화를 가장 먼저 구별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CCTV는 한때 '국보'라는 이름으로 그에 대한 장편 영화를 촬영했습니다. 이후 '국보'라는 타이틀이 들불처럼 번졌다. '국보'로 알려진 이 노인은 수십 년 동안 국보를 지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에 '국보의 수호자'라고도 불린다.

서씨는 평생에 걸쳐 폭넓은 저술 활동을 했으며, 지금까지 출판한 작품으로는 『고서화의 평가개론』, 『고서화의 위조에 관한 연구』, 『과거 서화가 전기』, 『중국화사』, 『고서화기』 등을 연구하고, 『고서화필수기』가 시작되었다. 1940년대 후반에 작성되었으며 수십 년 동안 총 1,670만 단어로 작성, 개정 및 출판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중국 본토와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고대 중국 서예, 회화 보물에 대한 감상과 비평 등 자세한 정보가 담긴 감정 기록을 정리한 것입니다.

서방다(Xu Bangda)는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나 예술의 길에 입문했지만, 막 데뷔하면서 큰 좌절을 겪었다

서방다(Xu Bangda)는 원래 저장성 하이닝(Haining) 출신이었다. , 1911년 부유한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집에는 고대 서예와 그림이 풍부합니다. 그런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천성적으로 서예와 그림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있다. 그는 아직 10대였을 때부터 집에 모은 그림과 서예에 푹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 서요진은 사업가였음에도 불구하고 품격이 고상하고 서예와 그림을 좋아했으며, 비단 장사를 하는 것 외에도 많은 돈을 들여 그림과 서예를 사고 수집하기도 했다.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한 번 본 적이 있어요.

오늘 쉬 씨의 업적에 대해 그는 먼저 아버지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예로부터 상인들은 자식들이 돈을 잘 쓰고 하루빨리 조상으로부터 가업을 물려받기를 바랐다. 하지만 Xu Yaochen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는 아들의 서예와 그림에 대한 집착과 그의 비범한 재능을 발견하고 유명한 "루동파" 화가인 리타오(주시)를 고용하여 아들에게 산수화를 가르쳤습니다.

서방다는 공부 초기에 역대 왕조의 산수화가들의 걸작을 체계적으로 모사했다. 동시에 그는 조세통 선생의 지도 아래 고대 서화 식별을 연구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유파의 붓놀림 기법을 파악하고 식별하는 경험을 얻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우기 위해 서예, 그림, 감상에 능한 우후판 선생 밑에서 공부하기도 했다.

서방다는 회화에 푹 빠진 이후 창작과 비평을 병행하며 발전해 왔다. 이것이 그의 특별한 점이자 그가 한 명의 서예가나 화가보다 더 높은 곳이기도 하다.

Xu 씨의 그림 이름은 Rilong입니다. 상하이에서 그와 함께 살았던 재능 있는 젊은이들이 종종 모여서 서예, 그림, 서예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수년 후 쉬 씨는 그 장면을 회상하면서 "당시 우리는 상하이 우강로에 있는 한적한 작은 건물에서 함께 살았다. 북쪽 방 중 하나는 일본 다다미로 장식되어 있었다"고 썼다. 스타일의 연회가 있었고, 벽에는 다양한 친구들의 긴 잡화들이 장식되어 있었고, 때때로 온화한 친구들을 초대하여 그 가운데 앉아 시를 낭송하고 그림을 그리며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시 자주 만났던 미술계에는 양칭신, 정무창, 장비한, 왕지첸, 진딩산 등이 있다."

지금은 서예와 글씨 식별에 능숙한 쉬씨. 그는 처음으로 서예와 그림을 식별하려고 시도했을 때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그는 18세 때 왕위안치(Wang Yuanqi)가 썼다고 전해지는 그림과 사랑에 빠졌다. 왕원기(王源器), 왕세민(王私min), 왕견(王健), 왕휘(王惠)를 통칭하여 '사왕'이라 부르며, 청나라 초기의 6대대사에 속한다. 쉬 선생은 항상 사왕 그림을 선호하여 오랫동안 주의 깊게 살펴보았고 마침내 금 20냥에 구입했습니다. 그러나 안목 있는 사람에 의해 확인된 후 그가 많은 돈을 지불한 것은 사실 가짜였습니다!

1937년 여름, 상하이 박물관에서는 '상하이 문서전'이 열렸습니다. Xu Bangda는 이번 전시회를 위해 고대 그림과 서예의 수집, 선택 및 전시를 돕기 위해 초대되었습니다. 이것이 식별에 대한 그의 공식적인 참여의 시작이었습니다.

전시가 끝난 후 박물관 이사장이자 수집가인 예 공추오 씨는 서 방다를 고용하여 "상하이 문서 전시회 고대 서화 요약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쑤 선생의 데뷔 소설이 불행하게도 '8·13' 사건으로 유실되고 예 선생이 서둘러 상하이를 떠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1940년대 쑤 선생의 그림 실력은 강남에서 유명했다. 항일전쟁 승리 후 중국미술협회 이사로 선출되었다. 이듬해 그는 상하이 미술관 준비 사무소에 컨설턴트로 지원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Xu Bangda는 상하이에서 첫 번째 회화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1940년대 후반 쉬 방다(Xu Bangda)는 자딩 현(Jiading County)으로 이주했습니다.

이곳에서 산수화와 시를 많이 창작하였고, 감상수준도 향상되었다. 그는 이곳에서의 생활을 회상하며 “그림 친구 손조보준과 함께 밤낮을 보내며 예술적인 문제에 관해 토론을 벌인 시간이 가장 즐거웠다”고 말했다. 고대서화기록'이 시작되었다. 물론 서방다는 당시 이 책이 평생 지속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국보를 찾기 위해 '탐정'이 된 그는 불과 몇 년 만에 고궁박물관 회화관이 잃어버린 국보들의 보금자리가 됐다. 신중국의 건국, 서방대(徐戸大)와 대(大) 수집가이자 감정가인 장형(張興)은 새로 설립된 상하이시 정부에 의해 문물관리위원회의 고문으로 고용되었고, 나중에 북경으로 옮겨져 문물업무비서로 일했다. 문화재중앙행정과. 그때부터 그는 고대 서예 수집 및 평가와 문화 유물 회화에 주력하는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1953년 가을, 서방다는 화랑 준비 작업에 참여하기 위해 고궁 박물관에 갔다.

신중국 건국 당시 고궁박물원의 문화재는 과거 자금성 소장품의 10분의 1에 불과했고, 서화의 양은 더욱 미미했다. 자금성에 있는 소장품의 대부분은 푸이가 북동쪽으로 가져온 일부 고대 서화 두루마리를 제외하고는 사람들 사이에 흩어져 있었습니다. 남은 소장품의 90% 이상이 해방 직전에 대만으로 운송되었습니다.

서방달 등이 직면한 문제는 어떻게 하면 고궁박물원 화랑의 소장품을 하루빨리 풍성하게 할 것인가이다. 이를 위해 그는 산과 강을 건너 여러 곳을 다니며 꼼꼼히 점검했다. 그는 어떤 정보나 단서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베이징 유리창은 쉬 씨가 자주 찾는 곳이다. 1953년 어느 날 저녁, 그는 평소처럼 이곳을 배회하다가 우연히 바오고자이(寶康起)에서 '수향 그림'에 대한 단서를 발견했습니다. 가게 주인은 그에게 엊그제 중국 동북부 통화시 교외의 대자구에서 한 노인이 가게를 찾아와 그의 집에 진귀한 고대 서예가 많이 소장되어 있고 목록을 열었다고 말했습니다. "물 마을 사진"을 포함합니다.

사장님은 그 노인이 백발이고 촌사람 같은 옷을 입은 것을 보고, 고대 서화의 가치에 대해서도 조금 무지해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오랜 지인인 쉬방다에게 이 말을 한 것은 그저 농담에 불과했다. 말하는 사람은 의도가 없지만 듣는 사람은 의도가 있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Xu Bangda는 목록을주의 깊게 살펴 보았고 즉시 "Water Village Picture"에 마음을 끌었습니다.

그는 주문의 주인이 왕(Wang)이라는 사실을 적고 즉시 동북부 문화재 기관에 연락해 '물마을 지도'의 이름을 달라고 한 뒤 달리자구로 사람을 보내달라고 부탁했다. 최대한 빨리 구매하도록 하세요. 거기에 간 사람은 서예와 그림을 감상하는 평신도였는데, 그는 조맹부(趙孟富)의 사인이 담긴 책을 사는데 200위안을 썼다. 쉬 씨는 구매한 책을 펼치며 말문이 막혔다. 조맹복(趙孟富)의 산수화는 건필(乾筆) 방식을 사용하고, 수직과 수평의 움직임은 옛 궤적에서 벗어나 있다. 비록 이 책은 먹 얼룩이 있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확실히 조맹복(趙孟富)의 손으로 그린 ​​것은 아니다. "물 마을 그림"의 원본을 얻기 위해 Xu 씨는 친숙한 문화 유물 상인을 찾아 동북쪽으로 가서 "물 마을 그림"을 구입하도록 맡겼습니다. 문물상은 달리자구에 가서 왕이라는 노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며 친구를 사귀었다. 대화 중에 문화재 상인은 그 사실을 모두 알게 되었고, 구매자가 공식적인 자격으로 등장한 것으로 밝혀졌고, 왕씨는 자신의 신원이 노출되어 국가가 보상 없이 압수할 것을 두려워하여 그를 속였습니다. 진짜가 되십시오. 문물상은 개인 사업가라는 신분에 의지해 '수향지도'를 8,000위안에 구입하여 신중하게 확인한 후 베이징으로 가져갔고, 서방달은 그것이 조맹복의 진품임을 확인하고 지도자들을 설득했습니다. 문화재국에서는 가격을 20% 인상하고 수량을 다시 매입합니다.

서방다는 1950년대 베이징 류리창에서 서화문물을 취급하던 진보성으로부터 국민당 지린성정부 주석 정동궈가 일부 고도로 숨긴 유물을 숨겼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가 군대를 이끌었던 때의 귀중한 서예와 그림의 보물. 여행 가방에 담긴 보물은 푸이가 자금성에서 가져온 문화 유물 중 작은 부분입니다. 이 보물 중에는 당나라 사람들이 복사한 "왕방청 만세 통천금태"가 있습니다. "Tongtian 만세"는 Wu Zetian의 시대 이름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오측천은 한때 진나라의 위대한 서예가이자 왕희의 후손인 왕방청에게 왕희의 글씨가 있는지 물었고 왕방청은 10권의 서예를 궁에 바쳤다. 그 밖에도 오대·당말 화가 호환의 『좌사도』, 오대 뛰어난 서예가 양닝시의 『하락철』, 『태백』 등 5점이 있다. 도산'은 원나라 화가 왕몽(王孟)의 작품이다.

중화민국이 건국된 지 10년이 넘은 푸이는 자금성이 영주권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그는 궁궐의 원로들을 초대하여 궁궐에 보관된 문물, 서화, 서화를 조사하고 현통의 인장을 찍었으며 조용히 자금성에서 1,200권이 넘는 서화책을 가져갔습니다.

먼저 그는 푸제의 집에 숨어 있다가 일제의 비호를 받아 사이비 '만주국'의 '수도'인 장춘으로 끌려왔다.

1945년 봄과 여름의 전환기에 소련 적군이 북동부를 침공하자 푸이는 서둘러 도망쳤고, '궁'은 혼란에 빠졌고 많은 문화 유물과 서예, 그림이 사라졌다. 사람들 사이로 흩어져서 행방을 알 수 없었습니다.

이듬해 국민당군이 동북쪽으로 진출했다. Zheng Dongguo는 서예와 그림을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Jin Bosheng을 초대하여 대신 구매했습니다. 진은 여기서 정을 위해 많은 보물을 샀습니다.

서화 보물을 모으기 위해 밤낮없이 뛰어다니는 서방다는 이 지극히 귀중한 단서를 절대 놓지 않을 것이다. 그는 추적 및 방문을 시작했고 1948년 10월 정둥궈가 군대를 이끌고 봉기하기 전에 다섯 개의 보물이 담긴 여행 가방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봉기가 인민해방군에 연락한 후에야 여행가방은 이를 수령할 책임이 있는 인민해방군 부대에 전달되었습니다. 당시 에스크로에 있었다고 하는데 이후에는 다시 언급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Xu Bangda는 이러한 상황을 알고 관련 직원을 통해 즉시 수령 담당 부서에 연락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해당 부서에 파일이 보관된 금고에서 여행 가방을 발견했습니다.

가방을 열어보니 보물 5개 중 2개만 남아 있고, 나머지 3개는 행방을 알 수 없습니다. 서방다는 포기하지 않고 온갖 방법을 동원해 단서를 찾아 우여곡절 끝에 마침내 두 개의 아이템을 더 찾아냈습니다.

서방달은 단 몇 년 만에 발굴과 구조 작업을 거쳐 쉼 없이 열심히 조사한 끝에 3,000점 이상의 '잃어버린 보물과 다시 만난' 보물을 수집했습니다.

국보를 구하기 위해 서 방다는 아내의 리 루이환과의 만남 기회를 '임의로' 짜서 성명을 발표했다

1990년대부터 많은 문화 유물이 안치됐다. 경매시장에서. 쉬씨는 이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는 문화 유물과 보물이 이 채널을 통해 국외로 유출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노령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국보를 보호하고 국보가 출국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어느 날 쉬 선생은 자신이 아끼던 '청나라 사승' 중 한 명인 시타오의 먹죽 '고함과 케'가 사람들 사이에서 사라졌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경매를 위해 시장에 나올 예정이었기 때문에 그는 주정부가 이 보물을 구입하기 위해 자금을 지원해주기를 바라며 곳곳에서 로비를 했습니다.

그때 마침 쑤 여사, 텅팡 여사가 주택 문제 때문에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장 리루이환을 만나고 싶어 했습니다. 그녀는 Xu 씨가 그녀와 함께 가기를 원했지만 Xu 씨는 할 일이 없어서 가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부인이 "Shout and Ke"구매의 중요성에 대해 Li 회장과 이야기하기를 바랐습니다.

등 여사는 쉬 씨가 항상 가족 문제보다 국정을 더 중시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의도적으로 농담을 했습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겠습니다. 첫째, 나는 자금성 출신이 아닙니다. 둘째, 저는 서방달도 아니고 서예와 그림도 모릅니다.” 평가. 이야기하고 싶으시면 내일 저와 함께 가셔도 됩니다.” 서 씨는 조용히 침실로 돌아갔습니다.

침대에 누워 있던 쉬 씨는 한밤중에 일어나 아내의 침실 문을 두드리며 “그럴 수 있다. 자지 말고 내일 같이 가는 게 좋을 것 같아. 하지만 부탁이야." 너 내일 갈 땐 집 이야기 하지 말고, '후팅과 케' 얘기만 해라. 자금성, 감사합니다.”

다음날 리 루이환 회장을 찾아갔다. 쉬 씨가 문에 들어서자 ‘샤우팅 앤 케’ 구매에 대해 논의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 나라 경제가 훨씬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삼시당'이 수집한 희귀본 3권 중 2권을 사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배정했다." Li Ruihuan은 즉시 "Shouting and Ke"를 국가에서 구매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리루이환의 집에서 나온 서씨는 ​​아내를 끌어당기며 “곤륜호텔 상하이 찻집에 가서 찐빵을 먹자”고 말했다. 자금성은 우리를 대접해야 합니다."

'국보의 수호자'로 알려진 이 노인은 국가의 유명 유물 3만~4만 점을 연구, 구매, 수집했습니다. 자신의 그림과 모조 고대 서예 및 그림 때문에 그의 집에는 골동품 문화 유물이 거의 없습니다. 이에 대해 노인은 "감정인으로서 내 성이 '공'이므로 개인 수집가가 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 괭이 뒤에는 평생을 바쳐 고대 서화 작품을 수집하여 국가 평가를 받는 것이 었습니다. 이때 쉬 선생은 이미 70대였지만, 나이에 관계없이 양신(현 고궁박물원 부관장) 등 청년과 중년의 조력자들을 이끌고 박물관을 방문하기 위해 쉬지 않고 일했다. 전국 80여개 성, 시, 구의 문화기관과 관리위원회, 문물상점 등이 고대서화 소장품을 종합적으로 조사했다.

이번 검사는 5~6년의 노력이 필요했고, 수만 마일을 여행하고 약 4만 점의 그림과 서예 작품을 감정한 것은 참으로 노인에게 너무 힘든 일이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국보인 칭다오 박물관의 2차 문화 유물 중 당나라에서 복사한 회소의 "물고기 먹는 넥타이"가 운남 박물관의 참고 항목 중 "계산 여행"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송나라 화가 곽희(郭熙)의 작품이 발견되었으며, 중심축에는 원나라 사대사 중 한 명인 황공왕(黃工王)의 '눈 내리는 밤에 찾아오는 길' 등 희귀한 그림이 발견됐다. 쉬 선생이 날카로운 눈으로 보지 않았다면 이 희귀한 국보들의 운명은 상자 밑바닥에 남아 있거나 무심코 폐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서화예술은 원래 '아무도 모르는 내실에서 길러졌다'였지만, 일단 '내실'에서 나오자 세상은 충격에 빠졌다

4월 1991년 3월 3일, 대만 칭윈 아트 센터(Taiwan Qingyun Art Center)는 사람들로 붐비고 활기가 넘치며 Xu Bangda의 회화 전시회가 이곳에서 열렸습니다. 노인의 우아하고 심오한 풍경화는 대만의 서예계와 회화계를 매료시켰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대만 국립고궁박물원장 진샤오이(秦孝伯), 부관장 장조선(江趙信) 등 서화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감동적인 것은 이번 전시가 쉬씨의 첫 전시보다 50년, 즉 반세기가 더 지났다는 점이다.

쉬씨의 그림 전시회가 대만에서 돌풍을 일으켰다는 소식이 본토까지 퍼져 그의 그림 속 풍경을 기대하는 이들도 많다.

1997년 7월 6일, 난징 진링 미술관에서 서방달의 서화 전시회가 열렸고, 서화계는 마침내 이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었습니다.

개관식에 참석한 국가문화재청과 고궁박물원, 서화계 관계자들은 모두 이전에는 몰랐던 멋진 예술품에 놀랐다. 평일에는 그 노신사가 국내외적으로 이름이 나고 글로도 큰 명성을 얻은 위대한 감정가라는 것만 모두가 알고 있을 뿐, 그가 그림의 대가이자 시인이기도 한 것은 모른다. 전시된 그림 속 서예 작품과 명문은 대부분 노인이 직접 쓴 시들이다.

서방다는 서화와의 인연으로 평가를 받았는데, 그 평가 때문에 매일 서화와 손을 맞잡았다. 그는 국가의 유명한 서화를 많이 수집하고 평가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 당시 강남의 유명한 화가는 수십 년 동안 서화를 창작하지 않았습니다. 안타깝지만 매우 감동적이기도 합니다. 1980년대 초반이 되어서야 학생과 가까운 친구들의 거듭된 격려로 Xu 씨가 그림을 다시 시작했고, 사람들은 그의 서예와 회화 예술을 감상할 수 있을 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쉬 씨는 유적지와 명작을 모방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데, 이는 30세가 되기 전에 이루어졌다. 캐나다에 있는 Xi Gang의 기존 "Songxi Gaoyi Tu" 사본은 그가 18세에 그렸으며, 현재 싱가포르에 있는 Zhang Zhong의 "Hibiscus and Mandarin Ducks" 사본은 24세에 그가 그렸습니다. 이 두 그림은 60년이 넘는 세월의 먼지를 겪은 것으로, 그 오래된 얼굴은 감정가들로 하여금 한눈에 원본과 거의 동일하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서씨의 서예는 그의 그림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장점을 끌어내며 느리고 리드미컬하며 약하거나 위압적이지 않으며 차분하고 차분하다. 그의 서예는 그의 그림과 그의 인물처럼 우아하고 상큼하다.

장수한 노인은 70년 넘게 서화 창작과 식별에 종사해 뛰어난 업적을 이루었으며 국내외에서 유명하다. 하지만 그는 종종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대 기념물을 감상하는 일이든 서예와 그림을 그리는 일이든 깊이 들어갈수록 더 어려워집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데 아직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를 마주한 노인은 얼마나 귀엽고 존경스러운지, 시간이 몇 년 전으로 되돌아간 것 같았다. 그는 지식이 풍부하고 산속에 은거하는 유명한 선비인 것 같았고, 또한 큰 야망과 열린 마음을 가진 관리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국보의 수호자"인 Xu Bangda입니다.

대표작

저서로는 『고서화평가개요』, 『고서화위조변폐고찰』, 『고대서화개요』, 『과대 서화가 전기고찰』, 『중국화사도』, 『고서화서목록 재편집』 청나라', '과거대 회화 연대기 개작', '고대 서화의 위조 및 변질 심문에 대한 속편' 등 그는 1981년 호주, 1985년 미국으로 가서 강연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