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한 시대의 옛 꿈을 기념하도록 도와주세요
막 기억하는 것부터 시작하다. 장전완의 생활에는 "태평륜 한 척이 있다" 고 말했다.
그녀의 어머니 사마수원은 상해의 부유한 설탕 상인의 딸이다. 1948 년 12 월, 사마수원은 외할머니, 어머니, 이모, 외숙모 등 한 무리의 여자들과 함께 태평륜이라는 배를 타고 대만으로 왔다. 즉, 이 태평륜은 한 달 후 저우산 제도 외해에 침몰했다.
사마수원은 소지품 하나를 들고 개 두 마리를 안고 배에 올랐다. 그 두 개는 나중에 어린 장전완에게 "태평개" 라고 불렸다. "그들은 어머니가 필사적으로 안고 태평선 선실에 비집고 함께 피난한 것이다."
이것은 장전완의 최초의 태평륜 기억이다.
대만에 온 사마수원은 남편과 함께 묘율객장에 와서 상하이 아가씨의 후광을 벗고 대만 시골 농부가 되었다.
주민등록증 호적란은 이미' 대만 묘리' 로 바뀌었지만, 사마수원은 항상 상해 아가씨의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그녀는 치파오를 입고 토스트, 홍차, 커피를 끓이고 여과지 없이 끓이는 것을 좋아했을 때 흰 거즈로 대체했다. 그녀와 상해 중서여학교 동창들은 매년 모임을 견지하고, 한 무리의 노부인들이 모여서 치파오를 입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야상해' 를 불렀다.
"시골 그 집에서는 그 연로한 상하이 여자가 나이프와 포크를 놓을 때마다 귀찮지 않게' 태평륜을 타고 온 거야' 라고 되풀이한다. 이야기의 끝은 보통' 내가 그 배를 타지 않아서 다행이다' 이다."
이때, 장전전은 항상 사적으로 "왜 그녀가 항상 이것을 말하는지 모르겠다" 고 중얼거려야 한다.
2000 년 10 월까지 사마수원은' 장씨 사마태아인' 으로 평생을 걸었고, 장전완이 어머니의 유물을 정리했을 때, 어머니가 왜 항상' 태평륜'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그녀는 잠긴 책장에서 자루로 싸인 금괴 세 개, 상하이 신분증 한 장, 상하이 증서 한 장, 인명과 통신주소가 가득한 메모장 한 권을 뒤져냈다. 메모장에는 어머니의 상하이 시간, 우원로, 화이해로, 김신부로, 고든로. 그것은 그녀가 젊었을 때 살던 지도이다.
장전은 순식간에 깨달았다. "상해에서 대만까지, 원정촌에서 늙어갔고, 어머니는 인생의 후반전에 상해의 옛일을 조금도 잊지 않으셨지만, 결국 상해로 돌아가지 않고 태평륜에 오른 순간부터 어머니는 상해를 영영 이별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순간 장전완은 무릎을 꿇고 땅에 무릎을 꿇고 울부짖었다. "모든 느낌이 순식간에 솟아올랐고, 가족사를 쓰고, 객가 아버지와 상해 어머니의 이야기를 쓰기로 했다. 이야기에는 태평륜이 있었다."
장전은 이 배와 함께 침몰한 그 가족 이야기를 찾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그녀의 더 큰 야망은' 우리 어머니 세대의 망명을 이야기하는 것' 이었다.
이주의 물결에서 항해에서 침몰에 이르기까지 태평륜 총총 * * * 은 35 번을 달렸고, 대략 35,000 명을 대만으로 실어 나르고, 전체 이민자 수는 200 만 명으로 추산했다. 이 200 만 명의 이민자들은 원산지, 신분 귀천을 막론하고 모두 고향을 떠나 함께 어지러운 향수를 싣고 있다. 대만에서, 그들은 통일된 이름인' 외도인' 을 가지고 있다.
60 년 후,' 태평륜' 이 자주 정박하는 상하이 부두는 이미 번화한 도시 복지로 변했고, 그해에 보도된 신문도 이미 휴간되었다. 사실,' 태평륜' 의 참극은 그해 언론 보도에서도 극히 적은 언어에 불과했다. 천 개에 가까운 생명의 침몰, 그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난세에서 눈 깜짝할 사이에 자취를 감추는 잔물결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장전완은 그 배의 이야기가 끝나지 않았다고 굳게 믿었고, 그것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깊이 숨어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에 따라 장전완은 2002 년부터 태평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다큐멘터리 촬영' 태평륜 찾기'
상해 기록 보관소에는 해묵은 오래된 물건들이 있어서 펼쳐도 먼지가 가득하다. 법원의 판결 자료에 관하여, 또 일부 구술자료가 상해에 있다.
장은 상해 기록 보관소에서 당시 배의 식단을 찾았다. 배를 출항할 때는 바로 어린 밤이었기 때문에 태평륜 책임자는 상해에서 많은 응경 음식을 구입했고, 외국 토스트, 커피, 베이컨, 크림, 우유, 소시지 등이 있어 매우 서구화되어 당시 1949 년 전란 당시 상해의 생활 상황을 회복시켰다.
2004 년 태평륜과 가족이야기를 쓰고 싶었던 장전완은 다큐멘터리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다. 홍콩 피닉스 위성 TV 는 장전완을 찾아 합작하여' 태평륜 찾기' 를 취재했다. 장전완과 또 다른 프로듀서 홍혜진이 의뢰를 받은 뒤 대만 홍콩 내지에서 생존자와 유가족을 찾아 각지의 문사, 기록 보관소에서 서류와 신문을 수집했다.
2005 년' 태평륜 찾기' 다큐멘터리 촬영이 완료돼 대만 각 대형 방송국에서 번갈아가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더 많은 대시대 이야기가 세상 앞에 나타났다. 이 다큐멘터리는 해기회' 양안 신문보도상' 을 수상했다.
그러나 장전완 자신은 이 다큐멘터리에 만족하지 않았다. 안에 드러난 이야기가 풍부하지 않아 그녀는 아직 해난 생존자를 찾지 못했다.
60 년간의 마음을 활짝 열어' 태평륜 1949' 출판
그러나, 다큐멘터리 방송 후, 사방에 흩어져있는 이야기,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깊은 기억, Zhang dianwan 에 모여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그녀의 블로그에 메시지를 남기고, 더 많은 사람들이 편지를 신문사로 보냅니다, 이 편지는 전 세계에서 온 것입니다, 또한 언론 보도를 통해, (희생자) 2 세대 3 세대도 속속
올해부터 장전완은 "매년 몇 편을 속속 쓰고 있다" 며 "더 좋은 이야기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고 말했다. 이야기가 많아지면서 통합책을 만들 시기도 무르익었고, 프로듀서 홍혜진도' 태평륜 찾기' 다큐멘터리 속편을 촬영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뷰 때마다 응답자의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것과 같아 참을 수가 없다" 고 말했다. 장전완은 어떤 사람들은 단서를 제공하고 다시 연락하지만, 실이 끊어진 연과 같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벌컥 화를 내며 힘껏 문을 내던졌다. 전화기 쪽에 마이크를 차갑게 걸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지난 일을 되풀이하지 않거나 "죽은 아내에 대해 이야기하면 눈물을 흘린다" 고 말했다.
장전완은 그래도 버텼다. 그녀는' 태평륜 1949' 의 자순에서 자신의 생각을 이렇게 설명했다. "죽은 사람이 고생하는 혼백은 안식을 기도해야 하고, 생존자들과 후손들의 어두운 밤 울음은 들어야 한다."
더 많은 이야기는 여전히 "신의 도움처럼 찾아온다" 는 것이다. 태평선 선주 중련사의 후손이 나타났고, 희생자 오록생의 손녀 오소핑이 인터넷을 통해 발견되어 홍콩 코즈웨이 베이에서 생존자 예렌밍 씨를 만났습니다.
장전완 자신은' 태평륜 1949' 가' 기다리는 책' 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는 또 수많은 기다림 이야기가 적혀 있다. 한 여동생이 큰형의 행방을 계속 알아보고 있는데, 거의 10 년이 지나서야 그가 환불 한 장을 사려고 애를 쓰고 마지막 태평륜에 올랐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태평륜에 오르기 전에 대만에 도착한 아내와 딸에게' 당신들과 함께 설을 쇨다' 는 전보를 쳐서 다시는 소식이 없습니다.
"모든 이야기의 주인공은 각자의 기대와 그리움이 있어 평생을 기다리고 있다."
2009 년 10 월,' 태평륜 1949' 가 마침내 대만에서 출판되었다.
장전완은 새 책 발표회에서 그녀가 이 책을 쓴 목적 중 하나는 이 수난 가족들에게 그들이 외롭지 않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태평륜 이후 매녀들의 기다림
태평륜 1949' 를 다 쓴 후 장은 더 많은 이야기를 계속 발견했지만 책에 쓰지 않았다.
요 몇 년 동안 장은 여전히 찾고, 기다리고, 발견한 상태에 처해 있다.
2011 년 겨울, 장씨가 베이징에서 연설할 때 갑자기 중년 남자가 달려와 장을 잡으며 감격스럽게 말했다. "메이 니앙 아세요? 메이 니앙 알아?
장은 기록실에서 한 명의 극작가, 그의 아내, 바로 메이 니앙 (Mei Niang) 이 사망한 명단을 본 적이 있다. 북쪽에는 메이 니앙 (Mei Niang), 남쪽에는 장 애석 (Zhang Ailing) 이 있으며,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는 소설을 썼다.
장은 당시 매우 놀랐는데, 원래 메이 니앙 은 아직 살아 있었다. 그리고 장은 동지 그날 밤 베이징의 한 오래된 집에 가서 그녀를 보러 갔다. 메이 니앙 장 을 볼 때, 눈물이 거의 흘러 장 의 손을 잡고 이야기를 했다.
장은 그 당시 뱃속에 아이를 품고 타이베이 등에서 돌아왔고, 불행하게도 태평륜에서 조난을 당했고, 장은 또 배를 타고 상해로 돌아가 거리로 떠돌아다녔고, 나중에는 문화대혁명에서 상처를 받았고, 결국 한 집에 가서 일을 했다. 아이는 그녀에게 이 글자를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물었다. 그녀는 말했다: 나는 글을 읽을 줄 모른다.
생존자 3 명
그해 36 명의 생존자가 있었는데, 장은 양안에 있었고, 1 * * * 는 태평륜 생존자 3 명을 찾았다.
장 연락처의 첫 생존자는 푸저우 국적의 예렌밍 씨입니다.
당시 그의 아내는 대만에 있었다. 예 선생이 구조되었을 때, 겨우 27 살이었고, 평생 상해에 머물렀다. 아내는 당시 겨우 17 살이었는데, 남편이 죽은 줄 알고 다른 사람과 결혼해서 이후 남편과 세 아이를 낳았지만, 그녀는 엽가를 원하지 않고 첫 아이를 등록할 때 아버지 일란에' 예렌밍' 이라고 적었다.
엽이 장과 접촉할 때 사람은 홍콩에 있고, 동생의 아이는 대만에 있으며, 이 친척을 통해 장과 연락을 취했다. 장을 감동시킨 것은 장거리 달리기 선수로 가족이나 아이가 없었지만, 그는 계속 장거리 달리기를 하며 태평륜에서 죽은 사람을 이런 방식으로 기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태평륜을 타본 항주 사람 세 명
장은 한 번의 강의가 끝난 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것을 보았고, 또 한 연로한 노인이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았다.
이 어르신의 성은 풍인데, 여덟 살 때 태평륜을 타본 적이 있다. 그는 절강대학교 한 선생님의 친구인데, 장씨도 그를 보고 매우 흥분했다.
풍은 1945 년에 대만에 가서 살았고, 1948 년에 대만으로 돌아온 것은 태평륜이었다. 1984 년 이후 대만에서 10 년을 더 살면서 후금청과 영화 일을 했다.
다른 두 분, 왕큰언니와 장선생은 모두 지난번에 강의하러 왔을 때 찾은 장이다. 이 세 사람은 모두 1948 년-1949 년 사이에 태평선을 탔는데, 마침 1949 년 사고를 당한 그 배에 앉지 않아 온 가족이 다른 삶을 살았다.
왕큰언니는 가정주부로 기질이 매우 좋아서 항주에 계속 살고 있다. 1949 년에 그녀는 상해에서 대만까지 갔지만, 그녀의 어머니가 아이를 낳으려면 그 배를 타지 않았다.
장선생의 아버지는 은행 직원으로 당시 물자를 대만으로 호송하려고 하는데, 그는 온 가족을 배에 태우고 배표를 다 사기로 결정했지만, 나중에 생각을 바꾸자 갑자기 또 가고 싶지 않았고, 왜 그런지 몰라 재난을 피했다.
그날, 68 세의 장선생은 장이 강연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특별히 장을 보러 왔는데, 그는 서당에 살면서 작은 마을의 풍경을 자주 썼다. 그는' 세 살 때 태평선에 오르지 않은 사람' 이라는 문장 한 편을 장에 썼다. 바로 그의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