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 중국어에서 길에 대한 설명은 무엇입니까
기본 의미
1. 길: 길~. ~경로. 여행~. 롱~. 탄~. 히구라시~불쌍해. 전~.
자세한 의미
〈이름〉
1. (소리나는 대로. 辵(chuò)에서, 소리 뒤. 원래 의미: 길)
2. 원래 의미와 동일 [way; rout]
길, 길. ——"광윤"
쉬이순. 이 단어는 고대에 Tu에서 차용되었으며 나중에 Tu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칠해졌습니다. ——Zhu Junsheng의 "Shuowen Tongxun Dingsheng"
홀에서는 Chen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도로, 여행. ——"Erya Shigong"
Wuqiu로 가는 길. ——"Erya Shiqiu"
그러나 설명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전국정책·제나라"
9개의 트랙이 통과됩니다. ——Zhang Heng의 "Tokyo Fu"
Chang Yi가 지나가는 사람에게 절합니다. ——Guo Pu의 "여행하는 불멸의 시". 참고: "공무원이 되는 길."
미래는 밝습니다. ——두보, 당나라, "시호리"
인의의 길. —— 당나라 한유, "주원창 선생 창리 선생 모음집"
패자는 길에서 노래를 부를 것이다. ——구양수, 송나라, "술 취한 노인의 정"
빠른 길은 없습니다.
가는 길에 늑대 두 마리가 먼 거리를 여행했습니다.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늑대 세 가지 이야기"
3. 또 다른 예: Lugui(도로); Luzhe(도로 위의 자동차 추적); 빈곤, 질병, 굶주림으로 인해)(위), 투모(도로), 도로를 따라 이동; p> 4. 경력, 경험. 경력 [경력]. 예를 들면: 공직, 유망한 미래, 좋지 않은 길(궁지에 몰리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뜻)
5. 지위[position]
당시에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 친척과 친구들이 종종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Yuan Zhen의 "오시거 단공에 대한 50개의 운율"
6. 방법 [방법; 방법]
고대에 국가를 세운 사람들에게는 분명한 길이 있었습니다. 시작과 끝. ——"소금과 철론·이 토론"
7. 또 다른 예: 투청(방법, 접근), 투투는 길이다(방법은 명확하고 논리적이다.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은 매우 체계적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문
1. 여행 túchéng
[도로; 길; 경로] 도로의 거리(주로 비유로 사용됨) < /p>
혁명의 여정
2. túcì
[여행자들의 로딩] 여행 중 머무를 곳
3 . tújīng
[ by way; via] 도중에 지나가다
상하이를 거쳐 항저우로 가다
4. way tújìng
[way; 채널; 경로] method; way
외교적 접근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방법
5. 도중에
p>[진행 중; 도중에(당기기)] 진행 중 또는 작업 중(발생, 완료 또는 사용)
도중에 두 마리의 늑대가 있습니다. ——"중국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늑대의 세 가지 이야기"
2를 채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어 고전 텍스트 "늙은 말은 길을 알고 있습니다"의 번역을 찾고 있습니다
< p> 번역:관중과 서봉은 제환공을 따라 북쪽으로 가서 구주를 정탐하고 봄부터 겨울까지 돌아오는 길에 안내자가 없어 길을 잃었다. 지리에 정통한 Guan Zhong은 "늙은 말의 지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낡은 말을 군대 앞에 놓아두고 따라가다가 마침내 집으로 돌아왔다. 산에 가니 마실 물이 없었다. “개미는 남쪽에 산다. 겨울에는 산, 여름에는 남쪽에." 산 북쪽에는 개미 흙 속에 깊이가 1인치, 1피트 깊이의 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개미집을 파서 물의 근원을 찾았습니다. 관중과 서봉의 지혜로 그들은 자신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늙은 말과 개미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사람들 요즘은 자신이 무지하고 성인의 지혜를 배우고 흡수하는 방법을 모른다고 인정하는 것이 너무 많지 않습니까?
영감:
늙은 말 길을 안다”는 말은 늙은 말이 늙어도 길을 안다는 뜻이다. 하지만 탈출구를 찾을 수 있으며 훌륭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사용합니다.
이 밤의 장에서는 우리가 일상 생활과 더 많이 접촉하고 이 귀중한 경험을 무시하지 않도록 격려합니다. 당신의 눈에는 "경험"이 매우 작고 눈에 띄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오래 걸릴 것입니다.
Guan Zhong 및 Xi Peng과 같은 사람들은 일상의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길을 잃고 물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Guan Zhong과 Xi Peng이 일상 생활에 경험이 없다고 가정하면 Qi Henggong과 군대는 "다른 장소"에 갇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경험'은 축적되어 생활에 적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TV에서 자주 방송되는 'MaGyxian'은 누구에게나 매우 친숙합니다. MacGyver는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교과서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그가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예입니다. 획득한 경험과 그의 경험. "늙은 말은 길을 안다"라는 기사에서 나에게 주어진 영감에 대해 "평소의 경험을 적용해야 합니다."라는 두 단어만 말할 수 있습니다. 결국
말은 쉽지만 실천은 쉽지 않은 이 시점에서, 이제 끝이다, 아! 잠깐만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릴 게 있어요
경험을 직접 쌓는 건 당신(당신)의 몫이에요! 3. "老马知道"의 한자어 뜻은
"路"의 해석을 의미합니다. 늙은 말은 길을 안다. 경험이 있는 사람은 상황을 잘 알고 어떤 면에서는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는 비유이다.
이야기: 기원전 663년, 연나라의 요청에 따라 제나라의 환공은 군대를 파견하여 연나라의 산롱 침략자들을 공격했습니다. 제나라 군대는 봄에 나갔고 그들이 승리하고 돌아왔을 때는 이미 겨울이었고 초목이 바뀌었습니다. 군대는 높은 산속의 계곡을 헤매다 결국 길을 잃고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많은 정탐꾼들이 길을 탐색하기 위해 파견되었지만 여전히 어디로 빠져나갈지 알 수 없었습니다. 골짜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군대는 보급품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상황은 매우 위급합니다. 탈출구를 찾지 못하면 군대는 여기에 갇힐 것입니다. Guan Zhong은 오랫동안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개는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집으로가는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군대의 말, 특히 늙은 말도 길을 아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Qi Huan Gong에게 말했습니다. "폐하, 내 생각에는 늙은 말이 길을 아는 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사용하여 길을 인도하고 군대를 계곡 밖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관중은 즉시 늙은 말 몇 마리를 골라서 고삐를 풀고 군대 앞에서 자유롭게 걷게 했습니다. 이 늙은 말들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쉼 없이 움직이는 게 정말 이상해요. 군대는 그들을 동쪽과 서쪽으로 따라가다가 마침내 계곡을 벗어나 제나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았다.
관종(Guan Zhong)과 서펑(Xi Peng) ① 환공을 따라 외로운 대나무를 베었다. ② 봄이 겨울로 바뀌자 혼란스러워 길을 잃었다. 관중은 "늙은 말의 지혜를 이용하면 된다"고 말했고, 늙은 말을 놓아주고 따라가서 도를 성취했다. 산에는 물이 없었습니다. Xi Peng은 "개미는 겨울에는 산의 햇빛에, 여름에는 산의 그늘에 산다. 그래서 개미 흙을 파서 물을 찾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관중의 성인과 희봉의 지혜가 있으면 늙은 말과 늙은 개미에게서 깨닫지 못할 때까지는 배우기가 어렵지 않으니, 오늘날 사람들은 어리석은 마음으로 성인의 지혜를 배울 줄 모르느니라. 너무 많아?
주: ① 관중(關忠)과 서(夏)붕: 모두 춘추시대 제나라 환공을 보좌한 신하들이다. ② 구주(Guzhu) :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작은 나라. ③어렵지 않다. 망설임도 없고 부끄러움도 없다.
기원전 663년, 연나라의 요청에 따라 제환공은 연나라를 침공한 산영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고, 의사 희붕도 그와 동행했다. 제나라 군대는 봄에 나갔고 그들이 승리하고 돌아왔을 때는 이미 겨울이었고 초목이 바뀌었습니다. 군대는 높은 산속의 계곡을 헤매다 결국 길을 잃고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많은 정탐꾼들이 길을 탐색하기 위해 파견되었지만 여전히 어디로 빠져나갈지 알 수 없었습니다. 골짜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군대는 보급품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상황은 매우 위급합니다. 탈출구를 찾지 못하면 군대는 여기에 갇힐 것입니다. Guan Zhong은 오랫동안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개는 멀리 떨어져 있어도 집으로가는 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군대의 말, 특히 늙은 말도 길을 아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제나라 환공에게 말했습니다. "폐하, 제 생각엔 늙은 말이 길을 아는 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이용하여 길을 안내하고 군대를 계곡 밖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시도해 보세요. 관중은 즉시 늙은 말 몇 마리를 골라서 고삐를 풀고 군대 앞에서 자유롭게 걷게 했습니다. 이 늙은 말들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쉼 없이 움직이는 게 정말 이상해요. 군대는 그들을 동쪽과 서쪽으로 따라가다가 마침내 계곡을 빠져나와 제나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았다. 5. 한문 학문 수필
배움과 여행
우물에 앉아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작다고 말하는 사람은 하늘이 작다는 뜻이 아니다 , 그러나 그들이 보는 것은 작습니다. 여름 곤충은 얼음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얼음이 없으면 얼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Qian'ai의 아들은 시골에서 은둔하며 지식과 지식이 제한되어 있으며 일이 일어날 때 추측하기를 좋아하고 성공하는 사람 중 11 명이 좋고 좋지 않은 사람은 모두 18 명 또는 19 명입니다. 우물에 들어가서 하늘을 보세요. 마치 여름벌레들이 얼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요. 그러므로 진정한 지식과 통찰을 얻으려면 여행을 많이 다녀야 합니다. 아니면 돌볼 지식이 없습니까? 작은 방에 혼자 살면 왼쪽에는 그림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역사가 보입니다. 우주의 광대함과 고대와 현대의 경이로움이 마치 보는 것처럼 보입니다. 집 밖에 나가지 않고도 세상사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시골로 돌아가서 서리와 이슬을 맞고 길에서 나태해지는 것이 부끄러운 일입니까? 세상의 것들을 모른다면, 말을 찾는 것은 보는 것만큼 진실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소자와 같은 지식이 있는 사람은 돌종의 목적을 이해하기 위해 달밤에 배를 타러 가야 한다. 조왕과 같은 강력한 인물은 이웃 나라의 감정을 알기 위해 변장을 하고 진나라에 들어가야 합니다. 허구를 바탕으로 진실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오늘날 학문은 나날이 발전하고 세상의 변화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사물과 이성을 논의할 때 먼저 정확한 관찰을 하지 않으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양초를 만져보고 접시에 버클을 채워 태양의 모양은 열쇠와 같고 태양의 소리는 종과 같다고 합니다. 아쉬운 점은 제가 직접 목격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본 것에 대해서 추측만 하고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배움은 여행으로 보충될 수 있고, 연구는 실험으로 보충될 수 있습니다. 둘 사이에는 순서가 있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호할 이유가 없습니다. 6. 몸의 한자적 의미
자신, 자신 [자신; 자기]
그렇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으며 송나라 사람이 웃습니다. ——"한비자·다섯 개의 딱정벌레", -. 몸체 1) (상형. 사람의 형상과 유사함. 원래 의미: 몸체의 총칭)
(2) 원래 의미와 동일 [몸]
몸, 활. 인간처럼. ——"슈오웬". 신체의 본래 의미에 따르면 인간의 몸통이다.
몸의 절반 길이인 취침 의식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상당"
목덜미부터 발뒤꿈치까지 일반적으로 몸이라고 부른다. 목 아래와 허벅지 위를 몸통이라고도 합니다. ——Wang Shuzhi의 "Jingyi Shuwen"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진풍·노란 새"
몸도 친척의 가지이다. ——"의례서·애공문"
시체도 부모의 유골이다. ——"의례서·의의제사"
몸은 굶주리고 피부는 텅 비어 있다. ——"맹자·고자하"
몸과 머리가 분리되어 마음이 형벌을 받지 않는다. ——"추노가·구가·국사"
뼈가 부서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세상에 푸르고 하얗게 남기고 싶다. —— 명나라 Yu Qian, "석회 송가"
Xiang Bo도 검을 뽑고 춤을 추며 종종 Pei 공작을 날개로 덮어 공격할 수 없게 했습니다. ——"역사·항우실기"
(3) 또 다른 예: 주변에 있는 돈(가지고 다니는 돈), 동료(곁에 있는 사람); 당신 (당신을 밀접하게 섬기는 사람들) 노예, 첩) 몸과 머리 분리 (사람의 머리와 몸이 분리됩니다.
죽임을 당한다는 뜻), 몸이 재난을 당한다는 뜻), 몸 구멍(몸의 창, 귀를 뜻함), 아무것도 없는 몸(인간의 가난을 비유)
4) 물체의 주요 부분 [ 구조물의 본체]
퐁, 솔잎과 편백나무 몸통, 편백나무 잎과 소나무 몸통. ——"에리야·시무"
하이는 노래가 두 곡이고 몸이 여섯 개다. ——"좌전·상공 30년"
(5) 또 다른 예: 나무 몸;
(6) 자신, 자신 [자신; /p>
그렇지 않으면 다시는 얻지 못할 것이며 송나라처럼 웃을 것입니다. ——"한비자·다섯 개의 딱정벌레"
먼 것은 여러 생애 동안 지속되고, 가까운 것은 몸만큼 오래 지속됩니다. ——청나라 황종희의 "원군"
하루에 세 번씩 성찰합니다. ——"논어·설어"
자신에게 책임이 있는 사람은 주에게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것이 아닌가? ——당나라의 한우, "원래의 파괴"
(7) 또 다른 예: Shenji(자체, 자신에게 속한 것을 나타냄); Shenwai(자신 이외, 자신 외부); (지셴)
(8) 인생, 인생 [생명]
국정 현시점에서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 ——송나라 문천향의 『지도록·후문』
(9) 또 다른 예: 목숨을 걸고 남을 구하는 행위
(10) 지위나 정체성; [상태] p>
앞으로는 얀 타로와 다르지 않은 종묘와 나라와 이름과 황제의 총애를 놓고 경쟁하게 될까봐 두렵습니다. ——청나라의 주융, "타로노인전"
(11) 또 다른 예: 좋은 삶과 좋은 평판(풍요로운 물질적 생활과 고귀한 평판); )
(12) 평생, 평생 [평생]
인의의 길을 걸으며 '시'와 '서적'의 근원으로 여행하겠습니다. 나는 결코 길을 잃지 않을 것이고, 나는 평생 동안 그 근원을 끊지 않을 것입니다. —— 당나라 한유, "이이숙에게 답장하다"
(13) 또 다른 예 : 사후 우울증 (사후 상황은 재산, 돈, 자녀가 남지 않고 황량함)
(13) p>
〈Vice〉 < /p>
(1) 개인적으로, 개인적으로 [개인적으로]
유씨는 천하의 왕이었으며, 자신이 세계를 이끄는 최초의 인물이라고 믿었다. 사람들. ——"한비자·다섯 개의 딱정벌레"
장군은 이저우 사람들을 진천 밖으로 이끌었습니다. ——"삼국지·제갈량전"
(2) 또 다른 예: 개인 체험(개인 체험)
生
shēn
< p> 〈 Move>(1) 임신 [임신하다, 임신하다]
대인이 임신하여 문왕을 낳았다. ——"시, 다야, 명나라". 대인: 주문왕의 어머니
그리고 임신을 했기 때문에 슬픔에 빠질까봐 더욱 두려워서 매일 술만 마시고 취한다. —— 청나라의 Lin Juemin, "아내에게 보내는 편지"
(2) 또 다른 예: Shen 이미 (여성은 임신 중) Shen Liujia (즉, 임신 중); 임신)
(3) 경험 [연습을 통해 배우다]
요순의 성격도 같고 당오의 몸도 같다. 거짓입니다. ——"맹자"
(4) Take on [take on]
그 중에 가족을 책임지고 부모의 책임을 맡은 현자가 있었다. . —— 명나라 이지, "전국시대에 대하여"
(5) [직위를 맡다]
하늘에서 들어와 나라의 선봉이 되었다 중국군. ——"당신서"
〈Quantity〉
옷[suit]에 사용됩니다. 예: 옷 한 벌 7. 늙은 말은 길을 안다
원문
제나라 환공이 산무사들을 베고 가는 길 구주국, 눈앞에 물이 막혀 깊이를 가늠할 수 없었다. 밤이 깊어 길을 잃었는데, 관중은 "늙은 말은 길을 잘 안다"고 말했고, 늙은 말을 앞에 두고 따라가서 길을 찾았다.
산에는 물이 없었습니다. Xi Peng은 "개미는 겨울에는 산의 햇빛에, 여름에는 산의 그늘에 살고 있습니다. 개미 흙 1인치 안에 물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물을 발견했습니다. 관중성인과 희봉의 지혜는 늙은 말이나 개미에게서 배우는 것이 어렵지 않다. 오늘날 사람들은 어리석은 마음으로 성인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모른다.
번역
춘추시대 관종과 서봉은 제나라 환공과 함께 고주국으로 원정을 떠났을 때 승리를 거두고 돌아왔다. 야간 행진 중에 길을 잃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관중은 "늙은 말은 길을 안다"고 말했고, 그래서 낡은 군마를 놓아 자유롭게 전진하게 했고, 온 군대가 그 뒤를 따랐고, 곧 제나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았다.
산악 지역을 여행할 때 군대에는 추가 물 보유량이 없었습니다. Xi Peng은 "개미는 겨울에는 산 남쪽에, 여름에는 산 북쪽에 둥지를 짓습니다. 개미 둥지에서 1인치만 파면 물의 원천을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땅을 파니 당연히 샘물이 솟아났다.
관중의 성인과 희봉의 지혜로 우리는 늙은 말과 개미를 스승으로 삼아야 하지만 지금 사람들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지 않고 지혜를 배우고 흡수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성도님들 너무한거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