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과 구속의 변증법
오행의 순서는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고,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합니다.
오행의 상호 억제 순서는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기는 순서입니다.
다섯 가지 요소는 서로를 생성합니다.
금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고,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합니다.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하며,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불은 나무를 태워 흙을 생성하고, 흙과 광물을 생성합니다. 예금은 금을 생산합니다.
오행의 의미:
금은 물을 생성합니다 - 소인의 기(금기)는 따뜻하고 촉촉하기 때문에 금속은 물에 의존하며 단조된 금도 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금은 물을 생산합니다.
수생 나무—물이 따뜻하고 습하기 때문에 나무가 자라므로 수생 나무가 자랍니다.
나무는 불을 만든다 - 나무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그 속에 불이 숨어 있고, 나무에 구멍을 뚫어 불을 만드니 나무가 불을 만든다.
불은 흙을 낳는다. 불은 뜨거우므로 나무를 태울 수 있다. 재는 흙이 되기 때문에 불은 흙을 낳는다. 금은 흙에서 태어난다. 금은 바위 속에 숨겨야 하고, 산에 붙어 습기를 머금어야 하고, 흙을 모아 산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산이 있는 곳에는 바위가 자라야 하므로 흙에서 금이 태어난다.
다섯 가지 요소가 서로 충돌합니다.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흙이 물을 이기고, 물이 불을 이기고, 불이 금속을 이깁니다.
오행의 상극(五行)의 뜻은 천지의 성품으로 많은 것이 소수를 이기므로 물이 불을 이기듯, 성은 강하고 불은 쇠를 이기느니라. 금속이 나무를 이기고, 전문화가 느슨함을 이기고, 나무가 흙을 이기고, 고향이 물을 이깁니다.
단단함은 부드러움을 이기고, 칼은 나무를 벨 수 있기 때문에 금속은 나무를 이깁니다.
전문성은 느슨함을 이기고, 나무는 땅을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공허보다 낫고, 땅은 물보다 낫습니다. 댐은 물의 흐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것이 적은 것보다 낫기 때문에 큰 물은 꺼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이 낫습니다. 불꽃;
성질이 견고함보다 낫듯이, 불은 금속을 녹이기 때문에 불이 낫습니다.
금속은 흙에 달려 있고, 땅은 불에 달려 있고, 불은 나무에 달려 있고, 나무는 타오르는 나무입니다. 물 위에 있으면 물이 풍부하고 나무는 표류합니다. 물은 금속에 의존하고 금속은 높습니다.
금속은 물을 생성할 수 있고 물이 너무 많으면 금은 물이 나무를 만들면 나무는 줄어들고, 나무가 불을 만들면 불이 생기고, 흙이 너무 많으면 나무는 타버릴 것이다. 불은 약해지고, 흙이 너무 많으면 불도 약해지고, 흙이 너무 많으면 불도 약해진다.
금속은 나무를 이기고, 나무는 흙을 이기고, 흙은 나무를 부수고, 물은 무겁고, 물은 불을 이깁니다. , 그리고 불과 물은 타오릅니다. 불은 금속을 이길 수 있습니다. 금이 너무 많아 불이 꺼집니다.
금속이 약하여 불을 만나면 반드시 녹고, 불이 약하여 물을 만나면 꺼지고, 물이 약하여 흙을 만나면 꺼지고, 나무를 만나면 무너지고, 나무가 약해서 금속을 만나면 넘어지게 된다.
강한 금속이 물을 얻으면 그 날이 무뎌지고, 강한 물이 나무를 얻으면 그 추진력이 느려지고, 강한 나무가 불을 얻으면 그 재능이 풀려나고, 금은 그 불꽃을 억제할 수 있고, 강한 흙이 그것을 얻으면 그 불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나인오행이 더욱 세부적으로 분류되어 진화하여 나인오행이 등장한 것이다.
나인오행=가자바다의 금 , Yichou, Dingmao의 Bingyin에는 큰 나무가 있고 Gengwu와 Xinwei에는 길가에 흙이 있고 Guiyou의 칼날은 금입니다. Bingzi에는 불이 있고 Jimao의 Wuyin에는 물이 있고 Chenxinsi에는 흰색 왁스 금이 있습니다. 샘물, Wuzi Jichou의 벼락나무, Renchen Guisi의 긴 흐르는 물, 아래의 Bingshen Dingyou 산의 불; Bi on Earth; Jia Chen Yi Si는 빛으로 덮여 있으며, Wu Shen Ji You Da Post는 Renzi Guichou 뽕나무입니다. Bingchen과 Dingsi는 모래이고 Jiwei는 하늘의 불이며 Renxu와 Guihai는 큰 바다입니다. < /p>
상호 유도이기도 하다"(Xu Lewu의 "Ziping Cuiyan").
가자 원년 = 현재 중국 역사상 정확한 날짜는 경신년인 기원전 841년이다. 기원전 837년은 가자(嘉子)의 해이다. 물론 줄기와 가지의 연대기는 더 일찍 시작되어 갑골문에 사용되었지만 정확한 시작 기록은 없다.
오행은 고대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간단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고도로 일반화되어 있으며 "천인의 반응" 원리에 기초하여 오행을 주역의 다양한 기술 학교의 이론적 기초로 삼았습니다.
오행(五行)과 인체의 대응
오행(五行)은 목(木), 화(土), 토(土), 금(金), 수(水)로 5가지 속성을 나타내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5는 손가락 5개, 감각 기관 5개, 내장 5개, 미각 5개를 포함하는 보편적인 숫자입니다. . .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오행은 인체의 5대 내장(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기능과 관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도 기능적 개념(장상(Zangxiang)이라고 함)이 있으며 5개 내부 장기의 특정 해부학적 구조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나무 - 성장, 창조, 부드러움, 질서 및 편안함
불 - 따뜻함, 솟아오름, 밝음
지구 - 생화학, 운반, 수용
금 - 정화, 정화, 수렴
수 - 찬, 보습, 하강
오행, 오장, 계절감정, 오감오미, 신체< /p>
봄에는 목, 간, 담낭, 성난 눈과 아픈 힘줄
여름에는 심장의 불, 소장, 행복한 혀, 쓴 맥
지구, 비장 및 위, 긴 여름, 단 고기에 대한 갈망
황금 폐, 대장, 가을 슬픈 코, 매운 털
물, 신장, 방광, 겨울, 귀에 대한 두려움, 짠 뼈< /p>
같은 줄에 있는 것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지만 너무 많으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노는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판진의 시험 합격은 기쁘고 슬픈 전형적인 예이다. 또 다른 예로, 적당히 달콤한 맛은 비장에 영양을 공급하지만, 맛이 너무 달면 위를 둔하게 하고 비장을 정체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관계
실선은 상호 성장을, 점선은 상호 절제를 의미합니다.
상생은 하나가 촉진하고 격려하며, 출산의 역할(설명의 편의를 위해 출산하는 사람을 어머니, 태어난 사람을 아들이라고 합니다.) 상호 억제란 한 가지가 다른 것의 성장과 기능을 억제하고 제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생과 상생은 자연에 만연한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태어남이 없으면 발전할 길이 없고, 통제가 없으면 과로와 해로움이 있을 것이다.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서로 보완하면 좋다고 생각하지 말고, 서로 충돌하면 나쁘다고 생각하세요. 거대증은 성장을 억제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 둘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측면이다. 탄생이 없으면 사물의 발생과 성장도 없고, 억제가 없으면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균형과 조화가 유지될 수 없습니다.
오장(五臟)의 관계
(1) 오장(五臟)의 상호발달: 간(肝)이 심장(心)을 생(生)하는데, 이는 나무가 불을 생(生)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간(肝)은 혈액을 저장하여 심장을 돕고, 심장은 비를 생성하는데 이는 불이 토를 생성함을 의미합니다. 물과 곡식의 정수를 운반하고 변형시키며 폐에 이로움을 주고 신장을 생성하며, 이는 폐의 기가 정화되면 체액의 기가 하강하여 신장을 생성하며, , 이는 물이 목을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신장은 간의 음과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정수를 저장합니다.
(2) 오장(五臟)의 상호억제: 폐(금속)의 정화와 쇠퇴는 간(목)양의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 비(地)가 정체되는 것은 목(木)이 토(土)를 억제함을 의미하며, 비(토)가 이동하고 변형하면 신장(수)의 물이 넘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즉, 토는 신장(수)음의 촉진을 억제한다. 심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불의 양)는 강합니다. 즉 물은 불을 이깁니다. 심장의 양열(불)은 폐(금속)의 과도한 정화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즉 불은 금속을 이깁니다.
그러나 오행설은 내장 기관의 균형 관계를 설명하는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오행에 해당하는 오장(五行)은 오장(五臟)의 특징 중 일부만을 추출할 뿐, 세상의 모든 현상을 설명할 수 없고 관계의 일부만을 추출하기 때문이다.
5대 내장 병변의 상호작용
(1) 산모의 질병과 자손: 산모의 내장이 먼저 아프고 그다음에 자손의 내장이 영향을 받습니다.
(2) 아이의 질병은 엄마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의 장기가 먼저 아프고 그 다음 엄마의 장기가 영향을 받습니다. 이 경우 상태는 일반적으로 더 심각합니다.
(3) 곱셈: 즉, 상호 구속이 너무 과합니다. 극복한 사람이 너무 부유해서일 수도 있고, 극복한 사람이 너무 약해서일 수도 있다. 이 경우 상태가 심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상호 모욕: 즉 자제가 부족하지만 이에 압도당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긴 사람이 너무 강해서일 수도 있고, 당한 사람이 너무 약해서일 수도 있습니다.
오장(五臟)과 계절의 관계
목은 봄, 불은 여름, 땅은 긴 여름, 금속은 가을, 물은 겨울을 대신한다 . 각 계절마다 해당 장 기관의 부담이 더 커지고 해당 장 기관이 보충됩니다. 예를 들어, 봄에는 장작이 불을 일으키고 간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간 질환이 유행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동시에 나무는 불(심장)을 일으키기 때문에 마음이 편해진다.
오장(五臟)의 강약과 성격의 관계
성격적으로 보면 오행이 불균형하면 화(熱)가 지나치고, 통제가 안 되고, 조바심이 나고, 자기 재배 부족. 물이 많은 사람은 다루기 힘들고 똑똑하지만 의지가 약하고 불안하기도 하다. 나무는 풍부하고 다루기 힘들며 다정하고 친절합니다. 금은 많지만 통제력이 없고 유능하고 날카롭습니다. 토양은 풍부하고 다루기 힘들며 친절하고 조용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릭터 밸런스는 획득된 자제력을 통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