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를 많이 얻으면 도를 잃고 도움을 받지 못하는 뜻의 해석:
어진 정치를 하는 사람은 그를 지지하는 사람이 많고, 어진 정치를 행하지 않는 사람은 많으며, 그를 지지하는 사람은 적다.
"도를 많이 얻고 도를 잃고 도움을 받지 못한다" 는 것은 "맹자 공손추하" 에서 나온 것으로, 정의, 인의의 방면에 서 있으면 다수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도의와 인의를 거스르면 반드시 고립에 빠질 것이다. 문장 들은' 천시',' 지리',' 사람과' 를 비교해서 층층이 전달된다.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지만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않다" 는 이치를 논증했다.
확장 데이터:
이 문장은' 맹자 공손추하' 에서 뽑혔고, 맹자는 노국귀족 출신으로, 그의 조상은 노국 말기 유혁의 일시적인 맹손이었다. 그러나 맹자가 태어났을 때 그의 가문은 이미 몰락했다. 춘추 말기의 대혼란으로 그들의 가문은 점차 문정미해지며, 어쩔 수 없이 루에서 추로 이사를 하게 되었다. 그 후, 달력 어려운 유지, 맹자 의 어린 시절 에 "집 임대 및 거주" 했다.
맹자 부모의 상황은 이제 시험할 수 없다. 전해 내려오는 것은 맹자가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함께 산다는 것만 알고 있다. 맹자의 독서를 위해, 맹모는 세 번이나 이웃을 택하여 살았고, 화가 나서 기계를 끊었다. 맹자는 40 세부터 견습생 강의를 받는 것 외에 각국 정치인과 접촉하기 시작했고,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니며 자신의 사상학설과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응?
맹자는 공자의' 인학' 사상을 계승하여' 민 위주',' 민 위귀, 사직 2 위, 군이 가볍다' 고 제창했다. 맹자는 합병 전쟁에 반대하여 전쟁이 너무 잔인하다고 생각하여' 인정' 으로 천하를 통일한다고 주장했다. 맹자의' 인정' 학설의 이론적 근거는' 성선론' 이다. 맹자는 "측은심의 마음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선성이 인간에게만 있는 본성이자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근본적인 상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