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안개가 들어와 아무것도 보지 않는다'의 앞 문장은 '흰 구름이 뒤를 돌아보며 합쳐진다'이다.
중난산
저자 왕웨이? 당나라
태이는 산과 바다가 있는 천도와 가깝습니다.
뒤를 돌아보면 흰구름이 합쳐지고, 푸른 안개가 들어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들판의 봉우리도 바뀌고, 계곡과 구름도 많다.
어딘가에 머물고 싶다면 물 건너편의 나무꾼에게 물어보세요.
번역:
장엄한 태의산은 장안시와 가까우며, 산들이 구불구불하게 바다까지 뻗어 있습니다. 뒤를 돌아보면 흰구름이 하나로 합쳐지고, 초록빛 안개도 산속으로 사라져 버린다. 주요 중앙 봉우리는 중난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분리하며 산 사이의 계곡은 매우 다르고 변화가 많습니다. 산 속에 머물 집을 찾고 싶어서 물 건너편의 나무꾼에게 혹시 편한지 물었습니다.
감상:
예술 창작의 가치는 일반을 개별적으로 표현하고 불완전함에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소위 Liu Xie의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과 고대 회화 이론가들의 말입니다. -'아이디어는 이미지 이상'이라는 뜻이다. . 인간이자 화가인 왕웨이는 그 신비로움을 아주 잘 이해했기 때문에 고작 40자로 된 5자 시를 사용하여 거대한 중남산을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대련 "태의는 천도에 가깝고 산은 바다에 연결되어 있다"는 말은 먼저 과장을 사용해 중난산의 전체적인 윤곽을 설명한다. 이 일반적인 개요는 가까이서 볼 때보다는 멀리서 볼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커플은 분명히 장기적인 비전에 관한 것입니다.
'태이'는 중난산의 별명이다. 중난은 높지만 하늘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도성 근처"라고 말하는 것은 물론 예술적인 과장이다. 그러나 이는 먼 곳의 풍경으로, 평지에서 중난을 바라보면 봉우리가 하늘과 이어져 있기 때문에 '천도에 가깝다'고 표현하는 것은 현실을 과장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