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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타오——장지에 외

Zhang Jie 저자: Jin Tao

대부분의 작가는 타인에 대해 글을 쓰지만 작가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사실 작가 자신도 글을 잘 쓸 뿐만 아니라 글을 쓸 가치도 있는 사람 중 하나다.

제가 함께 지내는 중국 작가들 중 장걸은 인품이 뛰어나고 태도가 뚜렷하며 인품이 좋은 몇 안 되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어떤 변장이나 가감 없이 칭찬하고 칭찬할 것이며, 결코 자신의 의견을 숨기지 않을 것이며, 절대적인 입장이 되기 쉬우며, 반대로 자신이 참을 수 없고 상식에 어긋난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비난받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부터 저는 항상 그녀의 성격을 존경했습니다. 그녀는 처음부터 나에게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습니다.

해외 방문 작가단 선정, 해외 작가 방문 접수 및 주선, 접수 계획 수립 및 전 과정 동행 등 세심한 행정 업무 외에도 우리 작가협회 대외협력부에서는 풀타임 번역 작업을 완료합니다. 서독의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의 여성 기자 Xia Mingna는 Zhang Jie를 인터뷰하고 싶어서 언어에 대한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인터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일부러 30분 전에 그녀의 집에 도착했습니다. 나는 장지에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지만 그녀의 소설 '사랑은 잊을 수 없다'를 읽고 감동을 받고 작가를 존경했습니다. 그녀의 성격과 행동에 대해 사람들은 그녀가 터프하고 매우 강력한 여성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호기심 가득한 마음으로 장걸의 집 문을 두드렸다. 응답하신 분은 70세에 가까운 노부인이셨습니다. 그녀는 탕산 사투리로 친절하고 열정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장지에의 어머니이다. 내가 말을 하기도 전에 뒷방에서 분명한 목소리가 들려왔다. “들어오세요!” 그 목소리는 마치 청년 같았습니다. 복도는 어두웠고 뒷방 문 앞에 키가 큰 남자가 서 있는 것이 어렴풋이 보였다. Zhang Jie가 그녀의 방 문에서 나를 맞이했습니다. 원룸 겸 거실 겸 침실이기도 한 이 집을 둘러보니 공간이 협소하고 붐비고 손님이 3명 이상이면 도저히 움직일 공간이 없었다. 이때 Zhang Jie는 오렌지 주스가 가득한 유리 잔을 가지고 나에게 왔습니다. 나는 갑자기 독일인들이 술을 마실 때 사용하는 맥주 잔을 생각했습니다. 나는 "당신의 소설 '사랑의 비극'을 읽었습니다."라고 말했는데, 순간 불안한 마음에 그녀의 소설 '사랑은 잊힐 수 없다'를 제가 막 완성한 소설 번역인 '사랑의 비극'으로 잘못 번역했습니다. 장걸은 깜짝 놀라 뒤를 돌아보며 "나는 '사랑의 비극'을 쓴 적이 없다"고 퉁명스럽게 말했다. 장걸은 "샤오진 씨도 번역가이고, 나도 외국 소설을 너무 좋아한다"며 못마땅한 미소를 지었다. 그의 미소는 먼저 눈이 밝아지고, 눈꺼풀이 살짝 당겨지며, 볼과 입가가 위로 올라와 친절하고 다정한 얼굴을 형성했다. "이 사람은 상큼하고 여유로운 사람이에요." 장지에에 대한 첫인상은 이러했다.

예정대로 도착한 통통한 중년 여성인 장걸은 질문을 하나하나 듣고 나서 매우 차분한 표정으로 소파에 몸을 기댔다. 그녀는 처음에는 조금 내성적이었지만, 일단 말을 시작하면 더 이상 그 말을 버릴 수가 없었습니다.

장걸은 밤낮으로 글을 쓰는 것 외에도 조부모님의 3대 집안일을 모두 떠안아야 했고, 그 모든 노동을 도와줄 사람도 없었다고 한다. 엄마가 너무 늙었거든요. , 딸이 너무 어려서 거대한 가스통을 한걸음씩 들어 올립니다. 인터뷰는 Xia가 Zhang Jie에게 이혼 후의 삶에 대해 물었을 때 절정에 달했습니다. 장걸은 이혼 후 육체적, 정신적으로 겪은 이중 타격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는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종종 먹을 것이 없어 어린 딸을 키우며 노모를 돌봤다. 그 자신도 여러 차례 영양실조에 시달렸고 작업장에서 기절했지만... 하지만 장걸은 자신을 강한 여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무자비한 삶은 채찍과도 같다.” 그것은 나를 깨우기도 했다.

그것은 내 삶의 행복을 조금 앗아갔지만, 나에게 살아갈 수 있는 많은 능력을 주었습니다! "? 샤밍나는 인터뷰한 사람에게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유창한 독일어는 굳어지고, 목이 막혀 마침내 눈물을 흘렸습니다. 반대로 장걸은 인터뷰어에게 감염되었습니다. 그녀의 쓴 표정은 마치 행복한 얼굴 같았고, 같은 눈빛부터 점차 흐려지고, 눈알이 붉어지며, 마침내 눈물이 줄줄 흘러내렸다. 나는 갑자기 내 존재가 불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샤밍나는 20년 기자 생활 중 이렇게 감동받은 적은 처음이라고 인정했다.

화제가 미래로 바뀌자 장지에(Zhang Jie)는 슬픔에서 기쁨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자가 그녀에게 여전히 행복한 가정을 갖고 싶은지 묻자 그녀는 주저하지 않고 고대 성경의 전설을 인용했습니다. 여자로서, 내 갈비뼈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남자를 찾고 있었습니다. 여자로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인터뷰 이후로는 장 씨와 아무런 연락도 하지 않았습니다. 간헐적으로, 첫 번째는 중국 작가 대표단의 서베를린과 독일 연방 공화국 여행입니다. 우리가 서베를린에 도착했을 때는 아직 밤 11시가 넘었습니다. 거기에는 이미 10인치가 넘는 사진을 들고 있는 기자 떼가 있었고, 그들이 우리가 오는 것을 보자마자 아직 여권 심사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자유 세계'의 언론인들은 주저 없이 세관 억류를 뚫었습니다. , 그리고 형광등이 번쩍였습니다. Zhang Jie는 독일에서 출판되었으며 앞으로 며칠 안에 여러 권의 책이 출시 될 예정이기 때문에 모두가 사진을 찍는 주요 대상이었습니다.

『무거운 날개』는 서독에서 번역 출간되어 하루아침에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고 장걸의 소설 <중국>이 문화대혁명을 끝내고 나라를 개방했다. 서베를린에서 열흘 동안 취재하러 온 기자들이 연달아 찾아와 머리가 어지러울 지경이었다. 나는 더 이상 내 뇌의 통제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나는 번역할 때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조차 몰랐고, 내 뇌는 더 이상 내 말을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Zhang Jie는 유머러스하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혀가 너무 능숙해요.” 며칠 동안 서베를린과 서독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에서는 신문, 각종 문학 간행물, 심지어는 아무 관련도 없는 일부 생명 및 기술 잡지에서 "무거운 날개"를 소개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방송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장걸의 소설을 검토했다. 그 후 통계에 따르면 앞으로 2~3개월 동안 수백 건의 보도, 문학 평론,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한 언론은 다음과 같은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국가는 괴테와 토마스 만을 포함하여 짧은 기간 동안 수많은 비평 기사를 획득했습니다. " 그 이후로 장걸은 여러 차례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작가들이 계약서에 서명하고 로열티를 지불한 시간은 자정이 넘었고 벌써 새벽 3시가 되었습니다. 그날 오전 8시 서베를린 문화 예술 센터에서는 소설 '무거운 날개'의 시상식이 시상대에 앉았습니다. , 자유롭고 우아한 연기로 홀 전체가 참석자들로 가득 찼으며, 특히 중국 작가의 연설을 처음 들은 독일 관객들은 모두 장지에의 시크한 태도와 탁월한 웅변, 유머러스한 답변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

내년 봄, 장지에의 재혼 소식을 듣고 꼭 다시 만나서 안부를 전해드리고 싶었는데, 이렇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내가 그녀의 실제 집에 갔을 때 그녀는 미리 전화로 "내 어머니의 가족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인터뷰에 온 사람은 Schlaucher였습니다. , 서독의 작가, 출판사, Der Spiegel의 특별 작가. 장지에가 살았던 숙소는 복도가 어두웠고 복도 조명도 없었습니다. 문을 연 사람은 장걸의 연인인 전 기계부 부국장 라오순이었다. 장걸의 신혼집은 내가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두 방을 합치면 면적이 14~5제곱미터에 불과합니다.

작은 방은 고용된 이모가 차지했고, 큰 방은 신부의 방이었습니다. 오래된 철제 침대가 방 길이의 2/5를 차지하고, 몇 개의 간단한 쿠션 의자가 중립을 채웠습니다. 여기에는 책상을 놓을 곳이 없고, 창작 작업을 하려면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인터뷰는 침실에서 진행됐다. 서독 문학계 전체를 충격에 빠트린 이 위대한 작가는 여러 차례 만두를 만들러 간 구빈과 나를 비롯해 서독과 여러 나라에서 온 많은 기자, 작가, 중국인, 외국인 친구들을 이렇게 소박하고 좁은 방에 맞이했다.

안주인의 평판이 그녀의 상황과 너무 일치하지 않는 것에 손님들은 놀라지 않았습니다. 그는 꾸준히 앉아서 Zhang Jie의 말을주의 깊게 듣고 Zhang Jie와 그녀의 모든 움직임과 표정에 모든 관심과 관심을 집중했습니다.

장걸은 혼잡한 환경과 열악한 환대에 대해 거듭 사과했다. 그러나 외국인 손님은 “호화로운 궁궐을 보러 온 것이 아니라 유명 작가를 만나러 왔다”고 말했다. 앞으로 나는 Zhang Jie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Lao Sun과의 작은 생활은 어땠나요? 풀다? Zhang Jie는 웃지 않을 수 없었고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만족합니다.

장걸의 결혼식은 '사랑 때문에 여자는 기꺼이 바닥에서 자고 겨울에도 따뜻할 것'이라는 말을 확인했다. 두 사람은 중간에 결혼했고, 장걸은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냈고, 불행하게도 라오옌은 결국 헤어졌다.

손님이 작별 인사를 하기 전, 장걸은 손님에게 자신의 소설 '방주'를 선물하며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인생의 의미는 무엇을 얻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주느냐에 있다. 이것이 바로 장지에의 인생관이다.

장걸은 사실 까칠한 성격을 갖고 있는데, 사실 그녀를 깊이 알아가면 진짜 그녀를 발견할 수 있다. 나는 아직도 서베를린의 거리에서 그녀를 만났던 장면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공후 거리 삼거리에서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는 마치 세상 경험이 없는 소녀처럼 보였다. , 땅의 갈라진 틈 속에서 내가 사라질까 두려운 듯 나를 꼭 붙잡고 놓지 않았다. 그녀는 “차는 너무 빨라서 내가 죽더라도 그 차 값을 지불할 여유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내 손을 꼭 잡고 길을 건너세요. 어디 갔었냐고 묻자 “? 가게에 갔어요!” 네, 어린아이 같으면서도 주부 같은 모습이에요. 이것이 그녀의 완성입니다.

2019년 2월 13일, 독일 뮌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