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미아오 의상이 점차 달라졌다. 현재 길위, 부행, 아시, 배비, 배방, 동마쿠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묘족 의상을 입고 있으며, 다른 도시 청년 남녀의 옷은 한족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해방 전에 화원묘족은 쌀과 옥수수를 주식으로 고구마 보리 밀 기장 콩 등 잡곡을 보충했다. 보통 일식할 때 두 끼를 먹고, 가난한 사람은 늘 겨채소로 허기를 채운다. 해방 후 인민 생활이 개선되었다. 71 년대 말에는 쌀을 위주로 다른 잡곡이 점차 식품 공업 원료나 가축 사료로 전환되었다. < P > 묘족이 생산한 신선한 채소 외에 라채는 백김치, 신탕, 라씨, 고추장 등 절인 라채가 가장 특색이 있다. , 미아오 가정 요리 입니다. 미아오 가족은 항상 후대를 잘한다. 손님들 사이에는 찹쌀막걸리, 옥수수주, 돼지, 소, 양, 생선, 닭오리가 항상 술고기로 대접한다. 평소에 미아오 향에서 생선을 사는 것은 그다지 편리하지 않다. 손님이 도착했을 때 준비가 소홀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신어, 신고기, 소금에 절인 고기를 절인다. 11 회 삼중 전회 이후 상품경제가 발전하면서 육류가 풍부해 언제든지 살 수 있다. 절인 생선도 적고 백김치고기도 아무도 먹지 않는다. 손님을 접대하는 식탁은 한족과 별반 다르지 않다. 화원묘족 민간문학은 역사가 유구하고, 형태가 활발하고 다양하며, 지방 특색이 뚜렷하고, 내용이 광범위하며, 형식이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신화, 전설, 이야기, 동화, 우화, 수수께끼가 있고, 묘족 사람들은 기뻐한다.
(1) 신화, 전설, 이야기
신화 신화 신선이나 신화된 고대 영웅에 대한 이야기이다. 화원묘족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신화 () 는 인류의 원시 사고의 특징을 반영한다. 내용은 주로 홍수, 세계의 창조, 민족의 기원, 인간과 괴물, 독사 맹수의 투쟁을 반영한다. 그의 주요 작품은' 인물 소개',' 옛 단어',' 젖용',' 사격일과 사월' 등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고대 이야기와 아편본이다. 오래된 이야기는 묘족 사람들이 천지를 개척하고, 해를 쏘고, 달을 쏘고, 장거리 이주하고, 조상을 세우는 이야기를 다룬 묘족 신화 같은 역사적 이야기이다. 이 책은 지구상의 사람들이 하늘의 뇌신과 용감하게 싸우고 결국 그를 이긴 신화, 자연신에 대한 인류의 반항의 정신을 담은 단락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전설과 이야기 화원현 묘족의 전설과 이야기가 다채로워 수량을 집계할 수 없다. 수백 개가 수집되었습니다. 인물전설 이야기는' 강산',' 돌의 이야기',' 항세 이야기' 등이다. 풍경 이야기는 연화산 전설, 선인교 전설, 첨암 전설, 대룡동 소룡동 전설, 뇌공산 전설, 석베란다 전설 등이다. 동물 이야기는 호랑이 대 물소, 호녀, 검은 양머리의 이야기, 개구리의 이야기 등이다. 이 전설들은 대부분 아름답고 아름답다.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는' 강산' 이다. 이것은 수십 개의 이야기가 있는 거대한 이야기군이다. 이야기 속의 열강산은 지혜와 용기가 있는 가난한 사람이다. 그는 부자, 사기꾼, 범인, 악당에 대한 거짓말, 익살스러운 유머, 반항심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묘족 인민의 지혜와 희망의 이상인물로 널리 퍼졌다.
(2) 묘족 가무는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는 민족이다. 예를 들면 화원의 묘족이다. 그들은 종종 노래로 역사를 기록하고, 시사를 발표하고, 사랑을 표현하며, 남녀노소 모두 거의 노래를 부른다. 화원묘족은 묘가를' 사웅' 이라고 부른다. 그것의 음조에 따라' sead' 와' WEX' 로 나눌 수 있다. Sead 는 반음으로 부르고, WEX 는 고음조로 부르고, sead 는 가장 흔하다. 묘가는 엄격한 압운과 창법이 있고, 각 노래에는' 쌍운' 과' 양면' 이 있다. 이중 운은 가사의 짝수와 홀수구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운으로 일컫는 말이다. 양면' 은 노래마다 반복해야 하고, 반복될 때는 운율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묘족 가사는 길고 짧으며, 형식은 주로 네 문장으로 나뉘며, 매 문장마다 대여섯 글자로 나뉜다. 세 문장 그룹, 그룹당 일곱 단어; 두 가지. (1) 시, 산문, 소설은 청대에 있으며, 소수의 묘족 문인들이 시와 산문 창작에 치중하고 있다. 장 shixiong, Daoguang 병오 지점 모종 리프트, 시, 관정 학자, 형부 상서 에 좋다. 현존하는 시 세 곡은 각각' 수산가와 서수',' 수성가와 서수',' 양잠산가' 이다. 광서년 동안 용의 시' 감회친구' 와 정론 문장' 통계' 가 한때 유명해졌다. 게다가 묘족 사람들은 스팅휘 시 학자 시반당 등 모두 비교적 영향력 있는 시를 썼다. 해방 후 시와 산문 창작이 발전하자 소설 창작에서 아마추어 작가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용병문, 오무생, 오건량, 오, 석방웅, 마계용 등. 지방 정부 작가 협회 회원으로 흡수되었습니다. 1951-61 년대 오무후의 서사시' 형제강' 이' 장강문예' 에 발표됐고, 오은주의 시' 불목엽' 이' 시간' 에 게재돼 인민문학출판사가 출판한' 민족시사선' 에 부쳤다. 용병문의 장편소설' 집사' 와' 용문재' 가 이미' 호남문학' 에 발표되었다. 1971 년대와 1981 년대에 오무생의 산문과 소설' 변성서품', 용병문의 장편 역사 이야기 시' 대지의 창조',' 너의 평온을 누리라',' 석천원의' 고추레드' 등이 전국과 성급 신문에 발표됐다. 1991 년대 이후 용의 장편 소설' 딸교' 가' 호남문학' 에 발표되었다. "회색인 선발" 은 "국가문학" 에 발표되었다. 석방웅의 소설' 만재',' 유키 ~ 눈' 이' 청년문예' 에 발표됐다.
(2) 대본 해방 이후 화원현 묘족 아마추어 연극작가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중 돌, 나원명, 장 등이 성연극가 협회 회원으로 흡수됐다. 역사의' 연합멸악마' 는 성 안팎의 연극가들로부터 칭찬을 받았다. 또' 흐르는 강산',' 용관산 언니',' 쓴맛이 왔다' 를 리허설해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장대형 역사 묘극' 백새띠피' 는 현극단이 리허설하고, 쇼극과 전국 소수민족 연극 공연에 참가하여 각각 우수연기상과 전국 소수민족 극본 창작' 은상' 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