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르누보의 대가인 기마르도 연인, 아내, 여주인을 위해 성을 디자인한 사람은 라이트와 리트벨트만이 아니었습니다. 아마도 건축가에게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도시를 선물하는 것이 가장 전문적인 표현일 것입니다!
기마르가 이렇게 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프랑스인들이 매우 낭만적이라는 뜻이 아닐까? Guimard는 매우 전형적인 낭만적인 프랑스 남자입니다. 1909년에서 1912년 사이에 그의 부유한 미국인 아내를 놀라게 하기 위해 그는 모든 가구, 모든 실내 장식 및 가정용품과 함께 그녀에게 결혼 선물로 자신의 가족 호텔인 Guimard를 설계했습니다.
프랑스 아르누보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가 헥토르 기마르(Hector Guimard, 1867년 3월 10일 ~ 1942년 5월 20일)는 파리 지하철 역 입구 디자인을 담당해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보여줬다. 서브웨이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기마르는 리옹에서 태어났다. 파리 국립미술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파리 미술 교육 학교에서 가르쳤습니다. 1895년 29세의 기마르는 벨기에로 여행을 떠나 벨기에 아르누보의 대표자인 빅토르 오르타(Victor Horta)를 만나 아르누보 양식의 창작을 시작하게 된다. 1896년, 30세의 기마르는 파리의 일련의 지하철 입구를 디자인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지하철 역 디자인은 기마르의 걸작이 되었습니다.
아르누보 운동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연주의 스타일을 표방하고 식물에 내재된 생명력을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기마르의 디자인은 이를 완벽하게 설명한다.
장식은 기마르의 작품에서 중요한 존재가 된다. 비대칭적인 건축 형태는 당시 유행했던 절충주의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장식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Guimard가 디자인한 건물의 일부는 뿌리줄기에서 자라는 식물 덩굴과 같으며 건물 본체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며 움직임과 활력이 넘칩니다.
23세 기마르의 작품. 1898년에 아파트의 외관은 "파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외관 상"을 수상했습니다.
파리 지하철 입구 디자인에는 세 가지 기본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난간만 있고, 주철 난간 본체는 달팽이 문양으로 되어 있으며, 좌우 난간 하단에 달팽이 모양의 글자 M이 새겨져 있고, 지하철 표지판은 나뭇가지 같은 철제 아치형이다. 에나멜로 된 "METROPOLITAIN" 지하철 표지판이 걸려 있습니다. 또 다른 세트에는 호박색 유리 커버가 달린 조명이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1898년 기마르(Guimard)가 주최한 지하철 입구 디자인 공모전에서 당선된 도핀(Dauphine) 지하철역 스타일입니다. 삼면 울타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물의 기본 형태는 쉘입니다. 청동과 다른 금속의 주물을 사용한 천장은 로코코 요소를 채택하고 큰 유리 조각으로 조립되어 있으며, 파도와 조개 패턴을 사용하여 자연의 삶을 상징하고 은유하는 우아하고 자연스러운 건축물입니다. 강한 장식적 의미와 부드럽고 아름다운 선으로 인해 프랑스 아르누보 운동의 정점으로 평가됩니다.
지하철 입구 디자인의 세 번째 유형
파리 지하철 입구 디자인은 가볍고 자연스러우며, 이는 기마르가 추구하는 자연과 감성을 디자인에 가장 잘 표현한 것입니다. Dali는 한때 파리 지하철 입구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저 마법 같은 파리 지하철 입구는 사람들이 자신의 우아함을 따라 잠재의식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이곳은 내일을 기대하는 실물과 같은 미학의 왕국입니다."
2000년 프랑스가 발행한 기념품 우표 '세기의 리뷰' 시리즈에는 기마르가 디자인한 다양한 파리 지하철 출입구가 중요한 건축 예술 작품으로 포함됐다.
20세기 초부터 1913년까지 Guimard ***는 140개 이상의 파리 지하철 입구를 디자인했습니다. 동물과 식물 패턴, 덩굴 패턴과 리드미컬하고 얽힌 장식 곡선이 자연스럽고 로맨틱하며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아하고, 프랑스 지하철 입구는 통일되고 고전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Guimard는 또한 다른 많은 건물과 가구를 디자인했으며 현존하는 그림이 2,000점이 넘는 다작의 화가이기도 했습니다.
기마르는 많은 건물을 디자인했지만 사실은 정말 형편없는 디자이너였습니다. 그는 자신만의 박물관을 갖고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설계한 웅장한 콘서트 건물, 파리 지하철역 입구 대부분, 대형 전시장을 모두 철거했습니다. 온전한 유일한 것은 왕세자비 지하철 입구뿐이고, 지금 볼 수 있는 나머지 부분은 재건축됐다.
기마르의 아르누보 스타일이 보여주는 자연스럽고 곡선적인 스타일은 모더니즘의 정형화된 순수한 미니멀리스트 스타일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Guimard는 실제로 조립식 구성 요소를 만드는 데 어느 정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조립식 세라믹 베니어 패널, 지붕 타일 건물 구성 요소 및 지하철 입구용 주철 표준 구성 요소를 실험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는 나중에 다양한 제조업체의 제품 카탈로그에 표준 부품으로 포함되었습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기마르의 디자인 경력은 정점에 이르렀다. 제2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기마르는 1939년 유대인 아내와 함께 미국에 정착했습니다. 그는 4년 후 75세의 나이로 뉴욕에서 사망했습니다.
역사는 오늘날까지 발전해 왔으며, 세상은 모더니스트 미니멀리스트 고층빌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기마르의 디자인을 되돌아보면 우리 마음은 참으로 행복하고 따뜻할 것입니다. 우리 마음 속의 성공. 전형적인 프랑스 로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