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뉴스 기자 허시위
봉황협회가 열반에 도달한 지 거의 100년이 지났습니다.
봉황은 실제로 늙은 새이다. 『산해경』이 쓰여진 시기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최소 2,400년은 된다. 『산해경』에는 봉황새가 12번 등장하는데 그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새의 왕이자 춤과 상서로움의 신이며, 유교의 미덕, 의로움, 예절, 인애, 신뢰를 구현한 신이다. 나중에 봉황새의 능력은 '만물을 연구하고 천하를 연결하는 능력'으로 확장되었다. 땅에 있고 만물과 닮아 있으며 그 덕이 완전하여 "문군을 다하여 나라의 왕이 되느니라" 마침내 고대 신화의 짐승 계열 중 유일한 상서로운 짐승이 되었다. 중국은 용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신적인 힘의 정점에 서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닉스는 1920년 이전에 "불 속에 목욕"하거나 "다시 태어날" 수 없었습니다. 이 두 가지 기술을 가르친 사람은 28세의 중국 학생이었습니다. 이 극도로 낭만적인 청년은 일본 유학 중에 고대 중국 최고의 신조인 봉황과 서양 신화의 봉황을 기발하게 연결하여 “봉황열반” 이야기를 지어내고, 그 내용으로 장문의 시를 썼습니다. 제목. 두 이미지가 너무나 잘 결합되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기 때문에 이 '새로운 밈'은 '인유'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우연이 아니라 이 청년의 시대적 감수성에서 비롯된다. 1920년 중국은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수천년의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왕권이 전복되고, 진정한 용의 신화가 산산이 조각나고, 그에 따른 불사조 문화가 권력의 정점에서 추락했습니다. 더 이상 왕족은 없습니다. 모두가 용이나 불사조가 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유학하는 젊은이들은 시대의 거대한 변화를 예리하게 포착하고, 서양 문화를 배로 삼아 고대 중국의 봉황혼이 새로운 시대에 다시 태어납니다.
이 청년의 이름은 궈카이진(郭切珠)이고, 필명은 모루오(母目)이다. 그리고 그 놀라운 장시는 <여신> 시집과 함께 새로운 중국 시의 선구자가 되었다.
바람에 변신한 신조
원래 초기에 '봉황황제'라고 쓰여진 봉황은 이 신조의 두 성별이 합쳐져 탄생한 것입니다. 봉황새는 수컷이고 황실새는 암컷입니다. 피닉스는 "산과 바다의 고전"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Nanshan Jing"은 봉황이 Danxue Mountain에서 왔다고 말하므로 "Danfeng"이라고도 불립니다. 글자를 닮은 오색 문양으로 덮여 있으며, 그 모습을 보면 세상에 평화가 찾아오는 상서로운 새이다. 전 청두대학교 중국학과장이자 중국어학자인 주잉귀(Zhu Yinggui)의 연구에 따르면, 봉황의 이미지는 고대 신화 속의 신조에서 풍부한 의미를 지닌 '이상'의 화신으로 점차 진화해 왔으며, 복잡한 역사적 변화를 겪었습니다.
학계에서는 봉황의 원래 신체가 바람의 신이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은 유적의 갑골 비문에 나오는 "바람"과 "봉황"이라는 단어는 동일합니다. 조상들은 자연의 힘을 숭배하고 신화적으로 바람을 봉황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주영귀는 한자가 창제된 시대에는 봉황과 같은 새가 없었다고 말했다. 둘 다 바람의 신 '봉황'을 뜻하는 이름이기도 하다."
산시사범대학교 역사학과 왕휘 교수 또한 "바람"과 "피닉스"라는 단어의 어원이 동일하며, 피닉스는 철새의 고대 이름이라고 믿습니다. 갑골문에는 남동쪽, 북서쪽, 북서쪽으로 네 방향의 풍신(사계풍)이 등장한다. 봉황새는 바람신의 화신으로 천황의 사자로 계절의 변화와 함께 나타나 계절을 점친다. 왕휘의 연구에서는 봉황의 원형은 새가 아니라 “시간을 아는 능력을 지닌 철새이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시대, 왕조, 부족과 국가. 예를 들어, 주(周)나라 때 숭배되었던 봉황(紅鳳)은 불처럼 붉은 색을 띠고 있어 '불의 정수'라고도 불렸습니다. 은상왕조 시대에 양쯔강 중하류의 부족들도 봉황새를 숭배했습니다. 이 봉황새는 실제로 "검은 새"(큰 검은 새)였으며 "초자"에 자주 기록되었습니다.
진나라가 만국을 통일한 후 각지의 군사, 경제, 문화가 하나로 합쳐지기 시작하면서 봉황의 이미지는 점차 다른 새들의 잡종, 즉 권세를 지닌 신조가 되었다. 다섯 가지 미덕. 이것이 봉황 이미지의 첫 번째 큰 변화입니다. 시간을 알려주는 철새에서 전능하고 성스러운 새로 진화한 것입니다. 이는 부족 왕자 시대의 종말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통일된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상황이다.” 이때 봉황은 신을 숭배하는 원시적 자연에서 완전히 왕덕의 상징이 되었다.
왕권과 여성성
선진시대에는 좋은 날씨와 좋은 날씨를 상징하는 봉황새에게 최고의 아름다움의 이미지와 함께하는 정체성을 부여받았다. 나중에는 덕과 구원의 희망의 화신으로 진화했다. 『여춘추』에는 권세가 덕을 행하면 봉황이 세상에 온다는 기록이 두 개 있는데, 성자가 봉황에게 와서 제사를 지내게 하고 세상을 평안하게 해준다고도 한다. 세계.
한나라 때부터 황제와 관련된 물건을 '풍'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황제가 즉위하기 전의 관저를 '풍제'라 불렀고, 황제의 호위병을 '풍제'라 불렀다. Feng Gai" 및 왕실 정원 "Phoenix Garden"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봉황은 황권에 의해 완전히 독점되지 않았고, 재능 있는 사람들도 '봉황'에 비유될 수 있었다. 왜냐하면 "봉황새의 덕과 군자의 덕은 심리적으로 잠재적인 일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공자(孔子)의 논어에는 성덕(聖德)이 있는 사람을 봉황(鳳鳳)이라 부르는데, “봉황이 봉황과 같으면 어찌 덕이 쇠퇴하리요?”라는 말이 있다. 삼국시대 군사고문인 방통(桃丹)은 덕성과 전략으로 인해 '풍초씨'로 불렸다. 당나라 말기의 시인 이상인은 “어린 봉황의 소리가 늙은 봉황의 소리와 같다”고 말했는데, 이는 아들이 아버지보다 낫다는 비유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용과 봉황에 대한 황권의 독점으로 인해 봉황의 지향이 점차 여성을 선호하게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당나라 이전에는 왕실에서 용과 봉황을 사용하는 데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 세대의 무측천(吳澤密) 황후는 봉황을 특히 좋아했으며 종종 자신을 봉황(鳳鳳)으로 비유했습니다. Menxia Province에서 Luantai까지, Phoenix Bird의 여성화 응용을 촉진합니다. 송나라 이후 용은 황제의 상징이 되었고, 봉황은 점차 황후의 장식품이 되었습니다. 원대 이후에는 황제와 황후의 예복에 용과 봉황의 제도가 정착되어 용문의 위상이 봉황을 완전히 능가하게 되었고 봉황은 황제(남성 권위)의 부속이 되었다. 명나라 이후 9급 이상의 여성은 '풍관'을 입을 수 있었고, 이후 민간 여성도 결혼할 때 '풍관하비'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봉황은 사람들에게 가장 가까운 신성한 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명나라 만리 시대에는 진주와 돌을 박은 옥과 금용, 봉황관으로 장식했습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청나라, 에메랄드빛 봉황무늬 머리꽃이 점재하고 있다.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봉황은 고대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신구 문양 중 하나로 행운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음양의 조화, 사랑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남편과 아내. 시에서 Fengchai는 종종 여성을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 "피닉스"라는 문자는 여성의 이름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가장 유명한 예 중 하나는 "붉은 저택의 꿈"에 등장하는 유일한 봉황새인 왕희봉(Wang Xifeng)입니다. 이 복잡하고 유능하며 지위가 높은 여성은 롱닝 제2가의 영광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그 쇠퇴의 선구자이기도 합니다. 그녀의 판단은 "모든 새("鳳"의 중국어 번체는 깨짐)가 이 재능에 감탄하기 위해 세상 끝에서 왔다는 것입니다. 이는 그녀의 지위가 아무리 높거나 아무리 높더라도 일반적인 추세를 보여줍니다. 그녀는 강력하지만 시대의 먼지일 뿐입니다.
그 결과, 그야말로 필멸의 새들의 종말이 다가왔습니다. 1912년 2월 12일, 마지막 황제 현통이 퇴위하면서 5,000년이 넘는 중국의 군주제가 끝났습니다. 왕실 예절은 역사적 현장에서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올해 2월 17일은 설날이었습니다. Guo Moruo가 그의 시에서 묘사한 바와 같습니다: 설날이 다가오는 하늘에/한 쌍의 봉황이 날아다니고/슬픈 노래를 부르며 날아갔습니다...봉황들은 피곤했습니다 비행에 지쳤습니다/ 불사조는 비행에 지쳤습니다/ 죽음이 가까워졌습니다.
수산석용, 봉황, 상서로운 동물 단추는 '서태후의 보물'이다. 베이징 고궁박물원 소장)
불 속에 들어가 다시 태어난 봉황
봉황은 오랜 역사와 복잡한 문화적 의미를 갖고 있지만 잿더미 속에서 재탄생하는 것은 새로운 기술이다 그것은 현대에 와서야 나타난 것이다. 1986년 화가 황용위(Huang Yongyu)는 일본 히로시마 방문을 위해 중국화 "봉황열반(Phoenix Nirvana)"이라는 국가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관련 정보를 확인한 결과, 모든 참고실을 뒤지고 베이징의 모든 사찰을 방문한 후 "이 네 단어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습니다"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마지 못해 Qian Zhongshu에게 전화를 걸어 상담을 요청했고 Qian Zhongshu가 대답했습니다. "1921년 궈머루오가 직접 편찬한 시의 제목이다."라는 관용구는 근거가 없다.
1986년 황용우는 중국화 '봉황열반'을 일본 히로시마에 발표했다. /p>
불사조(Phoenix)는 서양 신화에 나오는 불사조이다.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신화 속 최고의 짐승이자 볼드모트의 죽음의 저주를 삼킬 수 있기 때문에 덤블도어 교장은 볼드모트에 저항한 조직을 그 이름을 따서 '불사조 기사단'이라고 명명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어 "Phoenix"는 적절한 번역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과 Phoenix는 완전히 다른 두 개의 신성한 새이기 때문입니다.
<해리포터>에 나오는 마법의 생명체 '피닉스'. 그림/짐 키
불사조는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되었으며 수백년 동안 살아남은 후 장작더미 위에서 스스로 불탔다가 재 속에서 다시 태어난다고 합니다. 불사조 또는 불멸의 새라고도 불립니다. 그 이미지는 독수리에 가깝습니다. 서양 종교 문화에서 봉황은 불멸, 부활, 영적 영원을 상징합니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봉황'의 이미지와 전혀 다르며, 불교의 '열반'(해탈, 탄생도 죽음도 없는 상태를 의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집트 콥트 신앙의 불사조 부조. (암스테르담 대학 부설 고고학 박물관 소장)
하지만 해박한 지식과 지식을 갖춘 궈모루오는 불사조와 불사조, 열반을 직관적으로 연결했다. 신종백화신에 간 지 사흘째 되는 날, 그는 과거의 낡은 시에 작별을 고하고, 전통적인 시 작법을 버리고, '시집'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으로 장문의 시를 지었다. 갱생". 장시의 이미지는 재생 능력을 지닌 피닉스를 선택했다. 결국 그는 영문시를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국 이미지 측면에서 Guo Moruo는 "직관적으로" 중국 신화의 새인 Phoenix를 선택했는데, 이는 Phoenix에 해당합니다.
시 제목은 '불사조 열반'이고 부제는 '불사조의 희극'이다. 시 전체는 봉황새와 봉황새가 죽고, 지켜보고, 다시 태어나는 전 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밤은 이미 어두워졌고,
향나무는 타버렸고,
봉황은 쪼는 데 지쳤고,
불사조는 부채질에 지쳤습니다.
죽음이 가까워졌습니다!
불사조는 낮게 춤을 춥니다! 불사조가 노래합니다, 비극적이고 영웅적입니다!
불사조가 다시 춤을 춥니다,
불사조가 다시 노래합니다,
필멸의 새 떼,
장례식을 보기 위해 우주에서 날아왔다."
서문에서 궈모루오는 봉황이 중국의 봉황임을 분명히 했다. 이후 봉황(Phoenix)은 봉황(Phoenix)의 표준 중국어 번역이 되었습니다.
1920년 1월 26일, 『봉황열반』을 쓴 지 여섯째 날, 곽모약은 다시 신종백화에 가서 과거에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나는 천국에서 살 것이다...평생 밝은 세상에서 살 것이다."
궈모루오가 개인적인 생각을 재탄생시키기 위해 쓴 '불사조 열반' Wen Yiduo는 이 작품을 진정한 시대정신의 걸작으로 여겼습니다. 그는 불사조로 대표되는 물질적 소멸과 불멸의 영혼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20세기는 죽음의 세계인데 이 죽음은 환생을 예고하는 죽음이다. 지금은 20세기, 특히 20세기 말 중국은 더욱 그렇다. ."
동시에 문일도 역시 궈준이 너무 유럽적인 것이 문제라고 생각했다. 그는 곽준이 파괴와 저항, 창조를 외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의 시의 근간은 중국적 암시를 사용하더라도 서구화된 중국이었다.” "의 아버지". 그가 쓴 불사조는 서부 불사조이지 "중국 불사조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때 궈준의 봉황은 신문화운동의 불꽃 속에 통합됐다.
일부
참고 자료:
"궈 모뤄의 편지 모음"
"시대 정신", "현지 Color", Wen Yiduo
""한자의 세부 사항" Fenghuang Laiyi - "Feng"(봉황) 해석", Zhu Yinggui
""봉황"의 여러 위치 오류의 배경 열반"", Shu Jianjun
"주 문화에서 붉은 새와 붉은 봉황 숭배의 원형, 의미 및 진화", Wang Hu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