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졌다 \" 에서:
8 월과 가을, 큰 바람이 휙휙 소리를 내며 우리 집의 삼모를 굴렸다. 털이 강을 건너 강 주변에 뿌려졌다. 가장 높은 것은 긴 숲의 끝을 걸고, 낮은 것은 신당으로 날아간다.
남촌의 아이가 나를 괴롭히면 나는 도둑이 되는 것을 참을 수 있다. 나는 당당하게 털을 대나무 숲에 안았고, 입술은 숨이 막힐 정도로 말랐다. 돌아올 때 나는 지팡이를 짚고 한숨을 쉬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바람이 구름과 먹색을 정하고 가을은 쓸쓸하다. 이 천은 이미 철처럼 추운 지 여러 해가 되었는데, 줄은 이미 누워서 갈라졌다. 침대 옆 탁자에 건조한 곳이 없어 빗발이 저리다. 기왕 어지러운데 수면이 부족한데 어찌 하룻밤 사이에 흠뻑 젖을 수 있겠는가!
안드는 천만 채의 저택을 가지고 있어, 천하의 가난한 사람들을 크게 보호하고, 얼굴에 봄바람이 가득하고, 비바람은 산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오!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면 나 혼자 얼어 죽을 거야!
초당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당대의 대시인 두보가 쓰촨 청두 초당에서 고시 한 곡이다. 이 시는 작가의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부서지고 온 가족이 비를 맞은 쓰라린 경험을 서술하며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며, 시인이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숭고한 사상의 경지를 보여준다. 두보 시의 전범작이다. 문장 전체를 네 단락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단락은 강풍 앞의 낡은 집 불안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 단락에서, 나는 이 아이들의 무력함을 썼다. 세 번째 단락은 밤에 비가 오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네 번째 문단은 광샤가 고난을 승화하기를 바란다. 처음 세 단락은 현실 서사로, 자신의 고난에 대해 이야기하고, 감정은 함축적으로 억압한다. 후자의 단락은 이상적인 승화로, 국우민의 정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며, 감정이 격렬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처음 세 단락의 서술은 두 번째 단락의 서정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이렇게 우여곡절한 감정 전환은 두보 시가' 침울한 좌절' 의 스타일을 완벽하게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