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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헤어스타일의 변화를 통해 배후의 정치와 사상 문화를 볼 수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했던 청궁극의 영향으로 옛사람들의 헤어스타일은 모두 이마를 깎고 머리 뒤에 긴 머리채를 남겼다는 인상을 받았다. 사실 이것은 소수민족의 일종의 신체문화로, 한족의 헤어스타일은 그것과 매우 다르다. 사람들의 헤어스타일 뒤에는 심오한 정치와 이데올로기 이유가 있다.

사실 머리카락도 인간의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의 반영이다. 각기 다른 헤어스타일은 종종 한 나라와 사회의 이미지를 대표하며, 우리가 한 나라의 정치, 경제, 사상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중국인의 이미지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그것의 가장 원시적인 상태는 무엇입니까? 왜 봉건 왕조 후기에 이르러 이렇게 되었는가? 면도, 땋아? 우리 함께 중국인의 헤어스타일의 변천을 탐구하고, 그 배후의 정치적 의의와 사상 변화를 깊이 분석해 봅시다.

첫째, 초기 한족의 발식 관념과 사상 진화, 그리고 정치와의 관계.

1, 머리카락 중요성 개념 설정

중국에 있어요? 한 발 끌고 온몸을 움직여? 작은 머리 하나면 일의 전체적인 방향에도 영향을 준다는 말이 있다. 초기 한족의 마음속에서 머리카락은 심상치 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가의 가장 신성한 선생님 공자의 출현은 윤리도덕과 인간과 자연의 연계에 대한 사상을 인심으로 깊이 파고들었다. "효경" 에는 구름이 있다: 부모, 내 가죽을 쓰며 효의 시작을 훼손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응?

그 중 교묘한 윤리 원칙은 체모, 피부의 개념과 결합되어 중국인들이 천도를 믿고 천인합을 중시하는 심리를 잡고 몸의 중요성을 하나님과 같은 높이로 끌어올려 머리를 신체의 액세서리로 삼는 것도 신성한 의미를 지녔다. 수천 년 동안의 끊임없는 사상 전파를 거쳐 중국인들은 자신의 머리카락을 매우 중시한다. 머리를 묶고 왕관을 써요? ,? 기혼 부부? , 고대인의 마음 속에 머리카락의 위치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2. 헤어스타일 형성 소개

고대 사람들은 기본적인 과학 지식이 부족했기 때문에 바람, 비, 레이, 전기와 같은 흔한 자연 현상은 그들의 눈에는 더할 나위 없이 숭고해졌다. 머리카락은 그것에 가장 가까운 물체로서 고대인들이 신령과 소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체에 주어졌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에센스? 신령과 소통하는 중요한 매체로 간주된다는 뜻이다.

옛날에 어떤 이름이 있었나요? 승리의 예술? 저주법은 사람의 머리에 주문을 걸고 신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을 처벌하는 것이다. 노예 사회에서는 긴 머리를 가진 원시인의 이미지가 우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그래서 머리카락에 대한 간호와 장식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근대 은상고분에서 출토된 옥인을 보면 은상시대 사람들의 헤어스타일은 어떤 모습일까? 머리는 항상 머리 위에 있고, 머리띠는 머리 뒤에 드리워져 있습니까? 머리를 목 뒤로 자르고 머리를 땋아 머리에 쓰고 뾰족한 모자를 쓰고 머리핀으로 모자의 두 구멍을 뚫고 머리를 고정시킵니다.

주조에서는 사람들이 일종의 이름을 사용한다. 드라이어? 서주에서 출토된 옥인과 도자기를 보면 당시 사람들은 주로 쌍발식과 도매식을 사용했는데, 모두 머리핀이 머리를 고정시킨 다음 모자를 쓰고 엄숙한 자세를 보였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사람이 정식으로 형성되었는가? 머리를 상투로 묶으세요? 그중에서도 초인과 진인이 가장 전형적이다. 출토된 병마용에서 보면 초인의 헤어스타일은 모두 비뚤어지고, 모두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진인의 헤어스타일은 중간에 있기 때문에 초인의 헤어스타일은 좀 우스꽝스러워 보이지만, 진인의 헤어스타일은 비교적 점잖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진나라가 나라를 다스리면서 후세의 헤어스타일은 점차 진나라의 헤어스타일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때때로 대관식을 하지 않은 남자는 대관식 후 머리를 늘어뜨리고 모두 묶기도 하는데, 이런 헤어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천여 년을 답습한다.

3. 헤어스타일의 정치적, 사상적 표현.

정치적으로는 통치자가 사람들의 머리카락에 대한 관심을 이용하여 국민을 통제한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이주에 따라 처벌이라는 징벌 방법이 있었다. 추관 스콧? 손재' 에 따르면 고문의 형벌은 범인에게 삭발을 강요하는 형벌로 몸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범인은 고문과 채찍질의 형벌 (얼굴에 글자를 찔러 코를 베는 형벌) 을 견디고 고문의 형벌을 받아들이기를 꺼린다.

왜냐하면? 몸이 아픈 부모? 관념이 깊이 뿌리를 내리고 통치자가 그에게 머리를 자르라고 강요하는 것은 사람에 대한 정신적 모욕이다. 그의 머리카락을 자르면 불충실한 불효의 명성을 짊어지고, 그의 머리를 깎으면 사람의 이미지에 큰 손해를 입힐 수 있는데, 이는 머리를 상투를 묶은 사람이 된 것 같습니까? 외계인? 그래서 피해자는 고개를 들어 사람이 될 수 없다. 이런 기이한 방식을 통해 통치자는 자신의 권위를 확립하여 사람들이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하고, 어느 정도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촉진할 수 있다.

유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고대인들은 머리를 덜 윤리와 연결시켰다. 이런 사상의 지도하에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적은 것이 신체의 불완전한 표현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고대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머리를 깎은 적이 없다. 어려서부터 큰데, 그들은 줄곧 머리를 기르고 있다. 평소에 떨어지지 않는 한, 사사로이 머리를 깎는 것을 단호히 허락하지 않는다. 도연명의' 도화원기' 에서 그들은' 황모가 늘어져 스스로 즐거워한다' 고 썼다. 그 중 하나? 아래를 보세요? 모자를 쓰지 않은 아이가 머리를 머리 뒤로 늘어뜨리고 대관식이 끝난 후에야 완전히 묶여 성년의 상징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다.

고대인들은 헤어스타일을 매우 중시했다. 예를 들어' 삼국연의' 에는 조조가 있다. 머리를 자르고 머리를 자르지 않습니까? 이야기: 조조는 군대가 가는 곳마다 농작물을 짓밟지 말라고 명령했고, 위반자는 참수했다. 그러나 조조 는 한 번 남양 에 군대를 이끌고, 그의 말은 놀라서 밭의 농작물을 밟아 망가뜨렸고, 조조 는 그의 머리를 자르라고 명령했다. 모두가 황급히 무릎을 꿇고, 그에게 이렇게 하지 말라고 간청했기 때문에 조조는 머리를 잘라서 사과하라고 명령했다.

지금의 사람들의 눈에는 머리를 자르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지금은요? 몸이 아픈 부모? 고대에 조조의 행동은 자신이 큰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인정하고 삭발로 자신을 벌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당시 가장 엄한 징벌이었고, 그 속에서 고대의 몸과 피부 관념을 분명히 볼 수 있었다.

둘째, 중화민족과 소수민족의 헤어스타일 충돌

1, 소수민족의 부상과 중원 헤어스타일의 충돌

영화드라마에서 소수민족의 이미지는 모두 땋은 머리띠이다. 초기 초원 부족이든 청대의 만주족이든 머리채를 주요 헤어스타일로 한 민족이지만 머리띠의 형태는 다를 뿐이다. 사실, 머리를 땋는 풍습은 상주시기에 한동안 유행했었다. 산시 바오지에서 출토된 옥인 중 편발 위주의 머리스타일이 많다. 초기의 사람들도 머리를 엮어서 빗었다고 추측할 수 있지만, 춘추전국시대에는 머리카락이 상투를 묶고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편발이 중화민족의 정통 이미지로 중화민족의 주류 헤어스타일이 되었다고 생각하여 편발 풍습이 점차 배제되고 있다.

소수민족이 언제부터 머리를 땋기 시작했는지에 대한 역사는 고증이 없다. 소량의 사료에 따르면, 소수민족의 행동은 상주 시대에 시작되었다. 당시 상주는 대국으로서 영향력이 매우 강했고 성세도 사이가 투항한 성세였다. 그래서 당시 유행했던 헤어 스타일은 소수민족의 영향을 받아 그들의 부족에 전해졌을 수도 있지만 증거가 없다.

이런 땋은 머리 땋는 풍습이 소수민족 사이에서 계속 전해지고 있으며, 많은 소수민족들이 아직도 남아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소수 민족은 유교 사상에서 머리카락의 중요성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헤어 스타일도 다양하다. 헤어 스타일은 고물, 매듭, 편발식, 파쇄식, 꼬임머리 등이 있다. 흉노, 우환, 선비, 부드러움, 회부업, 거란 등 남북소수민족의 머리도 다양하고 스타일이 다르다. 만약 그들이 함께 서 있다면, 그들은 현란할 것이다.

중화민족은 중원에 위치하여 강할 때 각국이 북한에 왔지만, 소수민족의 용맹한 선전이 중화민족에 자주 충격을 주고 헤어스타일도 변한다. 중국 역사상 유명한 소수민족이 세운 위안, 청왕조, 몽골, 여진 통치자들은 모두 머리를 깎는 전통을 가지고 있어 중화민족의 헤어스타일에 잊을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났다.

몽골 인의 부상이 헤어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몽골인의 헤어스타일은 무엇입니까? 땋은 머리 세 개? 헤어스타일: 머리를 깎고 이마에 머리카락 한 움큼을 남기고 귀밑머리를 땋아 나중의 만주족과는 많이 다르다. 몽골 사람들은 원나라를 세웠다. 그들은 한인을 억압하는 것 외에도 한인에게 과거의 상투를 올리는 방식을 바꿔 몽골인의 머리채를 보존하고 집행하라고 명령했다.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립할 때까지 머리를 상투를 묶는 전통을 회복하지 못했다. "스명록" 기록: 조수 옷은 당대인들이 지은 것이다. 초득은 삭막 () 과 세계 () 에서 후세관 () 이 중국의 제도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학자들은 짜고 꼰대서 후모는 진작에 싫증이 났다. 심지어 옷의 회복이 당나라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군사들은 모두 위에 묶여 있습니까?

소수민족이 중국인의 헤어스타일에 첫 충격을 준 것은, 배후의 정치적 원인이 분명하다. 국민을 굴복시키고, 헤어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서서히 인민의 사상을 견제하여, 국민을 복종시키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사상문화에서 몽골 통치자들은 유가사상을 몹시 싫어하고, 심지어 유가사상을 거지의 뒤에 놓기도 한다. 몸이 아픈 부모? 그의 사상은 심지어 통치자에게 잊혀지고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만주 왕조의 설립이 중국 헤어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

만주족 사람들은 예전에 김인이었고, 송나라에도 자신의 왕조를 세웠다. 완안아골탕은 김조의 첫 황제로 북송도 김인의 손에 멸망했다. 북송 왕조 유명? 정강의 치욕? 그것은 통치자가 발기한 것이다. 만주족은 진국의 후예로서 그들의 조상이 머리를 땋는 풍습을 보존하고 개선했다. 영화드라마에서는 인물을 더 멋있게 보이게 하기 위해 청인을 이마 면도로 묘사하고, 머리 뒤에는 굵고 긴 머리띠가 드리워져 있어 너무 못생기지 않아 시청자들도 받아들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그런데 청나라 초년 청조 사람들이 남긴 것은? 돈쥐 꼬리? 헤어스타일은 머리를 거의 깎은 다음 중간 뒷자리에 작은 머리를 남기고 천천히 은 머리띠로 자란다. 땋은 머리의 요구는 동전의 중간에 있는 구멍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격을 갖춘 땋은 머리가 아니다. 영화극 중의 헤어스타일은 확실히 존재하지만, 청말에야 점차 형성된 것이다. 만주족 사람들은 자신의 헤어스타일이 한족에 의해 이해되고 인정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한족 신하를 위해 대머리를 깎으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셋째, 머리를 깎고 땋는다: 심신을 통제한다

만인의 입관 후, 도르곤은 한인의 삭발을 명령하고 반포했다? 머리를 기르고, 머리도 남기지 않고, 머리도 남기지 않는가? 그 발표는 엄청난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많은 한족 사람들은 죽을지언정 머리를 깎지 않는다. 만한 사이에 삭발은 이미 반역이나 애국의 상징이 되어 반항이 가장 치열한 강남에서 폭발했다. 10 일 동안 가정합니까? 무엇을 사용합니까? 양주 삼도? 비극, 면도 제도의 최종 성형 시기는 여전히 슈랑야가 대만성을 되찾았을 때 청나라에 대한 정체성이 어느 정도 생겨서야 점차 순응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영화드라마에서? 긴 머리띠와 허리? 헤어스타일은 만주족과 한족의 오랜 조화의 결과다. 한족의 무의식 속에서 머리카락은 항상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소수민족의 통치 속에서도 얼마나 긴 머리카락이 더 예뻐 보이고 싶었기 때문이다.

만청 정부는 만청 인민의 권력의식을 선전하기 위해 자신의 통치권위를 확립하기 위해 정통 왕조 통치자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강경한 수단으로 한인의 머리를 깎도록 강요했다. 200 여 년의 길들이기 끝에 그들은 한족에게 순종하는 사상을 갖게 되었고, 점차 만인을 인정하여 무력으로 민중을 길들이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였다.

그러나 청 왕조의 통치자들은 결코 혼용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유학을 폐지하지 않고, 과거제도가 정상적으로 발전하게 하여, 이런 방식으로 한인의 마음을 동화시켜 새로운 왕조에 대해 감사하게 하였다. 이와 함께 사람들의 땋은 머리가 쌓일수록 어느 정도 만청 정부의 묵인을 받았다. 특히 후세의 황제는 유가를 배워서 야만적인 습성을 줄였다. 몸은 피부 외상이라 부모는 감히 다치지 못한다. 효도의 시작인가? , 정체성, 이 소위? 착하고 인자해요? 청나라의 통치하에 한인은 청조의 인정을 받았고 헤어스타일 변화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다.

중국인의 헤어스타일이 또 바뀌었지, 그렇지 않니? 머리를 상투로 묶으세요? , 사실이 아니야? 면도, 땋아? 새로운 시대의 영향으로 오늘날 사람들의 헤어스타일은 이렇게 간단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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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투를 묶고 머리를 깎고 머리를 땋는 것, 현대 헤어스타일의 부상에 이르기까지, 배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권력의 투쟁과 사상문화의 충돌, 장단점, 자기만의 말이 아니라 논평이다.

시대가 발전하고 있고 관념이 변하고 있다. 우리는 발전의 안목으로 이런 헤어스타일 변화를 봐야 한다. 피와 눈물로 가득 차 있지만, 관습으로서 그 존재는 반드시 그 의미를 가져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만주족과 한족은 모두 중화민족의 일부이며, 역사는 결국 지나갈 것이며, 우리에게 끝없는 사고를 남겨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