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이의 주요 발현
1. 색상
한 국가의 색상 선호는 어떤 의미에서는 그 국가의 잠재의식을 반영합니다. 하(夏), 상(商), 주(周)나라 시대에 중국 조상들은 검은색을 만물을 다스리는 황제의 색으로 여겼습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신(검은색)을 숭배하는 것에서 큰 것(노란색)을 숭배하는 것으로 바뀌면서 "노란색은 고귀하다"는 전통적인 개념이 형성되었습니다.
전통 의복의 색은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아 청록색, 적색, 흑색, 백색, 황색의 5가지 색상이 있으며, 그 외의 색상을 원색이라고 합니다. 보조 색상. 대부분의 왕조에서 올바른 색은 상류층을 위해 유보되었으며 귀족을 상징했습니다.
포크에서 긍정적인 색상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옷에서 추구하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고대 우리나라의 봉건적 위계는 엄격했는데, 이는 의복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먼저 백성부터 시작하여 왕족의 총애를 받은 후에는 백성이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빛 속에서는 죽을 것이고, 진지한 사람은 아홉 부족을 연루시킬 것이며, 옷의 색깔이 시작되면 왕실 귀족들이 입었지만 나중에는 더 이상 입지 않고 일반 민속 의상이 되었습니다. 이 옷의 색상은 즉시 비색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서구에서 로마시대에 가장 인기 있었던 색깔은 흰색과 보라색이었다. 흰색은 순결, 고결함, 신성함을 상징하며 매력을 나타냅니다. 이것이 바로 서양인들이 웨딩드레스를 흰색으로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사람들은 또한 옷에 종교적인 분위기가 가득한 색상을 갈망했습니다. 유럽 르네상스 이후 의류의 고급스러움이 높아지면서 밝은 색상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프랑스인들은 라일락과 장미색을 좋아하고, 영국에서는 은은한 하늘색과 성스러운 흰색에 집착합니다. 영국에서는 검정색이 예상치 못한 복잡함과 강렬함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은색은 신비롭고 고상한 색으로 여겨지며, 때로는 침묵하거나 불운하거나 슬픈 상복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2. 외모
외모 특성상 중국 전통복의 외모는 수직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으며, 처진 라인과 오버핸드 긴 소매, 관 모양의 스커트 등이 자주 등장한다. 중국 전통 의상의 주요 형태는 앞면이 열려 있는 플래킷 스타일과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입니다. 중국 의복의 두 가지 기본 형태는 상의와 하의식 시스템과 의복 부착식 시스템입니다. 이 두 가지 형태는 중국의 수천년 역사에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서로 호환됩니다.
서양 의류는 고대 그리스의 랩 스타일에서 중세 랩 스타일의 비형 의류, 앞면이 열린 반형 의류에 이르기까지 스타일이 진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중국 전통의상은 어깨를 과장하지 않고 칼라부터 자연스럽게 처지는 형태로, 늘어진 라인과 오버핸드 긴소매, 관 모양의 스커트 등을 활용해 수직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몸매를 날씬하게 보이게 한다.
서구 고전 의상의 등장은 수평으로 확장된 어깨 윤곽, 다양한 뻣뻣한 칼라, 휠 칼라, 확장된 소매, 거대한 스커트, 겹쳐진 레이스와 꽃은 물론 풀을 먹인 거즈와 패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수평적인 느낌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부분에서 의상 라인은 과장되고 방사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조적 특성으로 볼 때 로브, 셔츠, 속셔츠, 재킷 등을 막론하고 소매 밑단 솔기와 옆단을 연결하는 구조적 선은 대개 하나뿐입니다. 중국식 의상은 중국 전통 직선 재단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어깨와 암홀이 없으며 전체 옷을 바닥에 눕힐 수 있으며 구조가 단순하고 신축성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입체적인 인체와 일치하는 입체감을 얻기 위해 서양의복은 인체를 다면체로 간주하여 입체적인 커팅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최소한 사면체로 인체를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아래로 세심하게 다루며 마지막으로 모든 면에서 볼록함과 오목함의 관계를 분석하고 주름, 다트 가공과 같은 의류 제작 방법을 사용합니다.
3. 패턴
중국과 서양의복 역시 패턴 선택에 있어 폭넓은 패턴을 보여준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귀한 비단에서부터 민화무늬의 옷감에 이르기까지 길상 문양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용과 봉황, 진주를 가지고 노는 아홉 마리의 용, 매화꽃을 오르는 까치 등 다양한 문양을 사용하여 토템 숭배를 은유하고 행복한 삶에 대한 희망을 표현하기를 좋아합니다. 이는 중국 의복이 길상적인 소원을 표현하기 위해 문양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서유럽 의류의 패턴은 역사적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꽃과 식물을 이용한 장식이 유행했는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는 프랑스 루이 15세 시대에 로코코 양식이나 소용돌이 모양의 덩굴과 꽃무늬의 영향을 받아 화려한 꽃무늬가 유행했다. 부드러운 꽃무늬가 인기가 많았습니다. 포비스트 더피(Fauvist Duffy) 패턴과 기하학 원리를 활용해 디자인한 Op 패턴은 현대에 유행하는 패턴이다.
위: 중국 복식
아래: 서양 복식
중국 복식은 원시사회에서 시작하여 하(夏), 상(商), 주(周), 춘추(春秋)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국시대, 진(秦)·한(汉)·위(魏)·금(金) 남조(南朝), 수(隋)·당(唐), 송(宋), 요(夏), 하(夏), 진(晉)원, 명청(周淸)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독특한 특징이 주목을 끌었다. 세계, 주로 한 의상, 후 의상, 깃발 의상 등
'서부'는 아시아의 '동부'와 달리 지역 카테고리에 대한 관례적인 용어를 따릅니다. 서양 복식의 역사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서유럽 국가의 복식 발전의 역사를 말한다. 서양 의복은 동양 의복과 매우 다른 스타일을 구현하고 있으며, 특히 여기에 포함된 문화적 요소는 인류 의복 역사의 중요한 부분을 나타냅니다.
추가 정보:
2. 중국과 서양 의복의 차이 원인 분석
1. 중국과 서양 의복 문화의 차이
중국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우리 선조들은 헐렁한 옷차림의 심오한 문화를 창조했고, 서양과는 전혀 다른 독특한 미적, 철학적 개념을 형성해왔습니다.
서구에서는 주관적인 세계와 객관적인 세계의 분리를 강조하며, 주관적인 것은 나이고, 객관적인 것은 사물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 '사물'과 '나'는 서로 반대되는 것이므로 혼동할 수 없다. 세상을 합리적으로 관찰하고 법칙을 탐구하는 데 익숙해지며, 진리를 얻기 위해 자연법칙을 추구하는 실천을 형성합니다. 그러므로 의복에 대한 합리적이거나 과학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2. 중국과 서양의 미적 개념의 차이
중국 복식 미학 개념은 여성복 스타일의 이미지 구조에 반영된다.
평탄한 직선과 곡선의 컷팅 방식은 옷을 핏하게 만들어주지만 완전히 핏되지는 않으며 노출되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으며 몸의 모호함을 최대한 억제하여 부드러움을 암시한다. 인체의 곡선이 아름답고, 도형감각이 리드미컬하여 자신의 소망에 따라 시점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생명체는 신체와 분리 사이에서 그 매력을 드러낼 수 있다. 옷을 벗은 몸.
우리나라 전통 복식 공간 조형은 '공허함과 현실', '밝음과 어둠'의 리듬으로 표현된다. 서양의 의복 공간인식은 중세 이후 형성되었는데, 이는 서양인의 공간 탐구 욕구와 더 많은 공간을 점유하려는 욕구가 반영되어 의복 스타일의 크기를 늘리고 의복을 신체적 자아를 확장하는 도구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런 과장된 의상 스타일은 사람과 자연 전체, 사람과 개인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은 서구의 우주관을 반영하는 동시에 사람과 만물의 관계를 반영합니다. 자연과 그들의 영혼에서 환경, 주관성 및 객관성에 반대합니다. 동양과 서양의 철학적, 미적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의복은 기본 형태가 다르며 서로 다른 정신적 매력을 반영합니다.
3. 중국과 서양 복식 문화의 복식 개념의 차이
중국 전통 사회와 가족 교육에서 복식 행동 규범은 자기 수양의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이는 오랫동안 중국인들의 옷차림 생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람들은 의복의 윤리적 내용에 주목하고, 의복을 사용하여 인체를 덮고, 인체의 한계를 초월하여 유교의 도덕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옷의 아름다움은 신체를 강조하기보다는 사람의 정신, 기질, 매력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서구 복식문화는 다양화의 범주에 속하며, 가장 큰 특징은 의복이 개성을 부각시키고 개성을 드러낸다는 점이다.
바이두백과-중국복식(고대중국복식)
바이두백과-서양복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