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아' 는 한 여자가 아내를 버리고 자신의 결혼 비극을 하소연하는 장시이다. 시 속 여주인공은 사랑 생활의 달콤함과 결혼 후 남편에게 학대를 당하고 버림받은 고통을 큰 슬픔으로 회상했다. 다음은 내가 정리한' 맹' 의 교육 디자인이다. 한번 봅시다.
교육 목표
1, 이 시의 내포와 표현 방식을 이해한다. 그 사상적 내포와 예술수법이 당시고조의 출현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하기 때문이다.
2. 독서를 통해 시경 같은' 사언시' 의 읽기 리듬을 마스터한다.
3. 시를 선택적으로 읽음으로써 선진시대 사람들의 진지한 사랑에 대한 동경과 지금의 사람들-우리가 어떤 이해를 얻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4. 큰 소리로 읽어서 축적을 얻는다.
교학 중점
1. 필요한 상용실어와 허사의 용법을 익히다.
2. 시의 언어를 음미함으로써 시 속 인물의 감정을 파악하고 인물을 요약할 수 있다.
3.' 시경' 의' 육의' 와' 부, 비, 흥' 이 시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세요.
4. 이 시를 암송하고 시인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그가 다가오거나 이미 다가온 감정을 생각하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시의 언어를 음미하여 우리는 시 속 인물의 감정을 파악하고 인물의 이미지를 요약할 수 있다.
학급 배정
수업 하나.
교육 과정
먼저 텍스트를 가져옵니다
《시경》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이야기해 보세요.
학생들은' 시 300 곡' (305 곡) 이라고도 하는 첫 시집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소위 이인은 물 쪽에 있다. "("건갑 ")" 관관관치비둘기, 강주에 있다. 조숙녀여, 군자는 호호 () 하다. "("관우 ") 등등.
선생님은 제때에 지도하셨다:' 시경' 에서 사랑에 관한 시구를 모두 잘 기억하고 있다. 사실' 시경' 에는' 사랑' 에 관한 시구가 많다. 사랑 생활은 항상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진나라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을 가요로 읊었다. 공자 짱' 시경' 은 "시경 300. 요컨대 무고하다. "
오늘 우리는 후세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민가 한 곡을 배워야 한다.
둘째, "노래 책" 과 자기 보호를 이해하십시오.
시경' 에는 체, 야, 짱 세 부분이 있고, 또한 세 가지 시스템이다. "바람" 은 15 개국의 바람이 있어 각 제후국의 민가이다. 우리는 여전히 "채풍" 이 민간에서 문자 자료를 수집하는 데서 유래했다고 말한다. "야" 는 "야" 와 "야" 로 나눌 수 있다. "야" 는 각 왕조의 회의에 쓰이고, "야" 는 귀족의 연회에 쓰인다. 송송' 은 통치 계급 사당의 무곡이다.
"꿈" 은 "풍위" 에서 뽑았는데, 이것은 그것이 "위" 민요라는 것을 설명한다.
셋째,' 시경' 을 읽는 리듬을 이해한다.
학생들이 따라 읽게 하고, 이 4 언시-'22 박자' 의 소리내어 읽는 리듬을 총결하게 하다. 예: "자기 보호/바퀴벌레, 천/무역사 보유. 네가 오너라/거래하면 네가 오너라/내가 빌게. "
넷째, 본문을 해석하다
1, 제 1 장: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역 실크를 껴안아야 한다. 강도가 실크를 거래하러 왔을 때 그들은 나를 찾아왔다. 아들을 보내 바람을 쐬고, 돈추에 이르렀다. 내가 강도였을 때, 나는 좋은 언론이 없었다. 아들은 노여움이 없고 가을은 기한이다. "
수업 후에 필기를 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해 주세요. (학생이 글자 그대로 번역할 수 있으니 완성하도록 하세요. 한 학생은 이곳의 의역이 적당하다는 것을 모를 수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감정적으로 번역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일반적인 문어어 어휘를 가르치기 위해 억지로 번역하지 마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선생님 시범: 이곳의 의역은 시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때 당신의 얼굴에 단순한 미소를 띠고 나에게 다가와 비단을 천으로 교환했던 기억이 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실, 당신은 정말로 실크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결혼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나에게 왔습니다. 그래서 나는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을 정말로 좋아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세찬 얼음물을 끼고 돈구에 도착할 때까지 한 번 또 한 번 태워 드리겠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우리는 이렇게 아쉬워한다. 하지만 나는 곧 너와 결혼할 수 없다. 결국 결혼은 인생의 대사이다. 좋은 중매인이 우리 부모님을 설득해 주십시오. 너의 예의를 잃지 마라. 나는 네가 더 이상 화를 내지 않기를 바란다. 혹은 가을이 올 때 나와 결혼할 수 있기를 바란다.
코멘트: 이 장은 여성 약혼 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첫 만남-약혼-데이트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 여자는 순수하고, 착하고, 부드럽고, 자상하다. 그녀는 이 남자의 어수룩한 품성을 사랑하게 되었다. 남자의 분노에 직면하여, 그녀는 그를 위로하고,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결혼 날짜를 정하여 그를 안심시켰다. 남자는 여자가 생각하는 것만큼 성실하지 않은 것 같다. 너는 그가 "무량한 매체" 를 보고, 매너를 잃었지만, 여전히 화가 날 이유가 있어 ("노여워하지 않는다") 그를 조급하고 제멋대로 하게 한다. 하지만 행복에 대한 무한한 희망을 가진 여성은 이미 판단력을 잃고 현재의 결혼에 대해 추측을 할 수 있다.
2. 2 장: "관무총협정으로 복귀하기 위해 벼랑 반대편을 걷다. 복관을 보지 못해서 나는 울었다. 복관을 보고 나는 웃음소리로 가득 찼다. 어, 팔, 몸은 책임이 없어. 차를 타고 와서 이사를 뇌물로 주세요. "
재입입' 은 남자의 숙소에 관한 것이다. 나는 늘 그 깨진 벽을 기어올라 그것을 멀리 응시한다. 먼 안개 속에서 내 애인의 눈물은 없다. 드디어 관무총협정의 연인을 기대했는데, 나는 즐겁게 말하고 웃었다. 그래야만 나는 그리움의 고통을 깊이 체득할 수 있고, 네가 나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다. 나는 더 이상 신중할 수 없고, 더 이상 기다릴 수도 없다. 네가 너의 호적이 불길하지 않다고 했으니, 그럼 너의 차로 나를 마중하러 오너라, 내가 혼수를 가지고 너에게 시집가겠다. 열정과 기쁨이 충만하다.
코멘트: 이 장에는 두 사람의 결혼이 적혀 있습니다. 연애 중 한 편을 썼다. 떠난 후 남자를 그리워하고, 매일 복관을 기대하고 있다. 복관과 그녀의 거주지 사이에는 얼음물 한 층이 분리되어 있다. 비록 봐도 흐릿한 그림자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녀는' 복관을 보고 미소를 짓는다' 는 것에 매우 만족한다. 그녀의 생계가 있어 복관에 사는 사람이 그녀의 행복한 미래를 유지하고 있다. 바로' 볼 수 있다' 와' 볼 수 없다' 에서 여자의 표정과 심경이 갑자기 종이에 올랐다. 그녀는 사랑에 대해 이렇게 열정적이고 집착한다. 결국 보고 싶지만 볼 수 없는 고통은 남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와 결혼에 대한 간절한 기대로 바뀌었다. "부울 2, 나무랄 데 없다." 차를 타고 와서 나에게 이사를 뇌물로 주었다. "이미 짐작하셨으니 우리 결혼하자.
이 두 장에서 사용된 예술 수법은' 복' 을 직진하고 자연스럽게 일의 발전에 따라 이 부부가 처음 만난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쓰게 한다.
우리 함께 이 두 장을 읽고 비교적 적합한 성조와 어조를 읽어 봅시다.
제 3 장: "뽕잎은 먼저 번성하지 않았다. 둥지 속에는 뽕나무가 없다. 저는 여자니까 신경 쓰지 마세요. 너는 네가 수재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네가 여자라고 말할 수는 없다. "
봐라, 뽕잎이 떨어지기 전에 촉촉하고 빛이 가득하다. 아아, 산비둘기, 오디 달콤함에 도취되지 마라. 아아, 젊은 여자, 사랑의 술을 마시지 말고 남자와의 감정에 빠져라. 한 남자가 너를 사랑하게 되면 그를 떠나기가 너무 쉽지만, 한 여자가 한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 그를 벗어나기가 어렵다.
평론: 이 말은 시인의 감정이 깊고 다정하다. 첫째, 나는 비흥의 방법으로 무성한 뽕나무로 나의 청춘을 묘사하고, 매혹적인 뽕나무로 술취한 사랑을 비유한다. 새에게 달콤한 오디 탐식하지 말라고 경고하다. 그런 무서운 도취는 새의 생명의 종말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은 여자에게 오디 대 새처럼 치명적인 유혹이다. 왜냐하면, "학자의 초조함은 말할 수 있고, 여자의 초조함은 말할 수 없다." 남성 위주의 사회에서 남성은 감정이 좌절되더라도 사회의 다른 캐릭터에서 자신을 이룰 수 있고, 여성은 의존적인 지위에 있어 자신의 일생을 감정생활에 기탁한다. 만약 그들이 부적절한 사람을 만난다면, 그들의 일생의 행복은 파괴될 것이다. 그러나 달콤한 사랑은 자연히 사람을 매료시킨다. 사랑은 한 송이의 꽃이 아니다. 경고를 받았기 때문에 버려지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잃어버린 청춘이 다시 올 수 있다면, 여자는 사랑에 빠지게 된다. 고통스러운 건의는 그들이 너무 깊이 상처를 입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랑의 잘못이 아니기 때문에 누구의 잘못입니까? 우리 함께 제 4 장과 제 5 장을 봅시다.
제 4 장: "오디 떨어졌지만 노랗다. 자기 연민, 불쌍한 세 살. 물탕, 점차커튼 스커트. 여자도 즐겁지 않고 학자도 최선을 다한다. 선비도 매우 쓸모가 없고, 덕이삼도 있다. "
제 5 장: "세 살 때 여자가 되어 피곤해 죽겠어요. 밤을 새워 불면 왕조가 있을 것이다.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폭력은 해야 한다. 형은 몰랐지만 그는 웃었다. 조용히 생각하고, 스스로 애통해하다. "
이 두 장은 결혼 생활과 결혼의 포기에 관한 것이니, 우리 함께 해석하자.
시간이 어느새 지나가자 뽕잎이 눈 깜짝할 사이에 떨어져 시들고 초췌해졌다. 시간은 나의 청춘을 쏜살같이 지나가는데, 결국 나의 몸은 쇠퇴했다. 너의 집에 시집간 이후로 나는 이미 가난해서 여러 해 동안 고생했다. 호탕한 아이스크림물이 차발을 적셨고, 마음속에 갇힌 눈물도 내 마음을 적셨다. 나는 아내로서 나는 정말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반복해서 생각했지만, 너의 행동은 앞뒤가 맞지 않고 감정이 불안정하며 제멋대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내명언)
나는 여러 해 동안 여자였고 집안일도 열심히 했다. 일찍 일어나서 어둠을 탐내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하루가 지나지 않았다. 누가 알겠는가, 생활이 좋아지면 너는 폭력적이고 잔인해진다. 형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를 비웃어 싸다. 나는 냉정하게 곰곰이 생각해 보니 슬픈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다.
코멘트: 제 4 장은 대비적인 방식으로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여주인공이 물, 익숙한 풍경, 사랑의 증거, 거대한 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생활을 떠올리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그해 아들을 제나라에 보냈을 때, 나는 진정한 동반자였다. 지금은 또 한 사람이고, 또 한 번 물을 건너지만, 더 이상 그 사랑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내 마음속에는 무한한 억울함이 있지만, 반복해서 반성한 적이 있다. 나는 정말 내 잘못이 떠오르지 않는다. 나는 단지 "수재도 쓸모가 없고, 덕행이 이삼이다." 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런 다음 결혼 생활의 괴로움은 푸가 보충한다. 다년간의 고생이 남편에게 점점 더 험상궂은 얼굴을 가져왔다. "폭력" 이라는 단어는 남성의 폭정과 여주인공의 점점 더 많은 고통을 연상시키기 쉽다. 설상가상으로 오빠의 이해할 수 없는 비웃음이 그녀를 외롭고 무력하게 하여 자기 연민만 할 수밖에 없었다. 이 장은 연이어 여섯 개의 "쉬운" 을 읽는데, 읽으면 마음이 시큰시큰시큰하다.
5. 제 6 장: "남편과 함께 사장이 되어 나를 원망하게 한다. 모두 해안이 있고, 규율은 접시가 있다. 장군 뿔의 연회에는 웃음거리가 있다. 맹세해, 생각하지 마. 오히려 생각하지 않는 것은 이미 어색하다. "
너는 그때 나와 백년해로하겠다고 말했지만, 지금은 이 맹세를 생각하면 나를 혐오스럽게 한다. 호탕한 물이 아무리 넓어도 항상 해안이 있고, 망망한 늪이 아무리 커도 항상 가장자리가 있다. 어린아이의 농담은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없다. 나는 단지 한 사람의 서약이 이렇게 쉽게 번복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을 뿐이다. 아니, 나는 더 이상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네가 맹세를 어겼으니 과거를 내려놓으면 그만이다.
이 장에는 두 가지 비유가 있다. 호탕한 물이 얼마나 넓든, 항상 해안이 있고, 광활한 늪이 얼마나 크든, 항상 한 쪽이 있다는 것이다. 언외의 뜻은, 왜 나의 고난이 끝이 없는가?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녀는 그 남자와의 관계를 끊기로 결심했다. 생각하지 않아도 소용없다. 그때부터 나는 그가 생각을 바꾸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됐어, 됐어, 원하지 않아. 그녀는 정말 생각을 멈출 수 있을까? "네가 한 말을 어떻게 잊을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녀의 변함없는 사랑으로 볼 때, 그녀가 휴에게 버림받은 길에서 줄곧 그 해의 아름답고 행복한 날을 생각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녀는 이렇게 무정할 수 없다. 그녀는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잊고 싶었지만, 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는 분명 그녀가 반복해서 부르는 마음곡일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는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1, 아이스크림:
위국의 qi shui 는 젊은 남녀가 노는 곳이다. 양안의 긴 물결과 아름다운 풍경은 이 젊은이들과 함께 근심 걱정 없는 소년 시절을 보냈다. 이 시에서 칠수는 여주인공의 사랑이 왔다갔다하는 것을 목격했다. "동구 () 까지, 동구 () 까지" 를 보낼 때, 일제히 물이 소리 없이 흐른다. 여주인공이 버림받고 집으로 돌아갔을 때, 칠수는 점차 베일을 쓰고 있었다. 남편이 버림받고, 형제들이 모두 웃고 있는 냉막 세계에서는 일곱 물만 슬퍼한다. 어려서부터 그녀와 함께 자란 제수가 그녀의 지기가 되자, 그녀의 마음속으로는 "한 해안이 있고, 희는 한 접시가 있다" 는 감개무량함이 저절로 생겨났다. 시중에' 기수' 가 끊임없이 등장하는데, 이는 기수가 그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많은 기쁨과 슬픈 추억을 담고 있다는 뜻이다. 둘째로, 그 후로 그녀는 물가에서 살게 될 것이며, 영원히 각종' 자보' 를 잊지 못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희망명언)
2, 자기 보호를 위해:
제 1 장은' 자보' 라고 불리는데, 어디서 튀어나왔는지 모르는 야생아이는 여자가 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때' 자' 라고 불렸고,' 자' 는 남자에 대한 존칭이었는데, 이때 여자는 이미 남자를 친구로 여기고 그를 존경했다.
제 2 장은' 어' 라고 불리는데, 두 사람이 사이가 좋아진 후의 다정한 호칭이다.
3, 4 장에서 그들은' 학자' 라고 불리며 평범한 행인으로 간주되어 감정이 냉막 된다.
마지막 두 장은' 돌' 도 부르지 않았고, 마음속에 쌓인 원한으로 그녀는 이 사람조차 더 이상 언급하고 싶지 않았다.
자신의 서술에 몰두한 여인이다. 감정의 변화로 인해 자기도 모르게 자신의 참고물을 선택하고 바꾸는 것이다. 남자에 대한 그녀의 호칭에서 그들의 감정의 발전을 볼 수 있는데, 매우 흥미롭고 흥미를 자아낸다.
3, 자기 보호와 여성의 경우:
이 결혼 비극의 주범은 맹이다.
우리는' 늦다' 는 단순한 미소가 그의 위장이라고 말할 수 없다. 혹은 그가 다른 속셈을 가지고 있거나, 무슨 비열한 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어느 소년이 사랑하지 않는가", 우리는 맹도 아름다운 소망이 있는 여자와 사귀고 있다는 것을 더 믿고 싶다. 시장에서 순진하고 순수한 소녀가 그를 두근거리게 하는 것은 사실이다. 어쩌면' 미친' 뒤에는 약간의 교활함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런 자유로운 사랑에서는 처음부터 사랑을 음모로 여기는 사람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자기 보호는 처음부터 그의 성격 결함을 보여 주었다. 그는 조급하고 포학하여 여성에 대한 불만 이후 폭행을 가한 것은 예견할 수 있다. 순진한 여자가 달콤한 사랑에 도취되어 판단력을 잃었을 뿐이다. (\ "학자 의 불안 은 말할 수 없다, 여자의 불안 은 말할 수 없다. \". 방에서, 우리는 이것이 상당히 사고력이 있는 여자라고 상상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이기적이다. 가족이 좋아지면 고생 속에서 늙어가는 아내를 먼저 버렸다.
여주인공 성격의 주요 특징은 순진한 미련과 부드러운 순종이다. 연애에서' 아들은 노여움을 떠나고 가을은 시간이 있을 것' 이라고 요구하며, 자기 보호에 대한 간절한 기대와 순종에 이르기까지' 부울, 죄책감이 없다' 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랑명언). " 그리고 즉시 자기 보호를 기쁘게 합니다. "당신의 차로 이사를 뇌물로 주세요." 무자비한 불의에 대해 불평하고 자기 보호 서약을 어길 때도 분노가 아니라 여섯 개의' 이' 를 연속해서 깊은 유감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럼, 누가 이 비극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까? 그들의 성격은 이 비극의 근원이다.
여섯째, 시 를 암송:
아까의 해석을 거쳐 우리는 시에 대한 이해로' 맹자' 를 다시 한 번 읽고 성조와 어조를 읽었다.
일곱. 분배
1,' 맹' 을 등에 업고 있다.
2.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① 읽기, 맹과 비슷하다. 사고: 왜 명매가 결혼할 때 예의에 맞는 모든 결혼이 행복하지 않은가? (사회 분위기, 여성 제휴)
⑵ 시경' 의 사랑을 묘사한 많은 시가는 모두 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시를 찾아' 강변의 사랑' 을 주제로 짧은 글 한 편을 600 자 정도 써라.
(지아 지안, 관화 등. ), 사랑과 물은 본질적인 호응을 가지고 있다. 강이 평온하고 계속되는 흐름은 시간의 형성이다. 시간은 강처럼 무정하게 떠나고, 사람은 모든 것을 이길 수 있지만, 시간을 이길 수는 없다. 그래서 강은 사람들이 가장 염려하고 두려워하는 진실을 보여준다. 강에 대한 두려움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원시 기억임에 틀림없다: 일상생활의 너. 강에 직면하여, 당신은 이미 잃어버린 것과 곧 잃을 모든 것을 생각할 것입니다. 영원한 소멸 속에서 생명이 짧고 보잘것없는 것을 생각하면, 참을 수 없는 절망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무한한 연약함과 슬픔의 처량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바로 이때 사랑이 생겨났다. 이 차가운 공허함 속에서, 너는 무엇을 잡고 싶은지, 무엇을 의지하고 싶은지, 너의 마음은 위로를 갈망한다. 사랑은 인류의 희망이 없는 생명 중 유일한 구원이자 끝없는 멸망 속에서 인류의 본능적인 외침이다. 사랑 외에 인간은 또 무엇에 의지할 수 있을까? 장생불로장생하고, 곧은 판타지를 부축하는 것은 모두 환상이다. 세상에서 아무리 위대한 업적이라도 결국 사라질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이때, 사랑이라는 짧은 것은 오히려 신비하고 영원한 힘을 얻었고, 사람들은 이런 힘으로 잔혹한 세계와 맞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연인이 강변에서 큰 소리로 떠들자 연인의 떠드는 소리가 강물의 주문을 가렸다. 사람이 강을 마주하는 것은 운명, 강변의 사랑, 운명에 대한 인류의 반항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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