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컴퍼니
대한민국의 '스타 팩토리'로 알려진 SM컴퍼니의 이수만 대표는 1970년대 초반 가요계에 입문해 당시 유명 가수. 그는 퇴임 후 예리한 비전을 가지고 1989년 SM Entertainment and Culture Company를 설립하여 한국 기획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습니다. 1998년 S.M Company는 HOT 및 SES 제품을 중국과 일본에 출시하여 아시아에서 '한류' 붐을 일으켰습니다. 에스엠컴퍼니는 2000년 4월 코스닥에 등록하고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국내 최초의 엔터테인먼트·문화 합자회사가 되었습니다. 보아는 2001년 SM의 교육을 받아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수 중 한 명이 됐다. 2002년 12월, S.M. Company는 일본의 FANDANGO JAPAN(YOSHIMOTO 그룹과 KDDI의 합작 회사), YOSHIMOTO 그룹 및 AVEX***와 함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FANDANGO KOREA를 설립했습니다. 모바일 통신은 대중을 위한 디지털 정보 자원 개발을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올해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지사를 설립하고, 2001년 설립한 SM 일본 지사와 함께 아시아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를 공동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SM컴퍼니는 타임워너, 디즈니 등 세계적인 미국 엔터테인먼트 그룹을 미래 목표로 삼고 아시아 최강의 엔터테인먼트 그룹이 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S.M.에는 '미래의 스타'를 발굴하는 예능부, 신인을 양성하는 '스타라이트 아카데미' 육성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가수의 스타일을 구현하는 음반 제작부 등이 있다. 음반제작부(Aamp; R)는 녹음과 후반작업을 담당하고, 홍보부서는 가수 홍보를 위해 언론과 접촉하고, 기획부서는 가수의 잠재적인 가치를 탐색한다. 광고 콘서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는 JYP엔터테인먼트, DSP엔터테인먼트, 라풀엔터테인먼트, DR뮤직, 뮤직팩토리, 굿미디어, 씨아이미디어 등 수십 개의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있다. SM이 많은 강력한 경쟁자들 사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그의 독특한 비전과 완벽한 전문 운영 시스템은 HOT, 강타, 신화, 보아, 문희준, S.E.S, 플라이투더스카이, 트랙스, 동방신기, 천장지시 등 유명 가수들을 탄생시켰습니다. 아시아 음악계.
첫 번째 단계: 드래프트 & 트레이닝(드래프트 부서, 트레이닝 부서)
1990년대 초반에도 S.M.컴퍼니는 이 두 가지 연결고리를 매우 명확하게 구분했습니다. HOT가 결성되자 김경욱의 에이전트는 소위 말하는 인재를 찾기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를 돌며 강타, 문희준, 이재원을 끌어들였다. 이수만 감독은 미국 출신 토니안을 선택했고, 장우혁은 댄스 경연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아시아 전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신화를 결성할 때가 되자 회사는 초안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1996년에는 HOT 출신의 앤디를, HOT 출신의 보컬 신혜성을 발탁했고, 미국 오디션을 통해 미국 댄스 대회에서 우승한 에릭을 발탁했다. 한국 현지 오디션을 거쳐, 이민우가 자체 결성을 인정받았고, 한국 댄스 콩쿠르에서도 우승을 차지했으며, 전진은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아 SM컴퍼니에 추천받았다. 예술가. 일련의 초안을 통해 회사가 교육하고 싶은 사람들은 1997년에 처음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악마 훈련은 나중에 시작될 예정이며, 인원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10대 스타에 대한 열망이 커질수록 잠재력 있는 아이들이 점점 더 많이 등장하게 되고, 이는 곧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에스엠컴퍼니는 점차 드래프트와 트레이닝을 한 단계로 통합하게 된다.
드래프트를 통해 회사에 입사한다고 해서 아티스트가 되는 것은 아니며, 현재 회사와 계약을 맺지 않은 상태이므로 향후 교육 과정에서 회사에서 일부 인원을 제외할 예정입니다. 현재 회사는 매년 2차례 대규모 선발대회를 열고 있으며, 매주 내부 선발 회의를 열고 있다. 2004년에 결성되어 올해 아시아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보이밴드 동방신기를 예로 들어보자. 멤버 5명 모두 S. 중. 신입생 선발 및 교육 기관을 발굴하고 교육하였습니다. 처음에는 5개 그룹의 주장을 맡아 지속적인 훈련과 선발을 거쳐 현재의 드림그룹인 '동방신기'를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단계에서는 몇 가지 기능이 눈에 띕니다.
우선 연예인들이 점점 젊어지고 있다. 아이돌의 어린 나이는 전 세계적으로 흔한 현상이 됐다. 업계 이익 측면에서는 어린 나이에 데뷔하면 몇 년 더 활동하면 회사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재능을 일찍 인정할수록 포장 비용이 낮아지고, 가소성이 높아져 유리하다. 기업 교육에 있어서 산업 특성으로 볼 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젊은이들을 위한 산업이며 젊은이들만이 신선하고 눈길을 끕니다. 일례로 1997년 SM 엔터테인먼트는 아시아를 대표할 수 있는 빅스타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왜냐하면 한국의 상황으로 볼 때 여자아이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더 편리했기 때문에 당시 한국의 수천 명의 사람들 중에서 선택된 미래의 스타는 보아(BoA)였습니다. 당시 그녀의 나이는 11세, 인터뷰 당시 초등학교 5학년에 불과했지만, 그녀가 선보인 노래와 춤은 그녀가 이미 스타로서의 재능을 갖고 있음을 입증했다. 당시 오디션을 본 3, 4곡은 모두 S.E.S의 명곡들이었고, 댄스도 당시 가장 유행했던 힙합 댄스 스텝이었다. 그녀의 뛰어난 연주로 인해 참석한 해설자들은 음반사의 강력한 요청에 그녀의 부모님도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 Baoer는 인터뷰에 합격한 순간부터 전문 교육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한국의 신인 스타들은 대부분 18세, 19세의 어린 나이에 데뷔했다.
연예인의 어린 나이가 명성을 얻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었지만, 단점도 없는 것은 아니다. 너무 일찍 유명해졌고, 너무 어렸고, 너무 일찍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비록 순진한 꽃피우기와 건강한 성장 환경 속에서 그 대가를 치렀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돌이킬 수 없는 청춘의 전진이다. 그러나 존재하는 것은 합당하다. 명성과 부를 얻으면 필연적으로 무언가를 잃게 된다. 이것이 이 산업의 특징이다.
둘째, 철저한 훈련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유명해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 국내 어느 연예기획사든 아이돌을 만들 때 아이돌이 되기 위한 재능은 물론, 엄격한 사후 교육도 요구한다. 특히 SM Corporation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중국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킨 HOT를 예로 들자면, 장우혁은 첫 앨범 발매 전 매일 12~16시간에 달하는 고강도 트레이닝을 하다가 어깨 통증에 시달렸다. 지쳐서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올해 빠르게 인기를 끌었던 '동방신기'의 훈련 과정은 거의 지옥 같았다. 멤버 중 한 명인 Xiya는 스크린 앞에 서기까지 7년 넘게 훈련을 받아야 했다. 때때로 이 다섯 명의 16세, 17세 소년들은 오후부터 저녁 11시쯤 배가 고프면 노래 연습을 하다가 거의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담당 직원에게 노래를 부르곤 했습니다. 하지만 담당자는 여전히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연습했고, 회사 관계자도 모두 동행했다. HOT 초반에는 하루 12시간씩 춤추고 노래하는 걸 배우고 있었어요. 그들은 동작을 정확하게 기억하기 위해 연습 중에 허벅지 안쪽을 묶은 채 춤을 춰야 했습니다. 또한 무대 경험을 쌓기 위해 당시 가수 류롱전(현 SM 디렉터)의 백업 댄서로 활동하게 됐다. 회사에서는 노래와 춤을 엄격하게 훈련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가 언제, 어디서 촬영을 하든 차분하게 말할 수 있도록 언어 표현, 표정 등도 훈련한다. 그렇게 2년을 보낸 이들은 1996년 한국에서 데뷔했고, 2000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공연을 펼치며 '한류'를 촉발시켰다. 아시아 스타 트레이닝은 이 외에 어학 트레이닝도 필요하다.
셋째, 다수의 조합으로 공격하라. 조합은 중개회사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잘 제작하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입니다. SM컴퍼니는 HOT, SES, 신화, 동방신기, 천상지시 등 다수의 그룹을 성공적으로 론칭했고, 최근 12인조 그룹 슈퍼주니어도 3~4년 간의 선발과 탈락을 거쳐 탄생했다.
결합이 시작된 이유는 여러 사람의 결합이 "모든 사람은 자신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고 회사의 투자가 완전히 침몰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팀을 구성한 후, 팀의 인기도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에서 집중할 슈퍼스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팀이 빨리 뭉치고 해체되는 게 예사롭지 않다. 게다가 원래 그룹 결성 당시 회사에서 구성을 일원화하기로 했고, 해체 역시 그룹 멤버들 사이에서 결정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신화는 멤버 유지 문제를 두고 S.M과 의견 차이가 있어 단체로 GOOD으로 뛰어올랐다. 이것도 나쁘지 않은데, 처음에는 HOT가 팔로 다리를 비틀지 못하고 회사에 의해 강제로 해산되었습니다. 결합은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통 전략이자 시장의 시금석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라. 교육이 매우 엄격하고 힘들지만 회사는 여전히 신입사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금 면에서도 에스엠컴퍼니는 아티스트 전반에 대한 교육에 많은 돈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력 측면에서는 음악계 최고의 강사진, 작곡가, 베테랑 등을 갖춰 신인들을 지도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SM컴퍼니는 보아를 완벽하고 유능한 가수로 만들기 위해 많은 예술 전문가들을 그녀의 특별 교사로 초대했습니다. 보아의 안무가는 일본을 대표하는 안무가 사쿠미 카즈미. 또한 그녀의 데뷔 앨범에는 한국의 유명 작곡가 유영진, 김흥석, 강원상, 방시욱 등이 참여했다.
2단계: 제작(음반제작, 제작부서)
스타 메이킹 메커니즘에서 등장하는 한국 아티스트들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훈련을 받기 때문에 개인적 자유가 별로 없습니다. , 노래 스타일은 훈련 과정에서 개인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개인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특히 데뷔 초에는 창의력이 뛰어나더라도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모든 노래와 모든 룩은 회사의 개발 목표에 따라 신중하게 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대중적 요소를 정교하게 담아내었습니다. S.M.컴퍼니는 처음부터 전체 아시아 시장에 적합한 음악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아시아 젊은이들의 추구에 맞춰 왔습니다. 기업들은 아티스트를 포장하고 홍보하기 전에 현지 기본 문화, 음악 및 기타 대중적 요소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한국 아티스트에 통합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여 위험을 최대한 방지합니다. 여기서 나는 그것을 반대편에서 증명하고 싶습니다. 2004년 중국의 한 음악 회사는 "2004년 가장 강력한 중국어 원창 가수 모음집"을 발표했는데, 여기서 중국 인기 노래 13곡의 한국어 원본 버전이 마침내 중국에 공개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계산해 보면 최근 몇 년간 80명이 넘는 중국 유명 가수가 100곡이 넘는 한국 노래를 커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는 Sammi Cheng, Jacky Cheung, Karen Mok, Andy Lau, Nicholas Tse, Lai Ming, Zhao Chuan, Zhang Huimei, Xu Zhian, SHE 등 잘 알려진 빅 스타가 많이 있으며 수많은 황제와 왕비가 친분을 맺었습니다. 한레에게 연락하세요. 중국, 홍콩, 대만 가수들을 돌아보면 '한국 음악을 다루는 신인 =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는 것이 불문율이 된 것 같다. 본토 사람들은 독창성을 선호합니다. Sun Nan, Sun Yue, Na Ying 및 Chen Lin과 같은 소수의 가수만이 커버 노래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대중음악은 이미 프로듀싱 측면에서 상위권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역적 요소를 통합하세요. 회사에서 아티스트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허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첫 번째 단계는 아티스트에게 해당 언어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M.컴퍼니 소속 아티스트들이 상하이에서 콘서트를 열자 동방신기 멤버들과 천상지희 멤버들은 중국어로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자기소개를 했다. 두 번째는 현지 언어로 된 노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원곡을 한국어 버전으로 재커버한 것일 수도 있고, 지역에 맞는 새로운 가사와 음악을 담은 신곡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화와 보아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중국 노래를 발표해왔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한국인들의 치밀하고 충분한 준비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3단계: 마케팅(마케팅부, 홍보부)
포장 및 홍보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마케팅으로 분류합니다. 실제로 스타를 만드는 전체 메커니즘에서 스타의 제조 과정은 재료 선택, 가공, 완제품, 검사, 마케팅, 거래 및 브랜드 효과 구축에 이르기까지 일반 제품의 프로세스와 완전히 일치합니다. 그리고 스타를 만드는 모든 과정에서 마케팅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SM컴퍼니는 이 아티스트의 상업적 홍보에도 꼼수를 뽐내고 있다.
1. 타겟 소비자를 결정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선택 및 시장 포지셔닝의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시장 세분화는 시장을 서로 다른 요구, 특성 및 행동을 갖고 있어 서로 다른 제품이나 마케팅 믹스가 필요한 여러 구매자 그룹으로 나누는 프로세스입니다. 세분화 후 회사는 목표 시장을 선택합니다. 시장을 선택할 때 회사는 해당 목표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달성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시장 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이란 특정 제품이 경쟁 제품과 비교하여 대상 소비자의 마음 속에 명확하고 특별하며 바람직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만들어진 배열을 말합니다. 이에 대해 한국 연예기획사들은 훌륭한 일을 해냈습니다. 에스엠컴퍼니는 보아의 데뷔를 위해 먼저 국내 시장에 진출한 뒤 일본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보아는 그동안 눈부신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이며, 곧 중국 시장 진출도 본격화한 점에서 알 수 있다. HOT 해체 이후 강타는 중국 시장에 주력해왔으며, HOT은 이미 중국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어 올해 중국 단독 콘서트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회사는 목표 시장을 선택하고 시장 포지셔닝을 수행할 때 이러한 포지셔닝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 및 기타 수단을 통해 특정 측면에서 아티스트의 능력을 높이거나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언어 학습 등.
국내에서는 이 단계에 기본적으로 공백이 없다. 대부분의 연예기획사들은 별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고 대부분 자신의 감정에 따라 움직인다. 이는 아티스트를 패키징할 때 실명을 더 많이 발생시켜 투자 실패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2. 디자인 마케팅 믹스. 목표 시장에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사용되는 통제된 전술적 마케팅 기법입니다. 고전이론에서는 제품, 가격, 유통, 판촉이라는 4가지 변수, 즉 4P 이론을 제안합니다.
먼저 제품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제품은 텔레비전 및 기타 미디어 제품만큼 특별합니다. 첫째, 아티스트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산물이고, 둘째, 아티스트의 음반 역시 회사의 산물입니다. 음반 판매는 아티스트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가는 가장 중요한 생산물이다. 우선, 품질이 최우선이며, 이 문제는 엄격한 교육을 통해 잘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는 다양한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아티스트가 즉흥적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즉흥 연주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수준은 분명합니다. 둘째, 이 제품의 경우 회사는 다양한 경로를 설계하고 패키지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목표 시장을 고려하여 각 아티스트의 루트는 시장 포지셔닝에 따라 설계되며, 다른 제품과 구별되도록 특성을 부각시킵니다. 따라서 많은 형용사가 예술가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섹시함은 이효리의 동의어이다. 그녀의 성공으로 인해 많은 여성 아티스트들이 이제 섹시함의 길을 택하기 시작했고, 그들 중 대부분은 회사에 의해 결정된다. 지난 몇 년간 에스엠컴퍼니에서는 다나가 귀여움의 대명사였는데, 다나는 데뷔 당시 고작 15세였으나 이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에 에스엠컴퍼니는 즉각 전략을 바꿔 지난해 론칭한 4인조 여성그룹 '천상지시'에 다나를 포함시켰다. 이는 솔로 가수로 데뷔한 뒤 합류한 선례가 됐다. 현재의 결과로 볼 때 S.M Company의 이러한 전략은 여전히 옳습니다. 경로를 계획한 후에는 외모와 복장을 신중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아이돌 가수라면 외모 요구사항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남자 키가 180cm 미만인 경우 제외되며, 여자의 경우 체형이 탱탱하지 않고, 코가 꼿꼿하지 않고, 눈이 크지 않고, 얼굴 윤곽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그리고 이미 데뷔한 가수들은 자신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얼굴에 칼을 대야 한다. 물론, 한국에 별로 잘생기지 않았는데도 실력이 뛰어난 가수들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YG패밀리 엔터테인먼트에는 이런 실력 있는 가수들이 많이 있지만 국내 시장에서도 성과를 내지 못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 한국 스타들은 외모 외에도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에도 매우 까다롭다. 회사에서는 이를 포장하는 데 많은 돈을 투자하고, 오랜 기간 업계에 종사한 선배들을 위해 특별한 의류 컨설턴트를 두고 있다. 뷰티와 헤어스타일을 전문으로 하는 뷰티 살롱. 그래서 한국 스타들은 패션 트렌드를 선도하고 10대들에게 모방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주목을 받으면 아티스트의 인지도도 높아진다. 우리나라의 '한류'에서는 의상과 헤어스타일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두 번째 제품인 레코드입니다. 패키지는 편곡, 앨범 커버, 포스터, 부대 콘텐츠 등으로 구성됩니다. SM은 매 겨울, 여름 시즌마다 컴필레이션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다. 컴필레이션 앨범의 타이틀곡과 뮤직비디오는 소속 아티스트 전원이 함께 부른 만큼 올 겨울 팬들의 가장 기대되는 음악 작품이 됐다. 그리고 여름방학. 뮤직비디오 속 아티스트들은 즐겁게 담소를 나누며 놀고 있으며, 행복한 'SM 가족사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격. 여전히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예술가입니다. 이는 아티스트의 가치, 즉 회사와 계약할 때의 가격에 고스란히 반영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티스트의 가치는 시장에서의 인기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러한 인기는 사후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 시 회사가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 불평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SM은 아티스트가 유명세를 탔을 때 이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배우와 계약할 때 배우가 계약을 위반할 경우 위약금과 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점을 항상 명확히 명시해 왔으며, 이러한 규정은 한국 연예계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다른 회사에서도 이와 유사한 규정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SM이 지체한 손해배상금과 보상액은 막대하다. 일반 규정보다 3~5배 더 높습니다. 이는 관련 배우들에게 많은 부담을 안겨주고, 계약 기간 중에는 직업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다. 둘째는 기록이다. 음반은 일반적인 상품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에 따라 가격이 책정됩니다. 음반 수익 배분에 대해 언급할 점은 일반 한국 가수들은 음반 한 장 팔면 100원을 받을 수 있지만 그룹은 이를 균등하게 나누어야 하기 때문에 HOT는 음반 한 장 팔고 1인당 20원(0.16위안)만 받는다는 점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 공제된 로열티와 공식 세금은 7원(RMB로 5센트)에 불과했습니다. 한국에서 예술가들이 돈을 버는 것이 쉽지 않고, 소속사로부터 '착취'를 당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회사의 이전 투자 규모도 엄청났다.
배포. 이는 주로 아티스트의 결과물을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반을 판매하는 채널, 상품을 유통하는 방법, 인터넷에는 어떤 채널이 있는지 등이 있습니다. 주요 음반 판매 매장에 제품을 입고하고, 리베이트에 따라 매장에서 눈길을 끄는 장소에 음반을 배치하고, 포스터를 게시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S.M.과 같은 대기업은 자체 음반 판매 채널을 형성하고 정기적으로 음반을 비축합니다. 인터넷의 활발한 발전과 함께 온라인 MP3 다운로드도 새로운 수익 성장 포인트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은 주요 음반사들의 새로운 채널이자 새로운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SM컴퍼니도 이를 깨닫고 2002년 일본의 FANDANGO JAPAN, YOSHIMOTO Group, AVEX***와 함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회사 FANDANGO KOREA를 설립하고 온라인 경쟁에서 기회를 잡았다.
홍보적인 측면. 기업은 고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고객의 마음속에 진지하게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광고, 판촉, 홍보 등 매스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능숙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선전이다.
방법 1: 광고. 라디오와 TV 방송국(주로 한국의 3대 TV 방송국인 KBS, MBC, SBS)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노출을 늘리세요. 아티스트가 인기를 얻는 주된 방법은 순위를 비롯한 연예매체에 노출되는 것이다. 네트워크에 의해 관리되는 차트는 그룹의 인기를 측정하기 위한 가시적인 척도를 제공합니다. TV에 출연해야만 이 목록에 새로운 노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리스트가 TV에 자주 출연하는 가수들에게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CD 판매와 팬 투표는 한국 리스트의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 모든 것은 TV에 출연하는 것이 다른 일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의 3대 TV사인 MBC, KBS, SBS의 20개 이상의 TV 프로그램에 출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때로 가수의 MTV가 몇몇 주요 TV 방송국에서만 방송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의 프로그램에는 주로 이 두 가지 유형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는 노래 프로그램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SM엔터테인먼트, YG, 아이스타, 인터내셔널 뮤직, 아이비뮤직 싸이더스 등 10대 기획사 소속 가수들이 KBS '뮤직뱅크', SBS '인기가요' 등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MBC '음악캠프' 출연 횟수는 전체 가수 출연 횟수의 40회를 넘어섰다. 그 중에는 S.M컴퍼니 소속 가수들이 가장 많이 등장했다. 두 번째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금 더 유명한 작품은 '러브레터', 'X-MAN', '해피투게더', '나이트하트', '일만달러의 행복', '주인공', MBC TV 시트콤 시리즈 '논스톱' SBS 역전 등이다. 드라마 등등. TV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연예인들은 윈윈(win-win)할 수 있다. 한편, 아티스트는 쇼를 통해 인기를 높이고 자신의 음반을 홍보합니다. 한국의 예능 프로그램은 상당히 성숙했고, 스타들의 자연스러운 모습 덕분에 대중은 스타의 성격, 성격, 특기 및 기타 측면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서 한국 가수들을 알게 되었고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반면, 방송국에서는 아티스트의 인기를 시청률 상승에 활용합니다. 연예인 출연으로 인해 팬들은 매회 시청하게 되므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다. 방송국은 이처럼 포괄적인 방식으로 아티스트와 협력할 수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것은 모든 방송국이 마케팅 개념을 갖고 있으며, 시청자나 팬이 생존의 기반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설정이나 스타 협력 측면에서 모두 시청자의 입장을 고려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협력을 통해 양측은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양측의 이익에 따라 뇌물 수수는 불가피합니다. 시청률이나 시청률이 높은 TV나 라디오 프로그램에 뇌물을 주면 무명 인재들이 슈퍼스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신규 진입자 20명 중 1명만이 성공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유지보수 투자의 낭비를 피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노출을 사는데 돈을 써야 하는 상황이 됐다. 대형 연예기획사들은 뇌물을 주면서 점차 라디오 프로그램을 장악하기도 했다. HOT가 해체된 후 S.M.컴퍼니는 다른 멤버 3명을 금지시켰으며, JTL이 감히 출연한다면 소속 가수들은 해당 방송국에 절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TV 방송국과 기타 언론에 경고했습니다. 전통미디어에 이어 뉴미디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각종 연예기획사들이 아티스트를 온라인에서 홍보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했다. 거의 모든 스타는 자신만의 개인 홈페이지를 갖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최신 공식 뉴스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자신의 메시지도 볼 수 있어 인터넷을 통해 모든 사람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부 신곡도 온라인에 공개해 프로모션 범위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방법 2: 판매촉진. 현장 도서 사인회가 특히 좋은 예입니다. 연예인들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사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팬들에게 쇼핑몰에서 50% 할인을 받는 것과 다름없다. 또한 앨범에 아티스트의 사진을 포함시키는 것도 일반적인 프로모션 방법이다. 세심하게 제작된 한정판 음반은 충성도 높은 팬에게도 큰 유혹이 됩니다. 한정판에는 한 번도 출시된 적이 없거나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좀 더 개인적인 것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법 3: 공개 관계. 자선행사, 특별행사 등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소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새 앨범 발매 시 앨범 제작발표회, 연말 팬미팅, 생일날에는 팬들과 함께하는 작은 생일파티 등이 있을 예정이다. 자선 공연이나 기부를 통해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좋은 평판을 남길 수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이 두 가지 형태의 홍보가 잘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팬미팅은 매우 무작위적인 반면, 자선 행사는 전적으로 아티스트의 의식에 달려 있습니다. 분명히 그들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홍보의 가장 강력한 도구는 언론이다. 기존 뉴스를 잘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필요할 경우 뉴스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는 가짜 뉴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관심을 끌어 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캔들을 퍼뜨리고 뭔가를 과장하는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인터넷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온라인 뉴스는 가장 빠르게 업데이트되고, 많은 뉴스가 인터넷에서 가장 먼저 나오기 때문입니다.
방법 4 : 각종 시상 선정에 참여한다.
이 방법은 이 업계에서만 가능합니다. 우선, 권위 있는 수상은 가수의 능력을 충분히 입증하는 상이다. 이를 통해 관객의 주목도를 높이고 대중성을 확보할 수 있다. 각종 연예기획사에서도 이를 매우 중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수상한 사례가 많다.
한국 스타들의 복잡하고 다양한 상업 프로모션에 비해, 우리 지역 스타들은 훨씬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직 국내 언론에는 이렇게 잘 제작된 예능 프로그램이 많지 않고, 다른 한편으로는 연예기획사들도 이러한 예능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스타들이 손에 거즈를 감은 모습을 자주 본다. 이는 한국 스타들이 한 방송에서 다음 방송으로 숨을 쉴 틈도 없이 달려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종합적인 홍보와 그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오늘날의 그들을 있게 한 것이다
4단계: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화폐 인쇄기(대행사부)
위 시리즈를 통해 회사는 스타 창출을 위해 많은 인력, 물적, 재원을 투자했다. 물론 비용도 상당하다. 미래의 슈퍼스타가 유명해지기 전에 회사는 그들을 홍보하기 위해 최소 5만 달러가 필요하고, 핵심 훈련 목표를 노출시키는 데에는 약 35만 달러가 소요되며 이 비용은 TV에만 지출됩니다. 결국 가수를 유명하게 만들어 돈을 벌어야 한다. 다른 산업규칙과 마찬가지로 한국인 역시 높은 비용을 들여 우상을 포장하면 남들이 부러워할 만큼의 이익을 얻게 된다. SM 소속 아티스트 HOT의 네 번째 앨범 'I YAH'가 판매량 1,200만장을 돌파하는 등 글로벌 히트를 기록했다. 보아가 일본 시장에 진출한 후 발매한 3장의 앨범은 모두 100만장 이상 팔렸다. 중국 시장에 정식 진출한 4집 앨범에는 보아가 중국어로 부른 'My Name'과 'My 기도문'이 포함돼 있으며, 20만장 판매가 예정돼 있다.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돈 버는 능력도 놀랍다. 지난 3개월간 광고 촬영비가 3억5000만원에 이르렀고, 데뷔 1년 만에 광고비로만 약 14억원을 벌었다. 물론,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회사의 전담 교육 없이 오늘날 연예인들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겠습니까? 따라서 한류스타가 벌어들이는 돈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회사에 귀속된다.
아티스트가 인기를 얻은 후에는 그 자신의 가치가 상당해집니다. 회사가 그런 자원을 가지고 있다면 결코 외롭지 않을 것입니다. 국내의 거의 모든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관련 상품 개발인 오픈소스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명성은 연예기획사에게 있어 큰 무형자산이며, 모든 회사는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년 다양한 한정판과 개정 음반이 출시되어 팬들이 반복적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국내외에서 다양한 콘서트가 개최되고, 아티스트가 한국 아이돌 드라마의 제품 대변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TV 방송국에 가십시오. 호스트가 되는 등의 활동을 하며, 물론 회사는 이러한 활동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얻습니다. 아티스트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질수록 음반 수익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선순환을 형성합니다.
이 시점에서 완전한 한국형 스타 메이킹 운영 메커니즘이 제시됐다. 여러 가지 링크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크게 뒤쳐져 있고, 배울 점이 많습니다. 결국 가장 변수가 큰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대중음악이다. 이 분야에서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업데이트하고,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고, 나아가 시대의 흐름을 선도해야 합니다. 연예기획사 입장에서 볼 때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좋은 술은 깊은 골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패스트푸드형 연예계에는 더 이상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마케팅 등 다른 산업의 경영 개념을 포괄적으로 차용하면 회사에 예상치 못한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아티스트의 경우 아직 반성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가수의 전문성은 노래만 잘하는 수준이 아니다. 우리나라가 점차 문화산업을 중시하는 만큼, 머지않아 중국에도 한국의 S.M.만큼 뛰어난 연예기획사가 생길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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