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가 묘사한 샹즈는 강하고, 젊고, 냉정하고, 정직하며, 마음속에 이상이 있고, 노력하며,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생동감 있는 이미지이다. 호녀가 샹즈를 유혹할 때 하는 말, 샹즈를 실물처럼 들리게 하고, 호녀라는 노처녀, 차고의 딸을' 경미' 로 작품 속의 인물을 우리 곁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그들의 생활은 우리와 그렇게 가깝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삶이 저자가 작품에 쓴 것처럼 느끼게 하고, 작품 속의 줄거리는 바로 우리의 삶을 가리키며, 작품과 현실 사이에 독자들에게 무한한 사고와 상념을 남겨준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2.' 경미아' 는 베이징 문화의 독특한 매력과 민족적 분위기를 보여준다. 문화는 한 민족의 정신을 고도로 농축하고 구현할 수 있지만, 베이징 특유의 문화는 북경인 특유의 소양, 자질, 민족정신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베이징 맛' 은 베이징 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생동감 있게 보여줬고, 베이징 시민의 생기와 활력, 민족정신의 넓이를 생생하게 표현했다. 베이징의 민족 풍습은 역사와 전통의 영향을 받는다. 라오스는 베이징 민족 풍속의 특징을' 관료' 라는 단어로 요약했다. 체면과 겉치레를 중시하고 정교한' 생활예술' 을 추구하며 예의를 중시하고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있는 낡은' 규칙' 을 고수했다. 이런 베이징 문화의 특징과 민족 풍속' 정신' 의 의미는 작품의 인물 형성, 풍속 묘사, 분위기 렌더링에 스며든다.
3.' 경미아' 는 하층 시민의 생활, 내면 사상, 심리구조를 드러낸다.
베이징맛' 은 하층 시민의 성격과 기질을 반영한다. 이런 하층은 마부 샹즈이고, 매춘부는 기뻐하고, 조부의 하인 고모는 모두 가난한 노동인민이며, 모두 노동 군중의 대표이다. 종합체에 사는 노인, 아이, 여자의 어쩔 수 없는 생활에 대한 묘사도 있고, 다른 운전자에 대한 묘사도 있고, 힘든 일도 있고, 술을 즐기는 사람도 있고, 백악관에 가서 토요를 구경하는 것도 있다. 그들의 생활 환경은 비교적 누추하고 생활 조건은 비교적 고달프다. 한편, 그들은 근면, 선량, 관대함, 자제와 같은 노동자들의 소박한 미덕을 유지하고 있다. 동시에, 지배 계급 사상과 구사회 전통 규범의 영향을 받아 하층 시민의 많은 약점과 결함 (예: 이기심, 편협함, 허영심, 평범 등) 도 그들에게 잘 드러났다. 경미' 는 민족 정신과 문화의 반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