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 이 범폭 () 으로 대표하는 산수화는 일종의 사실적인 기법으로, 자연 경관에 대한 객관적인 묘사와 파노라마 구도를 중시한다. 산천에는 장려한 아름다움이 있다.
산수화는 남송화풍의 돌변으로 발전하여 마원, 샤규를 대표하여 산수화는 독보적이며, 소경 구도로 일각산의 한 쪽 물 부분을 묘사하며, 화면에는 많은 공백을 남기고 산수를 두드러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수, 산수, 산수, 산수, 산수, 산수, 산수, 산수) 이런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구도는' 모퉁이 장면' 이라고 불리며, 마원조는' 말의 모퉁이' 라고도 불린다
북송의 사실화부터 남송의 낭만화까지, 모두 마음속의 산천이며 문인의 시가 있다.
범폭의 화풍을 거칠고 호쾌한 북장사에 비유한다면, 마원의 산수화풍은 부드럽고 민첩하며 아름답고 세련된 강남 여자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며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마원의 명작' 홀로 한수를 낚다'. 탁 트인 강에서 한 중년인 (형상적으로) 이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그는 약간 앞으로 기울여 온 정신을 집중했다. 혹시 이때 물고기가 갈고리를 물고 있는 것 같아요? 어부가 배의 한쪽 끝에 앉았을 때 배의 꼬리는 약간 위로 기울어졌다. 화면 주위에는 먹자국이 없고, 단지 배 옆에 은은한 물물결을 몇 개 그어 강을 표시했을 뿐이다.
다른 큰 그림들은 모두 텅 비어 있지만, 이런 공백은 안개가 자욱한 강과 강렬한 공간감을 보여 주며' 독립' 이라는 단어를 부각시켜 강물의 차갑고 쓸쓸한 분위기를 부각시켜 관람객들에게 넓은 상상의 공간을 주었다. 이것이 바로 회화 예술 중의 "허실이 병존하고, 그림이 없는 것이 묘하다" 는 것이다.
당대의 시인 류종원의 절구' 강설',' 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로에는 발자국이 없다. 작은 배 한 척, 대나무 망토 한 척, 한 노인이 차가운 강에서 낚시-눈. " "한수독낚시도" 는 이 시와 관련이 있으며, 시적인 그림의 그림이다. 시 한 편, 그림 한 편을 감상하면' 시는 보이지 않는 그림이고, 그림은 보이는 시' 의 예술적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마원의 대표작 《지도 밟기》. 중국 고화, 1 급 문화재, 현재 고궁박물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연한 색 실크 수묵화. 길이191.8cm 폭104.5cm.
"페달 노래" 는 고대 민속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발로 차고, 동작은 자유롭고 활발하며, 지금의 티베트족 도무와 비슷하다.
피타그투는 강남 민풍의 산수화를 보여준다. 이 그림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험봉이 우뚝 솟아 마치 날카로운 칼 몇 자루가 하늘 높이 솟아 있는 것처럼 푸른 대나무 숲과 송백이 산봉우리 사이에 비치고 있다.
근경이 조용하고 아름다운 산굽이, 몇 명의 늙은 농민들이 봄꽃 피는 계절에 취기를 띠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손님을 대접했다. 한 노인이 막 작은 다리를 건너서 오른손에 몽둥이 하나를 들고 왼손에 볼을 긁고 몸을 돌려 다리를 들어 춤을 추면서 콧노래를 흥얼거리는 것이 민망했다.
동행한 두 노인 중 한 명은 두 손을 발에 두드리고, 다른 한 명은 전자의 허리띠를 잡고, 몸을 구부리고 비틀며 춤을 추는 모습이 아름답다. 후행자는 대나무 장대를 어깨에 메고, 어깨에 호리병박을 메고,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발걸음이 조화롭다.
네 사람의 동력은 다르지만 동력은 조화롭다. 긴 길 왼쪽을 뒤돌아 바라보는 두 아이는 그림에 동취를 더해 노소를 막론하고 즐거운 연경이 그림 속으로 뛰어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긴 길 양쪽에는 졸졸 흐르는 시냇물이 맑은 모퉁이를 돌고, 우뚝 솟은 산석이 우뚝 솟아 있고, 푸른 청죽과 오색양버들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관중들은 풍년에 농민의 노랫소리와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처럼 홀가분하고 유쾌함을 느꼈다.
가운데 장면은 비어 있고, 뽀얗고, 안개가 자욱하며, 때로는 보슬비가 내리기도 한다. 가운데 장면은 먼 곳의 하늘과 멀리서 호응하여 정취가 넘친다.
그림 위에 남송 황제 조괄이 왕안석의 시' 숙예 청계전, 조양 이디성' 을 모사했다. 좋은 해의 사람들은 행복합니다. 그들은 산등성이에서 노래를 부릅니다. "시가 그림의 주제를 지적하는 것도 송대 풍작과 태평성대에 대한 황제의 희망이다.
이 그림의 구도는 참신하고 독특하다. 비록 마원조의 상습적인 각경은 아니지만, 구체적인 처리에는 이미 각경의 법칙이 포함되어 있어, 웅대한 것으로 유명하지는 않지만, 상큼한 승리로 이겼다.
필법이 가볍고 힘이 있으며 선이 매끄럽고 아름답다. 누석과 수봉은 도끼 쪼개기를 위주로 하고, 먼 곳의 수봉에는 긴 삼이 끼여 있고, 바위는 무겁고 수봉은 가파르다.
전체 화면 색채가 간결하고 섬세하며 산수를 둘러싸고 있는 복잡한 경관을 교묘하게 안배하여 6 명의 인물을 꿰뚫어, 층층이 분명하고 거리가 뚜렷하여 말의 넓고 완곡한 화풍을 보여준다.
엄마 위안 전당 (현재 절강 항주) 에서 태어났다.
마원은 한 회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외삼촌, 아버지, 형은 모두 송대의 유명한 화가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가정예술의 영향을 받았고, 이후 당력이 그림을 배우고, 장점을 취하여, 결국 자신의 예술적 특색을 형성하였다.
마원의 예술적 성취가 가장 두드러진 것은 산수화인데, 그 풍격은 독특하고 시적이 풍부하다. 말 원조는 당시 영향력이 매우 커서 독보적인 화원으로 불렸다. 그는 당력, 유송년, 샤규와 함께 남송 4 대 화파 중 하나로 불리며, 그의 그림은 남송 회화의 특징을 상징한다.
마원의 그림은 많지만,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굴지의 수가 있다. 큰 작품은' 걷기 노래',' 매석계의 새',' 멀리서 석벽을 보다',' 선반 위에서 가을을 듣다' 등과 같다.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으며, 일부 작은 진품은 타이베이 상하이 미국 등 지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소량의 작품이 개인 수집가의 손에 흩어져 있다.
시장에서 마원의 작품을 쉽게 볼 수 없고, 가끔 수집가들이 거래를 성사시킨다. 1986 년 뉴욕 수푸비는 마원의' 피산수색 10 서' 를 경매했고, 작품은 비단책으로 3 19000 달러로 거래했다.
"산과 들판은 텅 비어 있고, 시정은 정취를 그린다." 마원의 산수화 스타일을' 짙은 화장이 항상 적합하다' 는 강남' 습자' 에 비유한다면, 당신은 이미 아쉬워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