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웨이두의 박물관 소장품은 많지만 서예와 그림은 전무하다. 사업 초기에는 서화와 그림을 손에 넣을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마 웨이두는 지난 30년 동안 대규모 컬렉션을 축적해 왔으며 1996년 10월 단독으로 중국 최초의 사립 박물관인 온(On)을 설립했습니다. 수백 개의 포럼을 통해 그는 중국 골동품 산업의 최고의 대변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Ma Weidu의 박물관에는 많은 도구와 물건이 있지만 서예와 그림은 없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그의 컬렉션이 '누출물 주워 모으기'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없어진 서화 작품을 주워 모으는 일도 없었고, 구입하는 데에만 의존할 수 있었다. 당시 서예와 그림도 매우 비쌌고, 마웨이도 당연히 컬렉션이 없었습니다.
마 웨이두는 수년 동안 식기류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지만 서예와 그림을 접한 적이 없기 때문에 서예와 그림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수집계에는 일반인이 만져서는 안 되는 철칙이 있습니다. 마웨이두는 서화에 있어서는 문인이라 할 수 있으므로 이 원칙을 지키며 중국 서화에 손을 대지 않는다. Ma Weidu는 자서전에서 자신의 학문적 자격이 높지 않고 어렸을 때 모든 책을 읽을 기회가 없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독학을 했기 때문에 현재의 지위와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예의 배경에도 불구하고 그는 전통 서예와 그림 뒤에 숨겨진 지식을 이해할 수 없었다.
마웨이두는 사업가다. 그에게 서예와 그림은 도구만큼 수익성이 없다. 마 씨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골동품 수집품 시장에서는 도자기, 가구 등 미술품이 서양인들 사이에서 더 인기가 있으며, 국제 경매 가격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서예와 그림 시장은 기본적으로 그다지 좋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내부적으로 그것을하고 있습니다.
마웨이두가 서화를 수집하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많은 돈을 쓸 자본이 없기 때문이다. 마씨는 서화 수집도 생각했는데, 한때 '타오예 삽화' 등 회화 관련 물건을 수집하고 싶어 했을 때 30만 위안을 요구했지만 최대 10만 위안만 지불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중에 그 그림은 홍콩에서 220만 달러라는 엄청난 가격에 팔렸습니다. 나중에 마 씨는 서화 경매 시장에서 정말 감당할 수 없고 감당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고효송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