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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중국어 "골목 문화" 수업 계획

교육 목표

베이징 골목 문화의 내포를 요약하여, 작가가 북방 골목 문화에 대해 드러낸 감정을 체득하다.

교육 중점 사항

작가의 사고를 정리한 기초 위에서 작가의 사상 감정을 체득하다

교육의 어려움

전문센터의 의미에 대한 개괄.

세션 일정

두 시간.

교육 과정

첫 번째 세션

첫째, 가져오기

이 글의 저자인 왕증기는' 산문은 부티크여야 한다' 에서

라고 말했다.

\ "최근 몇 년 (즉, 2 ~ 3 년), 산문이 갑자기 조용히 일어났다. 산문은 독자가 있다. 상품경제의 영향으로 유행가, 대중소설, TV 드라마가 범람할 때 혼자 앉아서 차 한 잔을 담그고 산문 두 편을 보는 사람들도 있다. 왜?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생활이 흔들리고, 마음이 경솔하고, 사람들은 좀 조용하고, 좀 더 높은 문화적 휴식을 취해야 한다.

둘째, 저속한 문화의 소란 속에서 비교적 정교한 예술적 즐거움을 찾고 싶다. 요 몇 년 동안 언어를 예술로 여기고 그로부터 즐거움을 얻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은 우리 민족의 문화적 소양이 높아지고 있는 기쁨을 주는 징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산문천지에는 재미를 볼 만한 현상이 있다. 즉 산문을 많이 쓰는 것도 비교적 좋은 두 가지 사람이 있다. 하나는 여작가이고, 다른 하나는 노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산문) 여작가의 감정과 느낌은 비교적 가늘다. 이것이 그들이 산문을 쓰는 장점이다. 어떤 사람들은 산문이 노인의 문체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노인들은 경험이 많아 감개무량하다. 노인이 읽는 책도 많고, 문장 역시 높은 문화적 정취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노인들의 산문은' 학자 산문' 으로 분류될 수 있다. 노인의 문필은 대부분 비교적 깨끗하고, 뽐내지 않고, 가식적이지 않다. 그러나 종종 비교적 마르고, 촉촉하지 않고, 재능이 적다. 이것은 노인이 문장 병을 앓고 있는 것이다.

소설가의 산문은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나는 별다른 특징이 없다고 생각한다. 꼭 말해야 할 것은 인물이 있다는 것이다. 소설을 쓰는 사람은 소설가가 산문을 쓸 때도 항상 사람을 생각해야 한다. 여행기 쓰기, 풍습 쓰기, 초목충어 쓰기도 이 가운데 있는 사람이며, 부르고 싶은 욕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저자가 쓴 산문의 풍격 특징을 체득하여 그가 어떤 풍격에 속하는지 보자.

둘째, 스스로 본문을 읽고, 분석하고, 토론하다.

본문의 표나 안의 행문 순서와 단순함에서 번난한 사고 법칙에 따라 학생들이 먼저 전반부의 단락의 대의를 읽고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그것들의 요점을 단락별로 요약할 수도 있고, 대표적 단락만 할 수도 있다. 시간이 넉넉한지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본문 제 5 항은' 골목' 의 도시 건설 특징과 문화적 특징을 연결하는 단락으로, 교실 학습의 출발점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이' 골목문화' 라는 글자를 처음 쓴 단락 등을 찾도록 함으로써 문장 사고에서 이 단락의 역할을 찾도록 돕는다. 질문:' 골목문화' 라는 글자를 가장 먼저 쓴 단락은 어느 단락입니까? )

첫 번째 단락의 관건은' 거리 골목은 모두 정남 정북 정동 정서' 이다.' 베이징을 하나하나 썰어라'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런 설립자는 북경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북경인의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학생들이 자독할 때 이 문장들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하려면, 단락을 분석할 때 전문의식이 있어야 하며, 한 단락만 고립적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상기시켜야 한다. 요점에 대해 더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사각형의 방향으로 베이징의 거리와 골목을 잘라서 북경인의 생활과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개괄은 우선 전 단락의 사상 요지에 대한 정제, 정화,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말이 번잡하고 간결한 언어에 대한 퇴고가 핵심 문장을 스케치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학생에 대해 반복적인 훈련을 해야 하며, 선생님은 더 이상 대행하지 말고, 동시에 선생님은 넓고 엄격한 잣대를 잘 파악해야 한다. 학생의 표현은 기본적으로 정확하고 완전하면 된다. 너무 높은 것을 요구하지 말고 그들을 겁주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두 번째 단락의 관건은' 골목의 이름 지정, 다양한 출처가 있다' 는 것이다. 아래 모든 예는 골목의 이름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골목 이름의 원천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름명언)

세 번째 단락은 골목의 폭이 좁고 얼마인지를 썼는데, 아마도 목적은 골목의 수량이 크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네 번째 단락은 독자들을 위해 골목의 조용함을 묘사하는데, 이것은 이미 어렴풋이 생활인 문화의 그림자를 가지고 있다.

다섯 번째 단락의 관건은 "골목 사합원, 베이징 시민의 거주 방식이자 베이징 시민의 문화 형태" 이다. 이에 따라 골목이 도시 건축에 있어서의 특징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골목이 연결된 지방문화의 성격에 대한 사고를 시작했다.

여섯 번째 단락의 주된 뜻은 첫 번째' 골목문화는 폐쇄적인 문화' 가 아니라 두 번째 문장에서' 골목에 사는 주민은 대부분 안토중이주' 로 이사를 꺼리는 것이다. 이 단락 아래의 자료는 모두 북경인들이' 자리를 옮기지 않는다' 고 쓴 것이기 때문이다. 안토중천' 은' 폐쇄문화' 의 한 표현일 뿐, 유일한 표현은 아니다. 이는 아래 단락에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제 7 항은 베이징인들이 집을 추구하는 것은' 독문독원' 이며, 그 본질도 자기폐쇄이며, 그들은 오히려 골목보다 더 작은 상자 같은 사합원에 자신을 가두는 것을 선호한다.

제 8 항은 계속해서 물질적 생활 방면에서 북경인의 폐쇄문화를 썼다. 그들은 기존의 모든 것을 만족시키고, 외계를 거절하며 고집을 부렸다. 그들이' 베이징의 배추도 다른 곳보다 맛있다' 고 말했을 때, 신은 그들이 얼마나 많은' 다른 곳' 의 우장과 진보와의 교감을 잃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 9 항은 베이징인의 정치적 폐쇄를 썼는데, 그들은' 민주운동의 발원지' 의' 민' 으로 태어났지만, 민주운동에 무관심하게 여겼고, 그 사상의 본질은 여전히 기존 생활에 만족했다.

10 ~ 12 항은' 골목문화' 의 폐쇄적 성격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분석해 그 정의가' 참음' 이라고 지적했다. 폐쇄된 골목문화의 기대는 낮은 수준의 낮은 수준의 심리적 만족이다. 이런 기대수준이나 수준이 인위적으로 낮아지면 만족이 점점 어려워지고, 이때' 참음' 은 이런 문화를 유지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심리적 기초가 된다. 이 세 단락에서 저자는 각각 전형적인 자료를 선택하여' 참음' 을 표현한다. 그래서 전형적인 것은 베이징인들이 참을 수 없는 상황에서 참고 삼키는 것을 통해 골목 문화를 지탱하는' 참음' 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마지막 세 단락 (13 ~ 15 항) 은 골목 문화의 발전 추세를 썼는데, 골목의 쇠퇴와 몰락으로 골목 문화도 소멸되고 있다. 이 수준의 어려움은 작가의 감정에 대한 파악에 있다. 오랜 역사를 가진 골목 문화는 베이징 시민의 생태와 심리상태를 오랫동안 구현해 왔으며, 그 쇠퇴는 확실히 저자에게 하염과 슬픔을 안겨 주었다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작가는 골목 문화가 이미 그 생명과정을 끝냈다는 것을 더 보았고, 그에게 작별을 고하는 것은 시대의 요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셋째, 요약

전체 텍스트의 중심 의미 요약

폐쇄보수로 표현하고,' 참음' 을 정의로 한 골목 문화는 베이징인의 생활과 사상을 오랫동안 지배해 왔으며, 지금은 이 모든 것이 돌이킬 수 없이 과거로 향하고 있다.

넷째, 작업

본문을 계속 깊이 연구하고 수업 후 연습 첫 번째 질문

교육 후기

두 번째 세션

첫째, 네 가지 측면에서 "인내" 를 해석하십시오.

1, "인내" 는 골목 문화의 정의이다.

2.' 정의' 는' 표현' 에 비해 골목문화의 표현이 폐쇄적이다.

3.' 폐쇄' 는 베이징인 생활의 여러 측면에 스며들었다. 예를 들면 안토중천, 독립원 갈망, 물질생활에 쉽게 만족하는 것, 예를 들면 민주운동에 무관심하다.

4. 작가의' 참음' 에 대한 태도는 기본적으로 부정적이다. 이 의미를 이해한 후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나는 풍속을 이야기하고, 음식을 기억하고, 초목충어를 쓰는 문장," 한가롭다 "고 해서 억울하지 않다. 하지만 저도 한가하지 않은 작품들을 썼는데.

"나는 인간의 불꽃을 먹지 않고 감정을 움직이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나는 그런 구태의연한 인물을 좋아하지 않는다. 국정을 의논하지 않고, 사랑도 미움도 없고, 아무것도 없고, 겁이 많고, 돼지고기 배추 가격 외에는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 은퇴 간부가 있다.

"중국인은' 참다' 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내가 어렸을 때' 백인당' 장씨네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매우 싫었다. 현재 일부 명승고적 판매비첩의 문화재점에서 팔리는 서예 탁본이 가장 많은 것은 정판교의' 모처럼 어리둥절하다', 두 번째는 큰 글자인' 참다' 이다. 이것은 매우 저속한 인생 철학이다.

주작인은 두목의 시 한 구절을 매우 좋아한다. "일을 참으면 기뻐한다." 나는 이것이 두목처럼 말하지 않는 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목은 모든 일을 다 참는 것입니까? "아방궁부" 를 보십시오. "천하의 사람을 감히 노여워하지 못하게 하라." " ("왕 Zengqi 전집 6" 116 면)

둘째, 폐쇄와 인내가 특징인 베이징 시민문화가 왜' 골목' 이라는 이름을 붙였는지 분석한다.

1. 정남 진북 방향의 골목은 베이징성을 정사각형의 작은 조각으로 잘라 폐쇄적인 사상을 전달하고 있다.

2. 수많은 골목이 베이징 도시 건축 구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여 베이징 시민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3. 골목 끝은 거리 번화시와 연결되어 있고, 한쪽 끝은 사합원으로 통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차마론의 거리가 아니라 닫힌 사합원과 하나가 된다.

셋째, 요약

이 글은 우리에게 본래의 베이징을 감상하게 하고, 골목 문화는 일종의 폐쇄적인 문화이며, 이런 문화는 개혁의 조류에서 사라질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넷째, 작업

수업 후 연습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