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언어: 강의 계획의 디자인은 요약이 필요합니다. 교실 수업의 요약입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께 고 1 국어교안' 임교두풍 설산 신전' 을 가져다 드리겠습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목표
1 임충의 성격 특성을 분석해 양산으로 강요당하는 심리 과정을 파악한다.
2 고전 소설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 글의 초사회색선의 구조적 특징을 정리하다.
3 이 글의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고 역사적 안목으로 문제를 보는 법을 배웁니다.
교육의 어려움 임충 성격의 변화
교육에 중점을 둔 소설 감상 및 분석 이해
교수법 강의법 토론법
수업 2 시간
교육 과정
첫 번째 세션
양산 사나이, 백단팔장, 그들 각자는 각자의 독특한 영웅 전설을 가지고 있다. 노지심은 진관시를 주먹으로 때렸고, 양지는 생진강을 잃었기 때문이다! 그럼 임충은 또 왜 그럴까요?
오늘 우리는 임충에 관한' 임교두풍 설산 신전' (판서) 을 배우러 왔다. 먼저 관련 지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작품 및 저자 소개
소설 소설은 싹이 트기 시작했을 때 상당히 중시되지 않았다. 그 문인 아사들은 모두 시를 읊고, 소설가를 말류로 여긴다. "한서예문지 제자요" 에서 "소설가 유류" 는 "소설가 유류" 라고 말했다. 거리에서는 골목말을 하고, 귀담아듣는 자는 만든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공자는' 샛길은 있지만, 반드시 볼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원대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진흙' 은 군자버라고 말했다. 그러나, 또한, 또한, 또한, 예를 들어, 또는 한 마디로 복구 할 수 있도록, 이 또한 추 광부의 회의 를 잊지 않고, 루 리 작은 지식 의 장소 를 파괴. " 소설 당시의 지위를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여전히 자신의 완강한 생명력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육조의 지괴소설, 당대의 전설, 송대의 화본, 의화본, 원명의 강의사는 모두 그 발전과 진화의 여정이었고, 명청 시대에는 고전소설이 최고조에 달했다. 예전에는 문언단편 소설이 많았는데, 명청 시대에는 장편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의 고전 장편소설은 모두 장회체이며, 각 이야기 전의 회목마다 본회의 그룹 요지를 대충 설명했다.
저자는 작가에 대해 많은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 것은 나관중, 어떤 것은 슈나이안, 어떤 것은 시본로 편, 또 어떤 것은 시작나연이라고 말한다. 그중 명말 청초의 김성탄은 마지막 그 주장을 고수하기 때문에 그는 비로소 허리를 베었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료는 매우 적다. 슈나이암, 원말명 초인 (1296-1370), 전당 (항주) 사람, 원나라 진사, 전당에서 2 년 동안 벼슬을 했다. 당도와 맞지 않아 벼슬을 버리고 소북 고향에 한가하게 살고 있다. 대표작《수호전》.
작품' 수호전' 과' 레드',' 3',' 서' 는 4 대 명작으로 불리며 중국 고전 소설의 최고 성과를 대표한다. 수호' 는 작가가 독립적으로 창작한 작품이 아니라 민간 이야기, 화본, 잡극 등 집단 창작을 바탕으로 재창작한 것이다. 그것이 쓴 송강 봉기의 이야기는 역사의 진실에서 비롯된다. 송사' 의' 휘종본기',' 후몽전',' 장숙야전' 및 기타 사료에서 모두 언급되었다. 남송부터 송강의 이야기는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원대에 대량의 수호전이 나타났다. 이것은 수호 이야기가 끊임없이 발전하는 가운데 풍부하고 완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호전' 은 본명' 충의수호전' 으로 불리며' 충의전' 이라고도 불린다. 소설에는' 강대현이 충직하고 의리있는 사람들' 이 있다. 그들은' 쿨리 장관원을 모두 죽이고 조관가에 충실히 보답' 하지 못했지만, 간신 탐관관에 의해 양산에 올라' 도적' 으로 전락했다. 수호수' 는 우리 문학사상 최초로 농민봉기를 소재로 한 우수한 장편소설로, 역사상 농민봉기가 발생하고, 발전하여 실패할 때까지 발전하는 과정을 예술적으로 요약했다.
농민 봉기자들의 각기 다른 반항길에 대한 상세한 묘사를 통해 그들의 반란정신과 우수한 자질을 열정적으로 노래하며 농민 혁명의 이상을 묘사하며 광활한 사회생활을 깊이 반영하였다.
이 글은' 수호수' 제 10 회에서 발췌한 것이다. 임충은 공연히 박해를 받고, 마침내 양산에 오르게 되었고, 농민 봉기대오에 참가한 이야기는 제 7 회부터 시작됐다. 이야기의 대략적인 경과는 다음과 같다: 임충본은 도쿄에서 금지군 교두가 되었다. 간신 고구의 마른 아들 고야네는 임충의 아내를 몇 차례 점령하려 했으나 모두 저항을 받았다. 고구는 육겸 () 와 부안 () 등을 시켜 독계를 세우고 임충을 죽음으로 몰아넣으려고 하자 임충은 창주 () 에 모함당했다. Lu Zhishen, Chai Jin 의 보호와 도움 덕분에 Lin Chong 은 피해로부터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창주에 도착한 후 천왕당으로 파견되었습니다. 임교두풍 설산 신전' 은 임충이 역행하여 복종하고, 위곡구완을 추구하며, 반항의 길로 나아가는 중요한 장이며, 봉건사회관이 민중을 핍박하는 가장 전형적인 예이며, 봉건사회 억압자들이 반항의 길로 들어서는 필연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호수" 의 판본은 여러 가지로 김성탄평론의 "제 5 재자 책 슈나이안 수호전" 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김성탄은 명말 청초의 이론 평론가이다. 그는 당시의 유명한 수재였다. 그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여섯 권의 책이 천하재자가 꼭 읽어야 할 고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는 하나하나 논평할 작정이다. 《수호전》은 다섯 번째다. 나머지는' 장자',' 서방',' 이소',' 두시',' 사기' 다. 그러나 그는 그의 계획과 이상을 완성하지 못했다. 나중에 복명제묘 사건으로 참수된 것이 아쉽다. 내가 말한 이 것은 그가 허리를 베고 70 회밖에 안 되었지만, 이 70 회는 모두 상당히 훌륭했다. 이 70 회에서 그는 모두 해설을 하고, 매우 정밀하여 학우들이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었다. 많은 곳에서 그가 주문한 후 모세튼이 열리는 느낌이 들었다.
본문 분석
먼저 본문을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들에게 10 분 동안 빨리 본문을 읽거나 훑어보면서 이런 문제를 생각해 보세요:
1. 위치별로 본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면서 임충의 심리적 변화를 체득하는 데 주의를 기울입니다.
(위치에 따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호텔 1 ~ 6; 여물장 7 ~ 10; 산신전 11 ~ 12)
2. 호텔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요? 일과 일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호텔은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임충은 거리에서 우연히 구제되었던 이둘째를 만났고, 이로부터 이둘째의 호텔로 들어가 곤경에 처한 상투적인 왕래를 시작했으며, 감정적인 투자도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임충을 모해하러 온 육우후와 부안도 마침 이 호텔에 와서 이 일을 상의했다. 마침 이영이와 임충이 친하게 지내면서, 특별히 이' 어색한' 사람을 유심히 살피고, 자기 아내가 소식을 엿듣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애석하게도 잘 들리지 않지만, 아래 글을 위한 깔개를 깔았다. 육지가 떠난 후 숲이 들이닥쳐서 리가 소식을 전했다.
임충이 작별하는 것도 호텔에 있다. 바로 우연이었는데, 마침 그 옛말에 응했다. "공교롭게도 책이 되지 않는다."
Li Xiaoer 의 출현은 메시지 전달을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Lu Fu 의 출현은 방화를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임충은 소식을 듣고, 분노하여 적을 찾았지만, 며칠도 안 되어 나태해졌다. 그가 여물장을 지키도록 배정했을 때 의혹이 있었지만 기꺼이 갔다. 이작은 두 가게에 와서 작별을 고하고, 여기서 이작은 두 사람의 직책은 이미 다하였으니, 감사장, 호텔의 역할도 여기서 끝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호텔에서 각 길의 영웅들을 위한 전쟁터를 열었는데, 네가 나를 오가는 동시에 정보 교통의 소재이기도 하다. 여기서 모든 인물이 얼굴을 드러내고 퇴장하여 후문 발전을 위해 공격수를 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이야기의 전주곡으로 열거할 수 있고, 매사에 길을 깔고, 꽹과리와 북을 꽉 두드리며, 볼거리가 아직 뒤에 있다!
3. 학우들에게 임충을 묘사한 이 부분을 찾아 그의 성격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라고 요청합니다.
(역으로 복종하고, 완벽을 추구하며, 원수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복수심리가 강하지 않다)
두 번째 세션
지난 시간에 우리는 첫 번째 부분을 분석했고, 다음은 우리가 지난 수업의 내용을 계속하겠습니다.
4, 레이아웃은 이미 포장되어 있으며, 다음은 계속 발전 할 것입니다. 여초장에서 또 무슨 일이 일어났고, 또 무엇이 스토리의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시켰을까? 우선 임충이 어떻게 산묘를 발견했는지 봅시다.
술을 사러 가는 길입니다. 영웅은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하고, 게다가 날씨가 추워서 춥다. 그래서 우리 임협은 술을 사러 갔어요! 모두들 술이 있는 곳을 찾아라!
그들이 여초장으로 가는 길에' 술도 사지 않고 먹을 곳도 사지 않았다' 고 표시했고, 노군과 교부할 때 노군은 "술을 사서 먹을 때 ... 시정이 있다" 고 말했다. 멀리서 호응하여 소설의 서술을 주도면밀하게 하고, 임충이 문을 나서서 술을 사서 산묘를 찾아 재난을 피해 길을 닦는다. 눈 깜짝할 사이에 불에 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 술은 이야기의 하향 발전을 촉진하는 원동력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밖에 나가서 술을 마시면 반드시 재난을 피할 수 있을까? 꼭 그렇지는 않아! 그의 그 낡은 초가집이 무너지지 않으면 그는 여전히 위험하다! 그럼 초가집이 어떻게 무너졌는지 봅시다.
눈보라 때문에! 모두들 눈보라에 대한 묘사를 찾아라! 여초장으로 가는 길에 이미' 구름이 잔뜩 끼었다 ...',' 다음 날 눈이 내리네', 날씨가 확실히 좋지 않다! 임충이 술을 사러 갔을 때는 이미' 그 눈이 너무 빡빡하다' 고 모두들 이' 빡빡하다' 는 특별한 이미지에 당시의 눈세를 묘사했다. 노신은 일찍이 "눈이 흩날리는 것보다 두 글자 더 많았지만, 그 멋은 훨씬 좋아졌다" 며 "임충이 좋은 술을 살 때까지 기다렸다. 작은 가게에서 나올 때" 밤이 점점 더 빡빡해졌다 "고 평했다. 이 눈은 점점 커져 초가집을 압도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초가집이 무너지는 것도 갑작스럽지 않다. 이 눈은 또한 이야기의 전진을 촉진하는 동력 중 하나이다!
동시에 이곳의 눈이 또 어떤 분위기를 조성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환경을 부각시키고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하여 줄거리도 긴장하게 한다! )
5, 여초장에 불이 났는데 그중에 임충의 과실이 있습니까?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모두 찾아봐, 임충이 어떻게 불을 처리했는지! 임충은 외출할 때 일부러' 숯을 덮었다' 며 술을 사다가 무너진 초청을 보고' 화로의 불씨가 모두 눈물에 잠겼다' 는 것을 특별히 살펴본 결과 불이 임충의 과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충은 순전히 모함과 억울함을 당한 것이다! 그의 핍박을 구현하다. 그렇다면 이 불은 스토리라인 발전을 촉진하는 동력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
6. 이 부분에서 임충의 어떤 성격을 볼 수 있을까요?
(상황에 따라 안전하고, 위임하여 완벽을 추구하다)
요약:
술, 눈, 불,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또한 세부 사항에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그리고 사원 문을 차단 하는 석두 을 가지고, 뒷문 문 밖에서 진실을 노출 하기 위해 매복 을 쳤다! 정말 일환이구나, 독특하구나!
세 번째 부분을 보세요. 11 자연단락을 읽어 보세요!
임충안은 고묘에서 불을 보고 문을 열어 구하려 했으나, 문을 열어야 할 때 누군가가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 사람은 석두 문을 막았기 때문에 문밖에서 말했다. 여기 위에 깔린 깔개는 갑작스럽지 않아 의문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임충이 문 안에서 듣고 있는데,' 격문극' 이 상연되었다! 임충은 듣고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물론 노기가 하늘을 찌른다! 결국 손을 내밀어야 한다, 손날의 원수! 이 이야기가 * * * 에 이르면 끝이다!
7, 여기서 우리는 임충의 어떤 성격 특성을 다시 볼 수 있습니까?
(참을 수 없어, 완전히 절망)
8. 그럼 이런 결과가 임충이 원하는 건가요? 아니,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반드시 숲을 죽게 해야 하는데, 더욱 화가 난 것은 뼈 몇 개를 주워 돌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반드시 숲을 죽음에 이르게 해야 하는가? 임부인을 원해요! 왜 그들은 그것을 원합니까? 그들은 공식 권세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권세를 믿고 사람을 업신여길 수 있기 때문에, 임충은 아직 서민도 이렇게 왕따를 당하고, 하물며 백성들의 평화를 받지는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당대의 어둠과 부패를 볼 수 있고, 영웅들은 모두 참을 수 없고, 양산에 강제로 올라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요약:
이 글은 구조상 곳곳에 매복되어 앞뒤가 잘 보살펴 주는 것으로, 천의가 매끄럽다고 할 수 있다. 김성탄으로 말하는 것은' 풀뱀 회실' 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줄거리는 층층이 기복이 있고, 물은 수로로 이루어진다! 인물의 이미지에서 임충은 현실에 안주하여 분발하여 반항하고, 완전히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그런 사회 환경에서 관청의 어둠, 충량 모함, 어떻게 임충의 좋은 날이 있을 수 있을까? 원래 그는 행복한 집을 가지고 있었지만, 온갖 모함과 파괴로 결국 집안이 망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참을 수 있다, 누가 참을 수 없다." 결국 노숙자가 되어 양산에 올랐다.
수호의 특색은 인물에 대한 묘사에 있다. 묘사가 뚜렷하고 성격이 제각각이다! 4 대 명작은 고전 소설의 전범이며, 그 특징은 다르다. 읽을 때 체득하기를 바란다.
판서 디자인
술눈불
호텔 마초장 고묘
(1-6) (7-9) (10-12)
정보 교통의 엄세는 적을 제압한다
서곡 개발 ***
반대로, 우연히
참을 수 없다마음을 다해 환상을 품고 완전히 절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