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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의 '교사론'에 대한 수업안과 고찰

서론: 『사설』은 당진원 18년(서기 802년) 한유가 4학박사로 복무하던 때 쓴 글이다. 리판 학생. 다음은 교육 수업 계획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설명

당과 국가는 신입생이 개학하는 9월 10일을 스승의 날로 정했다. 루렌판 교과서는 이때 '선생님의 이야기'를 편곡했다. 이는 교사를 존경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민족전통의 영향을 보여준다. 교육 목표에 따라 학생의 인지 특성을 고려하여 2시간의 학습을 통해 모든 학생이 자율 학습을 기반으로 무료 읽기 및 암송 대회와 한문 읽기 카드를 사용하여 참여하도록 합니다. 글의 사상적 내용과 작가의 견해와 태도를 정확하게 이해함으로써 전통문화의 풍부한 함의를 느끼고 나아가 문화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Han Yu의 제안을 실제 생활 실천과 연결합니다. "설교, 학습 및 의심 해결"의 개념을 현대 사회 교사의 요구 사항과 비교하고, 중국어 발전으로 인한 사상적 이해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시간, 독립적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교육 목표

1. 인지 목표: 한유의 문학적 명제와 그가 주창한 '고대 산문 운동'을 이해하고, 한유의 중요한 문학 작품을 축적하고 숙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전기" 및 "전기" "선생님", "따르다"와 같은 다의어와 일부 명사와 형용사의 암시적 사용.

2. 기술 목표: 이 기사가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대조 주장과 반복적 주장을 사용하는 방식을 이해하십시오.

3. 정서적 목표: 이 글에서 논의된 교사의 역할, 교사를 따르는 것의 중요성, 배움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이해하고 이 글에 반영된 저자의 봉건적 사고를 과학적으로 이해하여 점차적으로 육성합니다. 고대 문화의 중요한 유산 물려받은 능력.

교육 시간

2개 수업

교육 과정

첫 번째 수업

교육 초점:

1. 저자 소개 및 문제 해결

2. 문자의 정확한 발음

3. 이 글에 나오는 핵심 단어의 의미와 용법을 이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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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려운 문장을 번역해서 암송해 보세요.

두 번째 수업

교육 초점:

1. 비교 논증 기술의 사용

2. 이 기사의 언어 특성< /p >

교육 과정:

? 1. 구조 다이어그램 시연

2. 텍스트 연구

(1) 비교 논증 기술 사용 .

기사의 비교주장은 두 번째 문단에 집중되어 있다. 이 단락에서 저자는 교사의 배움을 경멸하는 사대부들의 어리석은 행위를 비판하고 풍자하기 위해 세 가지 수준의 비교를 사용한다.

첫 번째 수준은 '고대 성자'와 '현대인'(일반 학자-관료)을 비교합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성인이 성인이 되는 핵심 이유, '모든 사람'이 더 어리석은 이유는 전자는 안주하지 않고 겸손하게 스승에게 조언을 구하는 반면, 후자는 자기 지식이 없고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하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두 번째 대조는 “아들을 사랑하면 스승을 택해 가르치고, 아들을 걱정하면 스승을 부끄럽게 만든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것이 작은 것은 보되 큰 것은 보지 못하고, “초등학교 때부터 밥을 먹고 큰 것을 떠나”, 자식을 사랑하되 자기 자신은 보지 않는 일종의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지적해 “혼란스럽다”고 웃었다. " "명확한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세 번째 수준은 관상학자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마법사, 의사, 음악가 및 기술의 남자"를 "신사"(학자- 공식) 관상학자를 부끄러워하는 사람. 저자는 전자의 태도를 긍정하고, 후자의 교사 배움에 대한 반대의 오류를 폭로하고 조롱하며, "교사로부터 배움에 있어서) 학자-관료의 지식인들이" 주술사, 음악가, 음악가"는 무시하는 사람들만큼 좋지 않습니다. 냉소적 인 말투가 강한 사람.

세 번의 연속 비교는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침묵시키고, 선생님에게 배우기를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매우 우스꽝스럽게 보이게 만들어 현재의 단점을 지적하고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드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비교를 할 때 기사는 배열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대조를 매우 명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사를 매우 강력하고 감정적으로 만들어 토론의 효과를 강화하고 수치심에 대한 저자의 깊은 이해를 충분히 드러냅니다. 교사 관료들의 불만과 경멸.

(2) 이 글의 언어적 특징.

① 평행병렬문. 한유의 산문은 강한 추진력과 강력한 글쓰기로 유명하며, 이는 평행법과 이중 문장 패턴을 자주 사용하는 데 반영됩니다. 그의 이러한 스타일은 이 글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 "고대 성인..." "현대인..." 등. 이 문장 패턴의 접속사는 형태가 깔끔하고 날아다니는 추진력을 갖고 있어 표현력을 높여준다.

② 연결된 문장. Lianzhu는 Dingzhen 및 Lianlian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이전 문장의 마지막 단어를 다음 문장의 시작으로 사용하고 첫 번째 단어가 연결된 "구슬처럼 투명하다"는 의미입니다. 이 기사에는 처음 몇 문장과 같이 이와 같은 문장 패턴이 많이 있습니다. "고대 학자에게는 교사가 있어야합니다. 교사는 의심을 해결하기 위해 카르마를 설교하고 배웁니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될 수 있습니까? 헷갈리면 선생님을 따르지 않을 텐데….” 이 문장 구조를 사용하면 문장 간의 연결이 강화되어 토론이 서로 맞물리고 촘촘해집니다.

③ 풍부한 음색 표현. 풍부한 톤 표현은 기사의 생생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그런 점에서 매우 성공적입니다. 예를 들어, "嗟HU", "woohoo"와 같은 조동사를 사용하여 느낌표를 강화하고,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길도 비슷합니다"와 같은 묘사 문장을 사용하여 "선비의 품행"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관료가족'이라 하고 '그게 다야'라고 사용한다. 이러한 한정적 진술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결론임을 나타낸다. 기사의 두 번째 단락에서는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다"라는 어리석음을 드러내기 위해 세 가지 비교를 사용합니다. 결론은 같지만 어조가 다릅니다. "성인이 성인인 이유와 바보가 바보인 이유는 모두 이것 때문이다"는 의문의 말투이고 "나는 초등학교의 뻔뻔함을 보지 못했지만 큰 유산을 보았다"는 판단하는 말투이다. 그러나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고, 그가 그렇게 이상하다는 것이 이상하다"고 한숨을 쉬었다. 이처럼 복잡하게 변화된 문장은 토론을 더욱 생생하게 하고 추론을 더욱 심오하게 만듭니다.

3. 과제: 오늘날 “제자가 스승보다 낮을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나을 필요가 없다”는 견해를 오늘날 우리가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4. 칠판 글쓰기 디자인

단이

주장

1. 선생님을 따라야 할 필요성과 기준에 대한 일반적인 토론 교사 선택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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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 주장: 고대 선비에게는 교사가 있어야 합니다(고귀하지도 천하지도 않고, 길지도 젊지도 않고,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습니다)

2. 교사임을 부끄럽게 여겼던 당시 학자 관료들의 나쁜 행실을 비판한다.

관점: 교사들의 가르침이 통하지 않은 지 오래다.

3. 구체적인 사실을 활용하여 누가 교사가 될 수 있는지 더 명확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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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의 요점: 성자들의 무상함의 스승

IV. 이 글을 쓴 이유를 설명하라

결론: 후진적 배움을 요구하라

1. 시대에 얽매이지 않음 ; . 고대 도로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점을 반영하여

교육적 성찰

당대 문인 한우의 대표작 중 하나인 『사학론』은 의의 필요성과 원리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웁니다. 오늘 이 글을 공부할 때 우리는 주로 교사의 역할, 교사가 된다는 것의 의미, 교사가 될 수 있는 사람은 문제를 철저하게 설명하기 위해 대조 방법을 사용하여 긍정적 논증과 부정적 논증의 글쓰기 기술을 배운다는 원리를 이해합니다. 한문의 실제적이고 기능적인 단어를 축적해 보세요. 교사의 역할, 교사의 의미, 유능한 사람이 교사라는 원리를 이해하고, 긍정적 논증과 부정적 논증을 배우고, 대조적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철저하게 설명하는 글쓰기 능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글은 실용성이 뛰어나고 통찰력이 뛰어난 논증적 에세이입니다. 이 논증 에세이에서 저자는 유창한 글쓰기와 반복적인 논증을 통해 교사의 본질과 역할, 교사가 되는 중요성과 올바른 방식을 명확히 하고, 교사를 공경하지 않는 당시 만연한 나쁜 풍습을 비판하며, 교사가 되는 길을 고취한다. 교사로부터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기사에서 교사의 기능적 역할은 "설교하고, 카르마를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는 여섯 단어로 적절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시 그의 "고귀하지도 않고, 겸손하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은, 도는 스승이 있는 곳이다', '제자들에게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도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나을 필요도 없다'는 견해가 빛을 발한다. 지금까지 누구도 발전시키지 못한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의 광채입니다. 그것은 교사의 새로운 개념입니다. 오늘날 젊은이들은 교사보다 더 빨리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면에서는 “제자가 교사보다 열등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세상의 새로운 경향, 특히 세계적으로 중요한 선진 사상을 수용한다는 점에서 젊은이들은 전통적인 사상에 덜 얽매이게 됩니다. 따라서 "선생님은 제자보다 더 나을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각 학습자의 고유한 인지 방식과 특성을 존중하고, 각자의 자발적인 희망에 따라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며, 영국 속담에 나오는 '양질의 교육' 정신을 충분히 구현하는 새로운 교사 윤리 개념이 확립되어야 합니다. 좋은 선생님은 만 명의 학생보다 낫다."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