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 1 # 언어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고등학교 1 국어 겨울 방학 숙제 시험지를 추천하지 않았습니다. 자세히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드시길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첫째, 객관식 질문 (***15 점, 문제당 3 점)
1. 다음 단어에 첨가된 글자의 발음이 잘못된 그룹은
입니다A. 이익 (b) 술 (sh) 조각 (l u) 유곡수 (sh n )
B. 사물 (x) 건로 (n) 웅크리고 (quán 22n) 폰 가상어풍 (p 峟 n)
C. 죽음 (k é) 속죄 (sh) 조란 (qiǎo) 분개 (y n )
D. 버섯 (x-n) 토론 (zhuó ঋ) 현금 (du) 말하기 주문 (bi-n)
1.D/ 토론 (qu é) 말하기 명령 (pián)
2. 다음 문장에 오자가 없는 문장은
입니다A. 자산가들은 그를 비방하고 저주했다. 그는 이 모든 것에 전혀 개의치 않고 구슬처럼 가볍게 지워버렸다.
B. 제군윤은 이, 또는 3 년, 또는 4 년 동안, 군웅은 시간을 아끼고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으며, 조예가 있어 밑바닥을 수용할 수 있다.
C. 한 사람이 각지의 시민들 사이에 끼어 혼돈하게 지나가고, 가을의 경지와 고삐 풀린 상태로, 늘 즐기기에는 실속이 없다.
D. 나는 어느 날 유곡이 올라가고, 높은 산이 떨어지고, 우여곡절이 평탄하고, 승광이 드러나고, 온 세상을 비추는 것을 꿈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B/A 소진-경쟁 구슬-거미줄 C 고삐 풀린 자세-완전 D 유곡-유곡승광-성광
3. 다음 각 문장 중 가로줄에 있는 단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가장 적절한 것은
입니다①' 저탄소 생활' 은 새로운 개념이지만, 세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오래된 문제를 제기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인류의 미래에 대한 우려는' 저탄소 생활' 을 제창해야 한다.
② 황하 삼각주의 효율적인 생태 경제 발전을 추진하면 개발 건설과 생태 보호의 유기적 통일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고, 경제 구조에 도움이 되며, 효율적인 생태 경제 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 "큰 손은 작은 손을 당긴다. 클릭합니다 전국 미성년자 사상 도덕 교육 경험의 교류회에서, 많은 장소와 학교가 그들의 실제 관행과 초보적인 효과를 소개하여 대중의 이 말을 들었다.
A. 반응 조정 검증 B. 반응 조절 확인
C. 조정 검증 반영 D. 규제 검증 반영
3.C/ 반응: 기체가 자극을 받아 상응하는 활동을 일으킨다. 일로 인한 의견, 태도 또는 행동. 반영: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을 표현하다. 상황, 의견 등을 상급자나 관련 부서에 알리다. 조정: 기존 상황을 변경하여 객관적인 환경과 요구에 적응하도록 합니다. 조절: 조절 통제. 검증: 실험 또는 검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증거: 증명은 사실과 일치합니다.
4. 다음 문장 중 어병이 없는 문장은
입니다A. 과학 발전관을 관철하고, 화합 사회를 구축하고,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B.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민소득이 GDP 의 성장률을 넘어 소득증배 계획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C. 오솔길을 거닐면 미풍이 향기를 풍긴다. 주위를 둘러보니 섣달 매화 한 그루가 보입니다. 거기서 그윽한 향기를 방출하고 있습니다.
D. 노신이 소설' 축복' 에 나오는 상림형수는 자신의 성실한 노동으로 최소한의 생활을 바꾸거나 유지하기를 원했다.
4.A/B "에 따르면. 표시" 문장이 뒤섞여 "기준" 또는 "표시" 를 삭제하다.
C 동빈은 부적절한 코디를 하고 있어 "참조" 는 "섣달 매화 한 그루, 거기서 그윽한 향을 방출하고 있다" 고 할 수 없다. D 성분이 불완전하여 주어를 알 수 없으니, 개사구' 소설' 축복' 에' 모양' 이라는 단어를 붙여야 한다. 또는 "in" 을 삭제하십시오.
5. ① ① 가로줄에 다음 문장을 채우고, 가장 적절한 것은
이다인상 속의 성숙한 해바라기, 화반은 모두 낮게 늘어져 있어서 시인들이 감탄했다: ①. 하지만 우리 집 해바라기 몇 그루가 초려를 시작했는데, 아직 이런 걸 몰라, ②, 즐겁고 단순하게 웃고 있어, 앳된 시골 소녀처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A.① 겸손할수록 성숙함
② 고개를 숙이고 있다
B.① 성숙할수록 겸손해진다
② 고개를 숙이고 있다
C.① 성숙할수록 겸손해진다
② 여전히 머리를 높이 들고
D.① 겸손할수록 성숙해진다
② 여전히 머리를 높이 들고
둘째, 빈 칸 채우기 문제 (한 문장당 두 칸, 빈칸당 1 점, ***8 점)
6. 앞뒤 문장에 따라 원문에 따라 묵비한다:
⑴ 청청자위,. 그러나 6 월 때문에 지금까지 숙고했다. 어, 사슴이 지저귀네. 저는 게스트가 있습니다. (조조' 쇼트트랙')
⑵, 제나라 펭 프레임 점프. 이 후, 슬픈 남편 을 봐!
(왕희지' 란정집서')
⑶ 맑은 바람이 천천히 온다. , 노래 요의 장. (스시 "적벽부")
셋째, 독서 문제 (***4 개 세그먼트, ***67 점)
(a) 아래의 고시를 읽고 7-9 문제를 완성하다. (객관식 질문 3 점, ***12 점)
불량배
불량배의 구렁이는 포포포무역사를 안고 있다. 비적이 무역사에 오니, 곧 내가 모의하겠다. 데이턴 마운드 에 관해서는, 치 와 관련된 아들 을 보냅니다. 산적 나는 기일을 어기고, 아들은 좋은 매체가 없다. 아들은 노여움이 없고 가을은 기한이다.
서로의 담장을 타고 복관을 바라다. 복관을 보지 못하고 울며 눈물을 글썽였다. 모두 복잡한 관문을 보고, 웃음과 재담을 실었다. 서울 점, 체면 비난 없는 말. 서울차로 와서 나를 뇌물로 이주시키다.
뽕나무는 아직 떨어지지 않았고, 그 잎은 와약했다. 비둘기 한숨 사이, 음식 없는 오디! 딸 사이 한숨, 아니 학자 지연! 시 지연, 여전히 말할 수 있습니다; 여자 지연, 말할 수 없다!
뽕나무는 떨어지고, 그 노랑은 지고 운은 떨어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자아, 세 살 때 빈궁하다. 치 수프, 점차휘장. 여자도 불쾌하고, 시 2 는 그 일을 한다. 선비도 극도로 무시하고, 두세 가지 덕을 보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세 살 은 여성, 사치스러운 방 노동 에 실시한다. 숙흥야잠, 사치스러운 왕조가 있다. 말 은 이제 다음 남자, 폭력 에 실시한다. 형제는 모르고 웃었습니다. 조용히 생각하고, 스스로 애도하며 수행한다.
그리고 서울 해로, 늘 나를 원망하게 한다. 아이스크림은 해안이 있고, 사이는 반반이다. 총각의 잔치, 언사 연. 맹세하고 맹세하며, 그 반대를 생각하지 않는다. 반대로 생각하지 않고, 이미 연 자이!
("시경" 에서 뽑았나요? 위풍)
7. 다음 문장 중 본 시에 대한 분석이 부정확한 것은
입니다A.' 불량배' 의 여주인공은 자신의 연애결혼, 학대, 무단 버림받은 결혼 비극을 이야기하며 분노로 가득 차 있다.
B.' 딸 탄식하고, 사탐을 하지 않는다' 는 여주인공이 3 년 결혼 생활에서 얻은 고통스러운 경험과 교훈이다.
C.' 뽕나무가 떨어지지 않고, 그 잎이 월약함' 과' 뽕나무가 떨어지고, 그 노랗고 운해' 는 여성의 얼굴을 은유하는 것은 아름다움으로 쇠퇴한다.
D. 불량배가 연애할 때' 맹세한 맹세' 를 하고, 변심은 돈 때문에 이미 얻은 것이다.' 서울 차로 와서 나를 뇌물로 이주한다' 는 것은 증거로 삼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7.D/ 변심은 여성의 색깔이 쇠퇴하고 불량배의 품행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서울차로 와서 나를 뇌물로 이주한다' 는 것은 당시의 결혼 풍속이었다.
8.' 불량배' 는 세 곳에서' 기수' 라고 썼고, 그 중 두 곳을 골라서' 기수' 라고 써 그 역할을 감상했다. (4 점)
A:
8.①' 불량배' 는 치수에 대해 세 군데 썼는데, 쓴 치수는 정말 허황되어 비극적인 결혼의 증거가 되었다. ② 결혼론을 이야기할 때, 아들을 보내서 아이스크림을 섭섭하게 하고, Qishui 는 사랑의 시름을 나타낸다. ③ 버려진 귀로 중, 치수 젖은 휘장, 치수는 결혼의 변고를 은밀히 맞췄다. ④ 집에 돌아가 명상을 할 때, Qishui 는 해안이 있고, Qishui 는 비극의 넓이에 반했다. (대답 2 점)
9.' 불량배' 에서 여자의 이미지를 간단히 감상한다. (5 점)
A:
9.' 불량배' 의 여성은 비극적인 결혼 중 버려진 여성이다. (1 점) 그녀는 아름답고 다정하며, 감히 아름다운 결혼 생활을 추구한다. (2 점) 그녀는 근면하고 강인하며 용감하게 결혼 변화에 직면하여 한결같지 않은 사랑에 결별했다. (2 점)
(b) 아래의 문어문을 읽고 10-14 문제를 완성하다. (질문 당 3 점 선택, 번역 질문 6 점, ***18 점 선택)
포선산기 유람
왕안석
포선산은 또한 화산 () 이라 불리며, 당부도 혜 () 는 그 부지에서 집을 마련하기 시작하지만, 죽음은 장례를 치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래서 그 뒤를 이어' 찬양선' 이라고 불렀다. 오늘 소위 혜공선원 () 이라고 하는 사람은, 칭찬의 루즈카 () 도 있다. 그 원에서 동쪽으로 오리, 이른바 화산동이라고 하는 사람은 화산의 양명으로 되어 있다. 동굴 백여 보, 비석 하인도 있고, 그 글은 전멸하고, 그 문만 알면 여전히 알 수 있다. "화산" 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늘 "후아" 는 "후아" 의 "후아" 와 같고, 가음 오류도 있다.
그 아래 평창 () 은 샘에서 나왔고, 유유객 () 을 매우 많이 기억하고 있는데, 이른바 앞구멍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 위 오육리, 동굴 사이 란, 매우 추운 입력, 그 깊이를 물어, 그 좋은 여행자는 가난할 수 없다, 그 후 구멍이라고 한다. 나머지와 네 사람이 불을 안고 들어갈수록 깊어질수록 그 진진은 더 어려워지고, 그 광경은 더욱 기이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태만하고 출출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 "안 돼, 불이야, 다 해." 그런 다음 모든 아웃. 가이유 () 는 유객 () 보다 아직 열한 명도 안 되지만, 그 좌우에 따라 기억하는 사람은 이미 적다. 그것을 덮고 또 깊어지면, 그것은 더할 나위 없이 적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측은 때이고, 여력은 아직 들어오기에 충분하고, 불은 아직 충분히 명료하다. 그것이 나왔다면, 그 사람을 탓할 수도 있고, 그 뒤를 따라 극부 유람의 즐거움을 후회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나는 한숨을 쉬었다. 옛사람들은 천지, 산천, 초목, 충어, 새와 짐승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데, 왕왕 그 깊은 생각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푸 이순신 근처, 다음 여행자 대중; 위험은 멀리 가면, 적어도 사람은 적다. 세상의 기위 (), 기괴 (), 매우 보기 () 는 늘 험원 () 에 있고, 사람은 드물게 얀 () 에 이르기 때문에, 뜻이 없는 사람은 도착할 수 없다. 뜻이 있는 사람은 멈추지 않고, 그러나 힘이 부족한 사람도 할 수 없다. 뜻과 힘은 있지만 나태함은 따르지 않는다. 어두컴컴하고 혼란스럽고 사물이 없는 것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연 에 충분한 힘, 사람들이 조롱 하고, 자신의 후회 에; 내 야망 을 할 수 있지만, 후회 가 수행 할 수 없습니다, 누가 평화 를 조롱 할 수 있습니까? 이 나머지 소득도! (왕안석' 유포선산기' 발췌)
10. 다음 문장에 추가된 단어에 대한 설명이 정확하지 않은 것은
입니다A. 나머지와 네 명이 불길을 안고 있다: 들고, 들고
B. 푸이 (fu yi) 가 가까워지면 유랑자: 평탄함
C. 당나라 부투 후이 칭찬은 그 주소 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건물
D. 어둠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비교할 수 없다: 도움
10.C/ 집: 집을 짓고 정착하다.
11. 다음 각 문장 그룹에서 추가된 단어의 의미와 사용법이 같은 그룹은
입니다A. 화산의 양명으로도 B. 그 아래 평광야, 샘측출이 있고, 유랑자들이 매우 많은 것을 기억하고 있다
진 허우, 진 보 와이 청, 진 징 진 에 대한 무례, 진 은 여전히 기둥 을 떠나
C. 그 결과, 혹은 그 사람을 탓할 수도 있다. 그러나 힘은 충분히 견줄 만하다.
팡 징 깨진, 강릉 상태 수리 suihua 에서, 최종 완료
12. 다음 각 문장 그룹 중 후동' 여행난' 에 대해 모두 말하는 그룹은
① 5 ~ 6 마일 이상 산, 동굴 사이, 매우 추운 입력
② 그 아래 평평한 광야, 봄 옆 출구
③ 깊이 들어갈수록 진보가 어려워지고, 그 광경은 더욱 기이하다
④ 그 좌우에 따라 기억하는 사람이 적다
⑤ 측은 때이고, 남은 힘은 아직 들어가기에 충분하고, 불은 아직 충분히 명료하다.
⑥ 소위 Huashan 동굴, Huashan 의 양 이름 또한
A. ② ② ④ B. ③ ③ C. ③ ④ ③ D. ② ⑥ ⑥
12.B/② 앞 구멍 쓰기; ⑤ "나" 를 쓰고 여행할 힘이 있고, 불은 충분히 비춘다. ⑥ 화동 명명을 쓰는 이유.
13. 다음 표현은 원문의 의미와 일치하지 않는다-항목은
A. 작가는 다치위, 장엄함, 매우 관상적인 곳에 가려면 지, 힘, 사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세 가지 중 뜻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B. 문장 (WHO) 는 탐구가 의지와 힘만 다하면 험난하고 위급한 지경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후회할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C. 작가는 옛사람들이 깊이 생각하는 광범위한 치학정신을 찬양하며, 당시 툭하면 그치는 부실한 학풍을 비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D. 평평하고 가까운 곳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학문을 다스리는 것을 비유하면, 그 학문은 당연히 깊이와 폭을 갖기가 어렵다.
13.C/ 문장 직설적인' 당시 툭하면 그쳤던 부실한 학풍을 비판하지 않았다' 는 것은 없다.
14. 문어문 읽기 자료에서 가로줄을 긋는 문장을 현대한어로 번역합니다. (6 점)
⑴ 그 깊이를 묻자, 그 좋은 여행자는 가난할 수 없다. (3 점)
번역:
⑵ 유 또한 그것을 후회, 또한 매우 Fuyou 음악 을 여행 할 수 없습니다. (3 점)
번역:
14. (1) 탐문동의 깊이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다 소진할 수 없다. (질문, 깊이, 가난,) (1) 나도 내가 그들을 따르는 것을 후회하므로 동굴의 즐거움을 다 소진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또한, 동반, 극)
(c) 아래 글을 읽고 15-17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18 점)
옛 수도의 가을
유다 푸
⑴ 북국의 가을을 만나지 못한 지 거의 여년이 되었다. 남쪽에서는 매년 가을이 되면 도연정의 갈대꽃, 낚시대의 류영, 서산의 벌레노래, 옥천의 밤달, 담조사의 종소리가 항상 생각난다. 북평에서 나가지 않아도 황성의 인파 속에서 서까래 낡은 집을 빌려 살고, 아침에 일어나 진한 차 한 그릇을 우려내고 마당에 앉으면, 높고 푸른 하늘빛을 볼 수 있고, 청천하 길들인 비둘기의 날소리를 들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카시아 잎 밑바닥에서 동쪽으로 한 가닥 새어 나온 햇빛을 세거나, 깨진 벽 허리에서 나팔 같은 나팔꽃 (조영) 을 향한 푸른 송이를 조용히 바라보면 자연스럽게 매우 가을의 의미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나팔꽃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파란색이나 흰색이 좋은 줄 알았는데, 보라색이 뒤이어 연홍색이 가장 낮은 줄 알았다. , 또한 나팔꽃 바닥에, 몇 가지 스파 스 뾰족한 긴 가을 잔디 를 가르치고, 그래서 호일.
⑵ 북국의 회화나무도 가을을 연상시키는 포인트다.
꽃이 아니라 꽃처럼 떨어지는 것은 아침에 일어나면 온 땅에 깔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꽃명언) 발을 딛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고, 아주 미세하고 부드러운 촉각만 느낄 수 있다. 거리를 쓸고 나무 그림자 아래서 한바탕 쓸고 난 후, 회토에 남겨진 빗자루 한 가닥의 실무늬가 보기에 섬세하고 한가하고, 무의식적이며, 조금 쓸쓸해 보였다. 옛사람들이 말한 오동일엽과 천하가 가을을 알고 있는 멀리 바라보면, 대략 이 깊은 곳에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⑶ 가을 매미의 쇠약한 잔성은 북국의 특산물이다. 북평 곳곳에 나무가 있고 집이 낮기 때문에 어디서든 그들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방에서는 꼭 교외나 산에 올라가야 들을 수 있다. 이 가을매미의 울음소리는 북방에서는 쥐와 마찬가지로 집집마다 집에서 기르는 집벌레와 같다.
⑷ 가을비 마일, 북방의 가을비도 남방보다 기이하게 내리고, 맛도 나고, 더 그럴듯하게 내려온 것 같다.
(5) 어두컴컴한 하늘 아래 갑자기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자,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한 층의 비가 내리자 구름이 점점 서쪽으로 굴러갔고, 날이 다시 맑아졌고, 해가 다시 얼굴을 드러냈다. 두꺼운 청포 홑옷이나 겹옷을 입은 도시 한가한 사람들이 담뱃대를 물고 비 온 뒤의 비스듬한 다리 그림자 속에서 교두보 나무 밑으로 올라가 지인을 만나면 느릿느릿 여유로운 어조로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아아, 날씨가 정말 춥다---"(이 글자는 매우 높이 읽혀서 길게 끌고 있다. )
⑹ "그렇지 않나요? 가을비가 한 층 서늘해졌다! "
⑺ 북방 사람들은 진지를 읽으며, 늘 층자처럼 편평하게 펼쳐져 있는데, 이 잘못 읽은 기운은 오히려 딱 알맞게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⑻ 북쪽의 과수는 가을이 와도 기이한 광경이다. 첫 번째는 대추나무입니다. 방구석, 벽, 초가집 옆, 아궁이 문, 모두 한 그루씩 자라난다. 올리브와 비둘기 알 같은 이 대추알, 작은 타원형의 가는 잎 중간에 연한 녹색과 노랑색의 색깔을 드러낼 때, 바로 가을의 전성기, 대추나무 잎이 떨어지고 대추가 붉어지면 서북풍이 곧 일어날 것이다. 북편의 편리함은 먼지와 먼지의 세계이다. 이 대추와 감, 포도, 89 분의 칠팔까지 익었다
⑼ 일부 비평가들은 중국의 문인 학사, 특히 시인들이 모두 퇴폐적인 색채를 띠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시문에는 가을을 찬양하는 글이 특히 많다고 말한다. 그러나 외국 시인, 왜 그렇지 않은가? 나는 외국 시문을 많이 읽지는 못했지만 장부를 내고 싶지 않아 가을 시 산문 지폐를 만들고 싶지만, 영덕법의와 같은 시인의 집집이나 각국의 시문의 Anthology 를 뒤져보면 항상 가을의 노래와 울음소리를 많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각 위대한 시인들의 장편 전원시나 사계절시에서도 항상 가을의 부분으로 가장 훌륭하고 흥미진진하게 쓰여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감각이 있는 동물, 정취가 있는 인간, 가을에는 항상 같은 것이 특히 깊고, 그윽하고, 엄하고, 쓸한 느낌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인뿐만 아니라 감옥에 갇혀 있는 죄수들도 가을이 되면 자기만의 애정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을은 사람에게 있는데, 왜 국가가 있는가, 더욱이 어떤 사람이 계급을 심는 차이를 맛볼 수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을명언) 그러나 중국에서는 글에' 추사' 라는 성어가 하나 있는데, 독서본에는 또 보편적인 구양자의' 추성' 과 소동포의' 적벽부' 등이 있어 중국의 문인들이 가을과의 관계가 특히 깊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번 가을의 깊은 맛, 특히 중국의 가을의 깊은 맛은 꼭 북쪽에 있어야 끝까지 느낄 수 있다. 2016 고등학생 겨울방학 특집
(유다 푸의 "수도의 가을" 에서 발췌)
15. 작가는 옛 수도의 가을 풍경을 묘사하는데, 왜 옛 수도원의 가을을 상세히 써야 합니까? (6 점)
A:
16. ⑻ ~ ⑻ 단락은 옛 수도' 청청, 정적, 서늘함' 을 쓴 추경을 썼는데, 작가는 모두 어떤 심경을 가지고 있습니까? 글의 뜻에 따라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해 주세요.
(6 점)
16. 한가하고 쓸쓸하고 쓸쓸하다
17. 문장 말, 제 ⑼항 가을의 시문에 관한 의론은 어떤 역할을 합니까? (6 점)
A:
17. 내용 확장: 중국과 외국에 가을을 쓴 시문은 모두 슬프고 가을이며, 훌륭하고 맛도 있다. 감정은 귀결된다: 정취가 있는 인류는 추에 대해 항상 같은 정이 있다. 문화적 연원: 중국문사가 북국의 가을의 깊은 맛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다. (두 가지 요점을 맞히면 된다. )
(d) 아래 글을 읽고 18-21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19 점)
이야기를 하는 사람? 어머니
모옌
내가 상을 받은 후 많은 사람들이 나의 영광을 나누었지만, 나의 어머니는 공유할 수 없었다.
그녀의 유골은 1994 년 마을 동쪽의 도원에 묻혔다. 작년에 철도 한 대가 그곳을 가로질러 가는데,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그녀의 무덤을 마을에서 더 먼 곳으로 옮겨야 했다. 무덤을 파면 관은 이미 썩고, 어머니의 골식은 이미 흙과 하나가 되었다. 우리는 상징적으로 흙을 파서 새로운 묘혈로 옮겨야 했다. 바로 그 순간부터, 나는 나의 어머니가 대지의 일부라는 것을 느꼈고, 내가 대지에 서 있는 하소연은 바로 어머니에 대한 하소연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저는 어머니의 막내 아이입니다. 기억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집에 있는 온수병을 들고 공공 * * * 식당에 가서 물을 여는 것이다. 굶주림에 힘이 없어서 실수로 온수병을 깨뜨렸기 때문에, 나는 놀라서 풀더미에 들어가 하루도 감히 나오지 못했다. 저녁 무렵, 나는 어머니가 나의 젖명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나는 풀더미에서 뚫고 나와서 욕을 받을 줄 알았지만, 어머니는 나를 욕하지도 않고 때리지도 않고, 단지 내 머리를 쓰다듬으며 입에서 긴 한숨을 내뱉었다.
기억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일 중 하나는 내가 어머니를 따라 집단밭에 가서 밀이삭을 줍고, 보리밭을 지키는 사람이 왔고, 밀이삭을 줍는 사람들이 줄줄이 도망쳤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머니는 발이 작아서 빨리 뛰지 못하고 붙잡혔고, 키가 큰 파수꾼이 그녀의 뺨을 한 대 때렸다. 그녀는 몸을 흔들며 땅에 넘어졌다. 파수꾼은 우리가 주운 밀 이삭을 압수하고 휘파람을 불며 길게 갔다. 우리 어머니의 입가에 피가 나서 땅바닥에 앉았는데, 얼굴에 그런 절망적인 표정이 나를 평생 잊을 수 없게 했다. 몇 년 후, 보리밭을 지키는 그 사람은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되어 장터에서 나를 만났고, 나는 달려가 그를 찾아 복수를 하려고 하자, 어머니는 나를 끌어당겨 조용히 나에게 말했다. "아들아, 나를 때린 그 사람은 이 노인과 한 사람이 아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추석 정오였다. 우리 집은 모처럼 만두를 빚었는데, 한 사람당 한 그릇밖에 없었다. 우리가 만두를 먹을 때 구걸하는 노인이 우리 집 앞에 왔다. 내가 고구마 반 그릇을 들고 그를 보냈지만, 그는 화가 나서 말했다. "저는 노인입니다. 당신들은 만두를 먹지만, 나에게 고구마를 먹게 합니다. 당신들의 마음은 어떻게 길습니까?" 나는 화가 나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일 년에 몇 번 만두를 먹을 수 없다. 한 사람당 작은 그릇, 반배도 먹을 수 없다! 너에게 고구마를 주면 좋다, 네가 원하면, 뒹굴지 마라! " 어머니는 나를 꾸짖고 만두 반 그릇을 들고 노인 그릇에 부었다.
내가 가장 후회하는 일 중 하나는 어머니를 따라 배추를 파는 것이었고, 무심코 배추를 사는 노인 한 명을 한 푼도 더 계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돈을 다 계산한 후에 나는 학교에 갔다. 내가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왔을 때, 거의 눈물을 흘리지 않는 어머니의 눈물을 보았다. 어머니는 나를 욕하지 않고 가볍게 말했다. "아들아, 네가 어머니를 망신시켰다."
나는 못생긴 외모로 태어났고, 마을의 많은 사람들이 면전에서 나를 비웃었고, 학교에는 몇 명의 성격이 야만적인 학우들이 나를 때리기까지 했다. 내가 집에 가서 통곡하자 어머니는 나에게 말했다. "아들아, 너는 못생기지 않아. 너는 코가 부족하지 않고, 눈이 부족하지 않고, 사지가 건전하고, 못생겼니? 마음씨가 착하고 좋은 일을 많이 하면 못생기더라도 예뻐질 수 있다. " 나중에 내가 도시에 들어갔을 때, 문화를 가진 몇몇 사람들이 뒤에서 심지어 내 용모를 조롱했고, 나는 어머니의 말이 생각나서 차분하게 그들에게 사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 어머니는 글을 읽을 줄 모르시지만, 글을 아는 사람은 매우 존경한다.
우리 집은 늘 한 끼를 먹고 다음 끼를 먹지 않았다. 내가 그녀에게 책을 사서 문방구를 사라고 하면, 그녀는 항상 나를 만족시킬 것이다. 그녀는 근면한 사람이라 게으른 아이를 싫어하지만, 내가 책 때문에 일을 그르쳤다면, 그녀는 지금까지 나를 비판한 적이 없다. 한동안 장터에 이야기꾼이 올라왔다. 나는 몰래 책을 들으러 달려가 그녀가 나에게 배정한 일을 잊어버렸다. 이를 위해 어머니는 나를 비판했다. 밤에 그녀가 작은 기름등을 타고 가족을 위해 솜옷을 만들 때, 나는 낮에 이야기꾼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그녀에게 복창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처음에 그녀는 좀 짜증이 났는데, 그녀의 마음속에서 이야기꾼은 모두 입만 번지르르하고 본업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들이어서, 그들의 입에서 무슨 좋은 말을 꺼내지 못했다. 그러나 내가 복창하는 이야기는 점점 그녀를 매료시켰다. 앞으로 집집마다, 그녀는 더 이상 나에게 일을 안배해 주지 않고, 내가 집에 가서 책을 듣는 것을 묵인했다.
곧, 나는 이야기꾼의 이야기를 되풀이하는 것에 만족하지 못했고, 나는 복창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식초를 첨가했다. 나의 청중은 나의 어머니만이 아니다. 어머니는 내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 때로는 걱정이 태산이며, 마치 나에게 말하는 것처럼, 또 혼잣말을 하는 것 같다. "아들아, 네가 커서 어떤 사람이 될 수 있겠니? 빈둥 놀면서 밥을 먹어야 하나? " 나는 어머니의 걱정을 이해한다. 마을에서 빈털터리인 아이가 때때로 자신과 가족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소설' 소' 에 쓴 그 말이 마을 사람들에게 미움을 많이 받는 그 아이는 내 어린 시절의 그림자가 있다. 우리 어머니는 늘 나에게 말을 적게 하라고 일깨워 주셨는데, 그녀는 내가 과묵하고 안정되고 대범한 아이가 되기를 바랐다. 그러나 내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은 또 그녀에게 즐거움을 주었고, 이로 인해 그녀는 깊은 모순에 빠졌다.
나중에,' 풍성한 엉덩이' 라는 책에서, 나는 어머니의 몸소 경험과 관련된 소재를 거리낌 없이 사용했고, 책 속의 어머니의 정서적 경험은 허구이거나 고미동북향의 많은 어머니들의 경험에서 취재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책의 전어에는' 어머니에게 바치는 하늘의 영' 이라는 말을 썼는데, 이 책은 사실 천하의 어머니에게 바치는 것이다.
("2012 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 모옌 스웨덴 문학원 연설" 에서 발췌)
18. 연설 관련 내용에 대한 다음 분석과 개괄 중 가장 적절한 두 가지는 (5 점)
A. 모옌 스토리텔링은 종종 터무니없는 서사 수법을 사용하며,' 어머니의 골식은 이미 흙과 섞여 있다' 는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약간 판타지 현실주의의 맛이 난다.
B.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어머니를 말하는데, 그중 만두 반 그릇은' 구걸하는 노인' 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행동과 언어에서 어머니의 착한 성격을 실감나게 표현했다.
C. 어머니는 못생겼다고 싫어하지 않는다. 어머니의 관점에서 볼 때, 나의' 코눈이 부족하지 않고 사지가 건전하다' 는 것이 바로 아름다움이다. 어머니는 이렇게 나를 일깨워 어려운 세월을 평화롭게 대면하게 하셨다.
D. 나의 성장에 대해 어머니는 갈등에 빠져 있다. 그녀는 내가 앞으로' 빈말로 밥 먹는 것' 을 원하지 않지만, 또 내가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지하며, 심지어' 내가 책을 모으러 가겠다' 는 것을 내버려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E. 이 강연은' 우리 어머니의 몸소 경험과 관련된 소재를 거리낌 없이 사용한 것' 이 아니다. 이야기는 평범해 보이지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담고 있다.
19. 어린 시절의 한 번의 실수로' 기억 중 가장 이른 일' 이 되었다. "가장 이른" 에는 깊은 의미가 있습니까?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4 점)
A:
19. 깊은 의미: 어린 시절 실수로 온수병을 깨뜨린 어머니에 대해' 나' 를 욕하지 않고 의외로 일찍 깊은 기억을 갖게 되었다. (2 점) 동시에 처음으로 어머니가 아들을 교육하는 것을 직감했다. (2 점)
20. 어머니는 왜 "나를 때린 그 사람과 이 노인은 혼자가 아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까? 너의 이해를 이야기하다. (4 점)
A:
20. 같은 사람, (1 점) 하지만 눈앞에 백발 노인이 있어 더 이상 보리밭 파수꾼이 아니다. (1 점) 어머니는 아이에게 증오를 잊고 관용을 배우라고 가르쳤다. (2 점)
21. "어머니가 눈물을 글썽이시다" 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6 점)
A:
21.' 나' 는 배추 노인 한 푼을 사는 것을 많이 계산했지만 인품에 관한 것이다. (3 점) 1 은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이고, (1 점) 2 는 동정심이 적고, (2 점) 그래서 어머니는 매우 고통스러웠다.
넷째, 작문 (60 점)
22. 아래 자료를 읽고 필요에 따라 작문을 합니다.
늙은 목수는 은퇴하고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천륜을 즐기고 싶어한다. 사장은 그의 좋은 노동자들이 가는 것을 아쉬워하며, 그에게 집을 하나 더 짓는 것을 도와달라고 했다. 늙은 목수가 승낙했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일에 있지 않고, 거친 일을 했다. 집이 완공되자 사장이 문 열쇠를 그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이 집은 내가 너에게 준 선물이다." 늙은 목수가 놀라 멍해졌다.
생활은 스스로 창조한 것이다. 자기 집을 짓고 있는 줄 알았는데 왜 안 해?
실생활에 연락해서 생각하고, 제목을 직접 작성하며, 800 자 이상의 의론을 한 편 써 주십시오. 표절해서는 안 된다.
22. 심의 참조:
좋은 노동자 늙은 목수, 은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천륜을 즐겨야 한다. 마지막 집을 지을 때 정신이 방황하고 잡일을 했다. 그는 자신의 손을 거쳐 조잡하게 만든 집을 얻었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왜
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