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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2 학년 정치 코스웨어: 의식의 본질

# 코스웨어 # 각 과제 또는 각 수업에 대한 교육 내용, 교육 단계의 배치, 교육 방법의 선택, 판서 디자인, 교구 또는 현대화 교육 수단의 적용, 각 교육 단계의 시간 할당 등 정리된 고 2 정치 코스웨어는 의식의 본질, 독서와 참고 문헌 등을 담고 있다.

1, 지식 목표

◇ 지식:

의식의 의미와 본질

◇ 이해:

(1) 의식은 물질에서 비롯되며 객관적인 존재의 반영

(2) 사람은 능동적으로 세상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

2, 역량 목표:

(1)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현실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

3, 감정, 태도, 가치 목표:

(1) 본 수업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세계 객관성에 대한 인식을 더욱 강화하고, 현실에서 출발하는 모든 유물주의 세계관을 초보적으로 세우다

(2) 인류의 세계에 대한 각종 창조활동을 생각하며, 의식은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다

둘째, 중점, 어려움:

의식의 본질

첫 번째 프레임 의식의 본질

복습 질문:

1. 물질이란 무엇입니까? 물질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물질과 물질의 구체적인 형태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2. 자연의 물질적 원리

3. 세계의 물질적 원리

소개: "날마다 생각하고, 밤에는 꿈이 있다", 이번 시간에는 꿈의 형성을 탐구합시다.

자주 살펴보기:

1. 동물은 의식이 있습니까?

2, 의식에 의해 생성 된 물질적 기반과 전제는 무엇입니까?

3. 순전히 [S1] 의 동물심리가 자발적으로 의식을 형성하지 않을까요?

4, 왜 인간의 뇌만이 의식을 생산할 수 있지만 동물의 뇌는 그렇지 않습니까?

5, 인간의 뇌는 의식의 물질 기관이다. 그러나 인간의 두뇌와 더불어 의식이 있습니까?

협력 연구:

(a), 의식은 물질 세계의 장기 발전의 산물이다

무생물 물질의 반응 특성은 물질이나 화학의 반응이다. 생명물질에는 식물과 동물이 포함되며, 모두 외부 자극을 감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동물은 감각을 가질 수 있지만, 이러한 반응은 모두 그들의 본능에 속한다. 인간의 의식 활동은 자각적이며 무생물 물질, 식물, 동물의 반응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러나 사람의 의식 활동도 일정한 생리적 기초, 특히 인간의 뇌라는 고도로 발달한 물질 기관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생물의 반응 형태는 인간 의식의 생물학적 기초이다.

교재는 인간의 의식과 비생명물질, 식물, 동물의 반응 사이의 역사적 연관성을 탐구해 인간의 의식이 자연계의 장기 발전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이 란을 설치하였다.

1. 의식은 자연계의 장기 발전의 산물이다.

의식 현상은 인간의 두뇌가 주관적으로 자생하는 것도 아니고, 여태까지 존재한 것도 아니다. 자연은 의식보다 먼저 존재하고, 의식은 물질세계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운동이 발전함에 따라 뇌가 발달하고 뇌의 역할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생물의 반영은 격동에서 동물의 감각, 심리적 발전에 이르기까지 인류 의식의 발생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의식이 자연계의 장기 발전의 산물이라고 말한다.

◇ 수업 탐구: (1) 익숙한 동물에게 어떤 복잡한 심리적 반응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2) 이 동물들의 심리가 인간의 의식을 발전시킬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탐구팁: (1) 고등동물의 심리에는 감정, 표상, 감정, 심지어 간단한 분석과 판단까지 포함된다. 원숭이가 나무 막대기로 높은 음식을 얻을 수 있다면. 이 점에 대해 교과서에도 많은 사례가 있다.

(2) 동물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을 발전시킬 수 없다. 그 근본 원인은 의식이 의존하는 물질기관인 인간의 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의식은 사회의 산물이다.

동물의 뇌와 단순한 동물 심리는 자발적으로 의식을 일으키지 않는다. 의식은 인간 사회와 함께 생겨났다. 의식은 사회노동, 언어, 인뇌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의식이 사회의 산물이라고 말한다.

노동은 전체 인류 생활의 첫 번째 기본 조건이며, 노동은 사람 자체를 창조했다. 노동은 유인원을 인간으로 만드는 결정 요소이자 인간의 의식의 결정 요인이다.

사람의 노동과 동물 활동의 근본적인 차이는 공구를 제조하고 사용하는 데 있다. 도구를 제조하고 사용하여 외부 세계를 개조하는 노동에서는 사물의 표면현상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사고라는 인간 의식의 반영형태를 통해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깊이 인식하도록 요구한다.

[S2] 노동 과정에서 교류의 필요성 때문에 언어가 생겨났다. 언어의 출현은 인간 의식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노동과 언어의 추진으로 유인원의 뇌를 인뇌로 만들고 사회노동이 발전함에 따라 날로 완벽해지는 것은 의식의 생성과 발전을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한다.

이로써 인류: 의식은 자연계의 장기 발전의 산물이자 사회 발전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마르크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의식은 애초에 사회의 산물이었고,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한, 그것은 여전히 이런 산물이다. 반대로 사회 실천에서 벗어나 어떤 사회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으면 인간의 의식이 형성되지 않는다.

의식의 본질 교안

(b), 의식은 인간의 뇌의 기능

◇ 수업 탐구: (1) 복잡한 면에서 인간의 뇌를 능가하는 고급 동물이 있습니까?

(2) 동물의 뇌가 기능적으로 인간의 뇌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까?

◇ 탐구팁: (1) 고등동물도 어느 정도 심리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그 뇌는 무게나 구조나 기능면에서 인간의 뇌보다 간단하다. 따라서 인간의 뇌는 고등 동물의 뇌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고등 동물의 복잡성은 인간의 뇌를 초과하지 않는다.

(2) 뇌의 기능에서 인간의 뇌 기능에는 운동 영역, 감각 영역, 언어 영역이 포함되며, 특정 네트워크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고, 동물의 뇌에는 언어 영역이 없다. 이는 동물의 사회적 노동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물의 뇌는 기능적으로 인간의 뇌 수준에 도달할 수 없고 의식을 형성하지 않는다.

교과서는 의식이 인간의 뇌의 기능이며 동물의 뇌가 인간의 뇌보다 낮으며 의식을 형성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란을 설치하였다.

1. 인뇌는 의식을 낳는 생리기반이고, 의식은 인뇌의 독특한 기능일 뿐, 동물의 뇌는 의식을 생성하지 않는다.

2. 의식 활동은 인간의 뇌를 통해 외부 세계에 자극을 주는 일련의 반사 활동을 통해 이뤄진다.

첫째, 인간의 뇌는 동물의 뇌보다 구조적 복잡성과 조직의 엄밀함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뇌가 의식을 낳는 생리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고 결정한다.

둘째, 인간의 뇌가 외부 자극에 대한 조건 반사에는 제 1 신호 시스템뿐만 아니라 언어 자극 하에 사람 특유의 제 2 신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인간의 두뇌로 인해 반드시 의식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뇌는 의식의 물질적 토대일 뿐, 의식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뇌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실천에서 실천을 통해 객관적인 존재를 인간의 뇌에 작용해야 한다.

◇ 수업 탐구: (1) 동물에게 "매" 라고 말하면 동물을 "갈증 해소" 시킬 수 있습니까? 동물에 대해 "호랑이" 에 대해 이야기하면 동물을 "색변화" 시킬 수 있습니까?

(2) 외부 자극에 대한 인간의 반응과 외부 자극에 대한 동물의 반응은 어떻게 다릅니까?

◇ 탐구팁: (1) 동물의 뇌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표면적인 느낌 등 본능적인 반응만 형성할 수 있고, 인간의 뇌처럼 사물이 더 깊은 것을 추상할 수 없기 때문에 동물에게' 매' 라고 말하면 갈증을 해소할 수 없고, 동물에 대해' 호랑이' 를 이야기하면' 색변화' 를 만들 수 없다.

(2) 외부 자극에 대한 인간의 반응, 즉 의식은 사물의 표면 현상에 대한 인식과 사물의 본질과 법칙에 대한 인식, 즉 추상적인 사고를 포함한다. 인간의 의식은 사물에 대한 능동적이고 능동적인 반영이다. 동물의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은 생물학적 의미의 조건 반사로 추상적 개괄 능력이 없다.

교재는 동물의 뇌와 인간의 뇌를 통해 사물에 반영된 차이를 통해 의식에 의해 생기는 물질적 기초가 인간의 뇌일 뿐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란을 설치하였다.

의식의 본질 교안

(c), 의식은 객관적인 존재의 반영이다

◇ 수업 탐구: (1) 객관적인 대상을 떠나면 인간의 의식이 생길 수 있을까?

(2) 객관적 대상을 떠나면 귀신의 관념이 있지 않을까?

◇ 탐구팁: (1) 내용상 의식은 인간의 뇌가 주관적으로 자생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뇌에 반영되는 객관적인 사물이며, 의식의 형성은 객관적인 사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객관적인 대상을 떠나면 인간 의식이 생기지 않는다.

(2) 귀신관념은 의식의 일종으로 잘못된 의식에 지나지 않는다. 즉 귀신관념은 객관적인 사물이 인간의 뇌에서 왜곡되고 허황된 반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객관적인 대상을 떠나면 귀신의 관념이 형성되지 않는다.

교재는 이 란을 설치해 객관적인 사물이 의식 형성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의식의 내용은 객관적인 것에서 비롯된다.

1. 의식의 내용은 객관적인 존재에서 비롯된다. 의식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반영이고, 의식의 형식은 주관적이며, 내용은 객관적이다.

2. 정확한 의식이든 잘못된 의식이든 인간의 뇌는 객관적인 존재에 대한 반영이다.

정확한 [S3] 의식은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사물의 본모습을 진실하게 반영하는 반면, 잘못된 의식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모습을 왜곡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양자의 차이는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반영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다른 성격의 반영에 있다.

의식의 형성은 사회적 관행과 분리 될 수 없다.

의식은 인간의 뇌가 객관적인 존재에 대한 반영이고, 사람은 일정한 사회 환경에 살고, 객관적인 존재는 인간의 실천 활동을 통해 인간의 뇌에 작용한다. 인간의 뇌는 객관적인 존재에 대한 반영을 형성할 수 있다.

4. 물질 제 1 성, 의식 제 2 성, 물질이 의식을 결정한다.

세상에는 먼저 물질이 있고, 이후 의식이 있고, 물질세계는 인간의 의식보다 먼저 존재한다. 의식은 인간의 뇌에 객관적인 사물이 반영되고, 물질이 의식을 결정하는 것에 불과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교재 삽화는 의식이 인간의 뇌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주관적인 이미지라는 것을 보여 주며, 객관적인 존재를 떠나면 의식이 생기지 않는다.

◇ 수업 연습: 의식에 대한 정확한 주장은 ()

A, 의식은 인뇌의 생리적 기초이며, 인뇌의 독특한 기능 b, 인뇌는 생각할 수 있고, 인뇌가 있으면 의식이 있다

C, 느낌은 사물이 인간의 뇌에 작용하는 것이고, 사고의 내용은 인간의 뇌의 산물이다

D, 의식은 인간의 두뇌에서 객관적인 것들의 반영이다

대답: D

해석: 이 문제는 여전히 의식의 의미를 조사하는 것이지만, 기원, 생리적 기초, 내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나온 것이다! 개별적으로 옵션을 설정합니다. 의식의 생리적 기초는 인뇌이고, A 항의 표현은 정반대이므로 선택하지 않는다. 의식을 형성하려면, 인뇌가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실천을 통해 객관적인 존재를 인간의 뇌에 작용시켜야 한다. B 항의 표현은 현실을 간과해야 한다. 짓밟기와 객관적인 사물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점은 선택하지 않는다. 의식은 감각과 사고의 두 가지 형태를 포함한다. 느낌은 사물 I 의 표면 현상에 대한 반영이고, 사고는 본질과 법칙에 대한 반영이며, 둘 다 인간의 뇌에서 객관적인 사물이다. 반영, 따라서 항목 c 는 실수를 표현합니다. D 항목만 의식의 본질을 정확하게 밝혀냈으니 선발해야 한다.

수업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