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논리와 작은 논리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헤겔은 단 하나의 논리만을 가지고 있으며, 두 책을 구별하기 위해 임시로 붙인 이름일 뿐이다.
집필 시기의 차이:
1. 통칭 '대논리학'으로도 알려진 큰 '논리학'은 헤겔이 『철학백과사전』을 집필할 때 썼다.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Big Logic의 설명에는 많은 자료가 인용되어 있지만 아이디어가 성숙하지 않고 내용이 고르지 않습니다.
2. 철학서의 논리학 부분, 즉 '소논리학'은 헤겔철학에서 비교적 성숙한 논리적 사고를 나타낸다. Little Logic에서는 대부분의 자료가 단순화되어 있지만 철학적 아이디어는 더욱 성숙해졌습니다. 그러므로 헤겔철학의 일반적인 연구에서는 소논리학이 기준이 된다.
3. Wissenschaft der Logik(1812-1816)(저자는 1831년에 두 번째 판을 출판할 계획이었으나 완성되기 전에 사망했습니다).
4. "Enzyklopae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1817-1830) (이 책은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음) (연속 3개 버전으로 출판됨, 논리학 부분은 " 작은 논리").
6. 참고: 헤겔이 "논리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논리가 아닙니다. 이는 전통적인 연역 논리도 아니고 현대 귀납 논리도 아니며 논리 또는 수학적 논리도 아닙니다. 러셀은 헤겔의 변증법적 논리가 실제로는 형이상학임을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확장 정보:
헤겔의 "대논리학"에 대한 설명:
1 , 헤겔의 "대논리학" 내용이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길기도 합니다. 독자들에게 헤겔의 논리학을 소개하기 위해 저자는 『대논리』에서 몇 가지 주요 내용을 선정하고, 『리틀 논리』와 헤겔의 다른 작품들에서 관련 논의를 결합시키는 선택적 해석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2. 서문에서 저자는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의 헤겔 논리학 논의, 대논리학과 소논리학의 유사점과 차이점, 헤겔 논리학의 진정한 의미를 제시한다. 자신의 의견. 헤겔 논리학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저자는 그것이 변증법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믿는다.
3. 헤겔의 변증법은 관념론적이며 개념의 자기운동, 즉 이성의 자기운동이다. 그 핵심은 모순론, 즉 대립합일의 법칙이다. . 헤겔은 모순적 사고가 개념의 핵심 요소라고 믿었습니다. 헤겔이 주목한 것은 개념 자체의 내적 모순과 운동이었다.
4. 모순의 발전 과정과 모순의 변형. 저자는 헤겔 논리학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질문은 헤겔 변증법의 본질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다고 믿는다. 헤겔의 논리학을 연구하는 것은 주로 그의 변증법을 연구하는 것이고, 그의 변증법을 연구하는 것은 주로 그의 변증법의 본질을 연구하는 것이다.
5. 저자는 서론의 시작 부분에 전반적인 소개와 이론, 본질론, 개념론을 제시하고, 각 장의 마지막에는 요약을 해준다. 구체적인 글쓰기는 문단별 설명 방식을 채택하고, 각 문단의 중심을 부제목으로 표시한다. 이 책은 헤겔철학을 사랑하는 사람과 헤겔철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 모두가 읽고 참고할 수 있는 책이다.
바이두백과사전 선정 헤겔의 '대논리학'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