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물리학 필수과목 1 지식점 요약
제1장 운동 설명
1. 기본 개념
1. 매스 포인트
2. 기준 시스템
3. 좌표계
4. 순간 및 시간 간격
5. 거리: 이동 물체의 궤적 길이
6. 변위: 물체의 위치 변화를 나타냅니다. 시작점에서 끝점까지 방향이 있는 선분인 벡터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변위의 크기는 거리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7. 속도:
물리적 의미: 물체의 위치가 얼마나 빨리 변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분류 평균 속도 : 방향은 변위 방향과 동일
순간 속도 :
속도와의 차이와 연결 속도는 벡터이고 속도는 스칼라
평균 속도 = 변위/시간, 평균 속도 = 거리/시간
순간 속도의 크기는 순간 속도와 같습니다
8. 가속도< /p>
물리적 의미: 물체의 속도가 얼마나 빨리 변하는지 나타냅니다.
정의: (즉, 속도 변화율과 동일)
방향: 다음과 같습니다. 속도 변화의 방향과 속도의 방향이 불확실합니다. (또는 합력과 동일한 방향)
2. 모션 이미지(선형 모션만 연구됨)
1. x-t 이미지(즉, 변위 이미지)
(1) 세로 절편은 물체의 초기 위치를 나타냅니다.
(2) 기울어진 직선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내고, 수평 직선은 물체가 정지해 있음을 나타내며, 곡선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냅니다. 가변 속도의 직선.
(3) 기울기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기울기의 절대값은 속도의 크기를 나타내고 양의 기울기 또는 음의 기울기는 속도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2. v-t 이미지(속도 이미지)
(1) 수직 절편은 물체의 초기 속도를 나타냅니다.
(2) 경사진 직선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내고, 수평 직선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내며, 곡선은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낸다.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직선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나타냅니다(가속도의 크기가 변합니다).
(3) 세로 좌표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세로좌표의 절대값은 속도의 크기를 나타내고, 세로좌표의 양수와 음수는 속도의 방향을 나타낸다.
(4) 기울기는 가속도를 나타냅니다. 기울기의 절대값은 가속도의 크기를 나타내고, 양의 기울기 또는 음의 기울기는 가속도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5) 영역은 변위를 나타냅니다. 가로축 위의 영역은 양의 변위를 나타내고, 가로축 아래의 영역은 음의 변위를 나타냅니다.
3. 실험: 도트 타이머를 사용하여 속도 측정
1. 두 도트 타이머의 유사점과 차이점
2. 종이 테이프 분석; p >
(1) 시간 간격은 종이 테이프로 직접 판단할 수 있으며 변위는 눈금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지점을 통과하는 순간 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가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2장 등속 직선 운동 연구
1. 기본 관계 v=v0 at
x=v0t 1/2at2
v2-vo2=2ax
v =x /t=(v0 v)/2
2. 추론
1. vt/2=v=(v0 v)/2
2 , vx /2=
3. △x=at2 { xm-xn=(m-n)at2}
4. 초기 속도가 0인 등변 선형 운동의 비례식< /p>
기본 관계 및 추론을 적용할 때 주의할 점:
(1) 연구 대상이 어떤 움직임 과정에 있는지 파악하고, 질문의 의미에 따라 다이어그램을 그립니다.
(2) 운동학 문제를 해결할 때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솔루션이 있으며 최상의 솔루션을 찾습니다.
3. 운동의 두 가지 특별한 경우
(1) 자유 낙하 운동: v0=0 a=g v=gt h=1/2gt2 v2=2gh
(2), 수직 위로 던지는 동작; v0=0 a=-g
4. 추적과 만남의 문제에 대해
1. 세 가지 관계 찾기: 시간 관계, 속도 관계, 변위 관계. 두 물체의 동일한 속도는 두 물체 사이의 최대 또는 최소 거리에 대한 중요한 조건입니다.
2. 처리방법 : 물리적 방법, 수학적 방법, 이미지 방법.
5. 갈릴레오의 과학적 연구 과정의 기본 요소를 이해합니다.
3장 상호 작용
1. 세 가지 공통 힘
1. 중력: 지구가 물체에 끌어당겨서 생성됩니다. 크기 : G=mg, 방향 : 수직하향,
작용점 : 무게중심(중력등가작용점)
2. 탄성력
(1) 변형, 탄성변형, 정의 등
(2), 생산조건:
(3), 긴장, 지지, 압박. (힘의 효과에 따라 명명됨)
(4) 스프링의 탄성력의 크기와 방향, Hooke의 법칙 F=kx
(5) 가설 방법을 사용하여 탄력성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마찰
(1) 정지 마찰 : ①. 발생 조건 ②. 방향 판단
③ 크기는 "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힘의 법칙' 또는 '뉴턴의 운동 법칙'을 풀어보세요.
(2) 미끄럼 마찰: ①, 발생 조건 ②, 방향 판단
③, 크기: f=uN. "힘의 균형"이나 "뉴턴의 운동 법칙"으로도 풀 수 있습니다.
(3) 가설 방법을 사용하여 마찰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힘의 합성
1. 구성력으로부터 결과적인 힘을 찾는 과정.
2. 합성 규칙: 평행사변형 규칙 또는 삼각형 규칙.
3. 합력을 구하는 방법
① 그리기 방법(눈금과 각도기를 사용)
② 계산 방법(보통 직각삼각형 사용) )
2. 합력과 구성력의 관계
3. 힘의 분해
1. 분해 법칙: 평행사변형 법칙 또는 삼각형 법칙 < /p>
p>
2. 분해 원리: 실제 효과에 따라 분해합니다(즉, 힘의 두 구성 요소의 방향이 알려져 있습니다)
3. 알려진 것을 분해합니다 힘을 두 성분으로 나누세요.
① 두 성분 힘의 방향이 주어지면 두 성분 힘의 크기를 구하세요. (해는 독특하다)
②. 한 성분의 크기와 방향이 주어졌을 때, 다른 성분의 크기와 방향을 구하라. (해는 독특하다)
(참고: 평행사변형이나 삼각형을 그려서 판단하세요)
4. 합력과 분력은 "등가대체"의 관계에 있습니다.
3. 실험: 합력을 찾는 방법 탐색(또는 "평행사변형 규칙 확인")
4장 뉴턴의 운동 법칙
1. 뉴턴의 운동 법칙
1. 내용: (물체에 힘이 없거나 합력이 0일 때의 상황을 밝힘)
2가지 개념:
①. 힘< /p>
②. 관성: (모든 물체에는 관성이 있으며, 관성의 양은 질량뿐입니다.)
2. 뉴턴의 제2법칙
< p> 1. 내용: (순수한 수학적 관점에서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2. 공식: F 결합 = ma
3. 뉴턴의 제2법칙을 이해하는 핵심 포인트: < /p>
①, 그 중 F는 물체에 작용하는 모든 외부 힘의 합력입니다.
②. p> 4. 독립
⑤. 상대성
3. 뉴턴의 제3법칙
작용력과 반력의 개념
1. 내용
2 , 작용력과 반력의 특성 :
Ⅰ등치, 역방향, ***선, 차이점
②즉시 대응
③동일한 속성
④ 각각 고유한 효과를 나타냄
3. 상호작용하는 한 쌍의 힘과 균형을 이루는 한 쌍의 힘의 유사점과 차이점
4. 기계 단위계
1. 역학의 기본 물리량: 길이(l) 질량(m) 시간(t)
역학의 기본 단위: 미터(m) 킬로그램 (kg) 초(s)
< p> 2. 적용: 단위를 사용하여 결과 표현을 판단하면 틀림이 틀림없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정확하지는 않습니다)5. 두 가지 유형의 문제 역학.
1.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알면 물체의 움직임을 구합니다(v0 v t x)
2. 물체의 움직임을 알면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구합니다(F) (합계 또는 성분 힘)
3. 문제 해결을 위해 뉴턴의 제2법칙을 적용하는 일반적인 아이디어
(1) 연구 대상을 명확히 합니다.
(2) 연구대상의 스트레스 상황을 분석하고 스트레스 도표를 그린다.
(3) 초기 속도 또는 이동 방향의 방향을 양의 방향으로 하고 양의 방향과 같은 방향의 힘은 양의 방향으로, 반대 방향의 힘은 직각 좌표계를 구축합니다. 양의 방향은 음의 방향입니다. 각각 Y축과 X축에 대한 뉴턴의 제2법칙 방정식을 나열하세요.
(4) 방정식을 풀 때 모든 물리량은 단위로 통일되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SI 단위로 통일되어야 합니다.
4. 두 가지 유형의 문제를 분석하는 기본 방법
(1) 힘 조건과 동작 조건 사이의 연결점인 가속도를 파악합니다.
(2) 분석 흐름도
6. 평형상태, 평형조건, 추론
1. 처리방법 : 삼각법 풀이법(합성법, 분해법) , 유사 삼각형 방법, 닫힌 삼각형 방법) 및 직교 분해 방법
2. 물체가 세 가지 힘으로 균형을 이루는 경우 닫힌 삼각형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물체가 4개 이상의 힘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 직교분해법을 사용합니다
7. 과체중 및 무중력
1. 과체중 및 무중력 현상
2 , 과중력은 가속도가 상향(상승 및 하향 감속)됨을 의미하고, 무중력은 하향 가속(하향 가속 및 감속)되어 ma를 잃음을 의미합니다. 고등학교 물리학에서 요구하는 지식 포인트 요약 2
1. 중력과 그 상호 작용
1. 힘은 물체 사이의 상호 작용입니다. 힘을 가지려면 힘을 발휘하는 물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힘. 힘의 크기, 방향, 작용점을 힘의 3요소라고 합니다. 힘의 세 가지 요소를 방향이 있는 선분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힘 다이어그램(force Diagram)이라고 합니다.
힘을 명명하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힘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① 힘의 특성에 따라 이름이 지정됩니다(예: 중력, 탄성, 마찰, 분자력, 전자기력). 힘 등) )
② 힘의 효과에 따라 명명됩니다(예: 장력, 압력, 지지, 힘, 저항 등).
힘의 효과:
① 변형
② 동작 상태를 변경합니다.
2. 중력:
지구의 인력으로 인해 물체에 가해지는 힘. 중력의 크기는 G=mg이고 방향은 수직 방향이다. 작용점을 물체의 무게중심이라고 하며, 무게중심의 위치는 물체의 질량분포와 모양과 관련이 있다. 질량이 균일하게 분포된 규칙적인 모양의 물체는 기하학적 중심에 무게 중심이 있습니다. 얇은 판 물체의 무게 중심은 매달기 방법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중력은 만유인력의 구성 요소이며, 다른 구성 요소는 물체가 지구와 함께 회전하는 데 필요한 구심력을 제공합니다. 극에서 중력은 만유인력과 같습니다. 중력은 구심력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력은 만유인력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3. 4가지 기본 상호작용
우주 중력 상호작용, 전자기 상호작용, 강한 상호작용, 약한 상호작용
2. 탄력성: < /p>
( 1) 내용: 변형된 물체는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가려고 하기 때문에 접촉한 물체에 힘을 가하여 변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힘을 탄성력이라고 합니다.
(2) 조건:
① 접촉
② 변형. 그러나 물체의 변형은 탄성한계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3) 탄성력의 방향은 탄성력을 생성하는 변형 방향과 반대입니다. (평면 접촉면 사이에 생성된 탄성력은 접촉면에 수직인 방향을 가지며, 곡면 접촉면 사이에 생성된 탄성력은 연구 지점을 통과하는 곡면의 접선에 수직인 방향을 가지며, 점에서 생성된 탄성력은 -표면 접촉의 방향은 표면에 수직이며, 로프에 의해 생성된 탄성력의 방향은 로프의 직선을 따릅니다)
(4) 크기:
①The 스프링의 탄성력은 F=kx로 계산됩니다.
②일반적으로 탄성력의 크기는 물체에 동시에 작용하는 다른 힘과 물체의 운동 상태와 관련이 있으며, 평형 조건 또는 뉴턴의 법칙과 결합하여 결정됩니다.
미끄럼 마찰
1. 서로 접촉한 두 물체가 서로 상대적으로 미끄러질 때, 물체 사이에 존재하는 마찰을 미끄럼 마찰이라고 합니다.
2. 미끄럼 마찰에서는 물체의 상대적인 미끄러짐을 방해하는 물체 사이에 발생하는 힘을 미끄럼 마찰이라고 합니다.
3. 미끄럼 마찰력 f의 크기는 양압 N(≠G)에 비례합니다. 즉, f=μN
4입니다. μ는 운동마찰계수라고 하며 접촉 물체의 재질 및 접촉면의 거칠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0lt;μlt;1.
5. 미끄러짐 마찰의 방향은 항상 물체의 상대적 미끄러짐 방향과 반대이며 접촉 표면에 접합니다.
6. 조건: 직접 접촉, 상호 돌출(탄성), 상대 이동/추세.
7. 마찰력의 크기는 접촉 면적과 관련이 없으며 상대 운동 속도와도 관련이 없습니다.
8. 마찰은 저항일 수도 있고 힘일 수도 있습니다.
9. 계산: 공식 방법/두 힘 균형 방법.
정지 마찰에 관한 연구
1. 물체가 서로 상대적으로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을 때 물체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을 정지 마찰이라고 하며, 이때 발생하는 마찰을 정지마찰이라고 합니다.
2. 물체가 경험하는 정지 마찰력은 최대값을 갖습니다. 이 최대값을 최대 정지 마찰력이라고 합니다.
3. 정지 마찰의 방향은 항상 접촉 표면에 접하고 물체의 상대적인 이동 추세 방향과 반대입니다.
4. 정지마찰력의 크기는 물체의 운동상태와 외력에 의해 결정되며, 정압과는 관계가 없으며 항상 외부와 균형을 이룬다. 접선 표면에 힘이 가해집니다. 0≤F=f0≤fm
5. 최대 정지 마찰력은 양압 접촉 표면의 거칠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fm=μ0·N(μ≤μ0)
6. 정지마찰의 유무 판단: 개념적 방법(상대적 운동 경향), 뉴턴의 운동 법칙 가설; 방법(정지 마찰이 없다고 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