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생활 서비스 정보 - 고시 감상 문제를 수능하다

고시 감상 문제를 수능하다

역대 수능 고시 감상 문제 분석 1(1990-2005 년)

아래 두 곡의 당시를 읽고 (1)-(2) 문제를 완성하다. 망동정 유우석 호수와 가을달이 서로 어우러져 담면에 바람이 불지 않은 거울이 맷돌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멀리 동정산수색을 바라보니, 은판 속에 푸른 소라가 하나 있다.

제목 junshan [참고] yongtao yanbo 고정 그림자 무거운, 푸른 색 전혀 에메랄드 색 농도. 수선화 빗질처, 소라청대경 센터로 의심됩니다.

[주] 군산: 후난 성 동정호에서.

(1), 이 두 시의 글귀에 대한 해설, 부적절한 것은 A, 류시 중' 2 상 화합' 의' 화화 B, 류시의' 담면 무풍' 과 옹시의' 연기파 움직이지 않는다' 라는 문구는 달빛 아래 호수의 잔잔한 풍랑, 산그림자가 무겁고 흐릿하고 조용한 광경을 적절하게 묘사했다. C, 옹시 중' 비' 는 호색이고,' 에메랄드' 는 산색이다. 군산이 호수에 비친 그림자를 응시하기 때문에 호수의 색깔이 군산 반사의 색이 짙지 않다는 느낌을 준다. D, 옹시에서' 수선화' 는 수중의 선녀, 즉 아황과 여영을 가리킨다. 그들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요의 딸이자 순의 첩으로, 죽은 후에 샹수신으로 변해 동정 위를 헤엄쳐 다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이 두 시에 대해 부적절한 A, 유시가 월야망각을 택해 상상력이 풍부한 묘사를 통해 동정의 호수와 산색을 색다른 마음으로 종이에 재현했다. B, 옹시는 군산의 반사로부터 호산의 색채를 점화했고, 이어 신화 전설을 경물 묘사에 융합시켜 산의 수미 형신이 조화롭게 우리 눈앞에 나타났다. C, 두 시 모두 교묘하게' 소라' 를 비유했지만, 호월은휘 아래의 산을 은판 속의 청소라에 비유하고, 한 곡은 호수의 산을 선녀 청다색의 롤빵에 비춘다. D, 두 시 모두 동정의 산수경물을 매우 천박하게 묘사하여, 읽고 나면 범중연의' 악양루기' 에서 그런' 마음이 후련하고, 총애를 잊고 잊는다' 는 느낌을 낳는다.

대답: (1)B (2)D

다음 당시를 읽고 8-9 문제를 완성하다.

두보 강월 한 곡으로 사람을 몇 척밖에 가지 않고, 바람등이 야욕에 비추고 있다. (공자, 논어, 논어, 명예명언) 모래 머리 헤론 연합 주먹 정적, 선미 점프 물고기 다이얼 찌르다.

8. 이 시에 대한 감상에 부적절한 것은 () A. 첫 문장은 수중월영부터 강물의 달밤 고요한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며' 강청월 친근함' 이라는 시와 동조했다. B. 세 번째 문장은 백로가 몸을 구부리고 달빛 아래 모래사장에서 조용히 밤을 보내며, 의경이 평온하고 평화롭다. C.2,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4 D. 시 전체가 야박을 쓸 때 본 것을 통해 시인의 평온하고 평온한 생활에 대한 동경을 드러냈다. 9. 이 시의 네 구절은 각각 달, 등, 헤론, 물고기 사경을 썼고, 사경은 또 하나의 통일된 경지를 이루었다. 다음 네 편의 시 중 이런 표기법과 같은 곡은 ()

A. 백일은 산에 의지하고 황하는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천리목을 가난히 하려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B. 문 경로가 청계로 내려가고, 모처마 고목이 가지런하다. 붉은 먼지가 흩날리지 않을 때 물새 울음소리가 난다. C. 늦은 날 강산리, 봄바람 화초 향. 진흙은 제비를 녹이고, 모래는 따뜻하게 원앙을 잔다. D. 천산새가 날아가고, 만경인이 자취를 감추다. 고독한 배, 삿갓온, 혼자 한강 눈을 낚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A: 8, C 9, C

2001 수능 어문시 감상 (전국권)

다음 당시를 읽고 8-9 문제를 완성하다.

저녁 비를 받아 이주 웨이 응물 보내기

추 지앙 마이크로 비, 건설 커튼 시계.

사막 돛이 무거워서 명조가 늦게 간다.

해문은 깊어도 보이지 않고, 포수는 멀리 함몰되어 있다.

서로 정이 무한하고, 옷깃이 흩어져 있는 것보다 낫다. *.

* 고대인들은 "이슬비 같은 비" 라는 구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8. 이 시에 대한 감상, 부적절한 것은

입니다

A. 처음 두 문장은 황혼 무렵 시인 인립이 가랑비가 내리는 강가에 서 있었다. 이것은 시 문제 중의' 저녁 비' 뿐만 아니라 시 문제 중의' 보내기' 자도 잘 알고 있다.

B. 2, 3, 2 연합은 돛이 가랑비에 젖어 무거워지는 것을 묘사한다. 말 날개는 비를 맞아서 가볍게 날 수 없고, 하늘은 흐릿하고 바다가 잘 통하지 않는데, 먼 강변의 나무는 오히려 매우 촉촉해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C. 꼬리연합에서 여린 눈물과 미실 같은 밀우가 어우러져 시인의 송별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했고, 감정과 정경이 교묘하게 결합되었다.

D. 시 전체의 첫 문장은' 미비' 를 직접 밝히고, 뒤에는 주로 돛, 새 깃털, 하늘, 큰 나무에 대한 묘사를 통해 보슬비를 띄워 시의 이미지와 표현력을 높인다.

9. 이 시는 송별시를 쓴 것이지만, 주요 편폭은 서경이며 이별의 정을 이 장면들에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다음 몇 곡은 송별한 당시를 썼는데, 그 글과 같은 곡을 쓴 곡은

A. 여기는 연단, 장사는 왕관을 내뿜는다. 첫 번째 사람은 이미 없었는데, 오늘 물은 여전히 춥다.

B. 창창죽림사, 묘감 종소리 늦다. 하삿갓은 사양을 띠고, 청산은 홀로 먼 곳으로 돌아간다.

C. 헝양 (Hengyang) 의 냄새, 기러기 (Yan) 의 기원은 날지 않는다. 송군은 이때부터 갔으니, 편지는 반드시 희어질 것이다.

D. 랭 말굽을 따르기 위해 하인을 설득하기 전에. 봄바람은 이 () 를 신중히 행하고, 영상백동 () 에 오르다.

A: 8.c9.b

2002 수능 어문시 감상 (전국권)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6 점)

봄밤 낙성은 피리 이백

을 들었다

누구의 옥피리가 어두컴컴한 소리로 봄바람이 낙성으로 가득 찼다.

이 야상곡에서 꺾인 버드나무 냄새를 맡고 있는데, 누가 고향의 정을 감당할 수 있겠는가!

선인들은 이 시를 논평할 때' 버드나무 꺾기' 라는 단어가 시 전체의 관건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시에서' 꺾인 버드나무' 의 도덕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열쇠' 라는 말에 동의합니까? 왜요

답:' 버드나무 꺾기' 라는 곡은 이별을 아쉬워하는 뜻이 담겨 있다. 본 시는 향수의 정을 서술하는데, 이런 향수의 정은' 꺾이는 버드나무' 곡을 들은 피리 소리에 기인한 것으로 보아,' 꺾는 버드나무' 가 시 전체의 관건임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스스로 정당화하면 된다.

2003 수능 어문시 감상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 (6 점)

향적사 왕위

를 지나다

향적사를 모르고, 몇 리를 운봉에 넣었다.

고목은 길이 없고, 깊은 산은 어느 종인가.

샘소리가 위험한 돌을 삼키고, 일색이 차갑고 푸르다.

박모공담곡, 안선독용 [주].

안선 (): 불가어 () 는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 잡념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말한다. 독룡: 세속적인 욕구

를 가리킨다

옛사람들이 시를 평가할 때 흔히' 시안' 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이른바' 시안' 은 종종 한 구절 중 가장 세련되고 신을 전하는 한 글자를 가리킨다. 너는 이 시의 세 번째 시의' 시안' 이 각각 어느 글자라고 생각하니? 왜요 시 전체를 결합하여 간략하게 감상해 주십시오.

A: 시는 각각 "삼키다", "춥다" 입니다. 산 속의 유천은 바위의 저지로 낮은 음을 내며 흐느끼는 듯한 소리를 냈다. 청송에 비친 일색은 산삼의 어두움 때문에 음산해 보인다. 삼키다',' 차갑다' 라는 두 글자는 생생하게 그려졌고, 세련되게 산속의 외롭고 고요한 광경 (의경) 을 드러냈다.

추사장적

낙양시, 가을 바람 을 보고, 작가의 책의만중 을 원한다.

복잡한 두려움 은 황급히 끝없는 말을 하고, 행인은 머리를 맞대고 개봉한다.

왕안석은 장적시의 풍격에 대해 논평했다. "예사로워 보이지만 쉽지만 힘들었다." 장적 이 시가 쓴 생활 중 어느

를 시험 분석하다

예사로운' 디테일? 그의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가?

답: 시에서 작가는 이런 세부 사항을 썼다. 집서가 곧 발행될 때 할 말이 있다고 느꼈기 때문에 "또 개봉한다" 고 말했다. 작가는 낙양에서 가을바람을 만나 고향 친척들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편지봉투를 열어 다시 썼다.

2 (전국권 2) 다음 송사를 읽고 다음 제목을 완성하다. (6 점)

목련 송치

동성은 점차 경치가 좋다고 느끼고, 주름진 주름진 물결이 손님을 맞이한다. 녹색 양 연기 외부 새벽 차가운 빛, 붉은 살구 가지 봄 의미 소동. 부동 성장 증오 엔터테인먼트 덜, 기꺼이 사랑 딸 빛 미소? 그대를 위해 술을 들고 사양을 권하고 꽃 사이에 저녁 사진을 남기다.

[참고] 20 주름: 주름살. 여기서는 물의 잔물결을 비유한다.

이 단어의 상반궐은 어떻게 봄빛을 묘사합니까? 이것에 대한 분석을 해보다. 단어 중' 살구 가지 끝에 봄기운이 난다' 는' 소란스럽다' 라는 단어에 대해 잘 썼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답: 봄의 아름다운 경치는 층층이 풍부하다. 우선 동풍이 갓, 봄파 녹수, 파면생문 (예: 가는 주름사) 을 보았다. 그런 다음 버드 나무 초기 일어나, 연녹색 옅은 푸른, 푸른 연기 안개를 바라보고 있다. 살구꽃이 활짝 피어나는 것을 다시 바라보니, 마치 스펀지노을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봄의 풍경은 바로 이런 층층이 펼쳐져서' 점각' 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3 (광서권) 다음 송사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천연 몇 도

10 리 누대는 청미에 기대어 백화 깊은 곳에서 두쥐안 울고 있다. 은근한 자기와 행인어는 꾀꼬리가 두 번 날아가는 것 같지 않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경몽하여 맑을 때. 소리 만 반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애란 어찌 귀환의 뜻이 없는가, 첸나이 귀기는 기일이 되지 않았다. (공자, 논어, 성공명언)

이 단어에서 작가는 왜 두쥐안 울음소리를 묘사해야 합니까? 마지막 두 문장은 무슨 뜻입니까? 작가의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답: 고대인들은 두쥐안 울음소리가 "돌아가는 게 낫겠어! 돌아가는 게 낫겠어! " 이 단어의 주제는 유자가 고향을 생각하는 것으로, 두쥐안 묘사의 울음소리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마지막 두 문장은 집에 가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돌아가는 날짜를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작가가 자신의 생활을 주재할 수 없다는 것을 표현했고, 천지를 떠돌아다니며 돌아갈 수 없는 감개무량함을 표현했다.

4 (호남권) 다음 당시를 읽고 힌트에 따라 네 번째 문장을 감상한다. (6 점)

이웃 블로잉 랭 shiyuan

봉황이 불어오는 소리는 마치 노을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것 같은데, 벽 밖이 누구의 집인지 모르겠다. (공자, 논어, 논어, 성공명언)

무거운 문 깊은 자물쇠는 찾을 곳이 없다, 틀림없이 벽도 천수꽃이 있을 것이다.

A: 시인의 방문을 쓴 후의 상상력; 첫 문장과 호응하여, 여전히 음악 환경에서 글을 쓰고 있다. 꽃의 번창함을 통해, 음악 소리의 밝고, 열렬하며, 유쾌함을 써내다. "의심" 이라는 단어는 진짜처럼 환상적인 느낌을 적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시각적 이미지로 청각감 (공감감) 을 쓰는 것은 독특하다.

5 (상해권) 아래 시와 대련을 읽고 16-18 번 문제를 완성한다. (8 점)

적벽두유 ①

수군 동하 본웅도, 천리 장강의 협고 () ②.

제갈의 마음은 텅 비어 있고, 조마는 ③ 눈에는 이미 우 () 가 없다.

군인 판매 토치 그림자 동풍 멩, 꿈 단소 소리 밤 달 고독.

이 참기 어려운 곳을 지나니 갈매기 새들이 온통 연기투성이다.

[참고] ① 뒤 시앙: 명나라 시인, 전 행정 장관, 곧 파업 반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사랑시 술을 넣다. ② 노틸러스; 배의 앞뒤가 매우 많은 모습. ③ 카오 숨어: 즉 카오 카오.

황 저우 에 손님, 또는 xiakou 서쪽, 무창 동쪽

타고난 적벽, 하지만 주랑이 불타고, 소자가 두 번 헤엄쳐

--곽조조 제목 호북 황강 동파 적벽문루

16. 대련이 언어형식상 가장 큰 특징은 □, 율시의 연련과 목련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점)

17. 대련의' 주랑불' 은 위 시의' _ _ _ _ _ "수지 두 여행" 은 위 시의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한 문장과 함께 말한다. (2 점)

18. 시에 선을 긋는 문장을 시 전체와 결합해-각 각도 (예: 경경과 정과의 관계) 에서 감상문 (80 자 정도) 을 쓴다. (5 점)

A: 16. 대결 (또는: 이중성)

17. 병사 불 그림자 동풍 멩 꿈 단소 소리 밤달 고독

18. 관점, 내용, 언어의 세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하다

6 (장쑤 권) 다음 당대의 변두리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유중용

을 공모하다

세월의 김하복옥관, 조조마책과 칼고리.

삼춘백설은 청묘로 돌아가고, 만리황하는 몬테네그로 주위를 돈다.

(1) 왜 이것이 변두리시라고 말하는가? 시구와 결합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다.

(2) 시는' 징인원한' 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데, 통편은' 원망' 은 없지만 구구절절' 원망' 이 있으니 간단한 감상을 해 주세요.

답: ① 시구에는 김하, 옥관, 청총, 황하, 몬테네그로 등 변두리 지명이 있어 징인의 변두리 생활을 썼다. ② 연세가 자주 움직인다고 원망하고, 원망은 시시각각 훈련병을 준비하고, 기후가 차갑고, 경치가 단조롭다고 원망한다.

7 (천진권)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촉승준이 이백

을 연주하는 것을 듣다

촉승은 녹치 ①, 서하 아미봉을 안고 있다. 나를 위해 손을 한번 흔들면, 마치 만곡송을 듣는 것 같다.

손님 마음은 흐르는 물을 씻는다 ②, 나머지는 서리시계 ③ 에 울린다. 어느새 푸른 산이 저물어 가을 구름이 어두컴컴하다.

참고: ① 녹색 제나라: 고대 피아노. ② 물: "고산 물" 암시를 빌려 라.

③ 서리시계: "산해경? 중산경' 에 실린 풍산에는 9 종이 있는데, 서리가 내리고 울린다.

(1) 시의 제 2 련에서' 한 번 흔들다' 와' 만구송' 은 각각 무엇을 표현했는가?

(2) 시 전체와 함께 제 4 련의' 어느새 벽산저녁, 추운은 어두움' 에 대한 너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답: (1)' 한 번 손을 흔들다' 는 촉승이 거문고를 타는 자세 (동작, 기예),' 만구송' 은 거문고 소리의 음악 효과를 썼다.

(2)① 곡말 때의 경치를 썼다. ② 작가가 거문고 소리에 취한 상태를 적고, 측면은 거문고 소리의 매력을 묘사한다.

8 (절강권) 다음 송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동계매요신

이스트 크릭 라인 물 을 볼 때, 임시 guyu 머리 보트 늦게 앉아.

야생 시안 수면 해안은 한가한 뜻이 있고, 오래된 나무는 꽃이 피고 못생긴 가지가 없다.

짧은 민들레는 마치 자르는 것처럼, 평사석을 지키며 체에 깨끗하게 한다.

정은 싫증이 나지 않지만, 황혼에 돌아오니 수레와 말이 피곤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당나라 이래로 고대인들은' 외사조화, 중심원' 을 주장하는데, 이는 시인이 자연을 스승으로 삼고, 자연경물에서 이미지를 포착하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사상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뜻이다. 이 시에서 이 주장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연시를 지적하고, 저자가 어떤 사상적 정취를 반영하는지, 어떻게 표현하는지 말해 주세요.

(1) 이 주장을 가장 잘 반영하는 연시:

(2) 반영된 사상 정취:

(3) 구현 방법:

A: (1) 야생 시안 수면 해안은 한가한 뜻이 있고, 오래된 나무는 꽃이 피고 못생긴 가지가 없다.

(2) 자연에서 느끼는 한가한 정취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대한 찬사.

(3) 경경 ('야생잠안',' 늙은 나무 꽃') 과 정 ('한가함',' 추잡한 가지 없음') 을 결합해 분석하면 된다.

9 (푸젠) 다음 송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가을밤 주숙진

밤이 오래도록 잠을 이루지 못하고 가을이 맑고 촛불이 자주 삼경에 오려고 한다.

침대를 깔면 오동달이 가득 차고, 달은 오동공이 부족한 곳에서 밝다.

이 시는 "정" 이라는 글자가 없고, "정" 을 포함하지 않는 곳이 없다. 3, 4 문장 중 시인의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한 글자를 찾아 시 전체에 대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시인이 이 두 구절 중 어떻게 분위기를 조성하는지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인명언)

답: "시원함". "서늘하다" 라는 글자는 날씨가 서늘할 뿐만 아니라 마음의 외로움 (또는 마음이 서늘함) 도 쓴다. 침대의 달에서 하늘의 달까지, 전환 (골무) 이 교묘하다. 슬픔, 차가운 침대, 달빛, 오동나무, * * * 함께 쓸쓸한 (근심과 원망) 분위기를 조성한다. ("누락" 이라는 단어를 대답하면, 말의 이치도 가능하다. )

10 (요녕권) 다음 송사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8 점

나비연화수 지우기

꽃이 퇴색하고 잔붉은 살구가 작다. 제비가 날 때, 녹수남이 우회한다. 나뭇가지에 버들버들이 불면도 적고, 하늘 끝 어디에도 방초가 없다. 벽에 그네 벽 외도. 담장 문외한인, 담장 가인이 웃다. 웃음은 점차 소리를 듣지 않고 점차 조용해졌지만, 다정함은 무정하게 화를 냈다.

(1)' 녹수남이 감다' 에서' 감다' 라는 글자와 어떤 판들은' 새벽' 이라고 쓴다. 어떤 단어가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간단히 감상해 주세요. 3 점

(2) 유폐하운은' 송사 선석' 에서 이 단어의 상방에 대해 "솜이 날아가고, 봄을 상하기 쉬우며, 이 독작으로 무단 결달어를 한다" 고 전반적으로 평가했다. 너는 그의 의견에 동의하니? 왜요 단어의 내용을 결합하여 간략하게 감상해 주세요. 5 점

답: (1) (1)①' 빙빙 돌다' 는 글자가 좋다. 녹색물이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②' 새벽' 은 시간을 밝히고 아침의 싱그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독자들이 더 자유롭고 더 넓은 상상공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2)① 동의. "꽃이 퇴색하고 붉은 살구가 작다" 는 문구가 시작되면서 꽃의 시들음을 썼지만, 또 살구 신입생을 써서 출생기와 활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2, 3 문장은 더 넓은 공간으로 이동했고, 제비는 가볍게 날아서 화면에 생기를 불어넣었고, 푸른 물은 다른 사람 주위에도 정취를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사람의 마음도 자연히 넓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마지막 문장은 비록 방초를 말하지만, "천애지" 로 붓을 들어, 의경이 넓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요컨대, 단어의 상편은' 솜이 흩날리는' 늦봄의 광경을 쓰지만, 곳곳에서 활달한 말을 볼 수 있다.

11 (광둥권)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장한두보

Jianghan sigui 손님, 건조 펀치 썩은 유교. 영화 구름 하늘 * * * 멀리, 영원히 밤 달 독방.

석양의 마음이 건장하고 가을바람이 병들어 수가 되고 싶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옛날에는 옛말을 저장해 두었으니, 장거리를 취할 필요가 없다.

(1) 두보의 만년 손님이 장한에 체류했을 때 쓴 시 한 편이다. 시 중 2 삼련은' 구름',' 고독한 달',' 석양',' 가을바람' 의 몇 가지 이미지를 사용했으니, 그 정경이 어우러진 경지를 분석해 주세요.

(2) 어떤 사람들은 이 시가 시인의 자강불식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이 시가 시인의 원망을 표현했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어떤 견해에 동의합니까?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자신의 의견을 따로 표현할 수도 있다.

답: (1)' 구름',' 고독한 달' 의 정취가 처량하여 작가의 외로움과 무지음의 답답함을 드러낸다. 석양'' 가을바람'' 가을바람' 의 의경은 웅장하고 넓으며, 저자' 열사 만년, 장대한 마음' 의 낙천주의가 드러난다.

(2) 이 시는 시인의 자강불식한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석양의 마음은 여전히 강하다' 는 것을 보면 작가가 이미 노년에도 여전히 마음이 굳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석양' 은' 노년' 을 비유하기 때문이다. 이 시는 시인의 원망을 표현한 것도 대답할 수 있다.' 장거리를 취할 필요가 없다' 는 말은 시인의 품에서 버림받은 불공평함과 보국사용의 관대함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2005 년 수능 어문시 감상

1 (전국권 1)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8 점)

춘행 즉흥 이화

이양 시 잔디 법사 에서, 스트림 동쪽 흐름 복잡한 서쪽.

방나무는 꽃을 피우지 않고, 춘산은 줄곧 새가 공곡하고 있다.

⑴ 이 시의 서너 문장은 어떤 수사 방법을 사용했습니까?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2) 고대인들은 시가 창작에 대해 이야기할 때 "시를 짓는 것은 정이 없고, 경이단이다" 고 말한 적이 있다. " 경경' 과' 정' 의 관점에서 이 시를 감상해 주세요.

답: (1) 이중성. 방초' 는' 춘산',' 꽃' 은' 새',' 자락',' 빈소리'

(2) 이 시는 작가가 봄행할 때 본 것을 쓴 것으로, 풀도 있고 물도 있고, 나무도 있고, 산도 있고 꽃도 있고 새도 있고, 한 구절 한 구절, 각 화면마다 특색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는 순전히 풍경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장면의 정이 담겨져 있고, 정경이 융합되어 있다. 시 속의' 꽃이 떨어지고',' 새가 우는 소리' 의 광경은 모두 산 속의 고요함을 드러내며, 그중에서도 한 가닥의 상춘과 처량한 정이 더욱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전국권 2)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8 점)

한단 동지 밤 사상가 백거이

역참에서 동지를 만나 무릎등을 안고 앞그림자를 드리우다.

집에 밤이 깊어 앉을 생각을 하니, 먼 길을 가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주] 동지: 24 절기 중 하나, 당조시는 중요한 명절이다.

(1)' 무릎을 안고 있는 전영 동반자' 라는 문구를 간석하고 작가가 당시 어떤 심정을 가졌는지 말해 준다.

A:

(2) 작가는 어떻게' 사가' 를 썼습니까? 언어상의 또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답: (1)' 무릎을 껴안다' 라는 단어는 작가가 묵묵히 앉아 있는 표정을 생동감 있게 그려내고,' 등불 앞' 으로 자연스럽게' 그림자' 를 유도하고,' 동반자' 라는 단어는 또' 그림자' 와' 몸' 을 연결시켜 무릎을 안고 앉아 있는'; 이것은 작가가 집을 생각할 때의 고독한 심정을 충분히 반영한다.

(2)① 작가는 주로 동지가 밤이 깊을 때 가족들이 등불 앞에 둘러앉아 자신의 이 먼 여행객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가' 를 표현한 상상의 화면을 주로 통과한다. (1 점, 화면 2 점)

② 시의 언어는 소박하고 소박하다. (평이함) (맞히면 됨)

3 (전국권 3) 다음 송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8 점)

비 온 뒤 풀에서 유영

비 연못의 수면이 평평하고, 밝은 거울이 처마를 비추고 있다.

동풍이 갑자기 양춤을 추기 시작하니, 더욱 마음이 들떠 만점 소리를 낸다.

(1) 이 시가 비가 내린 후 연못 수면의 평온을 어떻게 표현했는지 간략히 분석하다.

(2)' 정적' 과' 이동' 의 관점에서 이 시를 감상해 보세요.

답: (8 분) (1) 수면은 가볍게 갈아놓은 거울처럼 연못가의 처마와 기둥을 반영해 비 온 후 연못수면의 평온함을 나타낸다.

(2)' 수면평',' 명경',' 처마' 등으로 연꽃연못이 비 온 후 그윽하고 아름다운 정적을 하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서너 문장은' 불기',' 양춤',' 양엽의 빗방울이 바람에 연잎에 불어오는' 만점' 소리 등으로 비 온 뒤 못에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시는 정적을 썼을 뿐만 아니라, 동태를 써서, 정적으로 움직이기도 하고, 움직임으로 고요하고, 동정이 결합되어 비 온 후 연못의 봄경치를 구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북경권) 다음 이 단어를 읽고 ① ③ 질문 (7 점)

야유궁기몽송사부혼 ① 육유

눈 Xiaoqing 윤 혼란, 몽유병 장소, 나는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철기는 물처럼 명성이 없다. 관하: 기러기 문서, 청해 간.

수면 차가운 빛, 누출 소리, 달 경사 창지. 수천 마일 에서 쑤 펭 허우, 누가 알 수 있습니까? 귀밑머리는 비록 잔인하지만 마음은 죽지 않았다.

참고: ① shibo 진흙, 루 투어 친구.

① 다음 어구에 대한 이해 중 하나는 () (2 점)

이다

A.' 설효청' 이라는 문구는 변두리 풍경의 특색을 부각시키고 전쟁 분위기도 부각시켰다.

B.' 관하' 의' 생각' 은' 추측',' 추측' 을 의미한다.

C.' 기러기 문서 청해간' 이라는 두 문장은 송진이 대치하는 전선 지역을 가리킨다.

D. "누설 소리 휴식" 에서 "휴식" 은 간헐적인 의미입니다.

② 이 단어에 대한 다음 감사 중 하나는 () (2 점)

이다

A.' 철기는 명성이 물처럼 없다' 는 문구는 군 진영의 정화와 성세의 광대함을 형상적으로 묘사했다.

B. 단어의 상편은 꿈을 쓰고, 하편은 꿈에서 깨어난 상황과 소감을 쓰고, 자연과 맞물려 구조가 치밀하다.

C.' 청소혼란기' 와' 철기 소리 없음' 은 꼼짝도 하지 않고, 꼼짝도 하지 않고, 꼼짝도 하지 않고, 꼼짝도 하지 않고, 수법도 교묘하다.

D. 작가는' 설효',' 한등',' 새는 것',' 월경사' 등의 이미지를 통해 청량한 의경을 썼다.

③ 단어 "수천 마일에 쑤 펭 허우, 누가 압니까? 귀밑머리는 비록 잔인하지만 마음은 죽지 않았다. "와 육유" 서분 "에서" 만리장성을 꽂고, 거울 속의 쇠귀밑머리는 이미 먼저 얼룩져 있다 "는 것과 비교하면, 두 곳에서 표현된 사상 감정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3 점)

동일 점:

차이점:

A: ①D ②C

③ 같은 점: 어구와 시구는 모두 시인의 제금 보국, 건설업의 애국의 의지와 의욕이 보상되지 않고 이상은 허사가 된 슬픈 심정을 표현했다.

차이점: A 문구는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개탄을 표현하며 열사 묘년의 장대한 심경을 두드러지게 한다.

B 시구는 시인의 의욕을 갚지 못했지만 이미 늙어서 귀밑머리가 쇠약해진 비통한 심정을 중점적으로 표현했다.

5 (천진권)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Huzhou 노래 (6) 왕원량

북망연운은 끝이 없고, 대강동은 물유유히 간다.

석양은 온통 까마귀 밖에 서, 동서 400 주를 눈감아 준다.

[주] 이 시는 원멸남송 때, 작가는 원군이 북상하는 도중에 압송되었다.

(1) 시에서 "희망" 의 역할을 간략히 분석하다.

(2)' 강동이 물유유에 가다' 와 소동파' 강동이 파도를 헤치고 천고의 풍류인물' 이 표현한 다양한 감정을 간석하다.

답: (1)' 바라본다' 라는 글자는 시 전체의 경물 묘사를 통솔하는 역할을 한다.

(2)' 강동이 물유유에 가다' 는 작가가 국가가 망하고 돌이킬 수 없을 때의 비통한 심정을 표현하며 현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시의 시구는 역사의 흐름과 영웅의 부재에 대한 감개감을 표현하며 회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6 (산둥 볼륨) 아래의 이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강음부원당 빈티지 착용

요코오카는 대강류를 내려다보고, 원도 앞에서 만리근심을 떠다닌다.

가장 쓴 것은 산이 눈을 가리고, 화남극목은 신주를 다한다.

"주" 는 복고, 글자식, 호석면, 남송 후기 시인을 쓴다.

선인들은' 가장 쓴 산이 눈을 가린다' 는 것이 이 시에서 가장 표현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당신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답: 이 시 작가는 강음부원당에 올라 중원을 바라볼 때 국토 함락으로 인한 근심과 고통, "가장 쓴 산이 눈을 가리고 있다" 는 문구가 가장 강렬하고 집중적이다. 이 변칙적인 사람이 높이 오를 때, 극도로 멀리서 상습적인 심리를 바라며, 글쓰기에 길을 찾지 말고, 시인을 통해 차마 볼 수 없고, 바라볼 수 없는 모순심리를 통해 국치불보, 국토가 돌아오지 않는 극도의 비통한 심리를 충분히 표현했다.

7 (광둥권) 아래 송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8 점)

봄날 등루에 품에 안겨 ① 코우 Zhun

고층 빌딩이 간담을 나누며, 묘연천평이 묘연하다. 들물은 건너갈 사람이 없고, 외로운 배는 하루 종일 가로지른다.

황촌은 생단연, 고사어 오리올스. 옛 사업이 멀고 청위 ②, 묵상이 갑자기 자경했다.

참고: ① 이 시는 약 980 년, 시인 때는 19 년, 진사 급제, 초임 바동현. ② 구업, 여기는 전원가업을 가리킨다. 청위 () 는 위수 () 를 가리킨다.

(1) 이 시 목련에서 대립하는 단어 세트를 써 주세요.

(2) 첫 문장의' 이야기' 에서 마지막 문장의' 놀라움' 까지 시인의 어떤 감정 변화를 반영한 것인가? 시 전체에 연락하여 분석해 주세요.

(3) 북송 한림도원은 일찍이' 야생수 무인도, 외로운 배' 를 시험문제로 사용했는데, 우승자는' 뱃사공이 뱃꼬리, 가로-독적 피리' 를 그렸다. 너는 이 그림이 이 두 구절의 내용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당신의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A: (1) 황촌과 고사가 상냥하고 반딧불이와 언어

(2) 시인이 빌딩에 올라 멀리 바라보니, 본래는 한가한 정인데, 경생정을 건드리며 고향을 떠올렸는데, 그가 향사에서 깨어나 자신이 타향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마음이 놀라지 않았다. 이 전후의 감정 변화는 작가의 향수병을 부각시켰다.

(3) 그림에는 작은 배와 뱃사공만 그려져 있고 행인은 없어' 야생수 무인도' 의 모습을 보였다. 뱃사공은 배에서 잠을 자며 나그네가 희소하다는 것을 부각시켜 작은 배의' 하루 종일' 기다림의 길고도 적막함을 부각시켰다. 화면에서, 뱃사공이 피리를 부는 등 와타나베, 오래도록 과도자가 없고, 졸려서 피리를 내려놓고 스스로 잠을 자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그림은 시구의 내용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8 (절강권) 아래 고시 두 수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지안군 중우제 두목

두 장대 석양계교 위에 가벼운 연기와 버드나무 그림자가 반가닥 드리워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얼마나 많은 녹색하상이 증오에 기대어, 잠시 뒤돌아 서풍을 업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모열유하 풀에서 양완리

가느다란 풀이 고개를 저으며 갑자기 레논을 보고하고, 옷깃을 걸치면 서풍이 일었다. 연꽃이 황혼에 들어와도 여전히 근심이 뜨거워지고, 낮은 면은 푸른 우산 속에 깊이 숨어 있다.

(1) 이 두 시는 모두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2 점)

(2) 이 두 시 모두 어떤 표현 수법을 사용하여' 호' 의 이미지를 묘사합니까? 두 편의 시 중' 하' 가 표현한 서로 다른 감정 특징을 지적하고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4 점)

A: (1) 저녁 서풍

(2) 의인화 표현 수법.

앞의' 녹호' 는' 미움' 과' 서풍 등' 이 있어 시인의 한을 담고, 슬픈 감정을 드러내고, 기조는 처량하고 묵직하다. 후자의' 연꽃' 은 서풍에 휘몰아쳐 연잎 속에 숨어 있다. 마치' 근심열' 처럼 보이지만 수줍은 표정을 지으며 작가의 애틋한 기쁨의 정을 드러내며 기조가 활발하고 재미있다.

9 (푸젠권) 다음 당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하 12 등악양루 이백

망루관 악양이 다하여, 천경동정이 열렸다.

기러기는 근심을 불러일으켜 가고, 산은 좋은 달을 물고 온다.

구름 사이에 연거푸 투숙하고, 하늘에서 잔을 이어받다.

술에 취한 후 서늘한 바람이 불어서, 사람을 불고 소매를 걷어 올리다.

[주] 건원 2 년, 이백귀양 도중에 사면을 만나 강릉, 남유양으로 돌아가 이 시를 지었다.

(1) 시의' 기러기가 근심을 불러일으키다' 라는 문구가 일부 판본에는' 기러기, 가을강' 이라고 쓰여 있다. 어떤 문장이 더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왜요 (4 점)

(2) 제 3 련의' 구름 사이에 연이어 투숙하고, 하늘에서 잔을 잇는다' 는 예술적 표현 수법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한다. (2 점)

답: (1)' 기러기가 근심을 불러일으키다' 는 의인수법을 이용해 이백유배가 사면된 반가운 심정을 썼다. 기러기를 쓰는 이 문장은 시인을 위해 근심심을 가져가려고 하고, 군산은 시인의 직함으로 좋은 달을 맞이하고, 근심하고 기뻐하며 서로 비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근심을 자아내다' 는' 별추강' 보다 더 감정적이고 달이 더 새롭다. (뜻이 맞으면 됨)

"기러기, 가을강에 가지 마라" 라고 대답하면, 말의 이치도 가능하다.

(2) 제 3 련은 과장수법을 이용해 악양루가 구름 속으로 우뚝 솟은 심정을 썼고, 동시에 이 두 구절은 신기함을 상상하고, 구름 사이에 병상, 하늘에서' 행잔' 을 하며 시인이 마치 선경에 있는 듯한 광경을 썼다. (뜻이 맞으면 됨)

10 (충칭권) 아래 당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군행 7 곡 (2) 왕창령

비파가 춤을 추며 새소리를 바꾸니, 늘 산을 닫고 옛 이별을 느낀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어지럽게 떠들어대면서 근심이 끝이 없고, 높은 가을 달이 만리장성을 비추고 있다.

(1)' 비파 춤 새소리' 와' 변근심' 이 모순되는가? 왜요

(2)' 높은 가을 달이 만리장성을 비추다' 와 처음 세 문장과 어떻게 다른가? 이런 표기법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답: (1) 모순되지 않습니다. 이런 대조적 표기법은 청자의 깊은 이별을 더욱 잘 보여 주는데, 이것은 어떤 기쁨의 신곡도 파견할 수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처음 세 문장은 서정적이고, 다음 문장은 경치를 쓴다. 경으로 매듭을 짓고, 경정에 우정하며, 의경을 창조하고, 함축적으로 무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