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 내경 영추원+백화문 번역:
원문
황제는 치버에게 물었다: 무릇 가시의 법은 먼저 신에게 달려 있다. 혈액, 맥박, 캠프, 가스, 정신, 이 오장 소유. 더러운, 영혼 비행, 의식 혼란, 지혜 가 몸 을 제거 하는 사람들 을 고려, 그 변태 에 엘리트 손실, 그래서 거의? 하늘의 죄와? 사람의 잘못인가? 덕, 기, 생, 정, 신, 영혼, 영혼, 마음, 뜻, 뜻, 생각, 지혜, 고려란 무엇인가? 그 까닭을 묻겠습니다.
치버는 대답했다: 하늘은 나의 덕에 있고, 땅은 나의 기운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덕류가 희박하고 생기가 있는 사람도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래서 태어난 그 본질; 두 미세 단계 의 싸움 은 하나님 이라고; 하나님과 함께 오는 자는 그 영혼이라고 부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리고 정밀하고 출입하는 자는 그 기백이라고 한다. 그래서 마음이라고 하는 사람; 마음에는 기억이란 뜻이 있다. 뜻을 간직하는 것은 지라고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야망 때문에 변변한다는 생각; 사색하고 원모하는 것은 그 고려 사항이다. (서양속담, 생각속담) 고려 때문에 사물에 처신하는 것은 지혜라고 한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의 양생도 반드시 사계절을 따라 한서와 희노와 안거처에서 음양과 강유함을 조절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렇다면, 한적한 사악함은 오지 않고, 오랫동안 바라보다.
그러므로 심사숙고하는 자는 정신을 상하게 하고, 신상은 공포와 음탕함을 그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비애로 움직이는 자는 고갈되어 목숨을 잃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기뻐하는 자, 신은 흩어지기를 두려워하지만 숨기지 않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근심하는 자는 화가 막혀서 안 된다. 성난 자는 미혹되어 불치한다. 두려워하는 자는 신이 파렴치하여 받아들이지 않는다.
번역
황제는 치버도에게 바늘로 찌르는 일반적인 법칙을 운용하는 것은 반드시 사람의 생명활동을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물었다. 피, 맥, 영, 기, 정, 신 때문에 이들은 모두 오장이 숨긴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물질과 동력이다. 만약 7 정이 지나치면 내장에서 분리되면, 정기가 사라지고, 혼백이 정해지지 않고 날며, 뜻이 소유되지 않고 문란해지고, 사고결단력이 상실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과연 타고난 재난인가, 아니면 인위적인 과실인가? 덕, 기, 생, 정, 신, 영혼, 영혼, 마음, 뜻, 지, 생각, 지혜, 고려란 무엇인가? 그 중의 이치를 가르침을 청하다.
치버는 하늘이 주는 것은 "덕" (자연계의 기후, 햇빛비 등) 이고 땅은 "가스" (예: 지상의 물산) 를 부여한다고 대답했다. 따라서 하늘의 덕행이 땅의 기운과 상납되고, 음양이 결합되어 만물이 화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생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간의 생명의 원시 물질을 정이라고 한다. 남녀가 교미하고, 두 가지 정밀이 결합되어 생긴 생기를 신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의기양양하게 왕래하는 정신 활동을 따르는 것을 영혼이라고 한다.
정숙한 선천적 본능에 따라, 기백이라고 한다. 모체를 이탈한 후, 생명활동을 주재하는 것을 마음이라고 한다. 마음에 기억되고 결정되지 않은 것을 의미라고 한다. 아이디어는 이미 결정을 고려했는데, 이를 지라고 한다. 지에 따라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사고라고 한다. 사고의 범위는 가깝고 멀다는 것을 고려라고 한다. 고려 후 의연하게 처리하는 것을 지혜라고 한다.
따라서 똑똑한 사람이 몸을 보양하는 것은 반드시 사계절의 변화에 순응하여 기후의 한서에 적응하고, 노여움을 과도하게 하지 않고, 정상적인 식생활에 주의하고, 음양의 편향을 절제하고, 강부드러운 활동을 조절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4 시 부정의 사악한 기운도 침범하기 어려워 장수를 일으키고 노화를 잘 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위대훈 양아버지는 누구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