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양사의 유래
음양사는 어떤 사람인가? 쉽게 말하면 점쟁이나 마술사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별을 관찰하고 사람의 얼굴을 읽는 방법을 알 뿐만 아니라 방향을 측정하고, 재난을 인식하고, 부적을 그리고, 주문을 외우고, 환상을 행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운명, 영혼, 유령과 같은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통제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양사의 모임으로 형성된 조직을 '음양도'라고 합니다. 일본의 음양도는 중국 항쟁기의 음양오행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무지한 과학시대에 사람들은 재난을 피하기 위해 늘 세상의 변화를 미리 알고 싶어 했고, '음양오행론'의 등장은 이러한 염원을 현실로 만들었다. 그 대표적인 고전은 주(周)나라 때부터 전해지는 『역서』!
서기 6세기에는 도교 주문과 밀교 점술을 혼합한 중국 음양오행 이론이 일본에 소개되었습니다. 일본에 상륙한 후 일부 지역 문화가 침투하여 독특한 '음양사'가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일본의 사료에 공식적으로 등장한 때는 이미 10세기의 일이다. 이때 음양도는 중국 초기의 음양사상과 달리 점술, 제사, 천문학, 역법 등에 응용되었으며, 나라의 운명부터 나라의 운명까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었다. 황제의 운명은 서민의 일에 달려 있다. 수이구 왕조의 쇼토쿠 태자는 이 지식을 적용하는 데 선두주자였습니다. 불교를 신봉하는 그는 음양오행의 조화를 고려하여 십이계급과 의복색을 정했는데, 이는 이후 일본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직업"을 하고 완전한 번영의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2. 헤이안 시대 - 음양사의 등장
10마일 길이는 마른 풀로 덮여 있고 검은 안개로 덮여 있으며 비린내 나는 바람과 뜨거운 먼지가 휩쓸고 있습니다.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내는 주홍색 탑. 향을 피우고, 편백 부채를 흔들고, 귀족들은 우아함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붉은 매화옷과 찬란한 비단도 마른 뼈의 한탄을 감출 수 없다. 세상에는 귀신과 신과 악마와 원한이 존재하며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깃들어 있다...
평화의 남자, 한때 당나라가 바다 건너 마주했던 시대와 함께 살았던 남자. 미래 세대를 놀라게 할 매우 화려하고 찬란한 문화를 탄생시켰지만, 그 안에는 알려지지 않은 많은 어둠도 숨겨져 있습니다. 서기 794년 일본 교토가 나가토에서 헤이안으로 옮겨짐을 시작으로 400년 이상 세계를 통치하는 헤이안 시대가 서서히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수도인 도성은 천국이 아니다. 마물과 요괴들은 먼 숲이나 산에 머물지 않고, 수도에서 같은 지붕 아래에서도 인간들과 숨죽여 살아간다. 헤이안징은 요괴와 요괴들에 의해 침식되어 요괴와 간첩들의 소굴이 되었고, 음양사가 활동하는 무대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늘과 땅, 인간과 귀신 사이의 모순을 없애기 위해 '음양사' 고수들이 재능을 발휘한다. 전방위적인 점술과 신비한 주문을 사용하여 악령을 퇴치하고 몬스터를 죽이며, 왕족부터 서민까지 강력한 수호자가 됩니다! 그러나 음양사의 직업은 궁중의 음모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와카, 한시, 비파, 피리뿐 아니라 향이나 다도 등 모든 우아한 것에 정통해야 합니다. 모든 것에 관여합니다. 또한 사람의 마음을 꿰뚫는 능력과 비밀을 누설하지 않는 직업윤리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음양사가 될 수 있는 자는 모두 당시 최고의 인재들이다.
나라 시대 천황은 음묘도를 백성을 다스리는 수단 중 하나로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관련 기술과 재능을 국가 경영에 접목시키며 그 발전을 면밀히 감시했다. 일반 사람들은 "화도", "나서", "태의"와 같은 음양도에 관한 특별한 고전을 소유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음양도는 국가의 전유물이 되었습니다. 음양사는 전국 유일의 점술사로 등장하기 시작해 헤이안 시대를 거쳐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텐무 천황 시대에는 음양사 산하 공식 조직인 '음양사'가 정식으로 설립됐다. 음양노에는 추장 "음양두" 1명, 음양박사 1명, 천문박사 1명, 달력박사 1명, 루쳉박사 2명, 음양사 6명이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천문학과 달력을 작성하고, 길상과 재난을 결정하고, 지형과 풍수를 결정하고, 의식을 거행하는 것입니다. 음양도는 이제 법률 시스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음양요"를 통제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음묘도는 황제의 왕실 가르침이 되었습니다.
음양학사 구성은 기숙사에 1명, 기숙사에 1명, 조교 1명, 관직 1명, 대직 1명, 부직 1명, 음양사 1명, 음양 6명이다. 박사, 음양학도 2명, 천문박사 10명, 조각박사 2명, 수호자 2명, 사신 20명이다. 3 천문학적 방법: 천체를 관찰하고, 옆에서 사라지는 혜성을 생각해 보세요. 4 폐색: 시간을 제어합니다.
3. 동양 악마의 터미네이터 - 아베 세이메이
음양사의 관직은 높지 않지만 대부분 유력 대신이나 귀족의 신임을 받고 있어 일반 관료나 사무라이에 비해 지위가 훨씬 높다. 당시 제1의 음양사인 가모 다다유키는 모두의 놀란 눈 속에서 잘생긴 소년까지 제자로 받아들였다. 이 잘생기고 총명한 청년은 훗날 유명한 음양도 스승인 아베 세이메이였습니다.
기원
아베 세이메이(921 AD - 1005 AD)
아베 세이메이의 전설적인 이야기는 일본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외모는 판안(Pan An)과 비슷하고 지능은 민간인이자 군인이다. 그는 사람들의 눈에는 영웅이고 수많은 소녀들의 마음에는 우상입니다. 그는 많은 문학, 예술 작품, TV 프로그램 및 다양한 비공식 전설에 등장합니다. 악마를 토벌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오각형" 기호(세이메이 도라지 인장이라고도 함)는 아베 세이메이가 발명했습니다.
아베 세이메이는 헤이안 왕조 중기 엔키 21년(서기 921년)에 태어나 간히로 2년(서기 1005년)에 사망했다. , 유명한 당나라 사신 , "준과 비의 경락", "안 베이 가족지도"등의 사료에 따르면 그는 안 베이 가문의 대식가 9 대인 이재의 후손입니다. 오른쪽 장관. 그는 가모 다다유키에게 사사했으며 헤이안 시대에 매우 유명한 음양사였습니다.
귀신이 만연한 헤이안 왕조 중반에 갑자기 나타나 그의 탄생마저도 안개에 휩싸였다. 아름다운 헤이안쿄의 가장 신비로운 역사를 탄생시킨 남자는 그의 가장 유명한 탄생 전설이다. , 인간과 여우가 사랑에 빠지는 이종 결혼이다. 『후귀쇼』에 따르면, 세이메이의 아버지 아베 마스카이는 에몬에게서 흰 여우를 구해냈다고 한다. 이 흰 여우는 이즈미 국(현재의 오사카)의 신타 숲에서 수년 동안 수행을 해온 여우 정령 “쿳즈하”였다. . 그녀는 인간으로 변신해 이차이의 곁으로 왔고, 이후 두 사람은 점차 사랑에 빠졌고, 청명을 낳았다. 세이메이가 다섯 살이었을 때, 그녀는 뜻밖에도 어머니인 여우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되었고, 이별의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Kuzu Ye는 울고 있는 아들을 남겨두고 숲으로 돌아왔습니다. "보고 싶으면 찾아오세요... 이즈미의 가장 깊은 곳, 신타 숲, 칡잎..." 반복해서 부르는 노래는 세이메이가 아이에게 하는 마지막 말입니다. 이 노래의 지시는 숲 속 은밀한 곳에서 어머니를 만나 강력한 영적 힘을 물려받는다는 것입니다. 청명은 악령이나 귀신을 보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는 하나야마 천황의 퇴위를 정확하게 예측한 것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이것이 바로 타다유키가 나중에 세이메이에게 음묘도의 심오한 원리를 가르친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칭밍은 10대 때부터 남다른 재능을 보여왔다. 밤이 되자 마차를 타고 스승을 모시던 중 무수련자로서 백마의 금기시되는 야간산행을 발견하고 즉시 스승 카모 타다유키에게 이를 알렸고, 뛰어난 주술 능력으로 일행이 무사히 재난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어렸을 때 귀신의 존재를 볼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타다유키는 나중에 세이메이에게 음묘도의 심오한 원리를 전수할 수도 있었습니다.
'일본 모노가타리 컬렉션'에 따르면, 천대 4년(AD 960)에 '천문 학생'인 안페이 세이메이가 검을 사용하여 다양한 일을 했다고 합니다. 천문학 박사이자 헛간 직원으로. 장보 3년(서기 1001년)에 4개의 칭호를 얻었고, 이듬해에는 대요리사라는 칭호를 얻었다. 관홍 원년에 좌경천의 의사가 되었다. 『츠치미카도 가문서』에는 아베 세이메이가 간홍 2년(2년) 9월 26일에 세상을 떠났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날은 아베 세이메이 신사의 축제일이기도 합니다.
시위
고대에는 자연환경의 불확실성이 인간의 일상을 위협했고, 홍수, 가뭄 등이 끊임없이 발생했고, 많은 사람들이 재난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상황이 너무 비참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불행한 죽은 자들이 세상에 남아 남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그들을 두려워하여 그들에게 “귀신”, “악령”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신비주의에 정통한 음양사는 비밀의 의식과 기술을 통해 어둠의 힘을 조종하고, 마물의 세계와 현실 세계를 오가며 정해진 임무를 수행하는 것 외에도 퇴마, 퇴마 등의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황제나 귀족을 위한 점 또는 점술을 수행하기 위한 요구 사항입니다. 유명한 유력 대신 후지와라 미치나가는 아베 세이메이를 매우 중시하며 그에게 어려운 사건의 해결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청명은 악마를 제압하는 능력은 물론 새의 언어를 이해하고 식신을 소환해 그녀를 위해 일을 시키는 능력도 갖고 있다. Tan Snake, Suzaku, Liuhe, Gouchen, Qinglong, Guiren, Tianhou, Dayin, Xuanwu, Baihu, Dashang 및 Tiantian은 모두 Qingming이 소환 한 12 명의 신 장군입니다. 그러나 세이메이의 아내는 귀신이나 신들의 출현을 두려워했기 때문에 세이메이는 이 식신을 현재도 교토의 한구석에 있는 집 근처 다리 밑에 숨겨 두었다고 합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 세상의 욕망에 의해 죽임을 당한 원귀가 리교의 경계선을 뚫고 도달할 수 없다면 인간의 삶과 죽음의 두 세계를 나누는 경계 지역이라고 믿었습니다. 지하 세계에서 그들은 계속해서 세계를 떠돌게 될 것입니다...
귀족을 퇴치하기 위한 세이메이의 업적에 대한 이야기는 셀 수 없이 많으며, 그 중 가장 많이 회자되는 이야기는 구미호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죽이는 돌. 구미호는 황홀한 아름다움으로 변신해 왕을 현혹시키는 괴물이다. 그녀는 Xia Jie 통치 기간 동안 Meixi로 변모했고, Shang Zhou 왕 통치 기간 동안 Daji로 변모했습니다. 은나라가 멸망하자 강자야에게 쫓겨 강제로 일본으로 오게 되었고, 스스로를 '다마모마에'라고 칭하여 도바 천황의 총애와 신뢰를 얻었습니다. 나중에 천황은 병이 나서 병상에 누워 있게 되었고, 대신들은 그녀를 의심하기 시작했고, 아베 세이메이에게 비밀리에 조사를 요청했고, 마침내 "타마조 마에"의 정체가 드러났습니다. 몸이 회복된 황제는 분노하여 "타마조 마에"를 사냥하라고 명령했다. 결국 그녀는 세이메이에게 붙잡혀 살해당했지만, 그녀의 야망과 집착은 나스노에서 '살인석'(독을 뿌려 새나 곤충을 공격해 동물들이 접근할 수 없게 만드는 돌)의 형태로 남아 있었고, 언제나 그녀를 기다리고 있다. 복수의 시간이 다가왔다.
4. "음양사" 회오리
아베 세이메이의 생애는 헤이안 시대 말기의 "대거울"과 "곤사이 모노가타리 이야기"에 널리 서술되어 있습니다. 구라시키(倉敷)는 『우지(宇治) 유물 이야기』, 『고현대 문집』, 『헤이케 이야기』, 『겐페이의 흥망』에 여러 번 등장합니다. 에도 시대에는 그의 일화가 『세이메이 모노가타리』, 『아시야 도만다이 내관』 등의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현대에는 일본의 유명 판타지 소설의 거장 유메즈루가 쓴 소설 '음양사' 시리즈로 대표되는 음양사와 아베 세이메이의 전설이 패션의 정점으로 밀려났습니다. 여기서 발전한 음양사의 회오리바람은 영화, 만화, 게임, 가부키, 라쿠고 등의 예술 형태로 널리 퍼져서, 일본 사람들도 아베 세이메이를 장자야, 제갈량, 유보원과 마찬가지로 대접하게 되었습니다. 존경과 두려움.
소설
소설 '음양사' 시리즈는 일본 설화를 바탕으로 한 초자연적 소설로, 두 주인공 보야(사무라이)를 중심으로 일련의 마법 같은 이야기가 펼쳐진다. 드림 필로우 테이퍼는 신비롭고 고전적이면서도 여유로운 문체를 구사하여 당시의 독특한 문화 현장을 구축하고 있으며, 아베 세이메이의 모습을 혈육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꿈베개 테이퍼』는 귀신과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글을 쓰지만, 초연한 사고방식으로 주술, 음양사, 삶의 철학적 문제를 생각하고, 인간적인 면에 깊이 파고들며 폭넓은 함의를 가지게 되므로 없어서는 안 될 소설이 되었다. 영화, TV 및 애니메이션 각색용.
영화
영화는 일본에서 '음양사'를 화두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완벽한 화면 이미지의 세계에서 음양사는 성공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문학 작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영화 '음양사' 시리즈는 정서적 분기가 풍부한 일관적인 스토리를 주요 서사 콘텐츠로 활용해 아베 세이메이를 형상화하고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아베 세이메이는 장난스럽고 약간 자비로운 느낌으로 생생하게 화면에 뛰어들어 관객을 '음양사'와 헤이안 시대의 화려하고 풍요로운 풍경이 만들어낸 환상의 세계에 쉽게 빠져들게 만들고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주연 노무라 만사이(아베 세이메이)는 이 영화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그의 작품은 '음양사 I'과 '음양사 II'로 나누어져 있으며, 헤이안 시대의 계급 모순을 깊이있게 그려냅니다. '음양사 1'은 그해 박스오피스 3위를 차지했다.
만화
"음양사"에 관한 만화는 많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카노 레이코의 "음양사"와 이와사키 요코의 "음양사"입니다.
오카노 레이코의 만화 '음양사'는 대부분 원작 소설의 단편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간결한 서사와 우아한 그림체, 그리고 극도로 우아한 캐릭터를 갖추고 있으며 의상과 건축 면에서도 상당히 정교합니다. 스타일은 요즘 일반 만화에서는 보기 드물다.
만화 속에서 청명은 모든 것에 열광하고 권력을 무시하는 냉철한 인물로 등장한다. 우아하고 우아하게 행동하며 마물을 토벌하는 영웅적인 모습이 새롭게 조형되었습니다. 오카노 레이코의 글에서 귀신과 귀신은 보통 사람들과 똑같은 사랑과 증오와 원한을 품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여성 독자들 사이에서 강하게 요구되어 일본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고열'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오카노 레이코는 일본 만화계 최고상인 '데즈카 오사무시 문화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오카노 레이코 화집을 접한 이와사키 요코의 『수도귀전』이 아름다운 춤으로 판타지 만화 팬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왕도 마왕전설』의 마지막 7권: 1988년 『사천마귀정벌』부터 2002년 추가장 『명지』까지, 최종보스 타치바나 그림자 회사의 죽음으로 마무리, 오프닝 음양사 만화 트렌드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주요 줄거리는 아베 세이메이가 형인 타치바나 섀도우 컴퍼니에 맞서 교토를 방어하는 것입니다. 전자는 수도를 지키기 위해 악마와 괴물과 싸웠고, 후자는 가족의 파괴에 대한 복수를 위해 수도를 파괴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그 사이 아베 세이메이는 우대신의 막내아들이자 현 천황이 가장 총애하는 첩의 동생인 후지와라 마사키를 만나게 된다. 벚꽃, 거미, 여우, 색칠한 피부, 땅에 묶인 정령, 역병 신 등 일본의 전통 괴담을 다양하게 단장한 버전으로 보완된 이 작품은 진정으로 인기 있는 판타지 만화 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록:
유메마쿠라 바쿠 소개
일본 베스트셀러 판타지 문학 작가 유마쿠라 바쿠는 1951년 가나가와현 오다와라시에서 태어났습니다. 1973년 도카이대학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77년 『환상』지에 『개구리의 죽음』을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했다. 현재 일본SF작가클럽, 일본작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음양사』, 『워크래프트의 사냥』, 『늑대전설』 등 다양한 시리즈 작품을 선보이며 독자들의 큰 호평을 받은 그는 모험소설, 기묘소설, 소설 등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오고 있다. 판타지 소설 및 기타 분야. 자신의 기록에 따르면 그는 고등학교 때 동인지 작품을 쓸 때 처음으로 "Dream Pillow Tapir"라는 필명을 사용했습니다. 일본 전설에 나오는 맥(tapir)이라는 단어는 사람의 악몽을 잡아먹는 상서로운 동물이다. 맹진 선생이 이 필명을 지은 이유는 "꿈같은 이야기를 하고 싶다"는 뜻에서였다.
전국시대의 음양사
전국시대 일본은 천황의 세력이 쇠퇴하고 사무라이 계급이 세계를 지배하며 음양사는 점차 역사무대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각지의 다이묘를 중심으로 한 군사 고문의 전임자들은 여전히 음양사였습니다. 전국시대의 위인들은 점술에 관심이 많았고, 장군들의 손에 든 군부채는 일종의 주술이었다. 군부채 양쪽에는 해와 달이 그려져 있는데, 불운한 날 전쟁에 나가야 할 경우 낮에는 부채의 달 면이 표면에 나타나 낮과 밤이 반전된다. , 불운한 날을 행운의 날로 바꾸기 위해.
음묘도의 현대적 모습
아베 세이메이의 후손은 에도 시대에 도쿠가와 막부의 보호를 받아 '쓰치미카도 신도'를 세웠습니다. 그 이후로 음양사 그룹의 진정한 힘을 장악해 왔습니다. 메이지 유신 이후 새 정부는 쓰치미카도 가문의 달력 제작 독점권을 박탈했을 뿐만 아니라 음양도도 폐지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쓰치미카도 가문을 중심으로 비밀리에 '쓰치미카도 신도 모임'을 결성한 부업이 많이 있었습니다. 1952년 맥아더 장군이 작성한 종교자유헌법 초안에 따라 쓰치미카몬 신도가 공식 종교법인이 되었고, 음묘도의 유산은 '가정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베 세이메이는 일본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양사이자 중국의 장쯔야와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누구나 아는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