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문일:
마르크스, 거스의 광활한 시야, 해박한 지식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선집' 자료는 철학, 역사, 정치, 경제, 종교, 문학, 고고학, 자연과학 등의 지식을 포괄하여 마르크스, 거스의 박학다재함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천재의 새로운 세계관과 방법론을 창조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레닌은 "인류가 창조한 모든 부를 이해하고 자신의 머리를 풍요롭게 해야 * * * 산주의자가 될 수 있다" 는 유명한 논단을 내놓았다. 이것은 철학 사회과학 연구에 종사하는 것이 결코 본 전공의 지식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특히 사상정치교육전공은 복잡한 심리적 변화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모든 사람은 점점 더 다원적이고 복잡한 사회 환경에 처해 있으며, 모든 방면의 관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모든 사람은 자유롭고 전면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자각이나 자각이 있다. 따라서 과학 연구를 하든, 사람의 사상 정치 일을 잘 하든,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전면적으로 발전하도록 도와주든, 우리는 거시적인 시각과 종합적인 시스템을 운용하는 지식과 방법을 갖추어야 하며, 결코 형체를 배우고 고치를 스스로 얽매어서는 안 되며, 사상정치 교육에만 대해 사상정치 교육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2, 판문 2: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창립자, 전파자, 실천자로서 마르크스, 거스는 의심할 여지 없이 * * * 산주의 혁명 사업의' 권위' 인물이다. 그들의' 권위' 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천재적인 재능과 선철식 선지자의 선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는 당연히 원대한 이상과 근면한 주관적인 요소를 세운 결과다. 예를 들어 마르크스주의의 공식 탄생을 상징하는' * * * 산주당 선언' 이 나온 1948 년 2 월, 과학은 자본주의가 반드시 멸망하고, * * * 산주의가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올해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모두 30 세를 넘지 않았다! (마르크스는 1818 년 5 월 5 일에 태어났고, 거스는 1820 년 11 월 28 일에 태어났다.) 이 연령대에서 우리 젊은이들 대다수는 무엇을 하고 있으며, 또 어떤 성과를 거두었을까? 마르크스, 거스와 비교해 볼 때, 필멸의 중생은 얼마나 보잘것없어 보이는가!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인간 발전사에 우뚝 솟은 두 개의 세계 최고봉처럼 우뚝 솟아 있다. 그 지위는 흔들릴 수 없다. 두 번째는 마르크스주의 이론에서 많은 대중의 신뢰를 얻은 것이다. 이는 맨이 혁명 실천에서 과학 이론을 무장한 군중에게 사용한 결과이다. "마르크스는 이론과 실천상의 성과로 이미 이런 지위를 얻었기 때문에 각국 노동자 운동의 가장 우수한 사람들이 모두 그를 충분히 신뢰한다. 그들은 중요한 고비에서 모두 그에게 가르침을 청했고, 항상 그의 추천이 가장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르크스가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의지를 남에게 강요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 사람들이 스스로 그에게 가르침을 청하러 온 것이다. 마르크스가 한 특별하고 운동에 매우 중요한 영향은 바로 이런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 다시 말해서, 맨의 권위는 자신의 원대한 이상과 근면한 노력에 의지하고, 두 번째는 혁명 실천에 심혈을 기울여 대중의 선전과 선동을 잘 해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사상 정치 교육 사업에 종사하는 이론가, 실무자, 영향력, 흡인력, 자신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노력해야 한다. 하나는 원대한 * * * 생산주의 이상을 세우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숭고한 이념을 견지하고, 이를 동력으로 과학 이론 지식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이론과 실천의 결합을 깊이 전개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서재학문' 이나' 사상이론 선전을 경시하는 경향' 을 극복하고, 사회 실천에 전념하며,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시대화, 대중화를 대대적으로 추진하며, 실천에서 과학이론가 자체의 권위를 세우는 것이다.
3, 판문삼: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서의 가장 큰 가치는 과학적 세계관과 방법론을 가져다주고 사상과 행동의' 과학 가이드' 라는 데 있다.
마르크스거스의 선집' 을 읽다 보면 곳곳에 멋진 서술이 가득하고, 채찍질 속의 논단, 천의의 원활한 추리, 웅장하고 웅장한 기세가 가득한 것을 발견하고,' 이론은 철저하기만 하면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는 매력을 실감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도 모르게, 나는 멋진 점을 펜으로 그려서, 앞으로 글쓰기를 위해 반복해서 낭송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것에만 만족하는 것은 피상적이고 일방적인 교조주의의 소용돌이에 빠질 것이다. 독서가 깊어짐에 따라, 나는 고전 저작을 읽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실천을 지도하는 과학 가이드로 삼아 우리의 실천을 지도하는 것을 점점 더 실감하게 되었다. 사실, 맨 두 위인은 왜곡이나 경직된 태도로 그들이 창립한 이론을 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이 문제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예를 들어, 거스는 이렇게 지적했다. "마르크스의 세계관은 교리가 아니라 방법이다. 그것은 기성의 교조가 아니라, 진일보한 연구의 출발점과 이런 연구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져왔다. " 그는 또한 독일의 많은 청년 작가들을 비판하여' 유물주의' 를 상투어로 삼았다. "그들은 이 상투어를 각종 사물에 꼬리표로 붙이고 더 이상의 연구를 하지 않았다. 즉, 그들이 이 꼬리표를 붙이면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뜻이다." 거스는 또한 "우리의 이론은 반드시 외워야 하는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교조가 아니라 발전하는 이론이다" 고 지적했다. 마르크스도 일부 사람들이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왜곡하는 것에 반대했다. 예를 들어 당시 독일에서 나타난 이른바' 마르크스주의자' 에 대해 마르크스는 "나는 내가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라는 것만 알고 있다" 고 말했다. "조국기" 잡지 수정부에 보낸 편지에서 마르크스는 러시아의 한 교조주의자에 대해서도 반대했다. "그는 서유럽 자본주의의 기원에 대한 나의 역사 개요를 일반 발전로의 역사 철학 이론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 모든 민족, 그들이 처한 역사적 환경에 관계없이 이 길로 갈 운명이다. ...... 그가 이렇게 하면 나에게 너무 많은 영예를 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