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안은 교사가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교학활동을 전개하고, 교과 요강과 교과서 요구 사항 및 학생의 실제 상황에 따라 수업이나 과제 단위로 교과 내용, 교학 절차, 교수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와 안배를 하는 실용적인 교학 도구입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고 2 국어 필수 5' 변도시' 교안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 2 국어 필수 5' 변도시' 교안 1
교육 목표:
1. 환경에 대한 전개를 파악하고 자연환경이 소설 주제에 미치는 역할을 이해한다.
2, 독서를 통해, 트레이시의 성격 이미지를 맛보십시오.
3. 인물 분석과 결합해 소설의 취지를 이해하고 변성이 표현해야 할 인간성의 핵심을 명확히 한다.
교육 중점 사항: 취지와 트레이시의 인물 이미지를 파악하다.
교육의 어려움: 국경 도시의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십시오.
교수 수업: 1 교시.
교수법: 제품 독서 방법, 분석 방법.
첫 번째 세션
(수업 전 황뢰 방송의' 등',' 등등',' 이 민족을 역사로 이끌고 알 수 없는 운명으로 나아갈 때, 일부 작은 인물들이 변동하는 우환, 영양부족으로 인한' 생존' 과' 어떻게 살 것인가' 라는 관념과 욕망으로 소박한 서술을 할 것이다. )
첫째, 가져오기.
역사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영웅 호걸의 풍운, 그 조당의 구오존들, 당종송조, 나폴레옹, 워싱턴이다. 두보, 이시진, 뉴턴, 코페르니쿠스 등 어떤 면에서 뛰어난 인재들이죠. 그들은 자신의 행동으로 역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에서 침묵하는 더 많은 다수는 아무것도 남지 않은 것이다. 나 같은 일반인, 이 집단은 군중 속에서 가장 크고 보잘것없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침묵명언) 아무도 중국의 가장 넓은 땅에서 경작하는 모든 농민이나 질연에서 싸우는 모든 병사들을 주목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역사의 관건이 아니기 때문에, 역사의 거대한 서술에서 그들은 왕왕 자취를 감추었다. 그러나 심심종문은 깊은 사회적 책임감과 인문적 수양을 가진 문인으로서 이 침묵의 대다수를 주시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대표작' 변성' 의 머리글에서 우리는 이런 말을 보았다. 심종문의 소박한 서사에서 변성생활의 두루마리가 펼쳐졌다.
둘째, 줄거리를 빗질하다.
(프로젝션 주제와 한마디: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일종의' 삶의 형식',' 아름답고, 건강하고, 자연스럽지만, 인간성에 어긋나지 않는 삶의 형식' 이다. )
연휴 전에 모두 돌아가서' 변도시' 의 전문을 읽으세요.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읽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여전히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정말 읽으셨다고 진심으로 믿습니다. 그리고 느낌이 들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럼, 우리 먼저 한 학우에게 간단하게 이야기를 정리해 달라고 부탁하자. 아니면 모두 함께 이치를 정리하자. 불완전하게 말해도 상관없다. 네가 한 마디로 말해 주면, 우리 먼저 이 이야기를 짜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명료함: 가와우교계의 다동 부근, 개울백탑 옆에는 한 집이 살고 있다. 외문외원, 할아버지 뱃사공들과 손녀 트레이시 두 사람, 그리고 인간성을 잘 통하는 노란 개 한 마리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늙은 소변은 나룻배에서 유유히 살아가고 있다. 동호성에는 항상 순순이라고 하는 배가 있는데, 그는 소탈하고 대범하여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하고 아낌없이 남을 돕는 사람이다. 그는 두 아들이 있는데, 맏이는 천보라고 하는데, 그와 같이 호방하고 활달하며, 촌스러운 소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둘째의 기질은 그의 어머니와 비슷하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무리를 뽑으며, 배달을 불렀다. 소도시의 사람들은 그들 세 사람의 이름을 언급하는데, 엄지손가락을 세우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단오절 트레이시는 용선 경기를 보러 갔는데, 우연히 용모가 잘 생긴 청년 선원을 만나 보내니, 최추이의 마음속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공교롭게도, 신부 들러리가 보낸 형 천보도 트레이시를 좋아했고, 먼저 중매인을 한 걸음 보내 친척을 언급했다. 형제 두 사람은 모두 말을 분명히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첫째는 동생에게 이 사랑이 2 년 전에 뿌리를 박았다고 속마음을 전부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동생은 미소를 지으며 말을 듣고 형에게 말했다. 그는 트레이시를 사랑하는 것도 2 년 전 일이었고, 형도 정말 깜짝 놀랐다.
그러나 이때 현지 연대는 항상 새 방앗간을 동반하여 딸을 신부에게 배웅하려고 한다. 그리고 ningken 을 보내 깨진 배를 물려받는 것도 트레이시와 결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할아버지는 당연히 손녀의 속마음을 알고 계시지만, 그녀 자신이 주인이 되기를 원하신다. 형제는 현지 풍속에 따라 결투로 승부를 논하지 않고 공평하고 로맨틱한 산가를 부르는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로 약속하며 트레이시가 스스로 선택하게 했다. 신부 들러리 는 좋은 노래 이며, 천보 는 동생 을 노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낙담, 단호하게 배를 타고 먼 곳에서 장사를 한다. 벽계변에서는 하룻밤 동생 傩의 노랫소리만 들었지만, 나중에는 노래가 더 이상 울리지 않았다. 오래 된 뱃사공, 나는 오래 된 노래 라고 생각 물어 도울 수 없어요, 오래 된 오래 된 사업 뒤에 진실을 말하고, 몇 일 후 그는 보스가 물 보트에 앉아 뭔가, 익사 들었다 ...... 부두의 보트 총 순 도 아들이 죽은 이유를 잊을 수 없다, 그래서 오래 된 뱃사공 감기 되었다. 늙은 뱃사공은 손녀의 걱정거리를 걱정하다가 마침내 참지 못하고 물었다. 그러나 천보의 죽음은 노뱃사공을 매우 탓하고, 자기가 도원에 내려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보트 총 순 순 순 은 트레이시 가 다시 신부 들러리 를 보내고 싶지 않아, 결국 천보는 그녀 때문에 죽었다. 늙은 뱃사공은 답답하게 집에 돌아와야 했고, 트레이시는 그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밤에 큰비가 내려 무서운 천둥소리가 뒤섞였다. 할아버지 는 트레이시 모 두려워, 트레이시 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조용히 침대에 누워 그 빗소리 천둥소리를 들었다. 다음 날 트레이시 는 보트 가 씻겨 왔다 발견, 집 뒤의 화이트 타워 도 붕괴, 트레이시 는 할아버지 를 찾기 위해 무서워 하지만, 노인이 천둥 이 휴식을 취할 때 죽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늙은 군인 양마병은 열정적으로 트레이시와 동행하러 왔고, 나룻배로 생계를 꾸려 나섰으며, 나루의 귀환을 기다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배달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고, 어쩌면 내일 돌아올 수도 있다.
셋째, 환경 분석.
생각 1:' 변도시' 가 이 소설의 제목일 뿐만 아니라 이 이야기가 일어나는 배경환경이라는 것이 분명하다. 여러분이 심종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든, 변성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든 간에 소설 속의 이 곳이 여러분에게 주는 인상은 무엇입니까? 즉, 변성은 어떤 곳인가요? (낙원, 소박한 자연)
1. 지리적 위치가 변두리에 있고 객관적으로 세상과 단절되어 있다.
두 성은 접경처에서 10 여 년 동안 지방군사를 주재하며 안집 보수와 처분에 치중하여 법도를 얻어도 변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수륙 상거래는 전쟁의 정지도, 토비의 영향도 받지 않고, 모든 것이 매우 질서가 있고, 인민도 분락생을 불안하게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사람들은 집에서 소를 죽거나 배를 뒤집거나 다른 사망이 크게 변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종의 불행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 매우 슬프고, 중국의 다른 곳에서 어떻게 불행히 발버둥치고 있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결코 이 변두리 도시 국민들에게 느껴지지 않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지리의 외진 곳은 민풍의 단순함을 가져온다.
2, 많은 전통적인 생활 습관과 방법을 유지합니다.
단오날, 현지 부녀자들은 새 옷을 입지 않을 수 없었고, 이마에는 웅황에 술을 찍어 왕자를 그렸다. 어떤 사람이 이날이 되면 반드시 생선을 먹고 고기를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오전 11 시쯤, 전 찻집 사람들이 점심을 먹고 밥을 먹은 후, 시내에 사는 사람들은 문을 거꾸로 잠그고, 온 가족이 시내를 떠나 강가로 나가 노를 젓는 것을 보았다.
용주 젓기, 오리 잡는 등.
이것은 도연명이 쓴 도화원' 토지가 평평하고 집이 흡사하며, 양다미지삼죽의 띠가 있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낯선 교통, 닭과 개가 서로 들었다. 그중에서 왕래하여 농사를 짓고, 남녀의 옷차림은 외부인처럼 잘 알려져 있다. 노란 머리가 수두룩하고, 쾌적한 자락이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사고 2: 변성은 살고 있는 사람들과 어떤 연관이 있나요?
지리적으로 외진 곳과 세대교체로 인해 전쟁혁명은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도화원기' 의 무릉인처럼, 위진 () 에 관계없이 무지한 사람을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들은 단순한 생활 환경에서 조상 대대로 생활방식을 이어가고 있다. 그래서 원시적인 가치관, 즉 비공리적인 가치관을 유지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일이 돈과 함께 있을 때 할아버지의 처리 방식이 서로 밀치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묘사하는데, 마치 돈이 모든 사람이 원하지 않는 물건인 것처럼, 이런 분쟁에서 누가 결국 돈을 싸게 차지하면 누가 패자가 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 글에도 돈을 밀는 장면이 몇 개 마련돼 있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도살자와의 다툼과 돈을 꼭 남겨야 할 나들이였다. 할아버지는 페리를 휘두르며 돈을 모으려 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도처에서 사람들에게 술을 대접하셨다. 돼지고기를 사서 서로 돈을 밀다. 할아버지의 성격이 차 동네인의 도덕관에 부합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고 나룻배를 들고, 그 호탕한 노인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물론 모든 사람이 나룻배를 타고 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녀를 알고 있지만, 문중에서 노인들에 대한 친숙함과 태도를 보면 그의 성격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과 심지어 그가 물건을 사러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틀림없이 많은 점포 상인들이 그를 배웅할 것이다 글에서 가장 돈이 많은 순순조차도 돈에 대해 별로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이라 매우 관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작은 마을에서 부자집 아들은 가난한 집 처녀를 좋아하고, 집집마다 맞는 초빙식을 던지고, 가난한 집 처녀와 결혼하려고 하는 것도 뉴스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변성, 이런 곳은 의리가 가볍고, 상업적 숨결에 물들지 않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종문은 극력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비공리적인 사회 형태이다. 가장 설득력있는 것은 이 글에서 말하는 발신자입니다. 사회의 밑바닥에 살면서 삶을 위해 자신의 육체를 팔아먹는다고 말해야 한다. 도학자의 눈에는, 이것은 절대적으로 저속하고 수치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심종문 필하의 변도시에서 "변지의 풍속이 순박하기 때문에, 언제나 그렇게 두껍고,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만나면, 장사를 할 때 먼저 돈을 내고, 다시 문을 닫고, 사람들이 서로 친해지면, 돈은 유유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애정이 이익보다 낫다. 쓰촨 상인에 의지하여 생활을 유지하지만, 은혜가 맺히면 선원 방면에 더 많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감정이 좋다. 서로 입술을 깨물고 목덜미를 물고 맹세했다.' 헤어진 후 사람마다 소란을 피워서는 안 된다' 고 약속했다. 40 일 혹은 50 일, 배에 떠 있는 그 사람, 해안에 남아 있는 이 한 사람, 모두 머물며 이 한 무더기의 나날을 보내며, 자신의 마음을 멀리 있는 한 사람에게 단단히 묶도록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육체를 팔아도 자신의 사랑, 특히 여자의 감정이 진실하고,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심했다. 남자는 약속 시간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고, 꿈을 꾸면 늘 배를 꿈꾸며 해안에 다다르고, 한 사람이 흔들하며 배 발판에서 물가로 올라와서 곧장 곁으로 달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또는 일중 의혹이 있으면 꿈에서 남자가 돛대에서 다른 쪽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자신을 돌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격이 약한 사람은 이어서 꿈속에서 강에 투하해 xx 담배를 삼키고, 성격이 좀 강한 사람은 식칼을 들고 곧장 그 선원에게 달려갔다. 플로이드는 꿈은 잠재의식의 욕망이라고 생각하는데, 수면 시 검사 작용이 해이해져 위장 방식으로 저항을 우회하고 의식에 침입하여 꿈을 꾸게 된다. 꿈은 순박한 민풍의 굴절이다. ... 단기적인 포장, 장기 결혼, 시간의 폐쇄, 한 여성의 신체적 거래, 민심의 순순순함 때문에, 그 일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 저속하고 수치스럽지 않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구경꾼도 독서인의 관념을 전혀 쓰지 않고 손가락질하고 경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사람들은 의리를 중시하고, 약속을 지키며, 창녀라도 도덕적으로 부끄러움을 아는 도시 사람들보다 더 믿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변성에서는 사회에서 가장 속물의 산물, 마을에서 가장 속물의 구석, 사람의 순순함, 이렇게 속물을 얼버무리며, 이렇게 인간적인 생활을 하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중 곳곳에서 변성의 부조리를 지적하여 모두가 반공리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심선생은 이런 장면에 대해 흥미진진하게 말했다. 하지청은' 중국 현대소설사' 와 사마장풍' 중국 신문학사' 를 중국 현대문학 모두의 지위에 두고 있으며, 1987 년 서양문학계는 심종문문을 노벨문학상 후보로 지명하기 시작했다.
노신의 글에 나오는 아큐가 국민열근성의 표현이라면, 그것은 국인의 인간성 속에서 난감하고 어쩔 수 없는 면을 반영한 것이다. 그렇다면 변성은 정반대다. 그것은 거의 모두 인간성의 선한 면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고 3: 심종문은 왜' 변도시' 를 소설의 배경으로 선택했는가?
소설 한 편을 읽고, 만약 네가 좋아한다면, 너는 가능한 한 그것과 관련된 정보를 많이 알아야 한다. 이것은 사유가 계속되는 과정이다. 당신이 배후에 들어가면, 소설을 읽을 때 느낄 수 없는 많은 즐거움과 풍경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그래서 연휴 기간 동안 선생님도' 변도시' 와 관련된 문장 몇 편을 추천했습니다.
작품은 확실히 작가가 주문을 한 마디 읽으며 허공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소설은 왕왕 작가의 그림자와 소망을 지니고 있다. Shen Congwen 은 "Congwen life" 에서 "내가 자란 곳" 이라는 기사에서 "나는 내 작품에서 간략하게 묘사 된 작은 마을을 여기에 소개하고 싶다. 이것은 단지 윤곽일 뿐이지만, 그 곳의 모든 광경은 마치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처럼 솟아오른다. ...... 나는 거의 열 다섯 살 때 떠나는 이런 작은 도시에서 자랐다. 외출한 지 2 년 반 만에 그 작은 도시에 한 번 다녀온 후, 지금까지 그 성문은 나는 아직 들어가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그 곳에 익숙하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 도시에 살고 있지만, 나는 그 작은 도시가 과거에 나에게 준 인상 속에 자주 살고 있다. "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우리가 자라면서, 우리는 과거의 날이 지금보다 훨씬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마치 유치원의 날이 지금보다 더 즐겁다고 느낄 수 있고, 선생님도 학생이 될 때보다 더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어린 시절 생활에 대한 추억은 심종문의 소설에 충분히 표현된다. Shen Congwen 은 순진하고 낭만적 인 작가입니다. 여기서 선생님은 가십을 좀 하신다.
심종문은 1902 년 호남 봉황현의 한 군인 가문에서 태어났고, 1917 년 서시 야스쿠니 연합군 제 2 군 유격제 1 지대 주둔진주주 (원릉) 에 참가했다. 1920 년 제강일경찰소에서 사무원으로 일한 뒤 첫사랑에 속아 달아났다. 그의 결혼은 상당히 정취가 풍부하다. 당시 쑤저우 () 는 장길우 () 라는 부유한 상인이었는데, 만경 양전 () 을 소유하고 채원배 () 와 같은 교육계 명사 () 와 투자 교육 사업에 열심이었고, 네 명의 재모가 겸비한 딸로 잘 알려져 있었다. 나중에, 이 큰집의 둘째 딸 장윤화는 나무를 쌓은 언어학자 주유광과 결혼했고, 세 딸 장조와 혁혁한 대작가 심종문과 결혼했다.
청년시대의 심종문은 트렌디한 백화소설을 썼기 때문에 문단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시인 서지모의 소개로 그는 중국 공학총장 호적에 의해 교사로 초빙되었다. 18 세의 장조와 중국 공립학교에서 여자 전능 1 위를 차지한 그녀는 총명하고 귀엽고 단순하고 제멋대로 행동했다. 조와 뒤에는 많은 구혼자들이 있었는데, 그녀는 그들을' 개구리 1 호',' 개구리 2 호',' 개구리 3 호' 로 편성했다. 둘째 언니 장윤화는 심종문이' 두꺼비 제 13 호' 로 치러질 수밖에 없다고 놀렸다. 열등하고 무뚝뚝한 심종문은 감히 장조와 고백의 사랑을 마주할 수 없었고, 그는 조용히 조와 러브레터를 썼다.
선생님의 러브레터가 한 통 부쳐져 서로의 마음을 조금씩 적셨다. 여학생 장조와 그것들을 일일이 번호를 매겨도 시종 침묵을 지켰다. 나중에 학교에서는 심종문이 장조를 추구하지 못하고 자살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장조와 급한 상황에서 심종문의 러브레터를 모두 들고 교장 이론을 찾아갔는데, 그 교장은 바로 후시였다.
조화는 편지를 후시에게 보여 주면서 선생님은 늘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후 교장: 그는 매우 완고하게 당신을 사랑합니다. 조화는 곧 그에게 말했다: 나는 완고하게 그를 사랑하지 않는다. 후적이 말했다: 나도 안휘 사람이야, 내가 너의 아버지에게 말해, 중매가 되어 줄게. 조화는 얼른 말했다: 말하지 마라, 이 선생님은 이렇게 해서는 안 될 것 같다. 교장인 후시의 지지를 받지 못하자 장조화는 심 선생님이 그녀에 대한 감정문자의 폭격을 계속할 수 밖에 없었다. 심종문은 그의 마라톤식 러브레터 쓰기를 시작했다. 장윤화와 주유광희가 좋은 인연을 맺은 지 얼마 되지 않아, 그녀의 여동생 장조화도 명작가 심문의 오랜 공격으로 손을 들어 투항하여 이 러브레터 성수의 포로가 되었다.
천진하고 낭만적인 심종문의 눈에는 사랑과 아름다움이 그의 꾸준한 추구임을 알 수 있다. 그의 많은 문학 작품에서 어린 시절의 생활 환경에 대한 추억이 끊임없이 번쩍이는 것은 일종의 추모로 볼 수 있다. 그는 서남의 당시의 풍토에 대해, 이런 사람은 정을 중시하고, 돈을 쓰지 않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풍정이다. 이것이 바로 심선생이 잊지 않는 인토풍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한편, 심종문은' 문소설 습작선대서' 에서 "이 세상에 사키나 수면에 숭루걸각을 짓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건 내가 아니다" 고 말했다. 나는 단지 그리스의 작은 묘를 만들고 싶다. 산지를 기초로 하여 단단한 석두 더미로 쌓다. 정교하고, 튼튼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체형은 작지만 섬세하지 않지만, 나의 이상적인 건물이다. 이 절에서 모시는 것은' 인간성' 이다. 제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일종의' 삶의 형식' 입니다.' 아름답고 건강하고 자연스럽지만 인간성에 어긋나지 않는 삶의 형태' 입니다. 심종문의 작문 목적은 바로 일종의 인간성을 표현하는 데 있다. 마치 모두가 화학수업이나 물리수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시험대를 정리하고 모든 컨테이너를 청소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화학명언) 심종문의 글쓰기 변성을 인간성에 대한 실험으로 본다면 변성은 시험대이며, 이 실험대에 불순물이 있으면 실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순수한 인간성을 표현하려면 외적으로나 내면적으로 순수한 환경이 필요하다.
변성은 작가 정신이 추구하는 경지이며, 시적인 거처이다. 우리는 변성이 중국 지도 어느 곳에 있다고 말하는 것보다 변성이 작가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영지, 일방의 정토라고 말하는 것이 낫다. 이것은 작가 생활의 이상이며, 작가가 생각하는 그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이다. 지재작가에게' 위대한 작품은 항상 인간성의 가장 진실한 욕망을 표현한다' 고 말했다. 그가 죽은 뒤 봉황현에 묻힌 묘비에도' 나' 를 내가 생각하는 대로' 사람' 을 알 수 있다고 새겨져 있다.
비평가 유서웨이는 이렇게 말했다. "이 귀여운 인물들은 각자 후덕하지만 단순한 영혼을 가지고 있어 들판의 아침 햇살에 사는 공기에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들은 마음이 상응하여 행동 사상이 일치한다. 그들은 튼튼하고 충동적이지만, 어떤 것은 상향적인 감정, 발버둥치며 사욕의 감정을 극복한다. 삶에 대한 지나친 사치는 없고, 그들의 마음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쓰인다: 성인의 아름다움. " ('변도시' 와' 팔준도') 그러나 그는' 변도시 머리글' 에서 "내 이 책은' "이 작품은 그들에게 약간의 회고의 그윽한 정을 줄 수도 있고, 그들에게 쓴웃음을 한 번만 줄 수도 있고, 또 악몽을 줄 수도 있지만, 어쩌면 그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에 독자들의' 이 민족의 진정한 애증과 애락' 에 대한 관심을 일깨워준다.' 더 희망하는 것은 시골에 내려가는 학생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용기와 자신감을 조금 불태울 수 있다' ('장하 머리글').
그 시절,' 변성' 은 심선생의 꿈이었다. 아마도 그런 변두리 도시, 마음의 변두리, 삶의 변두리, 애증의 변두리, 선악의 변두리
넷째, 문제에 대해 생각하다.
1, 당신은 이야기에서 트레이시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변도시' 는 정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인가요? 고 2 국어 필수 5' 변도시' 교안 편 2
교육 아이디어
(토론, 자유 발언 위주로 본문을 읽음)
1. 단어를 헤아려 인물의 심리와 성격을 알아본다.
2. 현실생활과 연계해 소설에 반영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이해한다.
3. 연상 상상을 하며 소설에 묘사된 서풍토 인정을 체득한다.
첫 번째 세션
수업 전에 예습을 준비하여 인물의 성격과 심리를 중점적으로 이해하다. )
첫째, 새로운 수업 가져오기
중편소설' 변성' 이 나온 이래 사람들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짱 자들은 이것이' 천고에 연마하지 않는 주옥',' 전원시의 걸작' 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성은 문학 창작의 영원한 주제로 심종문의 글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심종문의 관점에서 볼 때, "위대한 작품은 항상 인간성의 가장 진실한 욕망을 표현한다." " 그러므로 인간성을 표현하는 것이 바로 그의 창작의 중심이다. 심종문은' 근대문명' 에 의해 더럽혀지지 않고 더욱 구속받지 않는 원시적 고풍스러운 인간성에 집착하고 있다. 그는 창작할 때 종종 현실 생활의 혹독한 정치경제 관계를 제거하고, 오래된 생활 리듬과 정서 속에서 사회계급이 낙인이 찍히지 않은 일련의 자연화 된 사람들을 빚어' 아름답고 건강한' 생활을 추구한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당시의 사회적 배경에서 벗어나 문학의 큰길에서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자연의 인간성을 제재로 표현하여 작가에게 사회와 인생에 대한 반성을 기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의 많은 작품 중에서 중편소설' 변도시' 가 바로 이런 내용의 대표이다.
둘째, 소개 저자
대부분의 소설은 산시 생활을 배경으로 고향 인민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동정과 온애를 품고 있다. 특이한' 생명형식' 으로 생동감 넘치는 사회풍경화와 아름답고 신선한 풍경화를 한 난로에 녹여 민심의 거칠고 강인하며 민속의 순후함과 선량함을 과시하여 작품이 농후한 향토풍과 반박귀진의 목가적 정서로 가득 차 있다. 이런 향토 서정적 미적 스타일은 경파 작가의 사회적 이상을 대표하며 이후 작가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심종문의 창작 스타일은 낭만주의로 향한다. 그는 소설의 시적인 효과를 요구하고, 사실감, 기몽, 상징을 일체화하고, 언어 격조가 고풍스럽고, 문장이 가파르고, 줄기가 튀어나오고, 단순하고 두툼하며, 박나가 풍성하고, 풍부한 지방색을 요구하며, 시골 인간성 특유의 멋과 색채를 돋보이게 한다. 작품 전체는 인생에 대한 은우와 생생명에 대한 철학적 사고로 가득 차 있다. 그의 진실하고 완강한 생명과 같이 교훈과 계시를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심종문이 창작한 소설은 주로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서서 생활을 제재로 하고, 하나는 도시생활을 제재로 하고, 전자는 서서인의 원시적, 자연의 생명 형식을 묘사함으로써 인성의 아름다움을 찬양한다. 후자는 도시 생활의' 부패와 타락' 을 통해 도시의 자연인성의 상실을 드러낸다. 그 글의 시골 세계는 도시 사회와 대립하는 전반적인 구도에서 표현된 반면, 도시 제재 아래 상류사회의' 인간성의 왜곡' 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인생 이상에 대한 촛불로 드러났다.
중편소설' 변성' 은 그의 대표작으로 심종문의' 미' 와' 사랑' 의 미적 이상을 담고 있으며, 인성미를 표현한 가장 두드러진 작품으로, 서남의 자녀 최청애 연인을 통해 보내온 사랑의 비극을 통해 서남이' 자연',' 인사' 앞에서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국경 도시" 주요 줄거리 소개
서남의 풍경이 수려하고 인정이 소박한 외진 소도시에서는 나룻배로 생계를 이어가는 조손 두 사람이 살고 있는데, 외할아버지는 연세가 70 이 넘었지만 여전히 건장하고 손녀는 열다섯 살이고, 정현이 처음 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은 열정적으로 남을 도우며 순박하고 선량하다. 2 년 전 단오절에 용주 경주를 하는 축제에서, 트레이시는 현지 선총의 둘째 도련님을 만나 선물해 그 이후로 정모를 심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신부 들러리 동생 천보 는 아름답고 청순한 트레이시 를 좋아하고, 청추이 할아버지 qiuqin 에 사람을 부탁하고, 지역 왕단 은 항상 신부 들러리 를 보고, 오히려 방앗간 결혼 으로 딸을 신부 들러리 에게 시집가고 싶어 한다. 신부 들러리는 방앗간을 갈지 말고, 트레이시를 아내로 삼고 싶지만, 차라리 나룻배를 하는 편이 낫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그래서 두 형제는 노래 청혼을 약속하고 트레이시가 선택하게 했다. 천보는 트레이시가 동생을 완성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 여울을 뚫고 사고를 당해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배달은 자신이 형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느끼고, 트레이시를 버리고 타향에서 떠났다.
외할아버지는 청록색의 혼사 걱정으로 비바람의 밤에 돌아가셨다. 트레이시를 떠나 외롭게 나룻배를 지키고, 희망찬 마음으로 귀환을 기다리고 있다. "이 사람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고, 어쩌면 내일 돌아올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넷째, 본문을 읽고 소설의 줄거리 구조를 정리한다. 주로 청록색의 심리를 잡고 글의 뜻을 이해하다.
두 번째 세션
첫째, 소설의 줄거리
트레이시의 마음 속의 처량함-트레이시의 아버지, 어머니-트레이시의 꿈-할아버지 상성-아버지와 손자가' 노래' 에 대해 이야기한다-트레이시는' 노래' 를 즐겨 듣는다
둘째, 트레이시의 심리활동을 주선으로 하여, 교사와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토론하여 글의 뜻을 깊이 이해하였다.
1, 첫 번째 단락, 트레이시 는 왜 "얇고 처량한" 을 느낍니까?
분명히: 바쁜 하루의 세계는 쉬어야 하고, 트레이시도 한가하게 앉아 있다. 하늘의 붉은 구름을 바라보며 공기 중에 남아 있는 낮의 시끌벅적한 냄새를 맡고 있다. 쓸쓸하고 서글픈 마음이 솟아올라 세상 모든 것이 그렇게 생기발랄하지만, 자신의 생활은 "너무 평범하다" 며 "무엇이 부족한 것 같다" 고 느꼈다. 마음이 격동하고 불안한 사랑은 새, 두쥐안, 흙, 초목, 딱정벌레처럼 뜨겁게 발랄할 수 없다. 주변 풍경에 비해' 얇고 처량하다' 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2, 두 번째 단락, 트레이시 왜 "불안"? 트레이시와 할아버지 사이에는 진한 애정이 있어서, 그 두 사람이든 독자든 이에 대해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런데 왜 트레이시는 할아버지를 처벌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할아버지는 여대가 머물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고, 청추이의 감정적 필요를 아랑곳하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아니요, 할아버지는 이미 이 일을 처리하고 계십니다. 트레이시가 할아버지의 품격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 트레이시는 할아버지가 항상 그녀의 어떤 요구와 소망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
분명히: 트레이시는 날이 좀 고통스러웠다는 것을 느꼈고, "뭔가 빠진 것 같다" 며 억울함을 느꼈고, 자연스럽게 애교를 부릴 수 있는 유일한 할아버지로 화를 냈고, 그녀는 자신이 가출한 후 할아버지에게 가져온 처벌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트레이시의' 처벌' 수단은 여전히 두 사람의 애정이 두터운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그녀는 할아버지가 그녀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그로 하여금 그녀를 잃은 고통을 맛보게 했다.
더욱 감동적인 것은 뒤이지만, 이런 생각만으로 트레이시를 놀라게 했다. 그녀는 할아버지가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었다. 할아버지를 돌보지 않고 바삐 배를 흔들고 있었다. 할아버지를 몇 번이고 다시 불러 집으로 돌아오라고 했다. 마치 조금 늦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실, 트레이시는 이때 마음속에 명확한 요구나 구체적인 일이 하나도 없었다. 그녀는 그렇게' 영문도 모른 채' 공허하고 답답함을 느꼈다. 이것은 말할 수 없는 불안이나 불쾌함이었지만, 또 확실한 존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아무도 당신을 도울 수 없습니다; 확실히 존재하기 때문에, 그것은 항상 너를 괴롭히고 있다. 이것이 외로움이다.
청초한 백일몽인 트레이시는 한 소녀의 단순하고 은밀한 내면의 감정을 독자에게 맡겼다. 감정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해 생긴 애원의 심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트레이시 는 개울가에 앉아 있는데, 왜 "갑자기 울기 시작했다"? 왜 이유 없이 여러 번 "울다"?
분명히: 트레이시는 가슴 가득한 마음을 품고 아무도 말할 수 없다. 나룻배 위에서 사람들이 한가롭게 전환하고 있는데, 또 누가 그녀의 걱정거리를 이해할 수 있겠는가? 배에 타고 있는 사람들의 한가함과 트레이시의 내면의 파동은 움직임과 정적의 대비를 형성하여, 트레이시가 이유 없이 우는 것처럼 보이는 깊은 뜻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트레이시 는 이유 없이 울고, 첫째, 트레이시 정동 이 처음 열린 흐릿한 감정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첫째, 호남 서부 이렇게 폐쇄하지만 인정이 소박한 환경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트레이시의 심리는 확실히 도시 에 사는 소녀와 같지 않을 것이다.
4. 외할아버지는 트레이시에게 부모님의 지난 일을 이야기해 주셨고, 학생들이 이때 트레이시 심리의 미묘한 변화를 파악하도록 지도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5, 트레이시의 꿈, 깊은 의미는 무엇입니까? 왜 평소에 꺾을 수 없는 호초를 쉽게 따낼 수 있습니까? 트레이시는' 이 물건을 누구에게 맡겼는지' 가 또 무엇을 설명했는지 모른다.
명료함: 트레이시의 꿈은 트레이시가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는 초조한 심리를 썼다. 트레이시의 정동이 시작되자 외할아버지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낭만적인 사랑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자기도 모르게 자신의 감정을 떠올렸다. 그래서 자신이 벼랑에 올라가 호초를 따는 꿈을 꾸었다. 평소에 손을 접을 수 없는 호미자는 쉽게 따냈다. 그녀의 마음속으로는 이전에 몽롱한 감정을 선물했는데, 지금은 분명해졌다. 이 물건을 누구에게 넘겨줬는지 모르겠다' 는 또 그녀의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작가가' 호랑이 귀를 따는 꿈' 이라는 줄거리를 배정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힌트: 한편으로는 두 늙은' 길 가는 길' 이라는 사건에 협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꿈' 때문에 트레이시가 노래를 들을 때를 놓쳤기 때문이다. 한편 트레이시는 "이 물건을 누구에게 넘겨줄지 모르겠다" 며 사랑 이야기가 결실을 맺지 못할 것임을 암시했다.
6, 할아버지가 트레이시 에게 진실을 말할 때, 트레이시 의 심리적 변화 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트레이시는 할아버지에게 화를 내지 못한다" 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그녀는 누구에게 화를 낼 수 있습니까?
분명히: 봄 소녀의 감정.
7, 트레이시 는 달빛 아래 갈대 파이프를 불고 있는데, 왜 "잘 불지 않는다" 고 느꼈습니까? 늙은 뱃사공의 긴 곡인데, 왜' 트레이시의 마음이 부드러워졌지?'
분명히: 달빛은 물과 같지만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았다. "풀벌레의 청음 복주" 는 더욱 청록색의 심란을 일으켜, 갈대관도 잘 불지 못했다. 할아버지는 긴 곡을 불었고, 완곡한 곡조는' 청록색의 마음이 부드러워졌다' 며, 마음은 달빛처럼 맑고 부드러워졌다.
8. 결국 할아버지는 열 개의 노래를 부르셨는데, 트레이시는 왜 혼잣말로 "나는 또 호미풀을 땄어" 라고 중얼거렸을까?
분명히: 트레이시는 마침내 할아버지의 노래를 들었는데, 바로 어제 밤에 부른 노래를 배달하는 것이었고, 마음이 착실했다. 그녀는 자신이 그를 사랑하는 것처럼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녀는 말했다: "나는 또 다른 세이버를 골랐다. 클릭합니다 이때 그녀는 이미 호미자가 누구에게 넘겨야 하는지 알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