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6 년 문혁부터 7 년 동안 중국은 장편 영화 한 편을 찍지 않았다. 그동안 사람들은 영화관에 가서 판극 영화, 뉴스 다큐멘터리, 과학영화, 북한과 알바니아 영화, 소련의 몇 편의 오래된 영화, 그리고 우리나라 문혁 앞에서 찍은 몇 편의 오래된 영화 (예:' 삼전' 등) 만 볼 수 있었다. 1973 년이 되어서야 마침내 새 장편 촬영을 시작했다. 첫 개봉은' 염양천',' 청송령',' 전홍도' ('불타는 시대' 가 있는 것 같다) 의 세 편이다. 영화를 좋아하는 나를 기다리는 사람들에게는 오랜 가뭄에 단비를 맞는 것과 다름없다. 모두들 바로 달려들어 이 오랜만에 만난 단이슬을 필사적으로 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우리는 모든 영화를 여러 번 보았는데, 그 안의 대사들은 모두 잘 익어 있었고, 그 중 일부는 심지어 우리의 일상어가 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청송령' 을 다시 보면 먼저 익숙한 주제곡' 채찍, 저 하나, 툭툭 ...' 그리고 익숙한 대사들이 바로 내 먼지투성이의 기억을 열어 마치 소년시절로 돌아간 것 같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이 영화의 중심 사상은 계급투쟁을 반영한 것으로, 부농돈이 큰 수레를 탈 수 있는 권력을 널리 활용해 마을 사람들을 자본주의의 길로 인도하려 하고, 노빈농 사육사 장만산은 당 지부의 지도하에 그와 단호한 투쟁을 벌여 그의 진면목을 폭로하고, 낙후된 군중을 교육하고, 생산방치계급 투쟁의 대장만 붙잡아 투쟁의 승리를 거두었다. 줄거리는 대체로 이렇다.
신 중국 국유 계급 투쟁이 있습니까? 물론, 문혁 전 의 나 는 알 수 없다. 적어도 오늘날 사회 의 계급 투쟁 은 매우 첨예하고 격렬 하 고 복잡 한 것 으로 건국 전 에 비해 오늘날 중국 의 생산력 수준 이 크게 향상되었고 생산 관계 는 별로 변하지 않 았 고, 자산계급 은 여전히 노동자 계급 에 대한 잔혹한 압박 과 착취 를 했 다. 현재의 계급 투쟁과 비교해 볼 때, 영화에서는 너무 소아과를 표현했다. 영화에 묘사된 계급투쟁은 두 가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중농으로 나타난 반인물인 돈광은 사실상 숨겨진 부농이다. 그가 하는 모든 것은 그의 계급적 본성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그와 싸우는 것은 계급투쟁이다. 둘째, 그는 생산대의 차사장으로, 시내에 들어가 단체배송을 할 때 항상 다른 촌민들에게 특산물을 가지고 시내에 가서 판다. 왜냐하면 도시 자유시장의 가격이 국영공급판매사의 인수가격보다 높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원을 자본주의의 길로 이끌고 사회주의 건설을 파괴하는 것이다. 오늘의 안목으로 이 두 가지를 보면, 극 중 묘사된 이런 이른바 계급투쟁은 순전히 허튼소리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첫째로, 성분론보다는 성분론이 있어야 하며, 정치적 표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부농 신분은 그의 과거가 그의 현재를 대표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 그가 부농이라고 하면 즉시 사원에서 적이 되는 것은 옳지 않다. 그의 현재 표현을 봐야 한다. 적어도 연극에서 나는 돈이 넓어도 큰 문제가 없다고 느꼈고, 그는 정부를 전복시키려고 하지도 않았고, 독에 불을 지피지도 않았다. 그는 단지 차를 몰고 싶어 채찍질을 억제하고, 개인적으로 좋은 점을 얻으려 하고, 그래서 많은 잔재주를 부렸기 때문에, 이에 대해 교육을 비판하면 된다. 기껏해야 그의 직무를 철수하면 된다. 부농의 큰 모자를 채워서 몽둥이로 때려죽일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농민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것은 매우 정당하다. 자신의 고된 노동을 통해 돈을 많이 벌면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된다. 당시 생산팀에서는 수입이 낮았고, 스스로 부업을 좀 하고, 수입을 좀 늘렸는데, 무슨 착오가 있었는가? 어떻게 자본주의를 할 수 있을까요? 공급판매사에 파는 가격이 낮아서 사람들이 당연히 다른 곳에서 고가를 팔고 싶어하는 것도 상품경제법칙에 부합되잖아요. 정면 인물은 공급판매사에 판매하는 것이 사회주의 건설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입을 벌리고 있는데, 사회주의 건설을 지원하는 것은 농민의 이익을 해치는 대가로 해야 하는가? 명백히 불합리하다. 극 중 자주 자본주의의 길, 자산계급 사상을 몽둥이로 사람을 때리지만, 자본주의의 길을 걷는 것과 자산계급 사상이 무엇인지, 작가의 마음이 흐리멍덩할까 봐 걱정된다.
오늘 이 연극을 보는 것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그것은 그 시기 극좌사조가 어떻게 범람했는지를 실감나게 반영해 사람들이 그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날 사회의 극우도 그 시기의 극좌가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그 시기의 극좌도 오늘의 극우가 옳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대부분의 배우들이 승덕화극단의 배우이기 때문에, 주인공 장만산을 연기하는 이인당은 단번에 유명해졌고, 나중에는 영화배우가 되어' 창업',' 잠룡호',' 눈물자국',' 10 월의 풍운',' 자정과 같은 많은 영화를 찍었다 지부 서기를 맡은 주용광은 공병문공단의 배우로,' 지도전' 의 고전보로 유명하며, 나중에는 드라마' 서유기' 에서 여래불 역을 맡았다. 전광 역을 맡은 이수남은 나중에도 많은 영화를 연기했는데, 물론 모두 악당이었다. 사실, 이 연극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이수남의 공연이다.
이 영화를 볼 때, 당시의 농촌에 비해 오늘 농촌의 진보를 깊이 느꼈다. 극 중 큰 수레를 몰고 기술 생활로 크게 렌더링되는데, 지금 농촌에는 몇 개의 큰 수레가 있습니까? 트랙터, 오토바이, 농차는 현재의 주요 교통수단이며, 고퀄리티의 촌통도로는 사통팔달이며, 농촌의 변화는 너무 크다.